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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화만발(德華滿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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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得路 禪詩연구 방 무문 관(無門關) 2칙 - 백장야호(百丈野狐)
득 로 추천 0 조회 100 14.09.03 16:52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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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4.09.04 10:45

    첫댓글 하하하하하! 不昧因果 + 不生不滅 = 眞理! 하하하하하하!

  • 작성자 14.09.04 19:06

    애고~~선배님!
    비슷 하지도 않습니다~!ㅋㅋㅋㅋ

  • 14.09.05 01:36

    제가 마니~~ 배워야하겠슴다~! 감샤~!!

  • 작성자 14.09.05 11:00

    삼법인은 불교의 기본적 입장을 보여 주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제행무상,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은 시시각각 흘러가고 변화하고 있다!
    제법무아, 모든 것은 무엇 하나 고정적 실체인 것은 없다!
    일체개고(열반적정), 고(苦)의 원인은, 인간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자기모순에 있다!

  • 작성자 14.09.05 23:49


    무문 혜개 선사는, 조주구자 화두를 6년간이나 參究하신분으로
    무문 관 화두 집을 만들 때, 제일 처음에 올려놓고
    다음 칙 부터는, 차근차근 불법에 접근 하도록 책을 구성 하였습니다!

    조주구자의 경계에는, 평등계의 경계와 차별계의 경계가 있습니다!
    이 경계를 투과 하고도, 옛 선사님들에 선시(500여개) 중에서
    “무”자 화두의 경계와 같은 선시를 찾아야 합니다!

    한데, 이 선시의 경계가 제행무상의 경계와 같습니다!
    이 선시 까지 찾아내면,
    불법 공부를 다 마친 것 같은 착각에 빠져, 마음이 傲慢放恣오만방자 해지어
    단견(부정)에 떨어지는 수행자들에게 경각심을 심어 주려는 것입니다!

  • 작성자 14.09.05 11:02


    “大修行底人 還落因果也無?”
    “대수행인도 인과[因果]에 떨어집니까?”

    “不落因果!”
    “인과에 떨어 지지 않는다!”

    세상사 모든 것은 인연법(因緣法)으로 생겨나는 것인데,
    그 스님은 그 인연법을 부정했던 것입니다.
    단견에 치우쳐 져 있음을 백장선사는 지적 하고 있습니다!

    깨달으면 업장은 본래 空 한 것이며
    아직 깨닫지 못했으면
    숙채는 반드시 갚아야 한다고 백장선사는 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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