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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스포츠 강국 헝가리, 토종 스포츠용품 기업의 성공비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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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4-21 | 국가 | 헝가리 | 작성자 | 윤병은(부다페스트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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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강국 헝가리, 토종 스포츠용품 기업의 성공비결 - 치열한 스포츠용품시장에서 살아남은 기업 - □ 스포츠 강국 헝가리, 작지만 강한 스포츠용품 브랜드 보유 ㅇ 헝가리는 2012 런던올림픽 9위에 오르는 등 전통적으로 스포츠가 활발한 국가 - 강세를 보이는 종목은 수구, 펜싱, 핸드볼, 유도, 축구임. 축구는 1938년과 1954년 FIFA 월드컵 준우승, 수구는 2004년까지 올림픽에서 8차례 우승을 차지함. - 헝가리는 사회주의 시절 스포츠 선수들이 부와 명예를 얻으면서 스포츠 인구가 급속히 늘어나 스포츠 강국으로 성장하게 됐으며, 그 기조가 현재까지 이어짐. - 현재 스포츠 클럽 수는 1만여 개, 클럽 회원은 약 42만 명 정도로 알려짐. ㅇ 헝가리인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 Tisza와 Neuzer - 헝가리 스포츠용품시장 역시 미국 및 서유럽 브랜드들이 강세인 가운데 스포츠화와 자전거 분야에서 토종브랜드가 선전함. - Budapest Business Journal은 성공한 토종기업으로 Tisza와 Neuzer를 꼽아 눈길을 끔. □ 스포츠화 브랜드 Tisza ㅇ 1971년 사회주의 시절 정부소유 브랜드로 탄생한 Tisza - 당시 헝가리 신발시장을 독점하면서 높은 인기를 구가한 Tisza는 1989년 체제변화 이후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서 밀려 생산공장이 문을 닫는 상황에 처함. - 2003년 헝가리 기업가 라슬로 비닥이 레트로 붐을 타고 브랜드를 다시 살려 Tisza? 상표를 출원해 현재에 이름. ㅇ Nike, Adidas 사이에서 살아남은 Tisza - 체제전환 이전의 향수를 떠올리며 재탄생된 Tisza는 이듬해부터 주요 타깃을 20~30대 젊은 층으로 바꾸어 유명 스포츠화 브랜드와 경쟁모드에 돌입함. - 젊은 디자이너로 이루어진 디자인팀이 T로고가 들어간 레트로 스타일 스포츠화를 생산, 스포츠의류·액세서리류로 사업영역을 넓힘. - 헝가리 스포츠화시장은 나이키 등 글로벌 브랜드가 선점하고 있어 후발주자인 Tisza의 시장점유는 현재까지 크지 않지만 헝가리의 토종브랜드로 선전 중 ㅇ 국내생산, 고품질, 독특함으로 승부 - Tisza 브랜드는 헝가리 Martfű 공장에서 전량 생산됨. - 국내생산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 고품질 제품으로 각인돼 있다는 점이 특징임. - 토종제품이지만, 디자인 면에서 뒤처지지 않고 오히려 통통 튀는 디자인으로 승부함. -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고객 충성도를 깨기는 쉽지 않으므로 신기술, 매스미디어 마케팅 전략은 배제하고 품질부문에 주력함. 헝가리 토종 스포츠화 브랜드 Tisza
자료원: Tiszacipo.hu □ 자전거 브랜드 Neuzer ㅇ 국내 자전거 생산 선두기업 Neuzer - 1987년 설립, 당초 ALTRIX란 브랜드명을 사용했으나 소유주 Andras Neuzer의 이름을 따 Neuzer 브랜드로 변경함. - 생산의 50~60%를 독일·네덜란드 등지로 수출하며, 2011년 기준 28억 포린트(약 140억 원) 매출을 기록해 명실상부한 토종 성공기업으로 자리매김함. - 부다페스트 북부 Esztergom 산업단지에 6억 포린트(약 30억 원)를 투자해 매년 14만 대의 자전거를 생산함. 헝가리 토종 자전거 브랜드 Neuzer 자료원: neuzer.hu ㅇ 다양한 제품 라인업 - MTB, Cross, Fixi, Road, City, Folding, Kids 등 매우 다양한 제품라인을 자랑함. - 네덜란드 수출용 화물자전거(Freight Bicycle, 짐을 실을 수 있는 자전거)도 생산해 시장트렌드에 발맞추고 있음. - 화물자전거는 2012년 독일 프리드리히스하펜 자전거 박람회에 선보였으며, 국내 메르세데스 벤츠 완성차 생산공장에 납품되기도 함. Neuzer의 화물자전거 자료원: neuzer.hu ㅇ 스포츠마케팅, 바이크쉐어링 참여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 구사 - Neuzer는 매년 Neuzer 컵 산악자전거 경주를 개최해 스포츠 마케팅 전략을 펼침. - 올해에는 미취학 아동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고속도로 경주 대회에 스폰서로 참여, 어린이용 자전거 매출확대를 노림. - 또한, 헝가리에서는 올해 바이크쉐어링(공공자전거) 서비스가 선보일 예정인데, 이 서비스에 GPS 시스템이 장착된 Neuzer 자전거가 사용될 예정이어서 소비자 PR 효과는 극대화될 전망임. □ 시사점 ㅇ 헝가리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 참고할 만 - 스포츠시장에서 우리나라와 헝가리는 매우 닮아있음. 두 나라 모두 스포츠 강국임에도 글로벌 스포츠용품 브랜드가 나오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임. - 헝가리 역시 헝가리의 나이키, 헝가리의 게리피셔(세계 톱 MTB 브랜드)를 꿈꾸는 브랜드들이 치열하게 경쟁 중 - Tisza와 Neuzer는 인구 900만이라는 작은 내수시장에서 살아남은 헝가리 토종브랜드로, 우리기업에 시사하는 바가 크므로 참고 바람. 자료원: BBJ, www.hansonkulcs.hu, www.boldjack.com, 각 사 홈페이지, www.eurobike-show.de, 코트라 부다페스트 무역관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