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및 주변 실태조사를 위한 선진지 견학을 다녀와서
대덕읍 번영회에서는 대덕 주민의 현안사업인 천관산 골프장 설치에 관하여 지역 내 찬성과 반대의견에 따라 주민간의 갈등과 대립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 골프장의 실상을 파악하고자 골프장 주변 실태조사를 실시하기로 하고 관내 기관 사회단체와 마을 리장 그리고, 반대측 대표자에게 행사의 취지를 안내하고 관심있는 분의 참여를 요청하고 신청을 받은 결과 30여명의 신청자가 있어 7월27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30분까지 관내 골프장 및 주변 실태조사를 하였습니다..
우리가 선택한 골프장은 총 4곳으로 보성군 조성면에 조성된 보성 cc와 장흥군에 설치되어있는 장평면의 JNJ cc 그리고 산꼭대기에 조성된 영암 금정면의 아크로 cc, 그리고 바닷가에 조성된 강진 도암면의 다산 베아채 cc를 견학하여 마을 주민과 반대하신 분과의 면담, 시가지 상가의 현황 그리고 농가의 친환경 농업 또는 농약피해와 농산물 판매, 농업 용수문제 그리고 바다오염 등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아래 글은 골프장 및 주변 실태조사서에 작성된 참여자의 의견을 중심으로 적성하였음을 먼저 밝혀둡니다..
1.농약 살포(제초제 등)에 따른 환경오염 및 친환경농업에 대한 주민의 의견
☛보성읍 조성cc는 지형적 요건이나 주민의 생활 터전인 마을과 소재지가 우리 대덕과 가장 비슷한 여건 아래 조성된 골프장인 것 같아 우리에게 관심이 많았습니다. 산위에 조성된 골프장 바로 아래 저수지가 있었고 저수지 옆에 마을이 있었으며 마을 아래 드넓은 논과 농로를 약2km정도 지나면 순천 목포으로 가는 4차선 국도와 조성면 소재지를 끼고 있는 전형적인 농촌이었습니다.
마을 사장나무 그늘 아래에서 마을리장님의 의견을 청취하게 되었는데 리장님의 말씀 의하면 반대를 아무리 하여도 결국 골프장은 들어왔다. 당초 염려하던 농약의 피해는 전무(?)하며 친환경 농업과 유기농 인증까지 받았으나 친환경 농법 자체가 불편하여 현재는 친환경 농사는 짖지 않는다고 하였으며 저수지 오염에 관하여서는 낚시꾼들이 낚시만 하고 있다며 오염자체를 대수롭지 않게 말씀하였습니다.
장평의JNJ CC에서도 과거 골프장 설치 반대 투쟁위원장이며 현 번영회장을 맞고 계신분의 질의응답과 설명에서도 농약 피해 사례는 없는 것으로 보이나 최근에 큰 비가 온 후 하천에 죽은 물고기 떼가 발생하여 그 원인을 더 추적해보아야 될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강진 다산 베아채CC에서의 바닷가에 피해에 관하여서는 마을 주민을 직접 만나지는 못하였으나 골프장과 바다가 길 하나를 두고 조성된 점을 감안하여 바다 생태현장을 살펴 보았으나 갯뻘에 계와 짱뚱이가 바글 바글 하였으며 다른 생물이 골프장 설치 전에 생존하다 오염으로 인하여 사라졌는지는 우리는 알 수가 없었습니다.
2.골프장 물 사용에 따른 지하수 고갈이나 식수에 미치는 영향에 따른 주민 의견
☛보성에 골프장 아래 설치된 저수지 물은 득량만 간척지 농지까지 물이 조달된다고 설명하였으며 물 걱정은 하지 않았으나
장평JNJ CC에서는 금년 같은 가뭄에 골프장내의 물이 부족하여 하천에 물을 골프장 까지 퍼 올려 사용하므로 일반 농민이 사용할 물을 골프장에서 가지고 감으로 지역민과 갈등이 발생하기도 하였다고 하였습니다.(장평하천에 물을 골프장에서 사용하고 그 사용료는 장평면이 아닌 장흥군에 납부함)
3.자연 훼손에 따른 주민 피해 사례나 대책 등
☛공사 시에는 산림훼손은 있으나 공사 후에는 원상의 자연은 아니지만 아름답게 조성된 골프장으로 주민 피해는 크게 없다고 하였다.
다만 공사 시작 후 사업주의 부도나 여러 가지 이유로 공사가 중단되었을 시 파헤쳐진 산에서 흐르는 토사로 인하여 산 아래 저수지의 매몰이나 인근 마을에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그에 대한 대비책을 철저히 마련해야 될 것으로 봅니다.
4.골프장 유치 후 지역의 상권, 농산물 판매, 인구 유입 등 지역에 미치는 영향
☛골프장 내에 농산물 판매 전시장은 구비되어 있으나 형식적이고 홍보용인 것으로 판단되며 판매는 미미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다만 골프장내의 식당이나 골프텔과 직원 숙소 이용자의 숙식 제공에 따라 먹거리로 지역 농산물이 소비되고 있으므로 농가에 다소 도움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역상권(식당. 편의점. 카페. 주유소, 카센터 등)확실히 살아나고 있어 이곳에 종사하는 사람도 다소 늘어나고 있습니다.
골프장내에 종사하는 일반직과 캐디 등 전문직들은 교통 편의상 구역내의 관리동이나 기숙사에 일부 생활 하게 됨으로서 지역 인구 유입에 일조를 할 것으로 보이나 그 효과는 알 수 없습니다.
골프장내에 일용직은 지역민의 고령화로 관내에서 다 충당이 안되어 외부 인력까지 조달하고 있는 실정으로 도회지에 있는 젊은 향우들의 귀농 귀촌과 젊은이의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골프장을 찾는 이용객에 따라 1일 평균 5백여대의 차량이동에 따라 혼잡해지는 교통문제로 농기계와 외지인간의 크고 작은 접촉 사고로 주민의 교통 불편이 다소 발생되고 있다합니다.
5. 마무리
☛골프장 문제가 도래된 이후 일부 지역 주민과 실태조사에 참여자분은 있는 그대로 우리의 자연과 환경을 보존하고 지켜 나가자고 합니다. 그러나 사유재산인 그 곳을 이제 와서 투쟁과 반대로 끝까지 지킬 수 있을련지는 누구도 모릅니다. 골프장보다 더 안 좋은 사업이나 시설이 들어올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애당초 연지리산을 외지인에게 매각한 것이 우리의 실수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개인 사업자가 적잖은 돈을 투자하여 연지리산을 샀을 때는 자연그대로 두려고 투자하지는 않았으리라 생각하며 그분들이 투자하여 이익을 챙기려면 우리의 어떠한 반대에도 무슨 사업을 하던 할 것입니다.
우리는 그분들이 하고자하는 사업 중에 우리 지역에 피해는 최소화하고 지역발전과 주민의 소득과 일자리 창출 등에 지역과 대덕읍민에게 조금이라도 혜택이 있는 사업이 무엇인가를 고민하고 읍민의 뜻을 모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다수의 골프장 인근 주민은 우리보다 더 심한 반대운동을 하였지만 골프장은 조성되었으며 그 결과 오늘 날 골프장이 없는 것 보다는 있는게 낳다고 말씀들을 하였습니다.
끝으로 골프장이 조성되어 있는 곳 주민들이 가장 염려하는게 자연훼손이나 농약 피해, 식수 오염, 농업용수 부족 등의 문제보다는 조성과정에서 불거지는 지역 주민간의 갈등을 크게 염려하였습니다.
찬성과 반대론자간의 갈등과 인신공격에 따른 후유증 문제로 아직도 서로 간에 앙금이 풀리지 않는 지역과 주민이 있음을 보았습니다.
우리는 앞서 조성된 지역에서 발생된 문제들을 참고하여 골프장 조성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문제는 어떻게 보완하고 개선하여 풀어 가야 될 것인지 고민하고, 지금까지 조용했던 지역에 이 문제로 인하여 지역이 다소 혼란스럽고 시끄러운 상황에서 지역민과 갈등을 최소화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어떻게 나가야 될 것인지?
찬성과 반대 측의 의견을 서로 존중하며 최대한의 보상과 지역발전기금, 주민을 위한 사업 등을 얻어내고 끌어들일 것인지에 대하여 고민하고 서로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대덕읍 번영회장 홍성필
◈내용이 참여자와 뜻과 일치하지 않는 내용으로 표현되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최대한 보고 듣고 느끼고 참석하신분의 의견을 존중하여 작성하려하였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