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명통회 논인수편에서 말하길
논인수
에서 인수=정인+편인
을 가리킵니다
곧 인수라함은 정인 포함하여
편인을 말하는 겁니다.
그래서 10십을 말하길 다음 아래와 같이 거론하는 겁니다
아신=비견+겁재
인수=정인+편인
재성=정재+편재
관성=편관+정관
식상=상관+식신
사람들이
인수를 정인으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인수는 정인과 편인을 함께 일컫는 용어이지
정인만을 가리키는 용어가 아닙니다
-논인수[삼명통회]
印綬[정인+편인]라는 것은 오행 중에서 我를 생하는 것에 대한 명칭이다.
甲乙이 亥子[정인+편인]월에 生하고 丙丁이 寅卯[정인+편인]월에 生하는 것과 같이
사람에 비유하자면 태어나서 도움을 받고 길러지는 것으로서
이러한 복은 매우 묘하고 좋은 것이다.
印綬격[정인+편인]이 되면
총명하며,
지혜가 많고,
성격은 자혜롭고,
말은 천천히 선량하게 하며,
풍모는 후덕하고,
음식을 잘 먹으며,
평생 병도 적고,
흉액을 만나지 않는다.
다만 재물에 대해 인색하다.
印綬격에 관이 많으면 문무를 불구하고 임금의 명령을 받아 벼슬 직을 받는다.
따라서 印綬는 官星을 기뻐하는데 관은 능히 印綬를 생하기 때문이다.
淵源의 論印綬편에서 말하기를
甲日이 子月이면 正印이고, 亥月이면 偏印이라 하였고
印綬[정인과 편인]가 기뻐하는 것은 天月德을 보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丙日이 卯月이면 正印으로서 天德은 坤(申)에 있고 月德은 甲이다.
寅月이면 偏印이고 天德은 丁에 있고 月德은 丙이다
戊日이 午月이면 正印이 되며 天德은 亥이고 月德은 丙이다.
巳月이면 偏印이고 天德은 辛에 있고 月德은 庚이다.
庚日이 午月에 생하면 正印이 되며 天德은 乾(亥)에 있고 月德은 丙에 있다.
巳月이면 偏印이며 天德은 辛에 잇고 月德은 庚에 잇다.
壬日이 酉月에 생하면 正印이고 天德은 寅(艮)에 있고 月德은 庚이다.
申月이면 偏印이고 天德은 癸에 있고 月德은 壬에 있다.
--여기 설명하는 인수는 정인과 편인을 설명하는 겁니다
어디에 편인이 흉하다고 말을 하고 있나요?
-논도식[삼명통회]
편인을 제복하는 것은
효신이 된 구조에서만 가능합니다
그래서 제목도
-논도식
입니다
도식=편인도식
의 줄임말입니다
도식자라는 구조 내부에서 발생하는
편인의 역할에 대해 논했던 것이
논도식입니다
그러하니 이걸 순수하게 논편인이라 착각하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