⑴ 최근 5년간 민간항공사 사망사고 발생 현황
출처: Icao Safety Accident Statistics(’16.1.~’20.12.)
일자 | 항공기 | 항공사 | 등록번호 | 항공사국적 | 사고발생 장소 | 내용 | 사망 및 부상자 |
‘17.1.16 | Boeing B747-400F | Turkish Airlines | TC-MCL | 터키 | 키르기스 스탄 | 키르기스스탄 마나스 국제공항 착륙 중 저시정으로 복행하였고 공항 울타리에 충돌한 후 공항외각 건물에 충돌 | 39 |
‘18.2.11 | Antonov An-148 | Saratov Airlines | RA-61704 | 이란 | 러시아 | 모스크바 공항에서 이륙하여 이동 중 속도측정기 오작동으로 추락 | 71 |
‘18.2.18 | ATR ATR 72-212 | Aseman Airline | EP-ATS | 이란 | 이란 | 야수즈 공항에서 착륙을 위한 선회비행 중 지시받은 고도 이하로 강하하여 산과 산사이의 바람에 따른 양력손실로 추락 | 66 |
‘18.3.12 | de Havilland Canada DHC-8-402Q-8 | US-Bangla Airlines | S2-AGU | 네팔 | 네팔 | 네팔 트리부반 국제공항에서 착륙을 위한 선회비행 중 양력손실 발생하여 추락 | 51 |
‘18.5.18 | Boeing B737-200 | Aerolineas DAMOHJ S.A.deC.V | N772SW | 멕시코 | 쿠바 | 공개내용 없음 | 112 |
‘18.9.9 | L410 | Slaver company | UR-TWO | 남수단 | 남수단 | 남수단 이롤 공항 접근 중 활주로 서쪽 1.6km 부근에서 저시정으로 충돌 | 20 |
‘18.10.29 | Boeing B737 MAX | Lion Air | PK-LQP | 인도네시아 | 인도네시아 | 세카노 하타공항 이륙 후 항공기 시스템 오류로 인해 자바해에 추락 | 189 |
‘19.3.10 | Boeing 737 MAX 8 | Ethiopian Airlines | ET-AVJ | 에티오피아 | 에티오피아 |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 볼레 국제공항 이륙 후 6분 뒤 기체결함으로 아디스아바바 동쪽 외곽 상공에서 추락 | 157 |
‘19.5.5 | Sukhoi Superjet 100-95B | Aeroflot | RA-89098 | 러시아 | 러시아 | 셰레메티예보 국제공항에 비상 착륙을 시도하였다가 낙뢰를 맞아 화염에 휩쌓여 폭발 | 41 |
‘19.11.24 | Dornier 228-201 | Busy Bee Congo | 9S-GNH | 콩고 | 콩고 | 고마 시 이륙직후 인근 주거지역에 추락 | 26 |
‘19.12.27 | Fokker 100 | Bek Air | UP-F1007 | 카자흐스탄 | 카자흐스탄 | 알마티 국제공항 이륙직후 인근 알마티공항 외곽에 추락 | 12 |
‘20.1.8 | Boeing 737-800 | Ukraine International Airlines | UR-PSR | 우크라이나 | 이란 | 이란 테헤란의 이맘 호메이니 국제공항에서 이륙 직후 추락 | 176 |
‘20.5.22 | Airbus A320-200 | Pakistan International Airlines | AP-BLD | 파키스탄 | 파키스탄 | 카라치 진나 국제공항 접근중 인근 주택가에 추락 | 98 |
‘20.8.7 | Boeing 737-800 | Air India Express | VT-AXH | 인도 | 인도 | 인도 캘리컷 국제공항에서 활주로 착륙도중 기상 악화로 활주로 이탈 | 21 |
⑵ 외국정부 등 항공안전우려국 지정현황(‘21.12.31일 기준)
* ICAO 안전평가, FAA 안전평가, EU 블랙리스트 등 국제공인평가 낙제國
국 가 | ICAO 우려국 (SSC) ’22.2.7 기준 (7개국) | FAA 2등급 ‘21.12.16 공시 (14개국) | EU Air Safety List ‘22.2.7 기준 (23개국) | 비 고 (EU 리스트 상세내역) |
가나 | | ● | | |
그레나다 | O | ● | | |
나이지리아 | | | A | 1개사(MED-VIEW AIRLINE) |
네팔 | | | A | 모든 항공사 |
도미니카 | | ● | | |
라이베리아 | | | A | 모든 항공사 |
리비아 | | | A | 모든 항공사 |
말레이시아 | | ● | | |
멕시코 | | ● | | |
방글라데시 | | ● | | |
베네수엘라 | | ● | A | 1개사(AVIOR AIRLINES) |
부탄 | O | | | |
북한 | | | B | 1개사(AIR KORYO) |
상투메 프린시페 | | | A | 모든 항공사 |
세인트 루시아 | O | ● | | |
세인트 빈센트 | O | ● | | |
세인트 키츠 | O | ● | | |
수단 | | | A | 모든 항공사 |
수리남 | | | A | 1개사(BLUE WING AIRLINES) |
시에라리온 | | | A | 모든 항공사 |
아르메니아 | | | A | 모든 항공사 |
아프가니스탄 | | | A | 모든 항공사 |
안티구아 | O | ● | | |
앙골라 | | | A | 모든 항공사 |
에리트레아 | O | | A | 모든 항공사 |
이라크 | | | A | 1개사(IRAQI AIRWAYS) |
이란 | | | A | 1개사(IRAN ASEMAN AIRLINES) |
B | 1개사(IRAN AIR) |
적도기니 | | | A | 모든 항공사 |
지부티 | | | A | 모든 항공사 |
짐바브웨 | | | A | 1개사(AIR ZIMBABWE) |
콩고공화국 | | | A | 모든 항공사 |
콩고민주공화국 | | | A | 모든 항공사 |
큐라소 | | ● | | |
키르기스스탄 | | | A | 모든 항공사 |
태국 | | ● | | |
파키스탄 | | ● | | |
* ICAO SSC: Significant Safety Concern * The EU Air Safety List Category A: 해당국가에 해당하는 항공사 모두 제한(일부 항공사 제외 포함) Category B: 제한적 운항허용(특정 항공사 일부기종 또는 일부 항공사만 해당) |
출처: Icao Universal SAfety Oversight Audit Programme Continuous Monitoring Approach,
FAA(http://www.faa.gov/about/initiatives/iasa),
EU(http://ec.europa.eu/transport/modes/air/safety/air-ban/index_en.htm)
⑶ 국적항공사 경년항공기의 보유·운영에 관한 사항
① 국적항공사별 항공기 보유현황
(‘21.12월 기준)
항공사 | 형식 | 기종 | 총 대수 (A) | 20년 이하 대수 | 20년 초과 대수(B) | 경년기 비중 (B/A, %) |
대한항공 | 여객기 | B747 | 0 | 0 | 0 | - |
B737 | 20 | 19 | 1 | 5 |
B777 | 42 | 34 | 8 | 19 |
B787-9 | 10 | 10 | 0 | - |
B747-8 | 9 | 9 | 0 | - |
A330 | 30 | 14 | 16 | 53.3 |
A380 | 10 | 10 | 0 | - |
BD-500 | 10 | 10 | 0 | - |
화물기 | B747 | 4 | 4 | 0 | - |
B747-8 | 7 | 7 | 0 | - |
B777 | 12 | 12 | 0 | - |
소 계 | 154 | 129 | 25 | 16.2 |
아시아나 | 여객기 | B747 | 1 | - | 1 | 100 |
B767 | 5 | - | 5 | - |
B777 | 9 | 9 | - | 0 |
A320F | 21 | 21 | - | - |
A330 | 15 | 15 | - | - |
A350 | 13 | 13 | - | - |
A380 | 6 | 6 | - | - |
화물기 | B747 | 11 | 2 | 9 | 81.8 |
B767 | 1 | 0 | 1 | 100 |
소 계 | 82 | 66 | 16 | 19.5 |
제주항공 | 여객기 | B737 | 39 | 39 | - | - |
진에어 | 여객기 | B737 | 20 | 17 | 3 | 15 |
B777 | 4 | 4 | - | - |
소 계 | 24 | 21 | 3 | 12.5 |
에어부산 | 여객기 | A320/321 | 25 | 25 | - | - |
티웨이 | 여객기 | B737 | 27 | 27 | - | - |
에어서울 | 여객기 | A320/321 | 5 | 5 | - | - |
에어인천 | 화물기 | B737 | 3 | 0 | 3 | 100 |
플라이 강원 | 여객기 | B737 | 2 | 2 | - | - |
에어로 케이 | 여객기 | A320 | 1 | 1 | 0 | 0 |
에어 프레미아 | 여객기 | B787 | 1 | 1 | 0 | 0 |
총 계 | 여객기 | 325 | 291 | 34 | 10.5 |
화물기 | 38 | 25 | 13 | 34.2 |
합계 | 363 | 316 | 47 | 12.9 |
② 국적항공사별 기번별 경년기 보유현황
(‘21.12.31 기준)
순번 | 항공사 | 기종 | 기번 | 기령(년) | 제작일자 | 비고 |
1 | 대한항공 (25대) | B737 | HL7560 | 21.5 | 2000-07-10 | |
2 | B777 (8대) | HL7526 | 23.6 | 1998-05-28 |
3 | HL7574 | 21.3 | 2000-09-18 |
4 | HL7575 | 21.2 | 2000-10-12 |
5 | HL7598 | 20.4 | 2001-07-17 |
6 | HL7532 | 23.4 | 1998-08-13 |
7 | HL7533 | 23.2 | 1998-10-21 |
8 | HL7534 | 24 | 1998-01-04 |
9 | HL7573 | 21.6 | 2000-05-30 |
10 | A330 (16대) | HL7538 | 23.5 | 1998-07-10 |
11 | HL7539 | 23.3 | 1998-08-21 |
12 | HL7552 | 22.9 | 1999-02-09 |
13 | HL7550 | 24.9 | 1997-01-29 |
14 | HL7551 | 24.7 | 1997-04-28 |
15 | HL7524 | 23.6 | 1998-05-06 |
16 | HL7525 | 23.6 | 1998-05-12 |
17 | HL7540 | 23.1 | 1998-11-12 |
18 | HL7553 | 22.7 | 1999-04-16 |
19 | HL7554 | 23 | 1999-01-04 |
20 | HL7584 | 21.6 | 2000-05-15 |
21 | HL7585 | 21.5 | 2000-07-06 |
22 | HL7586 | 21.4 | 2000-07-21 |
23 | HL7587 | 21.1 | 2000-11-08 |
24 | HL7701 | 20.3 | 2001-09-03 |
25 | HL7702 | 20.3 | 2001-09-12 |
26 | 아시아나 (16대) | B767 (6대) | HL7506 | 25.08 | 1996-12-07 |
27 | HL7507 | 25.43 | 1996-08-02 |
28 | HL7514 | 24.73 | 1997-04-14 |
29 | HL7515 | 24.71 | 1997-04-22 |
30 | HL7516 | 24.49 | 1997-07-10 |
31 | HL7528 | 23.82 | 1998-03-12 |
32 | B747 (10대) | HL7413 | 30.28 | 1991-09-27 |
33 | HL7415 | 29.19 | 1992-10-30 |
34 | HL7417 | 28.16 | 1993-11-08 |
35 | HL7419 | 27.24 | 1994-10-13 |
36 | HL7420 | 26.57 | 1995-06-14 |
37 | HL7421 | 25.42 | 1996-08-07 |
38 | HL7423 | 24.63 | 1997-05-22 |
39 | HL7428 | 23.61 | 1998-05-29 |
40 | HL7618 | 29.66 | 1992-05-11 |
41 | HL7620 | 22.36 | 1999-08-26 |
42 | 진에어 (3대) | B737 (3대) | HL7558 | 21.6 | 2000-05-27 |
43 | HL7561 | 21.3 | 2000-08-28 |
44 | HL7562 | 21.3 | 2000-09-15 |
45 | 에어부산 (3대) | B737 (3대) | HL8338 | 21.44 | 2000-07-28 |
46 | HL8319 | 22.56 | 1999-06-16 |
47 | HL8503 | 21.73 | 2000-04-12 |
③ 경년항공기 국가별 취항도시 세부 현황
(‘21.12.31, 정기편 목적 공항 도시 기준, 도시: 경년기 취항도시)
구분 | 여객/ 화물 | 취항 도시 | 국내 (경년/전체) | 미주 (경년/전체) | 동남아 (경년/전체) | 중국 (경년/전체) | 유럽 (경년/전체) | 일본 (경년/전체) | 대양주 (경년/전체) | 중동아 (경년/전체) | CIS (경년/전체) |
총계 | 12/12 | 9/20 | 11/13 | 15/18 | 5/13 | 5/5 | 1/2 | - | 4/6 |
경년기 취항도시 | 인천 김포 부산 군산 원주 포항 제주 광주 울산 청주 여수 대구 | 뉴욕 시애틀 LA 샌프란 시스코 앵커리지 애틀랜타 | 싱가포르 콜롬보 프놈펜 마닐라 방콕 벵갈루루 하노이 쿠알라 룸푸르 양곤 자카르타 호찌민 | 시안 장춘 정주 광저우 난징 다롄 베이징 선양 중경 청도 청두 충칭 타이베이 톈진 홍콩 | 모스크바 프랑크 푸르트 비엔나 밀라노 브뤼셀 | 오사카 간사이 나고야 도쿄 후쿠오카 | 시드니 | - | 모스크바 타슈켄트 울란바토르 사할린 |
대 한 항 공 | 여 객 기 | 경년기/ 전체 | 7/7 | 0/12 | 10/13 | 10/11 | 0/6 | 4/4 | 1/2 | - | 2/2 |
세부 도시 | 인천 김포 부산 제주 광주 울산 청주 | 뉴욕 댈러스 LA 밴쿠버 보스턴 샌프란 시스코 시애틀 시카고 애틀랜타 워싱턴 토론토 호놀룰루 | 괌 델리 마닐라 방콕 싱가포르 양곤 자카르타 카트만두 콜롬보 쿠알라 룸프르 프놈펜 하노이 호찌민 하이퐁 | 광저우 난징 다롄 베이징 선양 시안 타이베이 톈진 홍콩 | 런던 비엔나 암스테르담 파리 프라하 프랑크푸르트 | 간사이 나고야 도쿄 후쿠오카 | 시드니 오클랜드 | | 모스크바 타슈켄트 울란바토르 |
아 시 아 나 | 여 객 기 | 경년기/ 전체 | 3/7 | 0/5 | 3/14 | 3/8 | 0/2 | 0/3 | 0/2 | | 1/3 |
세부 도시 | 인천 김포 제주 청주 대구 광주 여수 | LA, 샌프란시스코, 시애틀, 뉴욕, 애틀랜타 | 방콕 벵갈루루 뭄바이 자카르타 나트랑 다카 델리 하노이 홍콩 마닐라 프놈펜 호찌민 싱가포르 타이베이 | 광저우 장춘 청두 하얼빈 난징 푸동 칭타오 옌타이 | 프랑크 푸르트 런던 | 나고야 간사이 후쿠오카 | 시드니 사이판 | | 타슈켄트 알마티 울란바토르 |
화 물 기 | 경년기/ 전체 | 1/1 | 9/9 | 5/5 | 6/6 | 6/6 | 1/1 | - | | - |
세부 도시 | 인천 | LA 샌프란시스코 시애틀 뉴욕 댈러스 마이애미 시카고 애틀랜타 앵커리지 | 방콕 하노이 홍콩 호찌민 싱가포르 | 광저우 충칭 푸동 중경 톈진 옌타이 | 브뤼셀 모스크바 프랑크푸르트 런던 비엔나 밀라노 | 오사카 | | | |
진 에 어 | 여 객 기 | 경년기/ 전체 | 11/11 | - | 0/5 | 0/1 | - | 0/2 | - | | - |
경년기 세부 도시 | 제주 김포 부산 청주 광주 대구 포항 군산 원주 여수 울산 | - | 방콕, 다낭, 괌, 세부, 클라크 | 시안 | - | 후쿠오카 오사카 | - | | - |
에 어 인 천 | 화 물 기 | 경년기/ 전체 | - | - | 2/2 | 4/4 | - | - | - | | 1/1 |
- | - | 하노이 호찌민 | 옌타이 정주 청도 청두 | - | - | - | | 사할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