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악원 우면당에서 11월 14일 목요일 늦은 오후 7시30분 부터 곡발표회가 있습니다.
시간이 허락되시면 같이 동참해 보시면 어떠 신지요?
날씨가 제법 차갑습니다. 건강 조심하시구요~
더류의 너랑 나랑 아리랑 으로 엮어갑니다...
11. 14. 목
“The 류(流)”와 함께 하는 ‘너랑 나랑 그리고 아리랑 ’
‘ 다양성’과 ‘색다름’ 이란 고민 속에서 ‘아리랑’이란 주제를 가지고 고민한지 1년이란 시간이 흘렀습니다. 전통적인 것과 현대적인 것의 고민, 거기에 너와 나의 소통을 고민하며 아리랑에 접목을 시켜 보았습니다.
그렇게 화려하지 않고 소박하고 진솔 된 마음을 선율에 담았습니다.
전통적인 것 현대적인 것의 대한 고민, 물론 작곡가의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러한 생각의 결과물을 같이 이야기하고 수정해보고 ‘더류’와 함께 할 수 있는 형태로 우리의 아리랑을 ‘나’와 ‘너’가 함께하는 아리랑으로 소담하게 담아 보았습니다.
이번공연에서는 현대적인 어법을 가지고 전통적인 선율 주제에 반복이란 요소를 가미시켜 창작하여 보았습니다. 여기서 현대적인 어법이란? 선율의 주제를 가지고 역행이나 확대 생략 등의 작곡어법적인 부분을 의미하고 전체악기중 하나는 반복적인 선율 가지고 연주한다는 것이 특색이라 할 수 있으며 선율의 화성화 보다는 전통 선율들처럼 유사한 듯 악기별로 야간의 변형의 형태로 나열하여 보았습니다.
‘더류’ 현악 앙상상블과 함께 풀어낸 본 ‘너랑 나랑 그리고 아리랑 ’은 단순한 듯한 정갈하고 깔금한 선율을 전해드리려고 준비해 보았습니다.
1. “The 류(流)”와 함께 하는 ‘너랑 나랑 그리고 아리랑 ’
(전영랑 /노래, 조기선 작사/작곡. ‘The 流 연주)
1. “The 류 (流)”와 함께 하는‘너랑 나랑 그리고 아리랑 ’
우리나라 전통 민요 아리랑선율을 조금은 색다르게 표현한 곡으로 조금 부드럽고 관객과 함께 알고있는 아리랑의 선율을 서로 주고 받으며 소통 할 수 있는 곡이다.
2. 가야금을 위한 ‘남도풍 아리랑’ (조기선 작곡. ‘The 流 연주)
남도제의 풍으로 가야금의 악기에 아리랑선율을 재창작한 기악곡
3. 거문고를 위한 ‘강원도 아리랑’ (조기선 작곡. ‘The 流 연주)
강원도의 투박한 메나리토리를 기본으로 힘찬 거문고의 악기에 아리랑선율을 재창작한 기악곡으로 피아노의 선율은 계속 같은 진행을 하면서 국악기의 들고남으로 재미와 흥의 형태를 표현 곡
4. “The 류 (流)”좋아 ! 아리랑” (전영랑 /노래, 박경훈 /작곡. ‘The 流 연주)
아기 자기한 사랑을 시작하는 여인들의 알콩달콩한 사랑이야기를 아리랑에 예쁘게 포장한 노래창자가 직접 사랑의 시를 써서 노래한 좋아! 아리랑 매우 감성 적인 곡이다.
5 . .‘나의 사랑 아리랑’ (이경아 /노래, 조기선 작사/작곡. ‘The 流 연주)
님에대한 그림움과 사랑을 서정적으로 표현 곡으로 마치 주문을 외우듯이 읊조리는 형태의 선율로 다정하고 차분한 자장가와 같이 푸근한 아리랑선율을 재창작한 기악곡
6. “The 류 (流)”도시의 아리랑” ( 박경훈 /작곡. ‘The 流 연주)
회색도시의 재즈풍의 리듬을 감미로운 선율로 풀이한 곡 이곡에서는 붙임새를 이용하여 다양하게 구사하고 있다.
7. ‘소리와 가야금을 위한 아리랑’ (조기선 작사/작곡. ‘The 流 연주)
가야금병창을 위한 아리랑선율을 재창작한 병창 곡
8. “The 류 (流)”의 희망의 아리랑” (이경아 /노래, 조기선 작사/작곡. ‘The 流 연주)
현대적인 느낌과 신명을 가미한 성악과 기악을 위한
지치고 힘든 시대에 희망과 상생, 소통의 아리랑을 노래함.
조기선


경기 교원연수 강사, 추계예대 강사역임,
현 아르떼 강사, 이탈주민종합복지진흥원 강사
무형문화재 판소리 5호 전수자
더류 'The 流‘ 국악 앙상블 단원
사사 경력; 조재선, 백성기, 박일훈 교수께 국악작곡, 이론 사사
김규현, 나운영교수께 서양작곡 사사
배현성 선생님께 오르간사사
홍정원 선생님께 피아노사사
하주화, 원장현, 강덕수, 선생님께 거문고 사사
안숙선, 성우향, 한승호, 채옥선 선생님께 판소리(가야금병창)사
학력
추계예술대 일반대학원 예술경영행정, 전공 /박사
용인대 일반대학원 이론 작곡 전공/석사
용인대 판소리전공
수상경력
1996년 KBS대학국악제 입상
1999년 KBS대학국악 가요제 우수작곡상 수상
2002년 “국악 작곡축제”에서 국악 관현악곡 “만추”로 공모당선
2004년 ‘국립극장 창작 공모’관현악부문 “평화를 향한 외침”으로 당선
2004년 국립국악원 주최 전국 국악 경연대회 창작부문 동상 수상
2005년 국립극장 창작 공모’실내악부문 “판놀음”으로 당선
2006년 제주 탐라 합창제 창작가곡 부문 (3위 입상)
2007년 강원의 소리 국악 관현악곡 공모 우수작곡상 당선
2008년 부평 창작 풍물 대회 동상 수상
음반 및 저서
음반작품;
1993년 김형철 개인 음반 판소리 작창 및 작곡 프로듀서참여
1996년 뮤직꼬래 실내악팀 음반 작곡참여
1999년 비상 실내악단 음반 작곡참여
2005년 크레용 실내악단 작곡참여
2007년 아쟁 앙상블 음반 작곡참여
2008년 아쟁연주자 박기영 개인 음반 작곡참여
2008년 아쟁 연주자 김용호 개인 음반 작곡참여
논문 저서
-‘피리, 대금, 해금을 위한 꾸밈음 연구‘ 용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7년 경기 국악협회 주최 ‘경기 교원연수 ’ 연수 자료집
■ 출연자
기악; 고보경. 김면지. 윤이슬. 김모래. 강준모.
성악; 전영랑. 이경아.
■ 진행
예술감독 : 김형철(성산효대학 교수/ 국립창극단 단원)
연출 : 인재연 (문화예술 제페토 대표)
사회 : 최건용 (유랑 이사 및 남사당인천광역시지회 이사)
스텝 : 한소연 (아르떼 강사)
김대성, 조기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