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내용 : 갓 수확한 최상품 금산 인삼씨앗 50(또는 100개)(씨앗1종 이상 동봉시는 100개 발송)
(바로 파종하시거나 개갑과정을 거쳐 파종하셔도 됩니다. 상세한 내용은 연결글 클릭참조!~)
나눔대상 : 신청번 및 댓글을 쓰시고 반송봉투 보내는 방법을 지켜 주시는 회원님
삼씨앗 신청방법 댓글로 신청(신청번호 및 응원글) 후 반송봉투를 즉시 보내 주세요.
반송봉투 보내는 방법(상세한 안내를 보실려면 클릭 하세요~)
주의사항 :
- 보내시는 겉봉투는 300원 우표, 씨앗 받으실 반송용봉투는 390원 우표를 붙여서 일반우편으로 보내세요.
- 반송용봉투는 접어서 보내주셔야 봉투개봉용 기계에 반송용봉투가 찢어지지 않습니다.
- 규격외봉투, 등기우편은 수신불가하오니 필히 일반우편으로 보내시기 바랍니다!~
- 반송용봉투에 "카페명/씨앗명/신청번호/닉네임" 기재하지 않으시면 발송하지 않습니다.
- 일반우편으로 발송 합니다.
2015. 08. 11
* 베란다 인삼화분 만들기 재배정보 성공사례 게시글 참조(클릭)
* 삼씨앗 개갑하는 법과 단기간 인삼씨앗 보관방법
개갑(開匣)이란?
7월말에서 8월초에 채종한 장뇌삼의 종자를 약 100일 동안 딱딱한 삼종자의 입을 열게하여 싹을 틔우기 쉽게 하는 과정으로, 이렇게 90일에서 100일 정도 지나면 씨앗 일부분이 발아하기 좋게 열려짐을 볼 수 있다. 이제 10월말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 개갑된 삼씨앗을 재배지나 묘판에 파종하면 이듬해 봄에 신비로운 삼 새싹이 올라오게 된다. 이때 산이나 묘상에 심으면 약 90% 이상의 발아율을 보이게 된다.
삼씨앗 무료나눔 취지
매년 봄,가을에 삼씨앗을 모든 회원님께 무상으로 나눠 드립니다. 가을나눔 씨앗은 개갑되지 않은 씨앗으로 등산, 추석성묘, 고향방문시 고향산천이나 조상묘역 주변, 화단, 집주변 텃밭등에 심으시면, 내년봄에는 "심봤다!~~~"를 외쳐보는 즐거움과 "나만의산삼밭", "베란다산삼밭" 1평(평당 삼씨앗 100개 정도)을 장만하시게 됩니다.
주의사항 : 지금 보내드리는 삼씨앗은 개갑이 되지않은 갓 수확한 국내산 인삼씨앗으로 장뇌삼 및 산양산삼 재배용 씨앗입니다. 비닐봉투에 밀봉상태로 촉촉하게 수분함유 상태로 보내드리니 절대로 씨앗을 심기전에 건조하게 되면 발아가 되지 않습니다. 부득이하게 즉시 또는 1주일이내 식재가 불가능하시면 양파망 같은 곳에 넣어서 화분흙에나 화단에 묻어 두셨다가 심으시면 됩니다.
미개갑된 인삼씨앗 단기간 보관법
삼씨앗은 다른 씨앗이나 종자와는 달리 마르게 보관하면 발아되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왜 씨앗이 젖어서 배송되는냐고 하시는데,,,
씨앗이 마르면 발아가 안되고 개갑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발아가 잘 됩니다.
씨앗을 받으시면 비닐봉투에서 빨리 꺼내서 양파(마늘)망 등에 넣어서 심을때까지는 아파트의 경우는 화분의 흙속에 묻어두고, 2-3일에 한번씩 물을 주세요!~(물빠짐이 좋은 모래가 좋으나 단기간은 화분흙이라도 충분 합니다.)
그리고 벌초하러 가시거나 성묘하러 가실 때, 등산 가실 때 가지고 가셔서 심으시면 됩니다.
물론 주택이나 베란다에서 인삼화분 만들기에 도전하시거나 텃밭이나 뒷산에 심으실 때는 바로 직파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발아율이 더 높이고 자 하시면 개갑과정이라는 긴시간의 개갑과정을 거치시면 됩니다.
인삼화분 만들기
1. 화분을 높이가 20센티미터 이상되는 것을 준비한다.
2. 화분바닥에 굵은 자갈을 깔고 분갈이용 상토 30%와 깨끗하고 물빠짐이 좋은 밭이나 산흙 70%를 섞어서 사용한다.
3. 흙을 화분높이의 80% 정도까지 채우고 개갑된 인삼씨앗을 2-3센티 깊이로 심는다.
4. 화분의 흙이 마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짚이나 낙엽으로 흙을 덮어 준다.
끝까지 읽어주신 회원님 감사합니다.
반송이는 아래주소로 보내 주세요!
45014
울산광역시 울주군 서생면 해맞이로 1017, 해오름아파트 101동 401호
남동일(바다의꿈)
내년에는 꼭 "심봤다!~"를 외쳐 볼 수 있기를 소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