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丙甲辛癸 건명 63세 寅申酉卯 乙丙丁戊己庚 10 卯辰巳午未申 *午대운 극처파재, 이혼. *丙대운 癸巳년 죽음의 문턱에서 돌아오다. 나에게 묻기전 여러군데 사주를 봤다함. 그래서 .. 내공이 깊은 사람은 火용신, 초짜들은 水인수가 용신이다. 말할것이다. 말했더니.. 철학관마다 각각 水와火 다르게 말한다.고 말함. ○일견 왕금을 제해야하는 사주이다. 식상제살격.. 병화 식신이 용신이다. ○초년 토금 운은 흉하고 戊午대운 후반 午대운부터 길운이다. 그런데.. 午대운부터~ 병진대운 20년간 죽지 못해 살고 있었다. 식당사업을 했다가 망하고 이혼후..일용직을 전전하며 하루벌어 하루 산다. ------------------------------------------------------------------------------------------------------------------ ---지나온 해설--- 사주를 오랜동안 공부하고 감정하면서 나름대로 터득한 주관적인 이치가 있습니다. 사주를 풀어 들어갈때 주관적인 이치가 서있지 않으면 같은 사주라도 해석할 때마다 다르게 보일수도 있습니다. 위 사주는 여러가지 이론을 적용하는 좀 복잡한 사주에 해당하여 해설이 길어질 수밖에 없고 또한 설명한다고 해도 초학자는 이해하기 어려울수 있기 때문에 글을 안올리려고 했는데 그래도 최대한 핵심을 이해할수 있도록 올려보겠습니다. 1. 木일이 가을 金월에 태어나고 천지가 온통 金이 된다 하더라도 천간이나 지지에 하나라도 水가 있으면 종격이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2. 복잡한 사주는 대부분 용신의 개념이나 신강 신약의 개념으로 접근하면 풀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위 사주는 용신의 개념보다는 가장 먼저 격신이 되는 정관이 깨끗하게 유지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격이 살아 있어야만 그후에 뭐라도 하는것입니다. 일간의 신강 신약이고 용신이고 모든것은 그 다음에 등급이 정해지는데 정관격은 격이 깨져 있으면 등급이 정해지는것은 고사하고 발복이 잘 안되고 고생만 합니다. 정관은 차라리 안보이는것이 낫지 일단 보이면 손상되지 않는것이 좋은데 특히 정관격은 손상되면 매우 안좋습니다. 3. 월지 정관에 정관이 투출한 경우에는 정관을 지지에서나 천간에서나 건드리면 안됩니다. 파격이 됩니다. 월지 정관을 충하면 정관이 손상된 사주가 됩니다. 위사주 卯酉충으로 이미 손상되었지요. 申도 정관의 뿌리가 되는데 寅申 충을 당하여 정관의 뿌리가 모두 손상된 것입니다. 비록 투출한 정관이 멀쩡해도 정관의 뿌리가 충으로 인하여 손상되면 파격입니다. 4.천간에 정관이 하나만 투출한 정관격에 상관이 투출하면 파격이 되는 것인데 陽日의 식신이 투출하여 정관을 합하는 경우에는 다릅니다. 오직 양일의 경우에 한하여 식신이 정관을 합하게 되는데 이것은 정관의 손상이 아닙니다. 식신은 나의 강한 생각인데 정관을 합하는 것은 내생각이 정관을 강하게 가지고 싶다는 뜻입니다. 마음의 방향이 정관에 있는것입니다. 따라서 양일의 식신이 천간에서 정관을 합한경우에는 정관이 손상된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운에서 균형만 잘 맞으면 명예와 관직을 가질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 사주는 식신丙이 정관辛과 합하기 때문에 천간의 정관은 손상이 아닙니다. 지지에서 정관의 뿌리가 손상되어 파격이 된것입니다. 5.정관이 투출한 정관격은 재성이 같이 투출하여도 좋고 인성이 같이 투출하여도 좋습니다. 재성은 재생관하여 좋은 것이고 인성은 정관을 지켜주기 때문에 좋은 것입니다. 이때 재성이 투출한 경우와 인성이 투출한 경우가 확실히 다릅니다. A. 재성이 투출한 경우는 대운천간에서 식상운이 오면 막아주지 못하기 때문에 정관이 손상을 당해 파격이 됩니다. 재성이 투출하여 재생관하는 사주는 대운천간에서 식상운이 오면 안됩니다. B. 인수가 투출한 경우는 인수가 대운천간으로 들어오는 식상을 막아주어 정관을 지켜주기 때문에 식상운이 와도 정관의 장점이 그대로 발휘를 하여 좋은운이 되는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 이부분입니다. "정관이 하나만 투출한 정관격에 인수가 같이 투출한 경우에만 식상운이 좋은것이다." 위 사주는 정관격에 천간에 인수가 있기 때문에 식상대운이 나쁘지 않지만 정관의 뿌리가 손상되었기 때문에 식상운이 나쁜것입니다. 6.위사주는 庚申대운 庚은 원국에 丙이 있어 관살혼잡이 아니기에 좋은 운이되며 申은 손상된 지지에서 관성의 뿌리가 되기 때문에 좋은 운이되며 己未대운은 비록癸水를 극하여 인수가 약해지지만 재생관으로 천간의 정관을 생하며 卯未가 합하여 卯酉충을 해소하여 월지의 정관이 온전해 지고 또한 卯未합은 甲일간의 뿌리가 되어줍니다. 따라서 庚申,己未대운은 좋은 운에 속합니다. 7. 월지 정관이 깨져서 파격이 되었으니 정관이 멀쩡해지는 庚申,己未운만 제외하고는 파격이 됩니다. 충으로 깨져 손상된 정관은 약하다는 뜻인데 약한 정관을 火로 극하면 더욱 나쁘게 되니 火운이 나쁜운이 되는것입니다. 丙 甲 辛 癸 寅 申 酉 未 乾命 유진화 甲 乙 丙 丁 戊 己 庚 寅 卯 辰 巳 午 未 申 70 60 50 40 30 20 10 8. 군벌 유진화 명조는 정관이 깨지지 않았고 천간에 인수가 있어 정관을 지켜주기 때문에 식상운도 좋은것입니다. 정관격에 인수가 있으면 식상운에 제살하는것과 같은 형상으로 발전합니다. 유진화 명조는 정관이 깨지지 않았으니 식상운에 발복한 것입니다. "천간에 하나의 정관이 투출한경우 지지의 申酉는 관살혼잡으로 보지 마세요. 혹 지지에 관살이 혼잡하여 제살하여야 한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혹은 정관이 지지에서 관과 살이 모두 있어 정관이 강하여 편관과 같기 때문에 제살하여야 한다고 판단하지 마세요. 이렇게 보다가는 공식이 잘못 굳혀져서 제데로 찾아오기 힘들수도 있습니다. 자칫 이런유형의 사주에서 공부의 방향을 잃고 오랜기간 동안 헤맬 수도 있습니다. 천간에 단 하나의 정관이 투출한 정관격은 식상으로 제살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혹시 식상으로 제살하는 것처럼 보이는 사주가 있다면 그것은 천간에 인수가 투출하여 대운에서 오는 식상을 막아주어 식상운에도 정관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여 좋은 운이되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것입니다. 申酉는 모두 천간에 투출한 정관의 뿌리에 해당합니다. 지지의 관살을 관살혼잡으로 보지 마세요." 대운은 火운이 좋아도 년운에서 丙,丁火가 올때는 나빴습니다. 년운에서는 인수壬,癸가 올때 좋았습니다. 丁巳운 50세(壬申년) 후베이성 총독 취임 丙辰운 51세(癸酉년) 안휘성 주석 취임 丙辰운 54세(丙子년) 군사위원직 사직 丙辰운 55세(丁丑년) 성장의 지위 해임 대운과 년운을 보는법도 이렇게 다른데 만약 용신오행 하나만 찾아서 다 해결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볼수있겠습니까. 흔히 용신이 무엇이냐고 질문하는데 복잡한 사주는 용신 하나만 찾아서 풀지 못합니다. 신강 신약만으로 주로 본다거나 용신으로만 해결하는 사주학은 사주공부한지 5년 까지만으로 충분합니다. 좀더 자세한 사주풀이로 섬세하게 들어가려면 너무 간단한 법칙에 얽메이면 안됩니다. 부분 부분 적용되는 법칙이 상당히 많고 의외로 외워야할게 많습니다. 모든 사주를 한두가지의 적은 원칙을 가지고 나머지는 그때 그때 감각으로 사주를 해석하게 되면 풀이 할때마다 사주는 달라 보일수도 있습니다. 이런것을 스스로 경계해야 하겠지요. 처음부터 이사주는 정관격이고 핵심이 정관을 보호해야 하는것이 중요하기에 년운에서는 계속 정관에 유리한가를 주시 하여야 합니다. 정관격이기 때문에 대운은 비록 인수가 있어 식상운에도 좋지만 년운은 정관을 생부하거나 지켜주는 土. 金. 水운이 좋습니다. 과연 그런지 이왕에 조금더 확인해 봅니다. 戊午운 36세 戊午년 협서성 성장 취임----戊가 재생관 합니다. 戊午운 38세 庚申년 형서 성장 취임 ----원국에 丙이 있어 庚 은 관살혼잡이 아니고 오히려 더 좋습니다. 丁巳운 48세 庚午년 협진 총독 임명과 하남주석 재임--- 원국에 丙이 있어 庚은 관살혼잡이 아닙니다. 한두개만 우연히 맞는것이 아니고 확실하게 일정한 법칙대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렇듯 사주를 해석 하는데는 일정한 이치가 있습니다. 사주초보 되시는 분들은 위글에서 하나만이라도 외워두세요. "관살이 많아도 하나의 인수만 있으면 종격은 안된다." 이것 하나만이라도 외우세요. 혹시 앞으로 직업으로 가진다면 이것 하나만 알아도 도움 많이 되실 겁니다. 실제로 우리지역에 역술업을 40년 이상하신 분들도 모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나더 외워 두고 싶다면 "하나의 정관이 투출한 정관격은 인수의 투출없이 식상으로 제살하는 경우는 없다." 9. 유진화 명조는 정관격이 인수가 있어 火운에도 발복하는데 인수가 있으니 제도권(합법적)에서 위엄을 발휘하면서 발복하지만 일간木이 뿌리가 약한상태로 발복하기 때문에 木은 仁이 되므로 仁이 부족하여 인간성은 낮게되니 발복하여 지위는 높아졌어도 그에비해 휠씬 미치치지 못하는 인성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평판이 나쁜 이유가 됩니다. 갑자기 생각이 났는데 제가 전에 올렸다 지운글에서 분명히 설명한적이 있었는데 기억하시는 분들이 있으실겁니다. 여러개의 명조를 예를 들면서 식신이 정관을 합하는것은 합거가 아니고 정관을 좋아하는 마음이기 때문에 대운만 유리하면 관직을 할수있다고 예를 들면서 올린글을 기억하시는 분이 있을것입니다. 확실하게 터득한 이치는 바뀌지 않고 반복해서 적용한다는 것을 이번글에서도 다시한번 확인된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이글도 언제 또 지울지도 모르기 때문에 복사는 안막아 놓았으니 혹시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하시는 분은 복사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핵심만 짧게 설명하려 했으나 결국 길어졌네요. |
첫댓글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사주에 관심은 많으나
공부가 전혀 되지않은 사람이라
감히 글이나 댓글로 참여할 수 없는 입장입니다.
써주신 말씀은
참으로 명료하여
감탄하고
또 감탄하며 글을 읽었습니다.
또한 말씀들을 노트에 잘 적어두었습니다.
댓글을 할 입장이 되지 못하지만
저의 고마운 마음을 선생님께 전해드리고자
댓글을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지나온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