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양복치성축문(棄災養福致誠祝文) (丙申<1956>年 8月 19日 於九德精舍) 維(유) 歲次(세차) 丙申(병신) 八月(팔월) 乙亥朔(을해삭) 十九日(십구일) 癸巳(계사) 无極神(무극신) 大道德(대도덕) 奉天命(봉천명) 奉神敎(봉신교) 太極道主(태극도주) 趙鼎山(조정산) 伏告于(복고우)
九天應元(구천응원) 雷聲普化(뇌성보화) 天尊(천존) 姜聖上帝(강성상제) 至神至聖(지신지성) 聖靈之下(성령지하) 曰(왈) 伏惟(복유) 太極道主(태극도주) 趙鼎山(조정산) 稟山河鍾靈之氣(품산하종령지기) 應南鮮運航之度數(운남선웅항지도수) 握艅航之氣(악여항지기) 挺出東土(정출동토) 天縱之聖(천종지성) 聖靈在世之時(성령재세지시) 雖無直誨之命(수무직회지명) 應天地至靈之氣(응천지지령지기) 十五(십오) 渡江而西(도강이서) 定眞主之度數(정진주지도수) 丁巳而受道(정사이수도) 奉率東歸(봉솔동귀) 帶洛書之運(대낙서지운), 於乎(오호) 太極綱領(태극강령) 旣成(기성) 基礎定矣(기초정의) 如斯之運(여사지운) 拳拳服膺(권권복응) 獨修苦行(독수고행) 三更獨啓(삼경독계) 不撤晝夜(불철주야) 如山若海(여산약해) 已焉四旬(이언사순) 六旬鶴髮(육순학발), 如吾之聖(여오지성) 應神明於壇前(응신명어단전) 握化起於手中(악화기어수중). 夫大人者(부대인자) 與天地(여천지) 合其德(합기덕) 與日月(여일월) 合其明(합기명) 與四時(여사시) 合其序(합기서) 與鬼神(여귀신) 合其吉凶(합기길흉), 先天而天不違(선천이천불위) 後天而奉天時(후천이봉천시) 天且弗違而(천차불위이) 況於鬼神乎(황어귀신호) 況於人乎(황어인호), 伏願聖靈(복원성령) 大大細細(대대세세) 下鑑垂察(하감수찰).
오직 해의 차례 병신년의 8월 을해 일진이 초하루인 19일 계사 일진에 무극신 대도덕 봉천명 봉신교 태극도주 조정산은 엎드려 구천응원 뇌성보화 천존 강성상제님의 지신지성하신 성령의 아래에 고하나이다.
사뢰건대 엎드려 생각하오면 태극도주 조정산은 산하(山河- 강산과 같은 뜻)의 종령(鍾靈=뭉쳐진 영기)의 기운을 품수(稟受=선천적으로 타고 남)하고 남선 운항의 도수에 응하여 여항산의 정기를 쥐고 동쪽 땅에 정출(挺出=뛰어나게 태어남)하였으니 하느님께서 보내신 성인입니다.
성령(구천상제님)께서 이 세상에 계실 때에 비록 직접 가르치신 명령은 없으셨으나 천지의 지극히 신령스런 기운에 응하여 15세(1909년)에 강(압록강)을 건너 서쪽(만주)으로 감은 진주(15)의 도수를 정함이오, 정사년(1917년=1909년부터 9년째)에 도를 받고 부모 처자를 받들고 거느려 돌아옴은 낙서(9궁)의 운수를 띰입니다.
아! 태극의 강령이 이미 이루어지고 기초가 정해졌으니 이러한 운수를 항상 마음에 두고 정성껏 지키며 홀로 닦고 고행하여 3경에 홀로 계시를 받들고 밤낮을 가리지 않으며 힘씀이 산과 같고 바다와 같이하여 어언 4순(40년)이오 6순(60세)의 학발(학과 같이 흰 머리)이 되었습니다. 나와 같은 성인은 신명을 응함이 단 앞에서 밝고 조화를 잡음은 손 가운데에서 일어납니다.
대저 대인이란 천지와 더불어 그 덕을 합하고 일월과 더불어 그 밝음을 합하며 사시와 더불어 그 질서를 합하고 귀신과 더불어 그 길흉을 합하여 하늘보다 먼저 해도 하늘이 어기지 않고 하늘보다 뒤에 해도 하늘의 때를 받듦이니 하늘도 또한 어기지 않는데 황차 귀신에서이며 황차 사람에서이겠습니까?
엎드려 원하옵건대 성령께서는 크면 큰 대로 작으면 작은 대로 세밀히 굽어보시고 드리워 살피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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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글에는 <(定)眞主(之度數)> 만 있는 것이 아니다.
<(帶)洛書(之運)> 도 있다.
(1) (帶)洛書(之運)
1) (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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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洛書
교운 1장 44절
상제께서 무신년 四월에 전주에 가셔서 여러 종도들로 하여금 글월을 정서하게 하시니라. 상제의 말씀에 따라 광찬은 김 병욱의 집에 머물면서 상제께서 전하는 글을 일일이 등사하고 형렬은 상제를 따라 용머리 주막에 가서 상제로부터 받은 글월을 광찬에게 전하느니라. 광찬은 그 글월을 정서하여 책을 성편하였도다. 상제의 명대로 책이 성편되니 상제께서 광찬에게 “세상에 나아가 그 글을 전함이 가하랴” 하시니라. 광찬이 상제의 존의에 좇을 것을 여쭈니 상제께서 그에게 “경석에게 책 한 권을 주었으니 그 글이 나타나면 세상이 다 알 것이라” 말씀하시고 성편된 책을 불사르고 동곡으로 떠나셨도다. 책 중에 있는 글이 많았으되 모두 불사르셨기에 전하지 못하였고 한 조각만이 종도의 기억에 의해서 전하는도다.
士之商職也 農之工業也 士之商農之工職業也 其外他商工留所(疑有闕文)萬物資生
羞耻放蕩 神道統 春之氣放也 夏之氣蕩也 秋之氣神也 冬之氣道也 統以氣之主張者
也 知心大道術 戊申十二月二十四日
左旋 四三八 天地魍魎主張
九五一 日月竈王主張
二七六 星辰七星主張
運 至氣今至願爲大降
無男女老少兒童咏而歌之
是故永世不忘萬事知
侍天主造化定永世不忘萬事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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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가 보인다. 이 숫자가 낙서이다. 보통 이 숫자 배치를 이렇게 하지 않는다. 숫자배치를 이렇게 해놓는 이유에 관해서는 각자 생각들 해보시기 바랍니다.
저 숫자를 보고 있노라니, 태극진경의 구절이 생각난다.
(태극진경3장68)
을축(乙丑 : 도기 17, 단기 4258, 서기 1925)년 4월 15일에 도장의 주요 건물인 영대(靈臺)와 도솔궁(兜率宮)이 영건되고 그 밖의 건물과 시설은 다음 해 말에 완공되니라. 영대는 총 48칸의 건물로서 상층에 구천 상제님의 영위(靈位)를 봉안하시고, 2층과 하층은 집회장으로 쓰게 하시니 그 내부는 3층이나 외부는 2층의 구조이니라. 그리고 도솔궁은 총 72칸의 건물로서 상층은 33천(三十三天)을 봉안하신 도솔궁, 3층은 칠성 신명을 봉안하신 칠성전, 2층은 육정신(六丁神)과 제대신명(諸大神明)을 봉안하신 봉령전(奉靈殿), 하층은 상제님께서 도수를 보시며 공부하시는 중궁(中宮)이라 명명하시니 그 내부는 4층이나 외부는 3층의 구조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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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주께서 공부하신 곳의 명칭은 < 중궁(中宮)> 으로 되어 있다. 낙서에서는 숫자 5 가 위치한 정중앙을 中宮 이라 한다. 그래서 보통 숫자 5 를 읽을 때 <5中> 이라 읽는다.
주요 건물은 靈臺 와 兜率宮 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 두 건물의 설명도 눈여겨 볼만하다. 아울러 <( 星辰)七星(主張) > 도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영대의 구천상제님과 중궁의 도주님
布諭文(포유문) (戊辰<1928>年 元朝 下敎於泰仁道場)
曰(왈) 人生處世(인생처세)에 有何所欲(유하소욕)고 唯名唯榮(유명유영)이라, 曰名曰榮(왈명왈영)은 人所共欲而(인소공욕이) 求之難得(구지난득)은 是何故也(시하고야)오?
都是無他(도시무타)라 未知捷徑(미지첩경)이니 捷徑(첩경)은 非他求也(비타구야)ㅣ라, 吾之所求(오지소구)에 有無量至寶(유무량지보)하니 至寶(지보)는 卽(즉) 吾之心靈也(오지심령야)ㅣ라. 心靈(심령)이 通則(통즉) 鬼神(귀신)도 可與酬酌(가여수작)이요, 萬物(만물)도 可與具序(가여구서)로되, 惟吾至寶之心靈(유오지보지심령)을 無路可通(무로가통)하야 汨沒無形之中(골몰무형지중)에 虛過一世(허과일세)러니 幸於此世(행어차세)에 有無量之大道(유무량지대도)하니 正吾之心氣(정오지심기)하고 立吾之義理(입오지의리)하며 求吾之心靈(구오지심령)을 任上帝之任意(임상제지임의)로다. 洋洋上帝(양양상제)ㅣ 在上(재상)하시고 浩浩无極道主(호호무극도주)ㅣ 奉命(봉명)하니 肅我道友(숙아도우)며 嚴我道友(엄아도우)야 極誠極敬(극성극경)하고 極勇極烈(극용극렬)하라.
明明度數(명명도수)를 無私至公(무사지공)하사 引導乎無量極樂(인도호무량극락) 五萬年淸華之世(오만년청화지세)하시면 難求之欲(난구지욕)과 虛過一世之願(허과일세지원)을 至于斯而(지우사이) 豈不解?哉(기불해원재)아, 欽吾道友(흠오도우)는 ?哉勉哉(욱재면재)어다.
<의해> : 이르노니 사람이 나서 이 세상에 살며 무엇을 하고자 하느냐? 오직 명예와 영화가 있을 뿐이다. 이른바 명예와 영화는 사람마다 모두 하고자 하는 바이나 구하여도 얻기 어려움은 이 무슨 연고냐? 도무지 다른 연고가 아니라, 쉬운 방법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니 그 쉬운 방법은 다른 데서 구할 것이 아니다. 나의 구하는 바에 한량없이 지극한 보배가 있으니 그 지극한 보배는 곧 나의 심령이다. 이 심령이 통하면 귀신과도 가히 더불어 수작할 수 있고 만물과도 가히 더불어 질서를 갖출 수 있되 오직 나의 지극히 보배스러운 심령을 가히 통할 길이 없어서 형적 없는 속에 골몰하여 한 세상을 헛되게 지냈더니 다행히 이 세상에 한량없이 큰 도가 있으니 나의 마음과 기운을 바르게 하고 나의 의리를 세우며 나의 심령 구하기를 상제님의 임의에 맡길 것이로다. 양양하신 상제님께서 위에 계시고 호호한 무극도주 천명을 받들었으니 엄숙한 나의 도우들아 정성과 공경과 용맹과 정열을 극진히 하라.
밝고 밝은 도수를 사사됨이 없이 지극히 공평케 하셔서 한량없는 극락 5만년 청화세계에 인도하시면 구하기 어려운 하고자 함과 한세상을 헛되게 지내 온 소원을 이에 이르러 어찌 해원하지 않으랴? 공경하는 나의 도우는 힘쓰고 힘쓸지어다.
가는 김에 하나만 더 보고 가자.
(3) 聖靈在世之時(성령재세지시) 雖無直誨之命(수무직회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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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聖靈在世之時(성령재세지시) 雖無直誨之命(수무직회지명)> 의 해석은 < 기재양복치성축문> 에 붉은 글씨로 굵게 해놓았다. 이 부분은 그림의 2번째 원과 1번째 원 사이에 (도통)줄이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첫댓글 https://www.youtube.com/watch?v=TMN43-wb5WI&t=3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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