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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축 축(嘼)자는 길들인 짐승을 표시한 것입니다. 즉 가축을 뜻하는 글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짐승 축(嘼)의 옛 글자를 보면 윗부분 입 구(口)자 두 개 한 부분이 짐승을 제압하느라고 짐승에게 장치한 소의 멍에 같은 모양을 했습니다. 짐승 축(嘼)자에서 밭 전(田)자는 논밭에서 일을 하는 가축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짐승 축(嘼)자에서 아래 입 구(口)자는 사람의 말을 잘 듣는 짐승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짐승 수(獸)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嘼
헐떡일 탄(嘽)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홑 단(單)자를 했습니다. 홑 단(單)자는 한 사람이 끌고 있는 작은 수레 한 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탄알 탄(彈), 꺼릴 탄(憚), 연전총 탄(騨,驒), 다할 탄(殫)자들은 홑 단(單)자가 들어 있어서 ‘탄’으로 읽습니다.
嘽
가득 삼킬 담(嘾)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미칠 담(覃)자를 했습니다. 미칠 담(覃)자는 덮을 아(襾)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하고 열 십(十)자로 떠받쳐 놓은 글자입니다. 여기서 덮을 아(襾)자는 소금 로(鹵)자의 모사(模寫)입니다. 햇빛으로 소금이 솔아서 바닷물이 소금이 된 것을 표시했습니다.
嘾
고요할 묵(嘿)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검을 흑(黑)자를 했습니다. 검을 흑(黑)자는 불로 태워 검게 변한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먹 묵(黙), 먹 묵(墨), 쐐기 묵(蟔)자들은 검을 흑(黑)자가 들어 있어서 ‘묵’으로 읽습니다.
+ = 嘿
물 뿜을 손(噀)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유순할 손(巽)자를 했습니다. 공손할 손(巽)자는 허리를 굽혀 공손히 인사하는 사람 둘을 그린 그림입니다. 또는 공손할 손(巽)자는 사람의 다리를 묶어 나란히 있게 한 나란히 병(幷)자를 우뚝할 올(兀)자로 받쳐 놓았습니다. 말 잘 듣는 공손한 사람을 높이 알린 글자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 = 噀
성낼 오(噁)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미워할 오(惡)자를 했습니다. 미워할 오(惡)자는 악할 악(惡)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악할 악(惡)자는 성부(聲符)로 버금 아(亞)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버금 아(亞)자는 무덤을 조감도식으로 그린 글자입니다. 삶이 첫째이고, 죽음이 둘째라는 말이지요. 작은 방죽 오(埡)자도 버금 아(亞)자가 들어 있어서 ‘오’로 읽습니다.
+ = 噁
수군거릴 준(噂)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존(尊)자를 했습니다. 높을 존(尊)자는 두목 추(酋)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두목으로 받들어 모신다는 뜻입니다. 높을 존(尊)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좇을 준(遵), 술통 준(墫), 수군거릴 준(噂), 춤 너풀너풀 출 준(壿), 가파를 준(嶟), 누를 준(撙), 누를 준(繜), 술두루미 준(罇), 수군거릴 준(譐), 웅크릴 준(蹲), 창고달 준(鐏), 송어 준(鱒), 꿩 준(鷷), 술통 준(樽), 모일 준(僔)자들은 높을 존(尊)자가 들어 있어서 ‘준’으로 읽습니다.
噂
소리 번(噃)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갈마들 번(番)자를 했습니다. 갈마들 번(番)자는 쌀 미(米)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해서 농사짓는 순서를 잘 지켜야 함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噃
마실 끽(噄)자는 마실 끽(喫)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마실 끽(噄)자에서 실 사(糸)자는 마실 끽(喫)자에서 큰 대(大)자는 소리를 낼 때 같은 역할을 합니다. 헤아릴 혈(絜)자는 끊을 결(契)자와 같은 소리입니다. ‘혈’과 ‘결’은 통운(通韻)입니다. 마실 끽(噄)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헤아릴 혈(絜)자를 했습니다. 헤아릴 혈(絜)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교묘히 새길 갈(㓞)자를 했습니다. 교묘히 새길 갈(㓞)자는 예쁠 봉(丰)자에 칼 도(刀)자를 해서 칼로 예쁘게 새기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예쁠 봉(丰)자는 새긴 모양이 예쁘다는 표현을 한 글자입니다.
+ = 噄 喫
깨물 참(噆)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일찍이 참(朁)자를 했습니다. 일찍이 참(朁)자는 목멜 기(旡)자를 두 개하고 그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는 입이 뻑뻑하여 바로 말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噆
먹을 당(噇)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아이 동(童)자를 했습니다. 아이 동(童)자는 설 립(立)자에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마을 리(里)자는 마을에 땅을 집집마다 나누어 가진 모양을 그린 글자입니다. 밭 전(田)자와 흙 토(土)자가 합해서 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아이 동(童)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서 있다는 뜻이 아니라, 동네에 아이들이 떼로 몰려다니며 시끄럽게 떠들며 노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설 립(立)자는 말씀 언(言)자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아이 동(童)자는 무거울 중(重)자로도 씁니다. 같은 글자로 쓰입니다. 아이 동(童)자와 무거울 중(重)자가 같이 쓰이는 것은 모사(模寫)입니다. 모사(模寫)라는 말은 글자를 서로 비슷하게 써서 다른 글자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글자의 사용 범위를 확대하는 방법입니다. 칠 당(撞), 기 당(幢), 게걸스럽게 먹을 당(䭚)자들은 아이 동(童)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 = 噇
입 맞출 축(噈)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이룰 취(就)자를 했습니다. 이룰 취(就)자는 서울 경(京)자 옆에 더욱 우(尤)자를 했습니다. 더욱 우(尤)자는 절름발이 왕(尢)자 오른쪽 위에 점 주(丶)자를 해서 다리가 긴 쪽을 표시했습니다. 더욱 우(尤)자는 절름발이 왕(尢)자에 다리가 더 긴 쪽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더욱 우(尤)자는 간다는 뜻이 들어 있습니다. 서울 경(京)자는 높은 집이 많은 서울을 그린 글자입니다. 서울은 사람이 많이 모여 사는 곳입니다. 이룰 취(就)자는 사람이 많이 모여 사는 서울에 왔다는 뜻으로 뜻을 이루었다는 취(就)자를 만들었습니다. 찰 축(蹴), 찰 축(蹵)자는 이룰 취(就)자가 들어 있어서 ‘축’으로 읽습니다.
+ = 噈
씹을 담(噉)자는 입 구(口)자에 감히 감(敢)자를 했습니다. 씹는 일은 입으로 하는 일입니다. 여기서 감히 감(敢)자를 한 것은 입이 감히 움직여야 한다는 뜻입니다. 감히 감(敢)자는 귀 이(耳)자 위에 장인 공(工)자를 하고, 귀를 뜻하는 글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때린다는 뜻으로 보아도 무방하지마는 귀를 잡아당기는 표시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사람을 얕보고 감히 따귀도 때리고 귀도 잡아당기고 입도 쥐어뜯고 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손자를 너무 귀여워하면 할아버지 수염을 끄든다.’는 말이 있습니다.
+ = 噉
위태할 율(噊)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송곳질할 율(矞)자를 했습니다. 송곳질할 율(矞)자는 창 모(矛)자 아래에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빛날 경(冏)자를 한 것은 송곳으로(矛) 뚫은 구멍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뚫어서 구멍이 생기니 빛이 들어와서 밝게 빛난다는 뜻으로 빛날 경(冏)자를 한 것입니다.
噊
느릿할 톤(噋)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도타울 돈(敦)자를 했습니다. 도타울 돈(敦)자는 성부(聲符)로 누릴 향(享)자에 의부(義符)로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누릴 향(亯)자는 지붕이나 뚜껑을 뜻하는 돼지해 밑 두(亠)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하고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누릴 향(享)자에서 아들 자(子)자가 있는 부분에 날 일(日)자가 있습니다. 누릴 향(享)자는 제물을 많이 차려놓은 그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따라서 누릴 향(亯)자도 제물을 많이 차려놓은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날 일(日)자냐? 아들 자(子)자냐?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느릿할 톤(啍)자도 누릴 향(享)자가 들어 있어서 ‘톤’으로 읽습니다.
+ = 噋
웅성거릴 쟁(噌)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일찍 증(曾)자를 했습니다. 일찍 증(曾)자는 시루에 떡을 찌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떡을 찔 때 김이 오르는 것을 그렸습니다. 모일 회(會)자는 쪄다놓은 시루 앞에 죽 둘러 모여 앉아서 떡을 먹는 모양입니다. 시루에 쪄놓은 떡이 있으니 떡을 먹으러 시루 주변으로 모두 모인다는 말입니다. 사람들이 모이면 입을 사용합니다. 무엇을 먹는데도 사용하고 의견을 나누는 데도 사용합니다. 모일 회(會)자에서는 가로 왈(曰)자입니다. 모여서 입을 열어 대화를 하기 때문입니다. 옥소리 쟁(鏳)자도 일찍 증(曾)자가 들어 있어서 ‘쟁’으로 읽습니다.
+ = 噌
먹을 초(噍)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그을릴 초(焦)자를 했습니다. 그을 릴 초(焦)자는 새 추(隹)자 아래에 불 화(火,灬)자를 해서 새를 불에 굽는 모양을 했습니다. 그을릴 초(焦)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噍
목멜 일(噎)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하나 일(壹)자를 했습니다. 한 일(壹), 병 호(壺), 대궐 곤(壼)자는 모두 병을 그린 상형(象形)글자들입니다. 병은 병이니까, 병을 그린 것이고, 한 일(壹)자는 병 하나라는 뜻으로 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고, 대궐 곤(壼)자는 대궐도 하나이니까, 병을 그렸지만 특히 대궐 안의 넓고 잘 나 있는 길을 그리기도 했습니다.
噎
들이 쉴 흡(噏)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합할 흡(翕)자를 했습니다. 합할 흡(翕,翖)자는 의부(義符)로 깃 우(羽)자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합할 합(合)자는 모일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 앞에는 모두 모이게 되고 마음이 한가지라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윤택하게 할 흡(洽), 미칠 흡(恰)자는 합할 합(合)자가 들어 있어서 ‘흡’으로 읽습니다.
+ = 噏
그릇 기(噐)자는 입 구(口)자 네 개에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장인 공(工)자는 만들었다는 뜻을 나타내고, 입 구(口)자는 그릇의 모양을 나타냅니다. 그릇 기(噐)자와 그릇 기(器)자는 같은 글자입니다. 그릇 기(器)자에 있는 개 견(犬)자는 장인 공(工)자의 모사(模寫)입니다.
噐
말 바르게 못할 련(噒)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도깨비불 린(粦)자를 했습니다. 도깨비 불 린(粦)자는 쌀 미(米)자에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쌀 미(米)자는 반짝반짝 빛나는 횃불을 그린 글자이고, 어그러질 천(舛)자는 발을 두 개 그려서 도망가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도깨비불은 한밤중에 밝게 빛나니까, 무서워서 사람이 보면 도망간다는 뜻입니다.
+ = 噒
부딪치는 소리 등(噔)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오를 등(登)자를 했습니다. 오를 등(登)자는 등질 발(癶)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등질 발(癶)자는 좌우(左右) 발을 엇갈려 디디면서 오른다는 뜻이고, 제기 두(豆)자는 제사상에 음식이 오른다는 뜻입니다.
+ = 噔
읊을 음(噖)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거문고 금(琴)자를 했습니다. 거문고 금(琴,琹)자는 의부(義符)로 쌍옥 각(珏)자에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이제 금(今)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ㄱ’자를 하여 지금가지 시간이 모여 쌓였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이제’라는 시점은 과거가 쌓인 시간입니다. 거문고 금(琹)자는 쌍옥 각(珏)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거문고를 만드는 자료들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噖
뿜는 소리 박(噗)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번거로울 복(菐)자를 했습니다. 번거로울 복(菐)자는 풀 무성할 착(丵)자에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풀을 뽑는 그림을 그려서 풀을 뽑는 일이 매우 번거로운 일임을 나타냈습니다. 번거로울 복(菐)자에서 아래에 큰 대(大)자는 손을 두 개 그린 글자입니다.
+ = 噗
돌 뜰 궐(噘)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그 궐(厥)자를 했습니다. 그 궐(厥)자는 의부(義府)로 기슭 엄(厂)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상기 궐(欮)자를 했습니다. 상기 궐(欮)자는 거스를 역(屰)자에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거꾸로 물구나무를 서서 피가 얼굴로 모여 얼굴이 붉게 상기 된다는 말입니다.
+ = 噘
입에 먹음을 금(噙)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날짐승 금(禽)자를 했습니다. 날짐승 금(禽)자는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산신 리(离)자를 했습니다. 산신 리(离)자는 돼지 해 밑 두(亠)자 아래에 흉할 흉(凶)자를 한 것은 험상궂은 산 짐승을 나타낸 것이고, 발자국 유(禸)자는 짐승의 발자국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날짐승 금(禽)자는 짐승이라는 뜻(義符)으로 산신 리(离)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또는 사람 인(人)자 아래에 산신 리(离)자를 한 글자로 볼 수도 있으나, 결국 사람 인(人)자는 이제 금(今)자의 변형으로 보아야 합니다.
+ = 噙
패덤fathom 심(噚)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찾을 심(尋)자를 했습니다. 찾을 심(尋,寻xún)자는 돼지머리 계(彐)자 아래에 물건을 만드는 것을 업으로 하는 장인 공(工)자와 입 구(口)자를 하고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돼지머리 계(彐)자 돼지 머리를 뜻하는 글자가 아니라, 여기서는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마디 촌(寸)자도 결국 손을 의미하는 글자이니까, 손으로 찾는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만든 물건을 손과 말로 찾는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찾을 심(尋)자는 본래 글자이고, 찾을 심(寻xún)자는 지금 중국에서 사용하는 간체자(簡體字)입니다. 패덤(fathom)은 깊이의 단위입니다.
+ = 噚
깨물 교(噛)자는 깨물 교(嚙)자의 약자(略字)입니다. 깨물 교(嚙)자는 입 구(口)자에 이 치(齒)자를 했습니다. 깨무는 것은 이로 합니다. 그래서 이 치(齒)자를 한 것입니다. 이 치(齿chǐ)자는 이 치(齒)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깨물 교(啮niè)자는 깨물 교(嚙)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噛
말할 로(噜lū)자는 말할 로(嚕)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말할 로(嚕)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노둔할 로(魯)자를 했습니다. 노둔할 로(魯)자는 물고기 어(魚)자에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물고기의 나날의 삶을 노둔하다고 본 것입니다. 바보짓을 하면 ‘새 대가리’라고 욕을 합니다. 물고기는 새 대가리보다도 더 적습니다. 더 어리석은 바보지요.
+ = 嚕
나는 소리 사(噝)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실 사(絲)자를 했습니다. 실 사(絲)자는 실타래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噝
뿜을 분(噴)자는 뿜는 것도 입으로 하니까, 입 구(口)자에다가, 발음을 나타내는 클 분(賁)자를 했습니다. 클 분(賁)자는 열 십(十)자를 세 개하고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상당히 많은 돈을 표시했습니다. 이 정도의 돈이라면 역시 크지요.
賁
씹을 집(㗱)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모일 집(集)자를 했습니다. 모일 집(集,雦,雥,雧)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새 추(隹)자를 해서 나무에 새들이 모여 있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모일 집(雧)자도 모일 집(集)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모일 집(雧)자는 나무에 새가 세 마리나 모여 앉아 있습니다. 모일 집(雦)자나 모일 집(雥)는 나무 목(木)자는 없지만 새만 세 마리가 있습니다.
㗱
부르짖을 획(㗲)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그림 화(畫)자를 했습니다. 그림 화(畫)자는 붓 율(聿)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하고 한 일(一)자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그림을 그리는 화폭을 뜻합니다. 도화지나 천을 뜻하지요. 맨 아래 한 일(一)자는 한 것은 그림은 회사후소(繪事後素)라고 하여 하얀 천이 있어야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좋은 바탕에 좋은 그림이 나온다는 말이지요. 사람의 본바탕을 뜻하는 말로 많이 사용 됩니다. 그을 획(劃), 정숙할 획(嫿), 깨지는 소리 획(繣)자들은 그림 화(畵)자가 들어 있어서 ‘획’으로 읽습니다.
+ = 㗲
탑 탑(㗳)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팥 답(答)자를 했습니다. 팥 답(答)자는 의부(義符)로 대 죽(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합할 합(合)자를 했습니다. 합할 합(合)자는 모일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먹는 것 앞에는 모두 모이게 되고 마음이 한가지라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담요 탑(㲮), 탈 탑(撘)자는 팥 답(答)자가 들어 있어서 ‘탑’으로 읽습니다.
+ = 㗳
개가 싸울 안(㗴)자는 입 구(口)자에 틈 한(閒)자를 했습니다. 개는 싸움을 좋아하여 틈만 있으면 싸운다는 뜻을 나타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틈 한(閒)자는 문 문(門)자에 달 월(月)자를 했습니다. 문틈으로 달빛이 새어 들어온다는 말입니다. 빛이 새어 들어오는 것은 틈이겠지요. 틈 한(閒)자와 틈 간(間)자는 모두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막을 한(閑)자는 문 문(門)자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문 앞에 나무를 심어서 문을 막았다는 뜻입니다. 나무 아래에서 사람이 한가하게 쉽다는 뜻으로 한가할 한(閑)자로 전주되었습니다.
+ = 㗴
숨 훌(㗵)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문득 훌(欻)자를 했습니다. 문득 훌(欻,歘)자는 불이 나면 깜짝 놀라서 입을 벌리게 됩니다. 그 놀란 모습을 표시한 하품 흠(欠)자에 깜작 놀랄 갑자기 일어나는 일에는 불이 나는 것이 가장 무섭다는 뜻에서 불탈 염(炎)자를 했습니다.
+ = 㗵
속이는 말 발(㗶)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쏠 발(發)자를 했습니다. 쏠 발(發)자는 풀이 자라는 모습을 그린 등질 발(癶)자 아래에 탄력이 있는 무기인 활 궁(弓)자를 하고,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모두 탄력이 있고 튀어 나오는 표시를 한 글자들입니다. 봄이 되어 싹이 나오고 물이 솟아 나오지요. 영어로는 스프링(spring)입니다. 쏠 발(發)자는 튀어 피어나는 뜻의 글자입니다.
+ = 㗶
가득 채울 새(㗷)자는 가득 채울 새(㘔)자의 약자(略字)입니다. 가득 채울 새(㘔)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굿할 새(賽)자를 했습니다. 굿할 새(賽)자는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에 성부(聲符)로 ‘𡨄’자를 했습니다. 변방 새(塞)자도 ‘𡨄’자가 들어 있어서 ‘새’로 읽습니다. 굿을 하는 데는 재물이 들고, 변방은 땅입니다. 그래서 굿할 새(賽)자에는 조개 패(貝)자를 하고 변방 새(塞)자에는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 = 㗷
재갈 함(㗸)자는 입 구(口)자에 재갈 함(䘖,衘,銜)자를 했습니다. 재갈 함(䘖,衘,銜)자는 마소가 길을 가거나(行) 일을 할 때, 먹이를 함부로 먹지 못하도록 입에 물린 도구입니다. 오지(缶)로 구워서 만들기도 하고 쇠(金)로 만들기도 한다고 해서 장군 부(缶)자나 쇠 금(金)자를 했습니다.
+ + = 㗸
입 벌룸거릴 엄(噞)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합할 집(亼)자 아래에 사람을 둘 나란히 그렸습니다. 누구나 다 먹을 것을 바라고 입을 벌리고 있다는 뜻입니다. 어미 새가 먹이를 물어왔을 때 새끼 새들이 입을 멀리고 다투어 소리를 내는 장면이 떠오릅니다. 먹는 것이야말로 가장 필요한 생명 유지의 수단입니다. 다 첨(佥qiān)자는 다 첨(僉)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바랄 감(歛), 소금기 감(鹼)자들은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감’으로 읽습니다.
噞
대답할 응(噟)자는 대답을 하는 것은 입이니까, 입 구(口)자에다가, 발음을 표시하는 매 응(䧹)자를 했습니다. 매 응(䧹)자는 집을 표시하는 집 엄(广)자 안에 사람 인(人)자를 하고 새 추(隹)자를 해서 집에서 사람이 기르고 부리는 새를 표시했습니다.
+ + + = 噟
오랑캐 이름 달(噠)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통달할 달(達)자를 했습니다. 통달할 달(达dá,達)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다행 행(幸)자는 죄인을 잡아 차꼬를 채워 잡아놓은 모양입니다. 잡아 차꼬를 찬 죄인을 걷게 했으니 통달하게 된 것이겠지요. 통달할 달(達)자는 초능력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噠
말 많을 첨(噡)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첨(詹)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우러러볼 첨(厃)자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하고 말씀 언(言)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수준이 높은 데에 도달했음을 나타냈습니다.
+ = 噡
슬퍼할 오(噢)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속 오(奧)자를 했습니다. 속 오(奧)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삐칠 별(丿)자를 하고 쌀 미(米)자를 했습니다. 맨 아래에 큰 대(大)자는 손 수(手)자를 두 개한 것입니다. 중요한 곡식을 집안 깊숙이 속에 갈무리해 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양식을 갈무리 해 둔 곳이 남들이 쉽게 찾아낼 수 없는 깊숙한 집안 속입니다.
+ = 噢
부리 주(噣)자는 입 구(口)자에 촉나라 촉(蜀)자를 한 쫄 탁(噣)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촉나라 촉(蜀)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쌀 포(勹)자를 하고,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누에가 고치 집을 짓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본래 촉(蜀)지방은 비단이 유명했습니다. 산지(山地)래서 뽕나무가 많았습니다. 촉 지방을 파촉(巴蜀)이라고 하는 것은 중경(重慶)에 흐르는 강이 뱀 모양이라고 해서 큰 뱀 파(巴)자를 쓰고 비단의 고장이라고 해서 촉나라 촉(蜀)자를 사용했습니다. 이런 글자 설명은 중경(重慶)을 여행하면서 가이드에게 들은 이야기입니다. 흐릴 탁(濁), 형벌 탁(斀), 징 탁(鐲)자들은 촉나라 촉(蜀)자가 들어 있어서 ‘탁’으로 읽습니다. 쪼는 것은 부리입니다. 그래서 같은 글자로 쫄 탁(噣)자가 전주(轉註)된 것입니다.
噣
쫄 탁(噣)자는 입 구(口)자에 촉나라 촉(蜀)자를 했습니다. 촉나라 촉(蜀)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쌀 포(勹)자를 하고,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누에가 고치 집을 짓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본래 촉(蜀)지방은 비단이 유명했습니다. 산지(山地)래서 뽕나무가 많았습니다. 촉 지방을 파촉(巴蜀)이라고 하는 것은 중경(重慶)에 흐르는 강이 뱀 모양이라고 해서 큰 뱀 파(巴)자를 쓰고 비단의 고장이라고 해서 촉나라 촉(蜀)자를 사용했습니다. 이런 글자 설명은 중경(重慶)을 여행하면서 가이드에게 들은 이야기입니다. 흐릴 탁(濁), 형벌 탁(斀), 징 탁(鐲)자들은 촉나라 촉(蜀)자가 들어 있어서 ‘탁’으로 읽습니다.
噣
입 다물 금(噤)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금할 금(禁)자를 했습니다. 금할 금(禁)자는 수풀 림(林)자 아래에 보일 시(示)자를 했습니다. 숲 속에서 제사를 지내는 것이나 식물만으로 음식을 만들어 제물로 올리는 것을 금한다는 말입니다. 제사는 앞이 트인 높직한 곳에서 지내야 하고 동물 고기가 올라가야 희생 제물로 삼을 수 있다는 뜻이겠지요. 금할 금(禁)자는 이렇게 제사에서 금(禁)해야 할 사항을 모아서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또는 식물성 음식만 놓고 제사를 지내는 일은 금한다는 뜻일 것도 같습니다.
噤
소곤거릴 농(噥)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농사 농(農)자를 했습니다. 농사 농(農,辳,䢉,农nóng)자는 계절과 날씨를 표시하는 별 이름 진(辰)자에 굽을 곡(曲)자나 수풀 림(林)자나 정수리 신(囟)자에 절구 구(臼)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굽을 곡(曲)자는 풍성할 풍(豊)자에 있는 굽을 곡(曲)자와 같은 글자로 풍년이 들어서 곡식을 많이 수확해서 제사상에 풍성하게 올린 곡식을 듯합니다. 수풀 림(林)자는 식물을 대표하여 수풀 림(林)자를 썼습니다. 식물로 생산을 올리는 농사가 잘 되었다는 표시입니다. 정수리 신(囟)자에 절구 구(臼)자를 한 글자도 추수한 것이 많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농사 농(農,辳,䢉)자는 회의(會意) 글자들입니다. 농사 농(農)자는 번체자(繁體字)이고, 농사 농(辳)자는 약자(略字)이고, 농사 농(䢉)자는 고자(古字)이고, 농사 농(农nóng)자는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噥
새소리 홰(噦)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해 세(歲)자를 했습니다. 해 세(歲,歳)자는 세월은 가는 것이기에, 발 지(止)자를 하고, 젊음도 가기에 젊을 소(少)자를 하고, 힘 있는 자도 가기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젊을 소(少)자는 발 지(止)자의 변형으로 모두 간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들입니다. 모두 흘러간다는 세월의 법칙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혜로운 임금 다윗의 반지에 새겨 넣은 글귀처럼 “이 또한 지나가리라.”가 바로 세월입니다. 세월이 약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과거는 흘러갔을 뿐입니다. 구토할 홰(哕yuě,噦)자와 해 세(歲)자는 통운(通韻)입니다.
噦
열이 나서 떠들 홰(噧)자는 입 구(口)자에 일만 만(萬)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일만 만(萬)자는 열이 나서 많이 또든다는 말입니다. 일만 만(萬)자는 전갈을 그린 글자입니다. 일만이라는 숫자는 전갈처럼 무서운 숫자라는 말입니다. 여기서 일반 만(萬)자는 긴 꼬리 원숭이 우(禺)자의 모사(模寫)입니다.
噧
그릇 기(器)자는 그릇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를 네 개나 했습니다. 그리고 개 견(犬)자를 중간에 했습니다. 그릇을 연결하는 뜻이 있습니다. 개 견(犬)자는 뽕나무 상(桑)자였다고 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器 桑
놀랄 악(噩)자는 부르짖을 휀(吅)자를 겹쳐 놓고, 그 사이를 임금 왕(王)자로 정리해 놓았습니다. 놀라서 큰 소리로 놀랐을 때 내는 소리를 지르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놀라서 눈이 둥그런 모양 같기도 합니다.
= 噩 吅
떠들썩할 조(噪)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울 소(喿)자를 했습니다. 울 소(喿)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입 구(口)자를 세 개를 해서 새들이 나무에 올라앉아서 우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잡을 조(操), 마를 조(燥), 머리 띠 조(幧)자는 울 소(喿)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 = 噪
탄식할 희(噫,譩)자는 탄식을 하면 입으로 소리를 내니까, 입 구(口)자에 발음을 표시하는 뜻 의(意)자를 했습니다. 뜻 의(意)자는 날(日)로 세우는(立) 마음(心)입니다. 뜻 의(意)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噫
씹을 서(噬)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점대 서(筮)자를 했습니다. 점대 서(筮)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무당 무(巫)자를 했습니다. 무당, 곧 점쟁들이 사용하는 대나무 가치가 점대입니다.
噬
부르짖을 교(噭)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노래할 교(敫)자를 했습니다. 노래할 교(敫)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하고 글자의 오른쪽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북을 뜻합니다. 모 방(方)자는 북을 받쳐 놓은 기구입니다. 북을 소리가 잘 나게 받쳐 놓고 두드리는 그림입니다. 노래는 북에 맞추어 부르게 되겠지요.
噭
몹시 달 연(噮)자는 입 구(口)자에 놀라서 볼 경(睘)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놀라서 볼 경(睘)자는 몹시 달아서 놀란다는 말입니다. 놀라서 볼 경(睘)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입 구(口)를 하고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벌리고 그 안에 글자를 넣었습니다. 이런 모양은 슬플 애(哀)자와 비슷하기도 합니다. 놀라서 볼 경(睘)자에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그리고 입 구(口)자는 놀라서 입을 벌린 모습입니다. 슬플 애(哀)자처럼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나누고 입 구(口)자를 한 글자는 놀라서 소리를 지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슬퍼도 소리를 내고 놀라도 소리를 내게 되어 있지요.
+ = 噮
숨 애(噯)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사랑 애(愛)자를 했습니다. 사랑 애(愛)자는 글자 위에도 손 수(手) 맨 아래도 손 수(手)입니다. ‘手’ 사이에 덮을 멱(冖)자와 마음 심(心)자가 들어 있습니다. ‘冖’자는 물건을 그린 것이고, ‘心’자는 마음을 말한 것입니다. 글자의 위 아래로 손 수(手)자가 있는 것은 서로 주고받는 다는 뜻입니다. 물건(冖)과 마음(心)을 주고받는다는 뜻이지요. 사랑하면 마음도 오가지만 물건이 오가게 마련입니다. 사랑하는 사람 사이에는 하다못해 고운 단풍잎이라도 책갈피 넣었다가 선물을 하지요.
+ = 噯
화한 소리 옹(噰)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누그러질 옹(雍)자를 했습니다. 누그러질 옹(雍)자는 집을 뜻하는 돼지해밑 두(亠)자 아래에 고향을 나타내는 글자인 고향 향(鄕,乡xiāng)자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누그러진다는 것은 마음에 안정을 찾아서 마음이 편안해 진다는 말입니다. 새가 익숙한 환경에 적응하여 새의 마음이 누그러진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噰
크게 웃을 갹(噱)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원숭이 거(豦)자를 했습니다. 원숭이 거(豦)자는 돼지 시(豕)자에 호피 무늬 호(虍)자를 했습니다. 원숭이의 생김새가 머리 부분 얼굴은 호랑이처럼 생기고 몸통과 꼬리 부분은 돼지처럼 생긴 모양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술잔치 갹(醵), 순대 갹(臄)자는 원숭이 거(豦)자가 들어 있어서 ‘갹’으로 읽습니다.
噱
목구멍 쾌(噲)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모일 회(會)자를 했습니다. 모을 회(會)자는 의부(義符)한 일(一)자에 성부(聲符)로 일찍 증(曾)자를 했습니다. 일찍 증(曾)자는 시루떡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모을 회(會)자는 시루떡을 해다 놓고 여러 사람이 둘러 앉아 먹으며 담소하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거간 쾌(儈), 성씨 쾌(璯)자는 모일 회(會)자가 들어 있어서 '쾌'로 읽습니다.
= 噲
웃는 모양 우(噳)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헤아릴 우(虞)자를 했습니다. 헤아릴 우(虞)자는 의부(義符)로 호피 무늬 호(虍)자에 성부(聲符)로 떠들썩할 오(吳)자를 했습니다. 떠들썩할 오(吳)자는 춤추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얼굴 클 우(俁), 큰 사슴 우(麌)자들은 오나라 오(吳)자가 들어 있어서 ‘우’로 읽습니다.
噳
이를 도(噵)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길 도(道)자를 했습니다. 길 도(道)자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에 머리 수(首)자를 해서 걸을 때의 자세를 그린 글자입니다. 사람이 걸을 때에 머리를 앞으로 내어 밀고 걷습니다. 걸을 때의 자세를 그대로 그린 글자가 길 도(道)자입니다. 길 로(路)자와 길 도(道)자는 인생길을 뜻하는 글자로도 쓰입니다. 그저 단순히 걷는 길뿐만이 아니라, 사람이 살아가는 길인 길 도(道)자와 길 로(路)자는 모두 길을 나타냅니다.
+ = 噵
벼슬 이름 갈(噶)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칡 갈(葛)자를 했습니다. 칡 갈(葛)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어찌 갈(曷)자를 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말한다는 뜻이 있는 가로 왈(曰)자 아래에 빌 개(匃)자를 했습니다. 빌 개(匃)자는 쌀 포(勹)자 안에 망할 망(亡)자를 한 글자입니다.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비는 빌 개(匃)자가 전주(轉注)되어 얻어먹느라고 비는 것도 뜻하게 되었습니다. 어찌 갈(曷)자는 죽은 사람을 앞에 놓고 어찌하느냐고 신에게 빌거나 한탄(恨歎)하는 글자입니다.
+ = 噶
나무라는 소리 흠(噷)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받을 흠(歆)자를 했습니다. 받을 흠(歆)자는 성부(聲符)로 하품 흠(欠)자에 의부(義符)로 소리 음(音)자를 했습니다. 소리 음(音)자는 가로 왈(曰)자 위에 설 립(立)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가로 왈(曰)자는 목소리를 표시한 글자이고, 설 립(立)자는 나팔을 그린 글자입니다. 소리 음(音)자가 의부(義符)인 것은 신이 제사 때 올리는 음식을 잘 받아먹었다고 제사를 올린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것이니까, 소리 음(音)자를 했습니다. 받을 흠(歆)자는 신과 인간의 소통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噷
톤ton 톤(噸)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조아릴 돈(頓)자를 했습니다. 조아릴 돈(頓)자는 의부(義符)로 머리 혈(頁)자에 성부(聲符)로 진칠 둔(屯)자를 했습니다. 진칠 둔(屯)자는 진을 친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어두울 돈(沌), 밝을 돈(旽), 어두울 돈(伅), 창고 돈(囤), 창고 돈(庉), 근심할 돈(忳), 움직일 돈(扽), 바람 불어 불길이 성할 돈(炖), 돼지 새끼 돈(㹠), 다질 돈(砘), 찐만두 돈(飩), 복 돈(魨)자들은 진칠 둔(屯)자가 들어 있어서 ‘돈’으로 읽습니다. 톤 톤(瓲)자도 진칠 둔(屯)자가 들어 있어서 ‘톤’으로 읽습니다.
+ = 噸
방울 당(噹)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당할 당(當)자를 했습니다. 당할 당(當)자는 의부(義符)로 밭 전(田)자에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오히려 상(尙)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작을 소(小)자에 비하여 오히려 넓은 들 경冋)자입니다. 무리 당(黨), 집 당(堂), 팥배나무 당(棠), 잠방이 당(襠)자들은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 = 噹
이야기 신(噺)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새 신(新)자를 했습니다. 새 신(新)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하고,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나무 목(木)자를 도끼 근(斤)자로 자르면 나무에서 설 립(立)자와 같은 새 순이 나옵니다. 새 신(新)자는 나무를 도끼로 잘라 내고 그 뒤에 새싹이 나오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噺
입을 다물고 말하지 않을 새(噻)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변방 새(塞)자를 했습니다. 변방 새(塞)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장인 공(工)자를 4개하고, 손 수(手)자를 두 개하고 그 아래에 흙 토(土)자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장인 공(工)자는 무엇을 만든다는 뜻이 아리라, 벽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래서 집을 지을 때, 지붕 아래에 벽돌(工)을 손(手)으로 쌓고 흙(土)을 발라서 집(宀)을 짓는다는 표시입니다. 지붕 아래 집(宀)을 벽돌(工)로 막았다(手)는 뜻이겠지요. 벽돌로 막아야 추위와 바람도 피하고 방도 만들겠지요. 굿할 새(賽), 변방 새(塞)자도 ‘𡨄’자가 들어 있어서 ‘새’로 읽습니다.
+ = 噻
터지는 소리 벽(噼)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벽(辟)자를 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매울 신(辛)자에 '𡰪'자를 했습니다. '𡰪'자는 죄인의 몸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여기서 매울 신(辛)자는 죄인의 몸에 죄목을 새기를 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임금 벽(辟)자는 백성들에게 벌을 주는 사람이 임금이라는 뜻입니다.
+ = 噼
어린 아기가 서로 응하는 소리 과(㗻)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지날 과(過)자를 했습니다. 지날 과(過)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辶)자에 성부(聲符)로 입 삐뚤어질 괘(咼)자를 했습니다. 입 삐뚤어질 괘(咼)자는 뼈 발라낼 과(冎)자에 입 구(口)를 해서, 입의 뼈가 잘못되어 삐뚤어짐을 나타냈습니다. 발 금 과(踻), 지날 과(过guò,過), 허리뼈 과(䯞), 도가니 과(堝), 앓을 과(瘑), 짧은 머리통 과(䫚)자들은 입 삐뚤어질 괘(咼)자가 들어 있어서 ‘과’로 읽습니다.
+ = 㗻
입 놀리는 모양 업(㗼)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업 업(業)자를 했습니다. 먹고 살아 생명 유지를 한다면 그 먹고 사는 일이 업(業)입니다. 직업(職業)이란 먹고 사는 일을 뜻합니다. 업 업(業)자는 풀무성할 착(丵)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밭에 곡식을 심어서 생산에 종사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 = 㗼
울림 향(㗽)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시골 향(鄕)자를 했습니다. 시골 향(乡xiāng)자는 시골 향(鄕)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시골 향(乡)자는 시골 향(鄕)자에서 곧 즉(卽)자를 뺀 글자입니다. 곧 즉(卽)자는 밥그릇을 앞에 둔 사람을 나타냈습니다. 시골이라는 곳은 식구들이 둘러앉아 밥을 함께 먹는 곳이라는 뜻입니다. 내가 태어난 식구들이 모여 사는 곳이 시골입니다.
+ = 㗽
숨 내뿜는 소리 화(㗾)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가죽 신 화(靴)자를 했습니다. 신 화(靴)자는 의부(義符)로 가죽 혁(革)자에 성부(聲符)로 될 화(化)자를 했습니다. 될 화(化)자는 사람 인(人,亻)자에 비수 비(匕)자를 해서 사람이 칼에 찔려서 죽은 것을 뜻합니다. 주검으로 변한 것이야말로 큰 변화지요.
+ + = 靴
웃을 하(㗿)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크게 열릴 하(閜)자를 했습니다. 크게 열릴 하(閜)자는 의부(義符)로 문 문(門)자에 성부(聲符)로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옳을 가(可)자는 입 구(口)자에 ‘ㄱ’자를 해서 옳다고 말하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옳을 가(可)자에서 입 구(口)자는 말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황하 하(河), 어찌 하(何), 무 하(菏)자들은 옳을 가(可)자가 들어 있어서 ‘하’로 읽습니다.
+ = 㗿
우는 소리 작(㘀)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미숫가루 구(䊆)자를 했습니다. 미숫가루 구(䊆)자는 의부(義符)로 쌀 미(米)자에 성부(聲符)로 절구 구(臼)자를 했습니다. 절구 구(臼)자는 절구 확에 곡식을 넣고 빻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까치 작(舃)자도 절구 구(臼)자가 들어 있어서 ‘작’으로 읽습니다.
+ = 㘀
물 이름 역(㘁)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엿볼 역(睪)자를 했습니다. 엿볼 역(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다행 행(幸)자를 해서 죄를 짓고 잡혀와 갇혀 있는 죄수를 몰래 엿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잡아온 죄인을 가두어 감추어 두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로 보기도 합니다. 잡아 가둔 죄인을 감시한다는 뜻으로 엿볼 역(睪)자를 이해해도 좋을 것입니다.
+ = 㘁
부끄러워하는 모양 자(㘂)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사랑할 자(慈)자를 했습니다. 사랑할 자(慈)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이 자(玆)자를 했습니다. 이 자(玆)자는 검을 현(玄)자를 두 개 해서 바로 곤충의 알을 가리키는 글자로 삼았습니다.
+ = 㘂
공손히 말할 야(㘃)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이끌 야(惹)자를 했습니다. 이끌 야(惹)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같을 약(若)자를 했습니다. 같을 약(若)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오른쪽 우(右)자를 했습니다. 풀을 오른쪽 손으로 뽑는 그림입니다. 대답할 야(喏), 거스를 야(婼), 사람의 성 야(偌)자들은 같은 약(若)자가 들어 있어서 ‘야’로 읽습니다.
+ = 㘃
덜그럭거리는 소리 릉(㘄)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모 릉(楞)자를 했습니다. 모 릉(楞)자는 불교에서만 사용하는 글자입니다. 모 릉(楞)자의 본자(本字)는 모 릉(棱)자입니다. 언덕 릉(夌)자는 버섯 록(圥)자 아래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버섯 록(圥)자는 버섯이 아니라, 땅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언덕은 흙을 많이 쌓아놓아 비탈진 언덕을 뜻합니다. 모 릉(楞)자는 나무 목(木)자에 그물 망(罒)자를 하고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세상을 그물질한다는 뜻으로 불교(佛敎)에서 포교의 뜻을 담아 사용하는 글자입니다. 모 릉(棱,楞)자는 모서리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 + + = 㘄
클 비(噽,嚭)자는 의부(義符)로 기쁠 희(喜)자에 성부(聲符)로 클 비(丕)자나 아닐 부(否)자를 했습니다. 아닐 부(否)자는 아닐 불(不)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아니라고 말한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뱃속 결릴 비(痞)자도 아닐 부(否)자가 들어 있어서 ‘비’로 읽습니다.
+ + = 噽
크게 외칠 음(噾)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움 음(窨)자를 했습니다. 움 음(窨)자는 의부(義符)로 구멍 혈(穴)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소리 음(音)자를 했습니다. 소리 음(音)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입에서 나오는 소리라는 뜻입니다. 소리가 나온다는 표시로 설 립(立)자를 한 것입니다. 움은 구덩이를 파서 만든 어둡고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굴을 듯합니다.
+ = 噾
새 부리 취(噿)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에 성부(聲符)로 물총새 취(翠)자를 했습니다. 물총새 취(翠)자는 깃 우(羽)자에 군사 졸(卒)자를 했습니다. 물총새는 물고기를 잡아먹고 사는 새입니다. 전쟁 할 때 앞장서서 사우는 군사 졸(卒)자의 뜻처럼 물고기를 잡아먹는다는 뜻입니다. 군사 졸(卒)자는 단체로 맞추어 입는 제복을 그린 글자입니다. 군사 졸(卒)자는 옷의 바지 부분에는 끈으로 조여서 활동하기에 좋도록 만든 옷을 표시했습니다. 물총새의 색깔이 비취 빛 같아서 비취 취(翠)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 = 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