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공사별 사고이력·기령 20년 초과 경년항공기 보유현황 누리집 공개 -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국내에서 운항하는 항공운송사업자의 안전도 정보를 4월 11일부터 국토교통부 누리집*에서 공개한다고 밝혔다.
* 누리집(www.molit.go.kr) - 정책자료 - 정책정보 - 항공
□ 국토교통부는 항공교통이용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항공사 이용 전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12년부터 항공안전법에 따라 우리나라에 취항하는 국‧내외 항공사의 주요 안전도 정보를 공개해오고 있다.
ㅇ 안전도 정보는 ①최근 5년간 항공사별 사망사고 내역, ②국제민간항공기구(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등의 안전평가 결과 및 ③우리나라 항공사 중 기령 20년을 초과한 항공기(이하 경년항공기)에 대한 정보이다.
① (항공기 사고) ‘17년부터 ’21년까지 5년간 사망자를 유발한 항공기 사고는 세계적으로 총 14개 항공사에서 14건이 발생하였다.
* 터키항공, 사라토브항공, 아즈만항공, 방글라항공, 에어로리나스항공, 슬레이어컴퍼니, 라이온에어, 에티오피아항공, 아예로플로트, 비지비콩고, 벡에어, 우크라이나항공, 파키스탄항공, 에어인디아 익스프레스 등 14개
② (항공안전우려국 지정 관련) 국토교통부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7개국), 미국 연방항공청(FAA,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14개국) 및 유럽연합(EU, European Union: 23개국)에서 발표한 항공안전우려국(총 37개국, 중복지정 7개)을 매년 확인하여 공표하고 있으며, 전년대비 항공안전우려국이 1개국 감소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 ‘20년 대비 ’21년 제외 2개(몰도바, 코스타리카), 추가 1개(멕시코)
【항공안전우려국 지정 총괄(‘21.12.31 기준)】
ICAO 안전우려국 (7개국) | 안티구아 앤드 바뷰다, 부탄, 에리트레아, 그레나다, 세인트키츠 앤드 네비스, 세인트 루시아, 세인트 빈센트 앤드 그레나딘스 |
FAA 2등급 국가 (14개국) | 가나, 그레나다, 도미니카, 말레이시아, 멕시코, 방글라데시, 베네수엘라, 세인트 루시아, 세인트 빈센트 앤드 그레나딘스, 세인트 키츠 앤드 네비스, 안티구아 앤드 바뷰다, 큐라소, 태국, 파키스탄 |
EU 블랙리스트 항공사 소속국(23개국) | 나이지리아, 네팔, 라이베리아, 리비아, 베네수엘라, 북한, 상투메 프린시페, 수단, 수리남, 시에라리온, 아르메니아, 아프가니스탄, 앙골라, 에리트레아, 이라크, 이란, 적도기니, 지부티, 짐바브웨, 코모로스, 콩고공화국, 콩고민주공화국, 키르기스스탄 |
ㅇ 항공기 사고, 항공안전우려국 중 터키항공, 에티오피아항공, 러시아 아예로플로트, 타이항공, 말레이시아항공, 아에로멕시코 등 6개 항공사가 국내 운항 중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내 취항 중인 6개 외국항공사 현황】
구분 | 항공사명 | 운항노선(‘22년 하계) | 비고 |
사망사고 | 터키항공 | 인천-이스탄불(주 5회) | |
아에로플로트 | 인천-모스크바(주 1회) | |
에티오피아항공 | 인천-아디스아바바(주 6회) | |
항공안전우려국 | 타이항공 | 인천-쿠알라룸푸르(주 1회) | |
말레이시아항공 | 인천-멕시코시티(주 2회) | |
아에로멕시코 | 인천-방콕(주 2회) | |
③ (경년항공기 보유현황) ‘21.12.31일 기준, 우리나라 11개 항공사가 보유한 항공기는 총 363대이며, 이 중 경년항공기는 대한항공(25), 아시아나항공(16), 진에어(3), 에어인천(3) 등 4개사에서 총 47대(363대 대비 12.9%)를 보유 중이다. 이는 전년대비 종합하면 2대가 늘어났다.
* (증가 5대) 대한항공 3대, 에어인천 2대 / (감소 3대) 진에어 2대, 아시아나 1대
【국적사 경년기 보유 현황】
| 구분 | 대한 항공 | 아시 아나 | 진에어 | 에어 인천 | 계 |
여객기 | 25 | 6 | 3 | - | 34 |
화물기 | - | 10 | - | 3 | 13 |
계 | 25 | 16 | 3 | 3 | 47 |
ㅇ ‘21년 우리나라 11개 항공사 총 운항편수 296,039편 중 경년 항공기 운항편수는 22,844편으로 10.9%를 차지하였고,
ㅇ 국적기가 운항한 총 89개 도시(국내 12, 국제 77) 중 경년항공기는 62개 도시(국내 12, 국제 50)에 투입되었으며, 주로 중국(15개市), 동남아(11개市), 미주(9개市) 등 노선에 투입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전체 항공기/경년기 취항도시 및 비율】
구분 | 국내 | 국제 | 합계 |
중국 | 동남아 | 일본 | 유럽 | 미주 | CIS | 중동 | 대양주 |
전체 | 12 | 18 | 13 | 5 | 13 | 20 | 6 | - | 2 | 89 |
경년기 | 12 | 15 | 11 | 5 | 5 | 9 | 4 | - | 1 | 62 |
비율 | 100% | 83% | 85% | 100% | 38% | 45% | 67% | - | 50% | 69% |
□ 국토교통부는 항공사별 안전도 정보에 따라 우수항공사는 연 2회, 사고유발, 안전우려국 지정 항공사 등에 대해서는 최대 8회로 차등화된 안전관리를 실시하고,
ㅇ 우리부 관련 안전 관련 규정에 따라 안전취약 항공사의 경우 신규취항, 노선 신설 및 운항 증편을 원칙적으로 제한하고 있다.
* 외국항공운송사업자의 국내 운항허가를 위한 안전성 검토지침(훈령)
ㅇ 경년항공기에 대해서도 반복결함, 부품유용 등 항공안전데이터(11종)*의 자료를 분석하여 항공기 결함이 발생하기 전 예방정비를 통해 회항, 고장으로 인한 장기지연 등을 줄이는 항공안전감독을 시행 중에 있다.
* 반복결함, 부품유용, 정비이월, 비계획정비(NR/MAREP), 조종사보고(PIREP), 운항정보교신시스템/결함진단장비(ACARS/BITE), 부품장탈, 신속접근기록(QAR), 엔진정보모니터링시스템(EPMS), 정비기록, 특별감시 엔진 등 11개
ㅇ 아울러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개정(‘19.9.23)을 통해 경년기에서 자주 발생하는 결함유형을 특별관리항목(6개)으로 지정하고 항공사가 자발적으로 안전조치를 철저히 하도록 주문하고,
ㅇ 특히, 대한항공, 아시아나 등에서 보유‧운영 중인 47대의 경년항공기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정부는 항공안전 전담감독관 4명을 별도로 지정하여 체계적으로 감독하고 있다.
□ 국토교통부 항공안전정책관 정용식은 “이번에 공개되는 항공사별 안전도 정보가 국민들이 항공이용 선택 시 항공사와 항공기에 대한 안전도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ㅇ “앞으로도 항공안전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사전적 예방정비를 통해 국민들이 편안한 항공 여행이 될 수 있도록 항공안전을 흔들림 없이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