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에서 한국인들이 사고를 당하여 생명을 잃는 경우가 많다고 저도 알고 있습니다.
남이 아닌, 저의 부모 형제...친 자식들.. 그리고, 동료 이웃이 사고를 당하였다면......!
저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대처를 하여야 하겠는지~~~!
참 난감하죠~~~!
저 같은 경우엔 중국에서 상주를 한지가 10년째입니다.
저의 큰 딸아이도 중국에 1년간 어학 연수를 잘하고 귀국을 하였구요~~!
저의 경우엔 주변 이웃 중국인들과 참 잘지냅니다.
같이 자리를 마련하여 식사도 함께하고......
예절 없고, 나쁜 중국인들도 많이 봅니다만, 예절바른 중국인들 참 많습니다.
저는 아직도 중국의 음식이 입에 맞지를 않아서 주변 중국인들이 권하는 음식을
마구 먹지는 못하지만, 자주 중국의 현지인들과 자리를 같이 합니다.
사업상... 때로는 이웃의 청으로......
사람이 어울려 엉켜서 살아가는 곳엔... 좋은 사람도 있고...나쁜 사람도 있다고 봅니다.
더군다나, 여긴 중국이라는 한국과는 예절 및 환경.. 습관이 다른 외국이므로,
한국인들은 한국에서 살아왔던 관습과 예절을 중국인들에게 바라지도 요구하지도
말아야 한다고 봅니다.
저도 첨에 중국인들에게 만날 때마다 고개를 숙여 인사를 했더니... 웃더군요!!! 2년 동안을...
저는 중국인들이 저를 비웃는 줄 알고 중국인들 참 나쁜 놈들이라고만 생각을 하고 꽁하고 지냈습니다.
그러다가 나중에 알게 되었는데...그 중국인들도 이젠 저를 만나면 머리숙여 인사를 합니다.
그때 알게 되었습니다. 중국인들에겐 머리숙여 인사를 하는 인사 예절법이 없다는 것을요~~~!
우리나라에서 매우 친한 사이이거나 아니면, 배우지 못한 상것들이나 하는 식의
그저 손을 들어 경례하듯 하거나.. 말로써 몇 마디 주고 받고 하는것이
이들의 인사법이라는 것을요~~~!
결론 : 우리는 한국이 아닌, 중국에서 지낸다는 것을 잊지 말고
자신 스스로 행동 및 언어에 특별하게 한국인 내색도 표정도 하지 말며,
중국에 있는 동안엔, 중국 속에 흡수되어 중국인으로 살아가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우리가 중국에 온 목적은 중국에서 사업하여 돈을 벌거나 학업에 정진하러 왔지
중국 인들에게 한국의 예절을 가르치고 중국인들에게 대접을 받으러 온 것이 아니잖아요~~~~!
첫댓글 따뜻한 님에게 한표!....중국의 치안상태와 중국인들의 의식구조가 문제라면 미국유럽일본호주...갈곳많은데 그쪽으로 가시고..한국과 틀리다는것 이해하는분은 중국에 계속 거주하시고.../혹시 값사고 즣은물건 찾기힘들겁니다
다만시민의식의차이는잇다는거지요!!! 한국도독일이나선진국들에비교해보면 뒤떨어지는건사실이지만그리크게차이는없습니다!!! 중국은중화라고선진문명어쩌구하면서 아직도창피한수준이고 선진국으로가려면 한참을배워야하는하등동물이라는거!!!그들의공중도덕이나질서의식 신물나지요!!!
중국유학생의 성폭력후 피살된 사건이 분명히 한국에서 일어난 사실이 있습니다.단 1건으로 바로 범인을 잡았는데 정신병자로 확인되었으며 처벌을 받고 있습니다.한국의 정해진 법에의해 보상도 이뤄졌고 사후수습도 조선족가족의 희망에 따라 적절하게 조치 했다고 하니 한국과의 비교는 않되겠지요.
중국은 수도없이 일어나고 사후수습도 엉망인거는 옳습니다.지금도 연변쪽에선 북조선탈북녀성들이 그냥당하고 있고...
다들 알고 있는 사항인데...새삼스럽게...!따듯한 사람님의 말씀에 공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