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4월의 말씀입니다. 겸손(겸, 謙)입니다.
베드로전서 5:5,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1)에게 순종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
* 각주 1) 장로들: 여기서 장로는 치리와 강도권이 있는 목사와 치리권만 있는 시무장로를 의미함(목사도 장로로 불림- 교회헌법).
2. 직원 투표(7월)입니다. - 시무권사 1인, 명예권사 추대.
3. 따뜻한 봄날입니다. 바빠지는 농삿철에도 경건의 훈련(기도, 성경읽기)을 통해서 믿음을 더욱 굳건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4. 지난 주 장애인주일 헌금은 난치성 아동을 위한 치료비로 전달되었습니다.
5. 산불이 많이 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가정쓰레기나 농작물을 태우는 일을 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6. 노회에서 안곡교회에 대하여 결의 된 내용(권고사항)이 내용증명으로 전달되었습니다.
지난 주간은 전도서를, 이번 주간은 아가서를 읽겠습니다.
총회헌법- 정치
제 2장 교회
제 1 조 교회 설립(設立)
하나님이 만국 중에서 대중(大衆)을 택하사 저희로 영원토록 무한하신 은혜와 지혜를 나타내게 하시나니 저희는 생존(生存)하신 하나님의 교회요, 예수의 몸이요, 성령의 전(殿)이라. 전과 지금과 이후에 만국의 성도니 그 명칭은 거룩한 공회라 한다.
제 2 조 교회의 구별(區別)
교회에 두 가지 구별이 있으니 유형(有形)한 교회와 무형(無形)한 교회라. 무형한 교회의 교인은 하나님만 아시고 유형한 교회는 온세계에 흩어져 있는 교회니 그 교인은 그리스도인이라 칭하고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되신 하나님을 공경하는 자이다.
제 3 조 교회 집회(集會)
대중이 한 곳에만 회집하여 교제하며 하나님을 경배할 수 없으니 각처에 지교회를 설립하고 회집하는 것이 사리(事理)에 합당하고 성경에 기록한 모범에도 그릇됨이 없다(갈 1:22, 계 1:4, 20).
제 4 조 각 지교회(支敎會)
예수를 믿는다고 공언(公言)하는 자들과 그 자녀들이 일정한 장소에서 그 원대로 합심하여 하나님을 경배하며 성결하게 생활하고, 예수의 나라 확장하기 위하여 성경에 교훈한 모범대로 연합하여 교회 헌법에 복종하며, 시간을 정하여 공동 예배로 회집하면 이를 지교회라 한다(행 2:47).
* 일명 '개체교회', '개교회'라고도 한다.
* 교단에 속한 노회 산하의 각 교회.
지교회를 설립하려면 ① 전용 예배처와, ② 일정한 수의 세례교인(장년 신자)과 ③ 전담 교역자가 있어야 한다. 이 요건이 갖추어지면 노회에 청원하여 허락을 받는다. 이렇듯 지교회의 설립권은 지교회에 있는 것이 아니라 노회에 있으며, 따라서 노회가 줄기라면 지교회는 가지와 같은 입장에 있기 때문에 '지교회'란 명칭이 붙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