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악기 해설 ]
아쟁(牙箏) 국악기 중 사부(絲部)에 속하는 칠현(七絃)의 찰현악기. 고려 때부터 전해 오는 악기로 조선 성종 무렵부터는 향악에까지 쓰게 되었다. 앞면은 오동나무, 뒷면은 밤나무로 거문고 와 같이 운두가 얕은 상자 모양으로 짜서 만든다. 현악기 중에서는 가장 좁은 음역을 지닌 저음악기이며, 개나리나무의 껍질을 벗겨 송진을 칠한 활로 힘차게 줄을 문질러 소리 낸다. 약간 거칠기는 하나 장대한 지속음(持續音)을 지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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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拍) 국악기 중 목부(木部)에 속하는 체명악기. 음악의 계통으로는 당악기(唐樂器)에 든다. 6조 각의 얇고 긴 판목(板木)을 모아 한쪽 끝을 끈으로 꿰어 폈다 접었다 하며 소리낸다. 음악의 시종(始終)과 음절·완급을 지시하며, 무작(舞作)의 변화·속도도 조절한다. 신라 말 부터 박판(拍板)이라는 이름으로 춤과 노래의 반주에 쓰였으며, 고려·조선을 거치면서 당악·향악·아악에 두루 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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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缶) 국악기 중 토부(土部)에 속하는 타악기. 점토로 화로같이 만들어 구워낸 악기이며, 위쪽 가장자리를 9갈래로 쪼갠 대나무 채[四杖]로 쳐서 소리낸다. 소리가 잘 나고 안 남은 흙이 잘 구워지고 못 구워진 데 달렸으며, 소리의 높고 낮음은 흙의 두께 및 운두의 깊고 얕음에 따라 다르다. 중국 주(周)나라 때부터 아악에 썼다 하며 진왕(秦王)과 조왕(趙王)이 승지(繩池)에 모였을 때 진왕이 부를 쳤다는 고사는 유명하다. 한국에는 언제 들어왔는지 확실하지 않으나, 조선 세종 때 박연(朴堧)이 당시 사용하던 부가 좋지 않아 마포강가에 서 완전한 부 10개를 만들어 사용하였다는 《세종실록》의 기록이 있다. 즉, 음정이 다른 10개의 부를 늘어놓고 한 사람이 각각 부 1개를 쳤다는 뜻인데, 현재는 1개의 부만이 문 묘제례 때 편성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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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 국악기 중 목부(木部)에 속하는 타악기. 음악의 갈래로는 아악기(雅樂器)에 속한다. 속이 빈 나무 상자에 구멍을 뚫고 그 구멍 속에 방망이를 넣어 치는 악기로 1116년(고려 예종 11) 중국 송나라로부터 들여왔다. 이후 어와 함께 문묘제례(文廟祭禮)·종묘제례(宗廟祭 禮)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축은 음악의 시작을 알리는 악기로 동쪽에, 어는 음악의 끝남을 알리는 악기로 서쪽에 놓는다. 악기는 정육면체이면서 위쪽이 조금 넓은 모양이고 윗 면에는 구름을, 옆 4면에는 산수화를 각각 그려 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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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금 국악기 중 죽부(竹部)에 속하는 관악기. 대금·소금과 함께 신라3죽(新羅三竹)에 속하는 횡적(橫笛)이다. 신라 때부터 무용반주·노래반주·제향음악 등에 쓰였으나 근래 에는 거의 쓰이지 않고 있다. 재료는 오래된 황죽(黃竹)을 사용하며 길이와 굵기는 대금 보다 약간 작을 뿐 거의 같다. 또한 대금과 같이 취구(吹口) 1개, 지공(指孔) 6개, 여러 개의 칠성공(七星孔)이 있으나 청공(淸孔)이 없는 것이 다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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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금 국악기 중 죽부(竹部)에 속하는 공명악기. 저 또는 젓대라고도 한다. 원말은 대함이다. 가로로 부는 피리류의 악기로 신라 때는 중금·소금과 더불어 삼죽(三竹)이라 하여 신라악에 편성되었고, 또 《삼국사기》에는 신라에는 대금곡이 324곡에 이른다고 기록 되어 있다. 이 피리는 정악(正樂)대금과 산조(散調)대금의 두 종류가 있으며, 조선 성종 때의 《악학궤범(樂學軌範)》에는 해묵은 황죽(黃竹)으로 만든다 하였으나 지금은 살이 두껍고 단단한 쌍골죽(雙骨竹)을 제일로 친다. 관 위쪽 끝은 막혀 있고, 조금 내려가서 김 을 불어넣는 취구(吹口)가 있으며, 그 아래에 청공(淸孔)이 뚫려 있는데, 이 위에 갈대 속청을 붙여 이것으로 대금 특유의 음색을 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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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비파(唐琵琶)
현명악기(絃鳴樂器). 목 부분이 구부러져 있어 곡경비파(曲頸琵琶)라고도 한다. 현재 주법은 전해지지 않고 악기만이 전한다. 한국에는 통일신라시대에 중국에서 들여온 것으로 짐 작되나(感恩寺址·聞慶 鳳岩寺 벽화에서), 분명한 문헌은 발견되지 않았다. 이 악기는 원래 호중(胡中)에서 말을 타면서 연주하던 것으로 본래의 중국악기가 아니다. 이름에서 보는 것처럼 밖으로 타면 비(琵:批), 안으로 타면 파(琶:把)라는 서방의 말을 한자로 옮겼다 (樂學軌範)는 설이 유력하다. 고려시대에는 주로 당악에만 쓰였으나 조선시대에 와서는 향악곡에도 쓰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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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피리 국악기 중 죽부(竹部)에 속하는 공명악기. 길이 20 cm, 지름 1.2 cm 정도 되는 해묵은 황죽(黃竹)에 8개의 지공(指孔)을 뚫고 해죽(海竹)의 껍질을 벗겨서 만든 겹서(double reed) 를 꽂아 분다. 일찍이 중국에서 사용된 서역계 악기이며, 한국에는 1114년(고려 예종 9) 중국 송(宋)나라의 신악(新樂)이 들어올 때 철방향(鐵方響)·석방향(石方響) 등 속악기와 더불어 12관(管)이 들어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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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소(短簫) 국악연주에 쓰이는 목관악기. 향악기화한 퉁소를 조금 작게 만든 것으로 세로로 불게 되었다. 악기의 소리는 크지 않으나 그 음색이 맑고 깨끗하여 독주악기로서 애용되며, 주로 실내악적인 줄풍류[絃風流] 등에 편성되어 생황(笙簧)과의 2중주, 양금·해금과의 3중주, 군악을 제외한 거문고회상의 합주 및 가곡·가사·시조의 반주악기로 쓰이고 있다. 이 악기는 조선 성종 때의 《악학궤범》이나 그 이후의 문헌에도 보이지 않는데, 아마 조선 후 기 중국에서 양금과 함께 들어온 것으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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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국악기 중 목부(木部)에 속하는 체명악기(體鳴樂器). 엎드린 호랑이의 모양으로 나무를 깎아 그 등에 27개의 톱니를 세운 것이다. 연주할 때는 9조각으로 갈라진 견죽(竹, 대나무 채)으로 먼저 호랑이 머리를 3번 치고 이어 톱니를 견죽으로 긁어 내리기를 3번 반복한 다. 한국에서는 1116년(고려 예종 11) 중국 송나라에서 들여온 후 문묘(文廟) 및 종묘제례 악에서 끝남을 알리는 신호악기로 사용하였는데, 흰색을 칠해서 서쪽에 배치하고 음악의 시작을 알리는 축(祝)은 푸른색을 칠해서 동쪽에 놓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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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금(奚琴) 국악기 중 사부(絲部)에 속하는 찰현악기. 혜금(琴)으로 쓰기도 하며 속칭 깡깡이·깡깽이 라고도 한다. 원래 중국에서 당·송나라 이후 속악(俗樂)에 쓰이던 것이 한국에는 고려시대에 들어와 향악에 사용되어 왔다. 큰 대의 밑뿌리와 해묵고 마디가 촘촘한 오반죽(烏斑 竹)을 재료로 몸통을 만들고 여기에 줄을 두 가닥 연결하였다. 말총으로 만든 활을 안줄 과 바깥줄 사이에 넣고 문질러서 소리를 내는데, 울림통과 두 줄을 연결하고 있는 것이 원산(遠山:북쇠)으로 이것의 위치에 따라 음량의 크기가 달라진다. 해금엔 일정한 음자리가 없이 다만 줄을 잡는 손의 위치와 줄을 당기는 강약에 따라 음높이가 정해진다. 해금은 현악기이면서도 관악합주에 반드시 편성되어 관악기와 현악기와의 균형을 유지하며, 또 삼현육각을 비롯해 궁중음악의 편성에는 물론 민속악 전반과 무용 반주악에서도 피리·대금과 함께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가락악기이다. 근대에는 해금산조와 신곡(新曲) 의 독주악기로도 그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또 국악기 제작의 8가지 재료인 8음을 모두 갖춘 악기는 이 해금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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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塤) 국악기 중 토부(土部)에 속하는 공명악기. 훈(壎)이라고도 쓰며 점토를 구워서 만든다. 중국 고대 토기시대의 유물이며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원시적인 악기로 한국에는 1116 년(고려 예종 11) 중국 송나라에서 들어왔다. 저울추·계란·공 등 여러 가지 모양의 것이 있으나 한국의 훈은 저울추 모양에 속한다. 지공(指孔)은 앞에 3개, 뒤에 2개가 있으며 취구(吹口)는 상단에 있다. 음넓이는 황종(黃鐘:C)에서 응종(應鐘:B)까지인 12음을 내며 반 규법(半竅法:반만 구멍을 막는 지법)을 사용한다. 음색은 어두운 편이며 낮고 부드러운 소 리를 지녔다. 문묘제례악에 쓰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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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비파(鄕琵琶) 국악기 중 사부(絲部)에 속하는 발현악기. 거문고·가야금과 함께 신라 삼현(新羅三絃)에 들며, 고구려의 오현(五絃)과 같은 악기이다. 원래 서역의 악기가 고구려를 통하여 신라에 전해진 것으로 당비파(唐琵琶)와 구분하기 위하여 붙인 이름이며 목이 굽은 당비파에 비하여 목이 곧기 때문에 직경비파(直頸琵琶)라고도 한다. 갸름하고 둥근 통에 12개의 괘를 붙이고 그 위에 5개의 줄을 얹었다. 통은 거문고와 같이 앞면은 오동나무, 뒷면은 밤나무를 사용하며 명주실을 5현으로 쓴다. 연주법은 가슴에 비파를 안은 다음 왼손으로 목 밑을 쥐어 손가락으로 괘를 짚고, 오른손으로 술대[匙]를 잡고 타는데, 조선 후기부터는 술대 없이 손가락으로 타기 시작하였다. 삼국시대로부터 조선 후기까지 각종 노래와 춤의 반주악기로 사용되었으나 지금은 거의 쓰이지 않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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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피리 국악기 중 죽부(竹部)에 속하는 공명악기. 원래는 향필률(鄕)이라 하였으며 대(大)피리 또는 사관이라고도 한다. 고구려 때부터 있었던 이 향피리는 한국 고유의 피리라는 뜻으로, 전래된 당(唐)피리와 구분하기 위하여 붙여진 이름이나 실은 이 향피리도 한국 고유의 악기는 아니다. 향피리는 길이 27 cm, 관의 안지름 1 cm 정도인 대나무[黃竹] 한끝에 해죽 (海竹)으로 깎은 겹혀[複簧:double reed]를 꽂아서 분다. 이것은 서양 악기인 오보에(oboe) 와 비슷하며 그 애수어린 음질도 오보에와 닮은 데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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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금(伽倻琴) 국악기 중 사부(絲部)에 속하는 현악기. 가얏고라고도 한다. 오동나무 공명반에 명주실을 꼬아서 만든 12 줄을 세로로 매어 각 줄마다 안족(雁足:기러기발)을 받쳐놓고 손가락으로 뜯어서 소리를 낸다. 줄풍류를 비롯하여 가곡반주·가야금산조·가야금병창 등 한국음악 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다. 청아하고 부드러운 음색으로 현재 가장 대중화되어 있다. 《삼국사기》에 가야금은 가야국(伽倻國)의 가실왕(嘉實王)이 당나라의 악기를 보고 만들었다고 하나 가실왕 이전인 신라 자비왕(慈悲王:재위 458~479) 때 백결선생(百結先生)이 금(琴)을 쳤다는 기록이 있고, 《삼국유사》에는 신라 내해왕(奈解王:재위 196~230) 때 물 계자(勿稽子)가 금을 쳤다는 기록도 있다. 통일신라시대 이후 가야금은 삼현삼죽(三絃三 竹:가야금·거문고·향비파·대금·중금·소금)의 관현합주로 확대되었고, 그 전통은 조선 성종(成宗) 때까지 이어졌다. 오늘날 연주되고 있는 줄풍류를 비롯하여 가곡반주 등의 악기인 거문고·대금·피리·해금·장구와는 조선 후기부터 함께 편성되었다. 가야금에는 정악을 연주하기 위한 정악가야금(正樂伽倻琴:法琴)과 민속악 및 산조를 연주 하기 위한 산조가야금의 두 가지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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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문고 국악기 중 사부(絲部)에 속하는 현악기. 현금(玄琴)이라고도 한다. 오동나무와 밤나무를 붙여서 만든 울림통 위에 명주실을 꼬아서 만든 6줄을 매고 술대로 쳐서 소리낸다. 소리가 깊고 장중하여 예로부터 ‘백악지장(百樂之丈)’이라 일컬어졌으며, 학문과 덕을 쌓은 선비들 사이에서 숭상되었다. 지금도 줄풍류[絃樂靈山會相]를 비롯하여 가곡반주·거문고 산조 등에서 출중한 멋을 나타내고 있다. 기원은 《삼국사기》에, 중국 진(晋)나라에서 보내온 칠현금을 제이상(第二相) 왕산악(王山岳)이 본디 모양을 그대로 두고 그 제도를 많 이 고쳐 만들었다고 한다. 이때 100여 곡을 지어서 연주하였더니 검은 학이 날아들어 춤 을 추었기에 현학금(玄鶴琴)이라는 이름이 붙었고, 후에 ‘학’자를 빼고 ‘현금’이라 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1932년 지안현[輯安縣]에서 발굴된 고구려의 고분벽화에 거문고의 원형으로 보이는 악기의 그림이 발견됨에 따라 거문고는 진나라 이전의 고구려에 이미 그 원형이 있었다는 설이 유력시되고 있다. 줄은 가까운 쪽으로부터 문현(文絃)·유현(遊絃)·대현(大絃)·괘상청(上淸)·괘하청(下淸: 岐淸)·무현(武絃)이라고 한다. 대현이 가장 굵고, 문현·무현·괘상청·괘하청·유현의 순으로 차차 가늘어진다. 유현·대현·괘상청은 괘 위에 올려져 있고, 문현·괘하청·무 현은 안족(雁足)위에 올려져 있다. 술대를 사용할 때 통의 앞면이 상하는 것을 막기 위하 여 부드러운 가죽으로 된 대모(玳瑁)를 붙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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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琴) 사부(絲部)에 속하는 현악기. 일곱 줄 악기라 해서 칠현금(七絃琴)이라고도 하고, 휘(徽)를 박았다 해서 휘금(徽琴)이라고도 한다. 금은 원래 중국 순(舜)나라 때부터 있었던 것으로, 당시에는 5줄이던 것을 주(周)나라의 문왕(文王)과 무왕(武王)이 문현(文絃)과 무현(武絃) 을 더하여 현재와 같은 7줄의 금이 된 것이다. 한국에는 고구려 때 진나라에서 들여와 고 려시대에는 아악(雅樂)의 등가(登歌)에 편성되었고, 조선 초에는 종묘(宗廟)·풍운뇌우(風 雲雷雨)·선농(先農)·선잠(先蠶) 등 제례악(祭禮樂)에 쓰였다. 현재도 문묘제례악(文廟祭 禮樂)에 편성되어 있으나 실제 연주법은 전하지 않는다. 악기의 구조는 앞판은 오동나무, 뒤판은 밤나무를 맞붙여 겉에 검은 칠을 한 공명통 위에 명주실로 꼰 7개의 현을 안족 (雁足)이나 괘에 걸었는데, 길이는 90∼120 cm, 나비는 15∼20 cm이다. 줄 중간을 받침대로 괴어 주지 않아 소리는 작으나 음색은 맑고 잔잔하다. 또 앞판 한쪽에 휘라는 13개의 흰 자개를 박아 왼손의 주법을 돕게 하였다. 연주시 항상 슬(瑟)과 함께 편성되기 때문에 ‘금슬상화(琴瑟相和)’라는 말을 낳게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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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발 놋쇠로 만든 한국 특유의 취악기(吹樂器). 흔히 나팔이라고도 한다. 고대 중국의 나발과 비슷한 점으로 미루어 중국에서 흘러들어온 악기인 것만은 확실하나, 문헌이 없어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다. 세 토막의 짧은 관을 끼워 연결시키고 끝에 나팔꽃처럼 벌어진 벨 (bell)을 붙여 만드는데, 길이는 114 cm 가량이다. 지공(指孔)이 없어 한 음밖에 낼 수 없 으며 농악에 주로 쓰이고 대취타(大吹打)에도 편성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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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각 소라 껍데기로 만든 국악기. 순수한 자연생(自然生)의 악기로 나(螺)라고도 한다. 팔음(八 音) 중 토부(土部)에 속하는 공명악기(共鳴樂器)로서 고려 의종 때 썼다는 기록이 보이는 데, 궁중 연례(宴禮) 및 군례(軍禮)·종묘제례악(宗廟祭禮樂) 중 《정대업(定大業)》 등에 편성되었으며, 현재는 태평소·나발·징·자바라·북 등과 함께 대취타(大吹打)에 편성되 고 있다. 이 악기를 만드는 방법은 소라 중 큰 놈인 대라(大螺)를 잡아 살을 빼버린 다음, 꼭지부분을 떼어내 취구(吹口)로 삼는 간단한 방법으로, 원형 그대로 쓰기도 하고 안쪽면 에 붉은 칠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겉을 노리개 등으로 장식하거나, 천으로 둘러싸기도 한다. 크기는 일정하지 않으나, 현재 국립국악원에 보존되어 있는 나각은 길이가 약 36 cm, 둘레는 약 54 cm, 취구의 지름은 약 3 cm 되는 크기이다. 또 크기에 따라 음정도 다 른데, 국립국악원의 나각은 B음 한 소리만을 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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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경(編磬) 국악기 중 석부(石部)에 속하는 유율타악기(有律打樂器). 이 악기는 본래 중국 고대의 대표적인 악기로 한국에는 1116년(예종 11) 송나라의 대성아악(大晟雅樂)과 함께 들어왔다. 그러나 악기를 만드는 경석(磬石)이 희귀하여 중국에서 구하거나 흙으로 구운 도경(陶磬) 을 대용하기도 하였다. 그러던 중 1425년(세종 7) 경기 남양(南陽)에서 질이 좋은 경석이 발견되어 이를 박연(朴堧)·맹사성(孟思誠) 등이 갈고 닦아 중국의 석경보다 좋은 편경을 만들어 내게 되었다. 음역은 12율 4청성(十二律四淸聲) 즉 황종(黃鐘:C音)에서 청협종(淸 夾鐘:dh音)에 이르며 음색은 매우 청아하다. 편경은 습기와 건조, 추위와 더위에도 음색과 음정이 변하지 않아 모든 국악기 조율의 표준이 되고 있다. 《대전통편(大典通編)》에 종·경을 다룰 때 잘못하여 이를 파손한 자에게는 태장(笞杖) 일백, 도형(徒刑) 3년의 벌을 규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이 악기의 소중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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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종(編鐘) 국악기 중 금부(金部)에 속하는 유율타악기(有律打樂器). 이 악기는 본래 중국 고대의 대표적인 악기로 한국에는 1116년(고려 예종 11) 송나라에서 들어왔으며 그 후 계속 수입해 써오다 조선 세종 때부터 주종소(鑄鐘所)를 두고 직접 만들어 사용하였다. 두 개의 방대 (方臺) 위에 목사자(木獅子) 한 쌍을 앉히고 그 위에 종을 달 나무틀[架子]을 세워 양편에 용두(龍頭)를 조각하고 틀 꼭대기에는 다섯 마리의 목공작(木孔雀)을 세워 장식하였다. 이 틀에 16개의 종을 상·하 2단으로 8개씩 나누어 매달고 각퇴(角槌)로 종 아래 정면에 있는 수를 쳐서 소리를 내는데 그 때리는 강도에 따라 음색이 달라진다. 음역은 12율4청성(十二律四淸聲)에 이르며 음색은 웅장하고 날카로운 금속성을 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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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황(笙簧) 아악에 쓰이는 관악기. 중국 묘족(苗族)이 만들었다는 악기로, 팔음(八音) 중 포부(匏部)에 속한다. 옛날에는 관수(管數)에 따라 따로 화(和)·생(笙)·우 등의 이름이 있었으나, 지금 은 이 종류의 악기를 통틀어 생황이라고 한다. 이 악기에 김을 불어넣는 통은 옛날에는 박통[匏]을 썼으나 뒤에 나무통으로 바꾸어 쓰게 되었으며 이 통의 위쪽 둘레에 돌아가며 구멍을 뚫고, 거기에 죽관(竹管)을 돌려 꽂았다. 그리고 죽관 위쪽 안에는 길쭉한 구멍을 뚫어 그것을 막으면 소리가 나고, 열면 소리가 나지 않게 하였다. 소리는 죽관 아래 끝에 구멍을 뚫고 거기에 쇠청[金葉]을 붙여 숨을 내쉬고 들여마실 때 일어나는 기류로 진동시 켜 내며, 지나 단소가 따르지 못할 만큼 소리가 맑고 아름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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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피리 국악기 중 죽부(竹部)에 속하는 관악기. 향피리보다 조금 가늘 뿐 제도(制度)·음역·안공 법(按孔法) 등은 모두 같다. 음량이 작기 때문에 가곡·가사·시조 등의 반주악기로 쓰이고 있으며, 거문고·가야금·양금 등과 세악(細樂)에 편성되기도 한다. 당피리나 향피리보 다 관이 가늘고 혀가 작기 때문에 다루기가 가장 힘들다. 따라서 당피리를 배워 이것이 숙달되면 다시 향피리로 훈련을 쌓은 다음 비로소 세피리를 배우는 것이 관례처럼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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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瑟) 국악기 중 사부(絲部)에 속하는 현악기. 긴 오동나무통에 25개의 줄을 건 악기로 아악기 (雅樂器)에 든다. 고대 중국에서 사용하던 것으로 한국에는 1116년(예종 11) 유입되어 문묘제례악(文廟祭禮樂)에 사용하였으나 지금은 쓰이지 않는다. 항상 금(琴)과 함께 편성되기 때문에 사이 좋은 부부를 가리키는 “금슬이 좋다”라는 말을 낳기도 하였다. 크기는 길이 7자, 너비 8치로 한국 현악기 중 가장 크며 앞면은 오동나무, 뒷면은 엄나무를 재료 로 쓴다. 또한 통의 앞면은 상서로운 구름과 나는 쌍학(雙鶴) 등을 그려넣어 매우 호화롭다. 25현이 모두 안족(雁足)으로 괴어 있으며, 가장 가운데의 붉게 물들인 현, 즉 제13현은 윤현(閏絃)이라고 해서 사용하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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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簫) 국악기 중 죽부(竹部)에 속하는 관악기. 봉소(鳳簫)라고도 한다. 중국에서는 순제(舜帝) 때 부터 사용하였다고 하며, 한국에는 1114년(고려 예종 9) 안직승(安稷承)이 송나라에서 돌 아올 때 들여왔다는 기록이 있다. 현재 한국에서 쓰고 있는 소는 16개의 관(管)을 가졌으나 원래는 12관·24관 등 여러 종류가 있었다고 한다. 소의 구조는 해죽(海竹)으로 만든 16개의 가는 나무관을 나무틀에 꽂고, 관의 끝을 밀[蠟蜜]로 봉한 다음 관대마다 취구(吹 口)를 마련하였다. 관의 길이는 양쪽 끝이 가장 길며 가운데로 갈수록 점차 짧아지고 있어 봉황의 날개를 닮았다. 취법(吹法)은 틀의 머리를 두 손으로 잡되 낮은 음이 오른쪽으로 놓이게 하며 음률에 따라 한 관 한 관 찾아 김을 불어넣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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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 금 국악기 중 죽부(竹部)에 속하는 관악기. 통일신라시대부터 전하는 3죽(三竹:대금·중금·소금)의 하나로 그 중 가장 작다. 《악학궤범(樂學軌範)》에 “중금과 소금의 제도와 보(譜) 는 대금과 같고, 크기만 다를 뿐 지법(指法)이나 음계 등도 모두 대금과 같다”고 하였으나 청공(淸孔)과 칠성공(七星孔)이 없다. 취구(吹口)와 6개의 지공(指孔)이 있으며, 관악기 가운데 가장 높은 음을 낸다. 조선 중기 이후 사용되지 않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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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 고 주로 농악에 쓰이는 작은 북. 혁부(革部)에 속하는 타악기의 하나로 벅구·매구북·소고 (小鼓)라고도 한다. 지방마다 크기와 모양이 조금씩 다르나 대개 얇은 가죽으로 메운 운두가 낮고 지름이 7치쯤 되는 둥근 북통에 짧은 나무자루를 달았으며, 북면에는 개가죽을 씌웠으나 근래에는 쇠가죽을 쓴 것도 많다. 농악과 민속악의 노래·춤 등의 소도구로도 많이 쓰이며, 두드리는 소리보다 버꾸를 가지고 노는 모양(율동)을 더 중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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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후는 13현으로 된 가장 작은 것이다. 악기를 마드는 재료는 와공후와 같다. 휘어진 부분이 울림통으로 되어 있다. 서기 725년 신라 때에 만든 상원사(上院寺) 종(鍾)에 소공후를 연주하는 조각이 있는데 그 악기를 보면 지금의 소공후와 같이 생겼고 손잡이를 허리에 꽂고 두손으로 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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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공후 국악기 중 사부(絲部)에 속하는 발현악기. 공후의 일종으로 사다리꼴 모양의 틀에 길이가 다른 21개의 줄을 쳐서 소리를 낸다. 고대 이집트·유대·그리스 등지에서 유행하던 것이 페르시아와 인도에 전해지고, 그곳에서 다시 전파되어 중국에 들어와 공후라 불리게 된 것이라고 한다. 한국에는 언제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유입되었는지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없으며, 중국 《수서(隋書)》에 “수(隋)의 9부기(九部伎) 중 고구려악에는 서량(西)·구자 (龜玆)·소륵악(疎勒樂)과 같이 수공후를 썼다”는 기록이 있을 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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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평소(太平簫) 국악기 중 목부(木部)에 속하는 관악기. 호적(胡笛)·쇄납·날라리라고도 한다. 나무로 만 든 긴 관에 혀(reed)를 꽂아서 부는 세로악기로 화려하고 강렬한 음색을 지녔다. 수입된 연대는 분명치 않으나 《악학궤범》에 당악기(唐樂器)로 소개되어 있다. 악기는 유자나 무·대추나무·뽕나무 등 단단한 나무의 속을 파서 만든 원추형의 나무관(길이 약 35 cm)으로 되었으며 앞에 7개, 뒤에 1의 지공(指孔)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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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경(特磬) 국악기 중 석부(石部)에 속하는 타악기. 가경(歌磬)이라고도 한다. 1개의 경(磬)을 나무틀 [架子]에 달아 각퇴(角槌:뿔망치)로 쳐서 소리내는데 음색이 맑고 청아하다. 본래 중국 고대의 아악기였으며 한국에는 고려 때 들여왔을 것으로만 추정될 뿐 정확한 시기는 밝혀 지지 않고 있다. 경의 크기만이 조금 클 뿐, 모양·연주법 등은 편경(編磬)과 거의 같으며 또 특종은 음악을 시작할 때, 특경은 끝날 때 치는 점이 다르다. 옛날에는 특종과 같이 12개가 있어 달에 따라 쓰였으나 지금은 황종(黃鐘)의 특경만이 문묘제례·종묘제례에 쓰 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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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종(特鐘) 국악기 중 금부(金部)에 속하는 타악기. 고대 중국의 악기로 한국에서는 조선 세종 때 박연(朴堧)이 아악(雅樂)을 정비할 때 새로 만들어 궁중아악에 사용해왔다. 현재도 문묘제례 (文廟祭禮)·석전제례악(釋奠祭禮樂)에 등가에서만 쓰이며, 악작(樂作)할 때 박(拍) 다음과 고축삼성(鼓三聲) 다음에 한 번씩 울리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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퉁소(洞簫/동소) 국악기 중 죽부(竹部)에 속하는 공명악기. 굵고 오래 묵은 대나무(黃竹)에 구멍을 뚫어 세로로 잡고 부는 종적(縱笛)으로, 한국에서는 종적의 대명사처럼 불리고 있다. 일찍이 중국 에서 사용하였으며 한국에는 고려 때 당악(唐樂)에 쓰이다가 조선 때 향악(鄕樂)에 맞도록 개량하여 궁중음악에 당적(唐笛)과 함께 쓰였다는 기록이 있다. 현재 퉁소[洞簫]는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국립국악원에 전해진 정악용(正樂用) 퉁소이고 다른 하나는 민속악에 사용되는 속칭 퉁애로 불리는 퉁소이다. 전자는 청공(淸孔:갈대청을 붙여 소리 를 맑게 하는 구멍)이 없이, 지공(指孔)이 뒤에 하나, 앞에 다섯, 후자는 청공이 있으며 지공이 뒤에 하나, 앞에 넷인 구조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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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라(雲) 국악기 중 금부(金部)에 속하는 타악기. 본래는 중국의 악기이며 구운라(九雲)·'운오'라고 도 한다. 한국에는 조선 후기에 들어온 것으로 보인다. 놋쇠로 조율(調律)해서 각기 다른 높이의 소리를 내는 작은 징(鉦) 10개를 나무틀(架子)에 매달고 나무망치로 쳐서 소리를 내는데, 매우 맑고 영롱한 음색을 지녀 경쾌한 음곡에 알맞다. 징을 배열하는 방법은 맨 아래의 왼쪽이 가장 낮은 음의 징이고 오른쪽으로 가면서 높아가며, 둘째 간은 오른쪽이 낮은 음이고 왼쪽으로 가면서 높아진다. 셋째 간은 다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높아지는 순서이며 맨 위의 중앙에는 가장 높은 음의 징 하나를 걸어 놓았다. 두드리는 소리보다 버꾸를 가지고 노는 모양(율동)을 더 중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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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공후 고대 동양의 현악기. 서양의 하프와 비슷하며, 틀 모양에 따라 와공후(臥:13현)·수공후 (竪:21현)·대공후(大:23현)·소공후(小:13현) 등으로 구분된다. 공후는 본디 서역계의 악기 로 중국을 통해 한국에 들어왔는데, 언제 어떠한 경로로 전래되었는지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현재 이 악기들은 연주법을 잊어버린 채 악기의 모습만이 국립국악원에 보관·전시 되고 있다. 문헌상의 기록도 거의 없어 그 흔적을 찾기는 힘드나, 중국 《수서(隋書)》에 의하면 삼국시대에 고구려와 백제의 일부에서 공후가 쓰였다 한다. 현재 보관되어 있는 것은 1937년 당시 아악사장(雅樂師長)으로 있던 함화진(咸和鎭)이 베이징[北京]에서 사들 인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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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금(月琴) 한국 악기 중 사부(絲部)에 속하는 현악기. 달 모양의 둥근 공명통에 가늘고 긴 목을 달고 13개의 주(柱)를 붙여 자현(子絃)·중현(中絃)·대현(大絃)·무현(武絃)의 네 줄을 매었다. 본래 중국의 악기로 한국에서는 고구려 고분(通溝의 三寶塚) 벽화에 그 모습이 보이며, 조선시대의 《악학궤범(樂學軌範)》에 향악(鄕樂)에 썼다는 기록이 보인다. 현재는 사용되지 않고 악기만 보존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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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금(洋琴) 국악기 중 사부(絲部)에 속하는 현악기. 4각의 나무판에 철로 된 현(絃)을 얹은 악기로, 이 철현을 대나무 껍질로 만든 작은 채로 쳐서 소리를 낸다. 본래 중세 유럽에 퍼져 덜시머·쳄발로 등의 이름으로 불리었는데, 중국으로 건너와 한국에는 조선 영조(英祖) 때 청 나라에서 들어왔다. 문헌에는 구라철사금(區邏鐵絲琴)으로 기록되었으나 서양에서 들어온 금(琴)이라 해서 양금이란 이름이 일반화되었다. 지금은 《영산회상(靈山會相)》 등 관현 합주, 또는 단소(短簫)와의 병주 등에 쓰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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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고(龍鼓) 혁부(革部)에 속하는 타악기. 북통에 화려한 용 그림이 그려져 있는 북으로 북 가죽의 지름 1자 4치, 북통의 너비 7치 정도이며 북통 양편에 고리를 박고 고리에 끈을 달아 어깨에 메고 두 손에 쥔 북채로 위에서 내려치게 되었다. 조선시대 군중(軍中)에서 사용한 기록이 있으며, 능행도(陵行圖)에 보면 태평소(太平簫)·나발·징·자바라·주라(朱刺)·소라와 함께 대취타(大吹打)에 편성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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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라 국악기 중 금부(金部)에 속하는 타악기. 바라·발·제금이라고도 한다. 접시 모양의 엷고 둥근 1쌍의 놋쇠판을 마주쳐서 소리를 내며 절에서 쓰는 크고 무거운 바라로부터 향악무 (鄕樂舞)를 출 때 손가락에 붙들어 매고 쓰는 매우 작은 향발(響)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가 있다. 쓰이기 시작한 때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고려도경(高麗圖經)》에 그 기록이 있는 것으로 미루어 고려 이전으로 추측한다. 지금도 태평소·나발(喇叭)·나각(螺 角)·징·용고(龍鼓)와 함께 대취타(大吹打)에 편성되며, 불교의 의식무용·무악(巫樂) 등에도 쓰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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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고 국악기 중 혁부(革部)에 속하는 타악기. 일종의 양면고(兩面鼓)로 허리가 가늘어 세요고 (細腰鼓)라고도 하며 장고(杖鼓)라고도 한다. 두 개의 오동나무통을 가는 조롱목으로 연결 시키고 통의 양편은 가죽으로 메웠다. 그리고 왼편 가죽, 즉 북편은 흰 말가죽을 쓰고 오른편 가죽, 즉 채편은 보통 말가죽을 쓰는데, 북편은 두꺼워서 낮은 소리가 나고 채편은 얇아서 높은 소리가 난다. 이 양편이 지름 약 45 cm 되는 쇠로 된 테[圓鐵]에 매어 고정 되어 있고, 테의 군데군데에는 걸겅쇠[釣鐵]를 걸어 숫바[縮繩]로 얽어매고 있으며 얽은 줄마디에는 좌우로 움직이면서 음정을 조절할 수 있는 부전[縮綬]을 끼웠다. 장구에 관한 가장 오래 된 문헌은 1076년(고려 문종 30) ‘장구업사(業師)’가 있었다는 기록이며, 이 보다 앞선 고구려의 고분벽화와 신라의 범종(梵鐘)에 새겨진 그림에서도 그 흔적을 찾을 수 있다. 이후 장구는 당악(唐樂)·향악(鄕樂) 등에 두루 쓰였으며 지금은 정악(正樂)을 비롯하여 산조(散調)·잡가·민요·농악·무악 등 쓰이지 않는 곳이 없을 만큼 일반화되어 있다. 장구의 타법은 대상이 되는 음악의 내용에 따라 정악장단법과 민속악장단법의 두 가지로 나뉜다. 그 특징으로 정악은 관현합주를 비롯하여 관(管)을 중심으로 한 관현합 주·합악·취타 등에서는 장구의 채편 복판을 치고, 가곡·가사·시조의 반주나 현(絃)을 중심으로 한 관현합주·현악합주·세악·독주의 경우에는 음향이 약한 채편의 변죽을 친다. 그러나 가곡반주에도 복판을 치는 예외는 있다. 민속악에서 잡가·민요·산조는 원칙 적으로 채편의 변죽을 치고, 농악과 무악은 채편 복판을 친다. 또한 판소리는 장구 대신 북을 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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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鉦) 국악기 중 금부(金部)에 속하는 타악기. 금(金)·금징(金鉦)이라고도 하며 대금(大金)과 같은 악기이다. 크고 둥근 놋쇠판에 끈을 달아 끝을 헝겊으로 감은 채로 쳐서 소리를 내는 데 웅장하면서도 부드러운 음색을 가졌다. 본래 중국 상고시대부터 사용하였으며 한국에 는 고려 때 사용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나, 확실한 유입시기는 알려져 있지 않다. 처음에는 북과 함께 군중(軍中)에서 신호악기로 쓰였으나 오늘날에는 취타(吹打)·불교음악·종묘 제례악(宗廟祭禮樂)·무속음악(巫俗音樂)·농악 등 매우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다. 징은 특별히 종묘제례악에 쓰일 때는 대금이라 부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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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은은한 향기로움 속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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