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이란?
가짜 금융기관 웹사이트나 위장 메일을 이용해서
개인 인증번호나 신용카드 정보, 계좌 정보 등을
불법적으로 알아내는 사이버 범죄를 의미한다.
‘음성(전화)을 이용해 개인정보를 낚아 올린다’를 뜻으로
스마트폰과 같은 전기전자통신수단을 이용해 피해자를 속여
재산상의 손해를 입히는 사기범죄이다.
이들 조직 구성은
① 총책 보이스피싱 범행을 처음부터 기획하고
각 세부 조직에 범행 방법이나 수익 분배 등을 지시하는 우두머리
② 콜센터(상담원 관리책) 특정 사무실을 임차하여 인터넷전화 등
전화 설비를 설치해놓고, 피해자들을 상대로
무차별적인 범행전화를 하는 실제 공간
③ 상담원(TM) 콜센터 관리책의 지시를 받아 국내 피해자들에게 전화를 걸어
피해자들을 속이는 자들로, 범행 초기에는 어눌한 조선족 말투의 외국인이
전화를 걸었으나 현재에는 한국인이 직접 교육을 받고 전화를 걸고 있음
④ 대포통장 모집책 소위 ‘대포통장’이라고 하는
타인 명의의 은행계좌의 명의를 빌려줄 사람들과 접촉하여 계좌를 만들고
인출조직에 판매하는 팀
⑤ 현금인출책 콜센터와 직접 연결되어 피해자들로부터
계좌이체 받은 돈을 현금으로 인출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팀
⑥ 환전·송금책 인출책으로부터 현금을 수금하여 중국 등 외국으로 송금하는 역할
보이스피싱 대표 사례
자녀 납치 및 사고 빙자 금전 편취
메신저에서 지인 사칭 송금 요구
인터넷뱅킹을 이용한 카드대출 및 금전 편취
금융기관 사칭 피싱사이트 유도 및 금전 편치
텔레뱅킹 정보 유출 유도로 금전 편취
수사기관 사칭 자동화기기로 유인 후 금전 편취
피해자를 기망하여 자금 이체 유도
ARS를 이용한 카드대출 및 금전 편취
상황극 연출을 통한 금전 편취
물품대금 등 송금 실수 빙자 금전 편취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