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칠성신앙七星信仰 📖
별이 인간의 길흉화복과 수명을 지배한다는 도교의 믿음에서 유래하였다.
칠성은 칠원성군의 준말로 비를 내려 풍년을 이루게 하고, 수명을 연장해주며, 재물을 준다고도 믿어진다.
칠성신앙이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삼국시대였으나 발전하지 못하다가 조선시대에 병자호란이 일어난 후 청의 압력으로 도교를 숭상하면서 민간에 널리 퍼졌다.
고려 때는 나라에서 태일(太一)을 지낼 때 칠성신에게 제사를 지냈으며, 민간에서는 칠성신을 아이들의 수명을 관장하는 신으로 믿었다.
중국에서는 불교와 동시대에 발전하였는데 당나라의 승려 일행(一行)은 두 신앙에 마찰이 생길 것을 우려하여 《약사칠불경》에 칠성호마법을 만들어 칠성을 수용하였다. 즉 약사불을 주체로 한 칠불에 각 칠성의 이름을 접목시켜 탐랑성군, 거문성군, 녹존성군, 문곡성군, 염정성군, 무곡성군, 파군성군의 칠원성군을 정하였다.우리나라 불교에서는 칠성각이라는 전각을 세우고 치성광여래· 일광여래· 월광여래의 삼존불과 칠여래와 함께 칠성신을 불화로 모신다.
칠원성군은 대개 관모와 관복을 착용한 모습이 많고 도사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불교와 칠성신앙이 접목된 것은 중국에서였으나 불교 사찰 내에 별도로 칠성각을 지어 칠성신을 모시는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다.
칠성은 맡은 임무가 약간씩 다르다. 탐랑은 자손들에게 복을 주고, 거문은 장애와 재난을 없애준다. 녹존은 업장을 소멸시켜 주고, 문곡은 구하는 바를 모두 얻게 해준다. 염정은 백가지 장애를 없애주고, 무곡은 복덕을 두루 갖추게 해주며, 파군은 수명을 연장시켜준다
북두칠성의 칠원성군은 원래 중국의 도교에서 나온 신앙으로 칠성이 길흉화복을 맡았다고 하며, 불교가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우리의 토속신앙과 융화하는 과정에서 각종 불보살, 천왕, 성군 등의 모습으로 변형되었다.
그러므로 불교에서의 칠성신앙의 대상은 북두칠성이 아니라 여래의 증명을 거치고 7여래의 화현으로 나타난 칠성여래부처님인 것이다.
주불은 치성광여래이며, 좌우에서 보필하는 협시보살로 우측에는 월광보살(월광변조식재보살)이 있는데 이 보살은 모든 중생의 고난과 슬픔을 없애주는 보살이 있으며, 좌측에는 일광보살 (일광변조소재보살)로 이 보살은 털고 쓸고 닦아서 깨끗하게 하여 미혹함이나 번뇌, 헛된 생각을 없애주는 보살이다.
사찰에서 칠성각은 수명장수 신으로 일컬어지는 칠성여래를 봉안한 전각으로 칠성각, 또는 북두각(北斗閣)이라고 한다. 이 전각에는 치성광여래와 일광보살, 월광보살을 비롯한 일곱 분의 부처님은 다음과 같은 능력이 있다.
①운의통증여래는 제1천추성인 탐랑성군으로 남서쪽을 다스리며,쥐띠(子)를 관장하며 자손들에게 만덕을 주는 분이다(자손만덕)
②광음자재여래는 제2천선성인 거문성군으로 서쪽을 다스리며,밤을 지배한다고 하며 소띠(丑)와 돼지(亥)를 관장하며, 중생들에게 모든 장애와 재난을 없애준다 (거문성군)
③금색성취여래는 제3천기성인 녹존성군으로 범띠(寅)와 개띠(戌)를 관장하며,불을 지배한다고 하며,
중생들의 모든 업장을 소멸시켜 준다(업장소제)
④최승길상여래는 제4천권성인 문곡성군으로 북쪽을 다스리며,토끼띠(卯)와 닭(酉)띠를 관장하며 중생들이 구하는 바를 모두 얻게 해준다. (소구개덕)
⑤광달지변여래(광달지변여래)는 제5옥형성인 염정성군으로 북동쪽을 다스리며,용띠(辰)와 원숭이띠(申)를 관장하며 중생들의 백 가지 장애를 없애준다( 백장진멸)
⑥법해유희여래는 제6개양성인
무곡성군으로 동쪽을 다스리며, 뱀띠(巳)와 양띠(未)를 관장하며, 중생들로 하여 금은 복덕을 두루 갖추게 한다(복덕구족)
⑦약사유리광여래는 제7요광성인
파군성군으로 남쪽을 다스리며, 말띠(午)를 관장하며 모든 질병을 지배하여 중생들의 수명을 오래도록 연장시켜 준다(수명장원)
불교에서 칠성신앙의 대상은 북두칠성이 아니라 여래의 증명을 거쳐 7여래의 화현으로 나타난 칠성여래 부처님이다.
☝주불은 치성광여래이며, 좌우에 보필하는 협시보살로 ☝우측에는 월광보살 (월광변조식재보살)
⇒모든 중생의 고난과 슬픔을 없애주는 보살이다.
☝좌측에는 일광보살 (일광변조소재보살)
⇒ 털고 쓸고 닦아서 깨끗하게 하여 미혹함이나 번뇌, 헛된 생각을 없애주는 보살이다.
월광보살은 달이 더위를 식히듯이 중생들의 고통을 씻겨내 심신을 맑고 청량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일광보살은 해가 온누리를 비추어 어둠과 습기를 제거하고 만물을 자라게 하듯 중생들의 번뇌를 없애고 깨달음을 증장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치성광여래는 일광․ 월광보살을 협시보살로 두고, 칠여래 그 화현인 칠원성군과 많은 성군들이 인간의 길흉화복을 주관하고 있다.
제1성은 자손에게 만덕을 주고,
제2성은 인간의 장애와 재난을 없애주며,
제3성은 업장을 소멸시키고,
제4성은 구하는 모든 것을 얻게 해 주며,
제5성은 백 가지 장애를 없애주고,
제6성은 복덕을 두루 갖추게 하며,
제7성은 수명을 오래도록 연장시켜 준다.
칠여래의 화현인 칠원성군 중에 특히 수명연장을 관장하는 파군성군은 약사여래의 화현으로 받아들여지므로 약사신앙과 칠성신앙의 결합을 나타내고 있다.
약사여래나 치성광여래 모두 약함을 들고 있으며,협시보살로 일광․월광보살을 거느리고 있다는 점에서 동일한 신앙 형태를 담고 있다.그러므로 칠성신앙의 수명장수,건강을 기원하는 등의 기능과 약사신앙의 현세 이익적 측면에서 두 신앙 형태의 내용이 서로 결합됨을 알 수 있다.
📚칠성신앙의 유래 📖
인도에서는 북극성을 일러 묘견보살(妙見菩薩)이라 했으며,큰 곰자리의 7개 별을 북두(北斗) 내지는 북두칠성이라 불러 신격화 시켰으며, 북극성인 묘견보살은 칠성을 권속으로 거느리고 있다.
특히 묘견보살은 눈이 밝고 청정하여 사물을 잘 보아 인간의 선악을 기록하며, 국토를 옹호하여 재앙을 소멸하고 적을 물리치며 사람의 복을 증장시키는 현세 이익적 신앙으로 부각되어 왔다.
📚 7월7일은?
칠석(七夕)으로 불가의 명절이다.
이 날은 치성광여래에게 불공을 드리는데, 이를 칠석재라고 한다. 이 치성광여래를 성대하게 받들어 그 불가사의한 신통력으로 모든 재앙을 소멸시켜 주고, 복덕을 기원하며, 가족들의 건강과 수명장수, 가정의 평화와 무사고를 기도드리며, 소원성취를 발원하는 날이다.
📚 칠성각은?
수명장수 신으로 일컬어지는 칠성여래를 봉안한 전각으로 칠성각, 또는 북두각(北斗閣)이라고 한다.
이 전각에는 치성광여래와 일광보살, 월광보살을 비롯한 일곱 분의 부처님이 봉안된 곳이다.
칠성각은 수명 장수 壽命 長壽 ,무병 장수로 일컬어지는 북두칠성北斗七星 즉 칠원성군七元星君을 부처님으로 승화 昇化 시켜 후불 탱화의 그림 중앙 中央 에는 치성광 여래 熾盛光 如來 (부처님)를 주존主尊으로 하여 ,왼쪽의 좌보처에는 일광보살日光菩薩을 오른쪽 우보처엔 월광보살月光菩薩 을 협시挾侍 로 모신다 .
우주宇宙 에 존재存在 하는 만물萬物 가운데에서 별의 수명壽命 이 제일 길어 약 200억년을 살다가 블랙홀 Black Hole 로 빨려들어 갔다가 다시 원소元素 들이 가합假合 되어 화이트 홀 White Hole 을 통하여 다시 태어난다.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가족중에 병고 病苦에 시달리거나 수명壽命 이 짧을 것같은 위급危急 한 경우境遇 에는 바로 이 칠성각에 찾아가서 치성광여래 (부처님) 께 무병장수를 비는 것이다 .
이 칠성단 七聖壇 은 삼성각의 정 중앙 正中央 에 모셔서 대우를 해준다.
시방삼세(十方三世),제불보살(諸佛菩薩),님과 역대 조사님들께 지극한 마음으로 이몸다던져 참회(懺悔)하고 발원(發願)하옵니다.
지난 세월(歲月),지은 공덕(功德)이 적어 부처님의 참된 진리(眞理)를 등지고 살아 왔음을 참회(懺悔)합니다. 오늘부터 크게 키워 참된 불자(佛子)가 되고자 발심(發心)하여 불법승(佛法僧),삼보(三寶)에 귀의(歸依)하오며 정성(精誠)으로 절을 올립니다.
후쿠시마 핵오염수의 방류가 시작되면서 분노와 좌절이 함께 교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희망과 내일을 얘기하고자 합니다.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희망을 잃지 말고 힘 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