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득증가와 자가치료의 인식 증가로 건강보조제 시장 확대 –
- 한국산 인삼·홍삼 건강보조제 판매 중, 바이어 관심도 증가 -
□ 체코 건강보조제품 시장동향
ㅇ 건강한 삶의 추구로 건강보조제 관심 증가
- 가처분소득 증가와 함께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 증가로 건강보조제 시장은 최근 몇 년간 꾸준한 증가 추세
- 환경오염과 스트레스로 인한 알레르기, 소화불량, 피로 누적 등 현대인의 만성질환에 대한 자가치료(Self-medication)의 인식 증가로 건강보조제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ㅇ 제약회사 건강보조제로 신규 수익창출 모색, 대중 인지도 향상
- 처방의약품의 규제비용 폐지로 처방의약품의 수익이 감소하자 제약회사는 일반의약품(OTC)과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 약초·전통재료 건강보조제로 제품 라인을 확대하며 신규 수익창출을 모색함.
- 이에 따라 건강보조제를 통한 자가치료 및 예방법이 약국의 판촉행사, 미디어 광고를 통해 널리 홍보되면서 대중의 인지도도 높아짐.
ㅇ 체코 건강보조제 시장 꾸준히 증가
-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OTC)을 포함한 비타민, 식이보충제, 영양제, 약초·전통재료 건강보조제 등의 체코 건강보조제 시장규모는 2017년(예상치) 기준 148억 체코 코루나(약 6억7400만 달러)로 2016년 대비 2.7% 증가함.
- 건강보조제 시장은 2012년 대비 12.4%가 증가하고 2012~2017년 연평균증가율(CAGR)도 2.4%로 꾸준히 증가함.
건강보조제 시장규모 추이
주: 1) 2017년은 예상치, 2) 자료원: Euromonitor
□ 제품 동향
ㅇ 약초·전통식품 건강보조제 시장 확대
- 체코에는 약초가 포함된 건강보조제품이 널리 유포돼 있는데, 이는 주로 자연 성분으로 의약품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대안으로 소비자 사이에서 인식되기 때문임.
- 약초·전통 일반의약품을 포함한 약초·전통재료 건강보조제 시장규모는 2017년(예상치) 기준 14억 체코 코루나(약 6400만 달러)로 2016년 대비 3.8% 증가했으며, 2012~2017년 연평균증가율(CAGR)은 12.1%로 집계돼 건강보조제 시장에서 뚜렷한 증가세를 보임.
- 약초·전통재료 건강보조제는 식이보충제와 기침·감기 및 알레르기(꽃가루 알레르기) 완화제가 각각 46%, 4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최근에는 진통제, 수면 보조제, 소화 치료제 등 다양한 제품군에서도 점점 인기를 얻고 있음.
약초·전통재료 건강보조제 시장규모
구분 | 2014 | 2015 | 2016 | 2017 |
약초·전통식품 건강보조제(백만 체코 코루나) | 1,275 | 1,302 | 1,350 | 1,401 |
증감률(%) | 2.7 | 2.1 | 3.7 | 3.8 |
주: 1) 2017년은 예상치, 2) 자료원: Euromonitor
ㅇ 슈퍼푸드가 포함된 건강보조제 인기 상승
- 약초뿐만 아니라 클로렐라, 스피룰리나(Spirulina), 치아시드, 청보리(Green barley), 퀴노아 등 면역력 향상, 콜레스테롤 감소 등에 효과가 있는 슈퍼푸드가 각광을 받으면서 건강보조제에도 슈퍼푸드가 함유된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음.
- 체코의 대표적인 건강식품 수입업체인 Topnatur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슈퍼푸드 관심이 높아져 슈퍼푸드 제품라인의 판매가 전문점과 온라인에서 DM, Rossman, Globus, Alber 등의 대형 유통채널로 이동했다고 밝힘.
- 체코의 대표적인 건강·유기농식품 유통업체인 Country life에 따르면 체코 내에서 클로렐라와 스피룰리나 제품의 인기가 가장 높으며, Topnatur에 따르면 클로렐라, 스피룰리나, 청보리(Green barley)가 혼합된 알약 형태의 건강보조제가 최근 가장 인기가 높다고 밝힘.
ㅇ 자연 성분 추구로 인삼·홍삼 제품 확대
- 인삼은 체코 내에서 피로 해소, 면역력 강화 및 성 기능 향상 등의 효능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연 성분 건강보조제의 인기와 함께 인삼추출물이 함유된 건강보조제가 속속 등장하고 있음.
- 체코의 인삼 수입도 최근 몇 년간 증가하며, 대부분은 독일에서 수입하고 있음.
- 2016년 기준 한국은 체코의 제2의 인삼 수입국으로 전체 인삼 수입의 11.4%를 차지했으며, 2016년에도 2015년 대비 123%로 수입이 많이 증가함.
인삼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121120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 수입국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16/’17)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1 | 독일 | 111,780 | 134,452 | 153,421 | 66.7 | 69.5 | 72.4 | 14.1 |
2 | 한국 | 7,391 | 10,825 | 24,184 | 4.4 | 5.6 | 11.4 | 123.4 |
3 | 대만 | 40,758 | 44,054 | 23,846 | 24.6 | 22.8 | 11.3 | -45.9 |
4 | 중국 | 4,605 | 1,203 | 8,997 | 2.8 | 0.6 | 4.2 | 647.6 |
5 | 미국 | 0 | 0 | 1,074 | 0 | 0 | 0.5 | - |
6 | 네덜란드 | 3,051 | 533 | 419 | 1.8 | 0.3 | 0.2 | -21.4 |
7 | 이탈리아 | 0 | 15 | 24 | 0 | 0.01 | 0.01 | 66.0 |
8 | 폴란드 | 0 | 2,157 | 0 | 0 | 1.1 | 0 | -100 |
합계 | 167,585 | 193,483 | 211,965 | 100 | 100 | 100 | 9.6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체코에서 한국 인삼의 인지도는 높은 편으로 인삼 추출물이 함유된 다수의 건강보조제가 판매되고 있으며, 한국산 인삼은 고급인삼으로 여겨져 제품명과 라벨에도 한국산 인삼임을 강조해서 홍보함.
- 인삼추출물이 함유된 건강보조제의 경우 주로 캡슐과 알약 형태로 판매됨.
주요 인삼이 함유된 건강보조제
제품사진 | 제조사(제품명) 및 가격 | 특징 |
| - Natural Medicaments (Ginseng+Vitamin E) - 11달러(60캡슐) | - 한국산 인삼 추출물과 비타민E가 함유된 건강보조제(캡슐) - 피로 회복, 면역력 강화, 스트레스 완화, 집중력 향상, 성기능 향상 등 |
| - Walmark(Korean Ginseng) - 8.2달러(30캡슐) | - 한국산 인삼 추출물이 함유된 건강보조제(캡슐) - 집중력 향상, 에너지 향상, 면역력 강화, 혈액순환 촉진, 성기능 향상 등 |
| - Simply you(Maxivitalis - Cordyshen) - 17달러(60개) | - 동충하초와 인삼 추출물이 함유된 건강보조제(알약) - 스트레스 완화 및 집중력 향상, 피로 회복, 면역력 강화, 에너지 및 활력 향상 등 |
| - Nature’s Bounty(Ginseng Tablet) - 12.3달러(250mg) | - 인삼 추출물이 함유된 건강보조제(알약) - 집중력 향상, 피로 회복, 스트레스 완화, 호르몬기능 향상 등 |
| - Nefdesanté(Ginseng) - 7달러(60캡슐) | - 인삼 추출물, 달맞이꽃 오일이 함유된 건강보조제(캡슐) - 활력 향상,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 혈액순환 촉진 등 |
자료원: heureka.cz, lekarna.cz, benu.cz
- 또한 다수의 현지 유통사를 통해 한국의 홍삼제품이 수입·유통되고 있으며, 현지 유통사도 적극적인 홍보활동으로 한국 홍삼제품을 판매 중임.
체코 내 유통되는 한국 홍삼제품
제품사진 | 제품라인 | 체코 유통사 |
진락발효홍삼 | 차, 커피, 농축액, 캡슐, 음료, 가루인삼, 캔디, 절편 등 | KGI s.r.o (자체 온라인쇼핑몰 및 타 온라인쇼핑몰에 유통 ·판매) |
콤베(김정환홍삼차) | 고려 홍삼차 | Novatin s.r.o (자체 온라인쇼핑몰 및 오프라인 매장 통해 판매) |
정관장 | 농축액, 캡슐 등 | Splendeo s.r.o
(자체 온라인쇼핑몰 통해 판매) |
라비반트 홍삼 | 캡슐, 농축액, 차 등 | KGEC Europe. s.r.o (자체 온라인쇼핑몰 통해 판매) |
자료원: 각 업체 홈페이지
□ 유통 현황
ㅇ 건강보조제 다양한 유통채널로 보급, 약국 유통 비중 가장 높음.
- 체코에서는 건강보조제가 약국, 드러그스토어, 식료품 및 비식료품 소매점, 건강식품 상점, 온라인 쇼핑몰 및 직접 판매 등 여러 유통채널을 통해 보급돼 있음.
- 약초·전통재료 건강보조제의 유통 현황을 살펴보면 약국의 유통비중이 65.6%로 가장 높음.
- 다음으로 드러그스토어, 식료품 소매점, 온라인 순으로 유통비중이 각각 9.5%, 9.5% 7.4% 순으로 나타남.
ㅇ 온라인 구매 증가
- 체코 의약품관리청(SUKL)에 따르면, 적어도 45%의 온라인 소비자가 일반의약품 및 건강보조제를 온라인으로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온라인 유통비중도 매년 증가해 건강보조제의 온라인 구매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임.
- 온라인 약국의 매출은 2017년 기준으로 약 20억 체코 코루나(약 9100만 달러)로 추정됨. 일반의약품,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 등의 건강보조제 판매가 절반을 차지함.
- 체코 내 대표적인 온라인 약국으로는 lekarna.cz, Benu .cz, Piluka.cz, drmax.cz 등이 있음.
약초·전통식품 건강보조제 유통현황(2017)
유통채널명 | 유통비중(%) |
약국 | 65.6 |
드러그스토어 | 9.5 |
식료품 소매점(하이퍼마켓, 슈퍼마켓 등) | 9.5 |
온라인 | 7.4 |
건강식품 전문점 | 4.6 |
홈쇼핑 | 2.2 |
백화점 | 1.2 |
합계 | 100 |
자료원: Euromonitor
□ 규제 및 인증
ㅇ 건강보조제 규제
-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Dietary supplements)는 체코 보건부에 의해 안정성 규제를 받으며 식품 및 담배 제품에 관한 법률(Act No. 110/1997)과 식이보충제 및 식품 영양강화성분 요건 법령(Decree No. 225/2008)에 의해 규정됨.
-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의 광고는 허용되나, 광고나 라벨을 통해 건강보조제품이 질병을 예방 또는 치료할 수 있음을 표시하거나 암시해서는 안됨(Decree No. 225/2008 Section 3, 5절).
ㅇ 라벨링
-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는 식품과 라벨 표시요구 사항이 같으며, 라벨에 식이보충제임을 명시해야 함.
- 라벨에는 성분정보, 일일 권장 복용량, 권장량 초과 복용 시 유의사항, 식사 대체로 사용금지, 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 등을 표시해야 함.
- 또한 식품 영양성분 및 건강강조 표시에 관한 EU 규칙 No. 1924/2006은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의 마케팅에 사용할 수 있는 건강강조 표시 목록을 규정함. 이에 따라 승인 받지 않은 건강강조 표시가 있는 식이보충제는 판매할 수 없음.
□ 시사점
ㅇ 건강보조제 시장 성장지속 전망
- 유리한 경제 상황과 건강한 생활에 대한 소비자 인식향상으로 체코 건강보조제 시장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
- Euromonitor는 비타민 및 식이보충제 시장과 약초·전통재료 건강보조제 시장의 2017~2022년 연평균증가율을 각각 13.9%, 15%로 예상함.
ㅇ 인삼·홍삼을 포함한 한국 전통 한방 건강보조제 진출 가능성
- KOTRA 프라하 무역관을 통해 한국산 인삼·홍삼 제품에 대한 체코 바이어의 문의가 종종 들어오고 있으며, 한국 인삼·홍삼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음. 앞으로 다양한 형태의 우리 인삼·홍삼 제품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 또한 소비재 및 식품 전반의 자연 성분 추구 수요에 맞춰 제약회사에서도 더 다양한 자연성분 제품을 개발할 것으로 보여 한국의 전통식품 및 한방성분 건강보조제의 진출 가능성도 엿보임.
ㅇ 원산지 및 효능에 대한 마케팅 전략 필요
- 자연 성분 건강보조제의 경우 원산지도 중요한 요소로, 한국 건강보조제 수출 시 원산지 증명을 확실히 준비하는 것이 유리할 것임.
- 체코에서 인지도가 낮은 건강재료인 경우 현지 유통업체와 온라인 및 현지 미디어를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 접근하는 방법도 필요할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GTA, 체코 의약관리청(SUKL), 체코 농산품 및 식품관리청(SZPI), Ekonom, lekarna.cz, heureka.cz,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