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허리와 앙곡을 솔리드웍스로 만드시는 분 동영상을 봤는데요.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안허리와 앙곡을 각각 2차원면으로 그리고 이를 3치원으로 합치더군요. 이렇게 3차원으로 합치는 기능이 솔리드웍스라는 도구에 있는가 봅니다. 이런 획기적(?)인 방법이 있다니?
3차원 좌표 ISO기준 a(0, 0, 0)에서 b(30 ,150, 0) 지점까지 호를 그려서 안허리를 만들었다고 가정합니다. 다음은 a(0, 0, 0)에서 b(0, 150, 30) 지점까지 호를 그려서 앙곡을 만듭니다. 이 2개의 호는 2차원이든 3차원이든 시작점이 동일하겠죠. 그런데 2개가 합치면 a(0, 0, 0)에서 시작된 새로운 3차원 좌표 c지점이 나옵니다. 이게 바로 평고대의 앙곡과 안허리가 들어간 지점입니다.
앙곡과 안허리를 각각 1자(30cm)준다는 것은 2차원 개념이고, 2개가 합쳐진 3차원 좌표상에 c지점은 길이가 각각 30cm씩 이동한 것은 아니죠. 그래서 스케치업에서 드로잉하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안허리나 앙곡을 하나 그리고 45도 비틀게 됩니다. 다르게는 대각선을 그리셔 면에 호를 그리는거죠.
몇몇 한옥 설계도 를 보니까 앙곡과 안허리가 반드시 대각선기준 1:1은 아닌듯합니다. 이런 경우는 위와 같은 방법이 통하지가 않습니다. 수학적으로 계산을 해야죠. 그런데 솔리드웍스는 이러한 기능이 기본적으로 되나봅니다. ㅎㅎ 저는 수학적 계산방법을 찾는게 아니고, 어떻게하면 스케치업에서 쉽게 앙곡과 안허리를 주느냐 이 방법을 찾는거죠.
한옥은 평고대, 갈모산방, 선자연 이걸 마스터해야 하는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