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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아레나 이해도가 낮은 뉴비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파 작성한 글이니,
아레나 고수분들에게는 너무나 당연한 정보를 나열한 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 글은 7월 30일 레벨 확장 업데이트(75/80 -> 78/83) 이전에 작성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마리나 없는 자칭 수속맘, 인사드립니다
요즘 아레나 메타는 정말 다양해지는 것 같습니다
'정말?' 이라고 되물으신다면... 사실 신캐들이 아레나 메타를 휘어잡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7월 29일 오후10시 기준 아레나 in100 현황; 녹시아 33명, Mk99 46명, 메이릴 22명 / 란 6명, 미래기사 8명, 가람 본인 포함 2명)
게임회사마저 인정한 '녹메뀨'(녹시아 메이릴 뀨)는 아레나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고, 아레나 랭킹판을 보면 그나마 극상위권 조합은 다양하지만 여전히 특정 캐릭들이 많이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캐는 못해도 한달에 1~2명 꼴로 출시가 되고, 우리같은 무과금, 혹은 자칭 무과금 유저는 늘어나는 캐릭 풀을 모두 따라잡기에 무리가 있습니다.
결국에 우리는 기존의 캐릭, 혹은 출시한지 꽤 지난 캐릭터들을 활용하여 아레나를 돌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가람 이라는 캐릭터로 아레나에서 '살아남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0)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먼저 본인의 스펙을 밝히면서 가람의 가능성에 대해 같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본인은 7/29 오후 10시 기준, in100 딱지를 달고 있는 소과금 유저입니다.(주말에 바빠서 in100 마무리는 힘들 듯 ㅜㅜ)
가디언패스 2번(라비 파비) 질렀고, 2~3만원대 패키지 충동적으로 두세번 구매한게 다입죠...
[오그마, 가람, 비앙카] 고정으로 아레나 참여중이며, 이번에 생애 첫 in100을 찍게 되었습니다
자랑은 여기까지 하고.. 기본적인 스펙만 보면 마스터까지는 찍을 수 있으나 in100은 어려워보이는 스펙입니다
그럼에도 가능했던 이유는, 맵빨과 운 원딜의 특성과 운영 방법 덕분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그 가람에 대해 알아보러 가봅시다
1) 가람에 대해.araboza(뉴비용)
구미호 신선인 가람은 바구니를 사용하는 힐러 활을 사용하는 원거리 딜러입니다
기붕이가 활을 차징형으로 사용하는 것과는 달리,
공격버튼을 누르면 즉각적으로 화살이 발사되는 방식입니다.(와! 신선님 도술!)
벽에 맞으면 그 뒤에 적당한 부채꼴 모양으로 공격이 확산되며, 이 범위 안에 있는 상대는 가람의 전용무기(천뢰궁) 기준, 직격으로 맞는 경우 대비 70%의 피해를 받습니다
그리고 이 화살의 사거리는 엄청나게 긴 편인데요, 상대가 가까이 있지 않아 타게팅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상하좌우 바라보는 방향대로 화살을 발사하는데, 아레나 화면(16:9 비율) 좌우로 발사했을 경우 정확히 화면 끝까지 닿습니다.
그런데 거기서 끝나지 않고 화면 좌우 끝 지점의 거리부터는 화살이 벽에 맞은 것 처럼 확산되어 훨씬 더 먼 거리까지 도달합니다. 대충 거리를 보여드리자면 이정도 거리에서도 길드 허수아비에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다음으로는 캐릭터의 기본 정보를 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띠는 정보는 공격력인데요, 공격력은 끝내준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7/30 레벨 확장 업데이트 전 기준, 영웅 기본 스펙창에서 공격력이 1100을 넘는 유이한 영웅입니다(바리, 1239)
스킬 모션 또한 준수하고, 스킬과 연계기 모두 엄청난 데미지를 자랑하죠
딜량은 끝내주지만... 아레나에서 잘 쓰이지 않는다는 말은 어딘가에 하자가 있다는거죠.
가람의 경우 평타모션이나 스킬등 모두 준수하지만 몸이 너무나 약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가테 유니크 캐릭터(앞으로도 유니크 캐릭 기준으로만 설명하겠습니다) 대부분은 체력 3만이 넘어가는데
가람의 체력은 단 2.8만, 그리고 방어력은 더욱 처참한 91입니다
이게 어느정도냐면 대부분의 캐릭은 방어력이 200 근처, 혹은 그 이상을 넘어갑니다...
하다못해 몸이 약하다는 소리 듣는 미래기사와 나리도 방어력은 143, 148입니다
심지어 이런 캐릭들은 스킬(공주의 부적, 피해 1회 무시)이나 특수능력(여우 꼬리 방어술, 방어 최대 64%증)에 어느정도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수단이 있는데
가람은 그딴거 없습니다
5성 특수능력 마저도 활 장착시 주는 피해량 20% 증가... 딜 관련 능력이죠
어쨌든 이렇게 보면 가람은 엄청난 데미지를 선사하는 유리대포 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가테 유저분께 '유리대포' 라고 하면 대부분 가람, 아라벨(공격력 1014, 방어력 135)이렇게 둘을 떠올리실 정도에요
유리대포라는 말은 몸을 버리고 딜에 몰빵한, 원딜의 특성이 극대화된 유형이라는 것이죠. 원딜의 특성이 극대화 되었다는 것은? 원딜의 운영법을 극단적으로 활용해야한다는 말입니다
좋습니다. 지금까지 가람에 대한 기본적인걸 다 알아본 것 같으니 지금부터 기본적인 운영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2-1) 가람의 '기본적인' 운영법
다시 말씀드리지만 가람은 엄청난 딜량을 자랑하는 유리몸 원딜입니다. 그럼 기본적인 운영을 어떻게 해야되느냐?
상대로부터 도망치면서 딜을 넣는, 카이팅을 잘 해야합니다.
또 다른 유리대포인 아라벨은 이게 정말 쉽죠. 공격을 맞추면 이동 속도(이하 이속)가 25%나 증가합니다. 말이 25%지 진짜 엄청 빨라집니다.
공격할 때 모든 캐릭터의 이동속도가 느려지긴 하지만, 아라벨 같은 경우에는 내가 몇대 맞추는 동안 상대와 가까워진 거리를 이속을 활용해 다시 벌리는 것을 반복하는, 이런 얍샵한 플레이가 어렵지 않다는 겁니다.
하지만 가람은? 또 그딴거 없죠
이속 버프가 있는 것도 아니고... 방어관련 버프도 없고... 카이팅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가 계속 강조해서 말씀드리는 것이 '도망'입니다. 원딜의 가장 중요한 능력이기도 하죠
또 또 다시 말씀드리지만, 가람은 원딜의 특성이 극대화 된 유형이기에
최대한 도망다니는 것에 초점을 두고 가끔가끔 한대 씩 치면서 딜을 누적하는 방법이 제일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방법은 가테 시스템 중 평타 캔슬(이하 평캔) 시스템을 활용하면 되는데요,
가람은 이 시스템 마저도 극단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평캔을 사용하는 경우는 공격중 상대의 스킬을 갑작스럽게 피하는 경우인데요,
가람은 이 평캔마저도 극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죠?
평캔은 공격중 그 어느때나 상관없이 가능합니다.
이 말은, 평타 한대만 때리고도 딜레이 없이 바로 달리는게(이하 평튀) 가능하다는 겁니다
가람은 애초에 공격력이 강력하고 평타 발사 간격이 느린 편이기에, 한발 씩만 맞춰도 유의미한 데미지가 가해집니다.
계속 도망치면서 평튀로 유의미한 데미지를 누적하다보면 체력이 무시 못할 수준만큼 까이게 되고, 상대는 부담될 수 밖에 없는데요, 그러면 상대는 계속 추격해 오다가 경로를 틀거나 스킬을 활용하는 등 변수를 만들기 위해 노력을 하겠죠.
하지만 그 때 쯤이면 가람의 스킬도 쿨이 돌아왔을겁니다.
2-2) 가람의 스킬 활용
지금까지 재미없이 도망만 다니다가 드디어 그걸 쓸 시간이 다가왔네요
가테 아레나 최고의 변수, '스킬'
가람의 스킬은 정말 엄청나죠
비록 스킬 시전 딜레이가 약간 있긴 합니다만, 사용하기에도 어렵지 않고 준수한 모션 덕분에 맞추기도 어렵지 않습니다.
역속성인 경우가 아니라면, 그리고 탱-탱한 탱커(특히 오그마)를 제외한다면
...스킬 한방에 반피가 넘게 날아가는 마술을 볼 수 있습니다
스킬 쿨타임도 짧은 편이며, 상대가 미래기사나 수유즈로 무충을 챙겨오지 않는 이상, 스킬은 대부분 먼저 때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스킬 데미지에 상대는 물론 스킬을 시전한 본인까지도 어이를 탈탈 털어버리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저는 이 때문에 가람에 '메이릴 쿠션' 굿즈를 많이 사용합니다.
스킬을 통한 연계기는
상대가 스킬을 피하면 3번, 자기가 잘 못 쐈고 상대도 정말 각잡고 제대로 피했다면 4번
직격으로 맞았다면 단 2번에 연계가 뜰 수도 있습니다.
각설하고, 우리는 스킬의 활용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 스킬 쿨타임이 꽤 빨리 차는 편이기 때문에
상대가 먼저 스킬을 쓰러 들어오는게 아니라, 상대가 가람의 스킬을 먼저 피하려고 하는 그림이 펼쳐질겁니다.
가테 아레나에서는 전체적으로 스킬의 위력이 매우 큰 편입니다.
그만큼 내 스킬 쿨타임이 먼저 찼을 때는, 상대 입장에서 내가 스킬을 언제 쏠지 모르기 때문에 위축된 플레이를 할 수 밖에 없어집니다. 상대는 도망치면서 내 스킬을 피하고, 다시 붙으려 하겠죠.
하지만 가람은 스킬도 강력하지만 기본 공격도 강력합니다!
그래서 스킬 한방만 제대로 맞춰도 가람이 0.8인분은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스킬 두방까지 넣으면, 연계까지 넣으면 훨씬 좋긴 하겠지만 말이죠
가람이 1인분 이상할 수 있는 운영법으로는
상대가 먼저 스킬을 보유하게 된 가람을 보고 도망칠 때, 가람은 무작정 쫒아가서 스킬을 때려넣는게 아니라
먼 평타 사거리와 준수한 데미지를 통해 딜을 더 쌓다가
상대가 참지 못하고 변수를 창출하러 들어올 때(자신의 스킬을 때리러 들어오거나 가람의 유리한 포지션을 몰아내거나)
스킬을 제대로 때려박는 것이 일반적으로는 더 좋습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이렇게 사용한 가람 스킬에 결판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괜히 도망가는 상대 쫒아가서 스킬을 넣다가는
도망가면서 상대가 번 1~2초라는 짧은 시간동안 상대 스킬도 쿨 돌아오고
오히려 맞스킬 맞아서 손해를 더 보는 경우가 많다는거죠
그리고... 일반적인 경우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상대 캐릭터별로 정말 다양한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럼 상대 캐릭터별로 나올 수 있는 결과와, 제 경험상 최선의 대처법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3) 상대 캐릭별 상대법(마참내!)
시작하기 전에 하나 고백할게 있습니다
저는 아레나 경험이 많은 편이 아니며, 계속해서 가테 공략법을 찾아보는, 가테를 아직 잘 모르는 유저라는 것을 알립니다
저보다 더 뉴비 분에게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었으면 좋겠네요
아레나에서 자주 보이는 캐릭들 위주로 적겠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오그마 가람 비앙카](이하 가오비) 조합으로 상대하는 것 처럼 설명했습니다. 지금껏 가람에 대해 설명해왔기 때문에 비앙카가 아닌 단순히 가람만의 승률, 승산만을 표기했으며, 실제로도 가람을 사용하신다면 가오비 조합이 제일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오비 이외의 조합은 승률, 승산이 크게 변동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in100, 최소한 마스터 이상에서 뵈었던 분들의 스펙을 생각하면서 적었습니다. 극상위권 분들은 만나면... 어쩔 수가 없고 동스펙, 동실력 상대 정도의 공략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맞을 것 같습니다**
***거의 끝나가는 이번 맵, 폐쇄된 교실 기준으로 설명드렸습니다. 가람이 제일 활약할 수 있는 맵이죠***
-녹시아- (가람만 있다면 더이상 녹발롬이 아니다!)
상대가 오그마 끼지 않은 경우: 승률 70~90%
상대가 오그마 낀 경우: 승률 50~70%
녹시아의 기본 상대법은 '소환수를 녹이고 시작하자' 입니다
오그마를 끼지 않은 경우, 기본적으로 가람 평타 4~5방에 소환수는 제거됩니다
소환수가 없어지면 녹시아의 파워는 급격하게 떨어지고, 가람의 무식한 딜량으로 아무런 보호 없이 서있는 녹시아를 녹이면 됩니다.
약간의 팁이라면.. 초반에 2초 가량 소환수를 녹일 때, 녹시아는 일반적으로 소환수 뒤에 붙기 때문에 녹시아의 평타가 맞지 않는 거리만큼 벌리고 소환수를 녹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에는 녹시아의 스킬 빼고는 무식하게 맞딜 넣는게 편해요
그리고 가람이 소환수를 때려도 뒤로 확산이 되기 때문에 소환수를 녹이는 동안에도 위치를 잘 조절한다면 녹시아 체력을 더 먼저 깎을 수도 있다는 사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딜이 분산되기 때문에(가람 전용무기능력: '단일'대상에게 적중시 피해량 20% 증가) 소환수가 가람 한 탄창 만에 녹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굳이 신경써서 이런 상황을 만드려고 노력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Mk.99(뀨)-
승률 70~90%
뀨의 기본 상대법은 '무조건 붙어라' 입니다
가람 본인의 실력이 좋다면 정말 긴 사거리를 통해 아예 거리를 벌려서 딜을 넣을 수는 있지만
너무 피곤해지고, 변수가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냥 시작하자마자 바로 벽 끼지 말고 붙어서 맞딜 하세요
변수도 발생하지 않고, 일반적으로는 가람 한 탄창으로 승부가 납니다
물론, 한 탄창 소비하는 동안 평캔 사용해서 6발 때리는게 더 좋겠죠?(한 탄창 6발 공격에 대해서는 추후 자료 첨부하겠습니다. 그래도 대부분 알고 계시는 개념일 것 같네요)
-메, 수속성의 주적-
승률 0~10%
그저 -메-의 기본 상대법은 '평튀 하면서 스킬 한대만 맞출 생각 해라' 입니다
-메-는 지원가 주제에 정신나간 스킬 성능과 데미지, 이속버프를 활용하여 당신의 가람을 순식간에 녹여버릴 수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평타를 많이 피할 수 있다는 점이죠. 그리고 스킬도 '일반적으로' 약간이나마 일찍 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메이릴이 빠른 이속으로 추격해 와서 쓰는 스킬 한방에 가람 피 100%가 날아가지만... (오그마 낀 가람인데도요!)
수속성으로서 지속성을 상대할 때는 극도로 발악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가람의 스킬이 찬 그 순간 -메-는 따라붙어 스킬을 날리려고 할겁니다
물론 경험상 스킬 한번 피하고 두번째 스킬까지 때려넣어본 적이 몇번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못해도 내 스킬 한대만 때려넣을 생각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경험상 상대 반피까지는 무난하게 날리더군요
-미래 공주-
승률 30~50%
미래공주 상대법은 '평튀 활용, 내 스킬은 맞추고 상대 스킬은 최대한 피하자' 입니다
...사실 더 할말 없습니다
-오그마-
승률 80~90%
오그마 상대법은 '오그마 평타 무서워하지 말고 내 스킬만 제대로 박자' 입니다
유일하게 평타를 때리지 말아야 할 상대죠. 특이한 상대입니다
가람의 방어력이 너무 약한 탓에 평타를 때리면 1초마다 오그마 전용무기의 능력, 반사딜이 엄청나게 세게 들어옵니다.
그래도 다행인 점은 오그마의 기본 공격이 위협적이지 않기 때문에
가람으로 상대 평타 들어오는거 겁내지 말고 내 스킬 넣는거에만 집중하는게 좋습니다
스킬 넣을 때 마저도 반사딜이 세게 들어올테지만, 어차피 불가피한 피해니까 겁내지 마시고
오그마는 상자 까는거 밖에 할게 없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오그마가 가만히 상자 깔 때 스킬 때리고 연계기로 이기는 방법이 정석입니다. 웃기건 무식하게 센 연계기가 들어가도 안 죽을 수 있는게 오그마이기 때문에... 연계 넣고도 반사딜로 내가 죽는 기묘한 상황도 가끔 나옵니다. 그래도 오그마가 상태이상 걸리면 그냥 바로 연계 넣고 평타 욱여넣으세요
어려울 거 없는데 쓸데없이 말이 길어졌네요
-땃쥐 나리-
승률 50~60%
상대 나리가 자신있게 들어오면 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오히려 나리가 쫄면 가람이 이깁니다
진짜 서로의 자신감에 따라서 위치를 잡을 것이고... 그 잡힌 위치에 따라서 승패가 거의 결정되니
뭐라 말씀드릴 공략법은 딱히 없네요
그래도 말씀드리자면 '나리가 안 쫄고 들어오면 맞딜이 최선이고 쫄아서 도망가면 긴 사거리로 농락해라' 정도 입니다
-가람 미러전-
승률 50%
미러전 상대법은 스펙싸움 '무지성 맞딜' 입니다
사실 순수 스펙 싸움이라 하기에도 뭐 한게 스펙이 낮아도 운 좋아서 상대보다 크리 많이 터지면 이기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오히려 쫄아서 도망가면 이길거 질 수도 있습니다. 그 이외에는
...뭐 없습니다 크리망겜
-비앙카-
승률 30%
비앙카 상대로 승패는 본인이 비앙카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 정도이냐로 갈립니다
물론 상대 비앙카가 가람 상대로 무지성 맞딜모드 들어오면 대부분 지지만...
가람으로 최대한 평타 피하려 노력하시고 스킬 넣으시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비앙카가 역속도 아니고 공깎 공증 믿고 들어오는 맞딜이 무서운거기 때문에 약간 팁을 드리자면...
가람 스킬 쿨은 대부분 5초 중후반 대로 찹니다. 비앙카 특능(상대 공깎, 본인 공증)은 공격이 들어온 시점부터 3초간 유지되고, 특능이 풀리는 시간은 다음 특능이 터지기 전인 3초 동안이겠죠. 조금만 생각해본다면 가람에게 공깎 디버프가 없을 때 스킬 때려박는데 최선이라는 걸 알 수 있을겁니다.
그러니 게임 시작하고 적당히.. 약 1초 정도 있다가 한대 때리고 최대한 피하다니세요. 비앙카 평타는 피하기 쉽진 않지만 충분히 헛방 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스킬 쿨 찰때 까지 버티기만 하면 무식한 스킬딜을 공깎 없이 그대로 때려박을 수 있고요. 비앙카 강인함이 40 근처에서 놀기 때문에 승산이 없진 않습니다.
실제로도 꽤 이겨봤고요
사실 제가 가람과 비앙카를 둘 다 쓰는 입장에서 둘 다 서로서로 상대하는 최선의 방법을 대충 알긴 하겠는데... 말로 할 수 없는... 경험의 누적이라..
-비슈바크, 플리트비체, 루시-
전투 데이터 부족 (ㅜㅜ)
진짜 수덱 쓰는데 화덱을 만나본 적이 없어요
순수 화덱 인생에서 딱 한번 봤고, 최근 2달동안 아레나에서 화속성이라고는 린 딱 한번 만나봤습니다
-린-
승률: 50~70%
린 하나 때문에 가람에 부면 끼는건 너무나 손해라고 생각을 하고요...
부상딜을 피하면 좋긴 하겠지만 부상 맞아도 그냥 한 탄창 6발 다 때려박으세요
린한테 가람 피 많이 까여봤습니다... 린 너무 세요..
솔직히 상대법 아직 파악 못했습니다.. 그냥 데이터 부족;
-소히, 베스, 리리스, 수유즈-
승률: 30~60%
근딜 상대로는 기본기밖에 할게 없습니다
평튀 하면서 상대 스킬 피하고 내 스킬만 잘 때려박으세요
베스같은 경우에는 승률 70% 까지도 볼 수 있겠습니다만
다른 캐릭들은 너무 성능이 좋아서 50% 아래로 떨어진다고 봐야 됩니다
-바리-
일반적인 승률: 30~60%
꼬공피 낀 바리상대 승률: 10~30%
바리 상대법은 '처음 한탄창 무식하게 다 때려박고 튀고보자' 입니다
물론 신속탄 아닌 일반탄은 피하시면서 딜 하셔야 됩니다.
신속탄 잘 터지면 무조건 지고요, 상대가 2연속 신속탄 안 터지면 역속이어도 딜 욱여넣었을 때 이기는 경우 꽤 있었습니다
근데 바리 딴딴한건 굿즈나 세팅에 따라서 정말 천차만별이어서
평균적으로 승률은 20~30%에 수렴하는 것 같습니다
-루, 알레프, 마빈-
승률: 0~1% (불가능은 없을거에요... 아마도...)
최선을 다해 튀플하면서 스킬 한방만 먹여주면
...그래... 최선은 다했다
수준입니다
어딜 역속성을 이기려 드십니까 휴먼
...이상입니다
궁금하신 캐릭 상대법 물어보시면 추가하겠습니다만... 완전 뉴비분들만 도움 될 거 같은 글이어서 걱정이네요 ㅜ
맵빨, 운빨로 in100 찍먹한 기념으로 공략글이랍시고 처음 써봤습니다
장문 읽어주셔서 감사해용
첫댓글 대지목 비앙카 ㅎㄷㄷ
간단한 문제를 왤케 길게 늘여씁니까...
쨋든 정성추
간단한 문제라니요... 아레나에서 인베이더들을 몰아내는데 힘쓰십시오 비겁한 가디언
@여우신선앨리스
흐음.. 제 가람은 계속 길레 토템이 되겠네요
길레 성능 하나는 확실하죠 ㅎㅎ
아레나도 맛 조금만 보시는건...?
선생님 악세가 얼여반 대지목인 것 부터가 제 가람과 비앙카를 쓸 일이 없게 만드네요....
아 그걸 적으려 했는데 까먹었네용
아레나 돌릴 때 콜로 세팅대로
가람 샾슈, 비앙카 매팬브
주고 돌렸는데 체감 차이 없었습니당
할 수 있다! 파이팅!
혹시 가람 두세번째 평타 빠르게 쓰는법 아시나요? 평타 중간에 잠깐 쉬고 한탄창으로 6발 쏘는건 하겠는데 유투버분들 보면 두세번째 평타가 엇박처럼(?) 빠르게 나가는 것 같더라구요. 저도 써보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겠네요
아마 회피로 평타캔슬한거 아닌가 싶네요
@서낙하다 좀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을까요? 한탄창 6발 쏠때도 살짝 옆으로 이동(회피?)해서 평타 게이지 조금 채워주는 식으로 하는데 엇박처럼 나가진 않더라구요
@긁어서헤드샷 저는 공격버튼을 누르시고 화면에서 손을 떼지 않은 채로 회피버튼을 누르셨다가 다시 공격버튼을 눌러서 사용합니다. 이렇게 쓰시면 평타 후딜을 많이 줄일수있더라구요
@긁어서헤드샷 공격버튼 계속 누르시면서 평타 나가는거 보고 바로 캔슬하시면 됩니다
어렵지는 않은건데 어떻게 설명드려야 할지 모르겠네요.. 점검 풀리면 gif 따서 올리겠습니다
핸드폰 유저시면 윗분 말씀처럼 하는게 편합니다 :)
@서낙하다 역시 컨트롤 문제였군요 ㅠㅠ 손을 떼지 않은 채로... 기억해뒀다가 한번 시도해보겠습니다. 근데 혹시 폰 아레나에서도 가능한거겠지요..? 답변 감사드려요
@여우신선앨리스 아 늦게 봤네요 폰도 가능하군요 감사합니다
같은 가람맘으로 공감가네요ㅋㅋㅋ
그래도.. 마리나보단 아레나에서 살아남을만 하군요
누가 가람소리를 내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