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19일 연중 제11주간 월요일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악인에게 맞서지 마라.>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5,38-42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38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하고 이르신 말씀을 너희는 들었다.
39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악인에게 맞서지 마라.
오히려 누가 네 오른뺨을 치거든 다른 뺨마저 돌려 대어라.
40 또 너를 재판에 걸어 네 속옷을 가지려는 자에게는 겉옷까지 내주어라.
41 누가 너에게 천 걸음을 가자고 강요하거든, 그와 함께 이천 걸음을 가 주어라.
42 달라는 자에게 주고 꾸려는 자를 물리치지 마라.”
주님의 뜻에 따라서 살려고
<여자의 한은 오뉴월에도 서리가 맺힌다.>라는 말을 어려서 많이 들어왔는데 우리 동네의 어떤 새댁이 시집 온지 5년이 되어도 아기를 낳지 못한다고 심하게 구박을 받으면서도 살림을 얌전하게 아주 잘하였지요. 그 부인은 남편이 너무 심하게 구박하고, 술만 취하면 매를 대고 아이를 낳지 못한다고 시부모들의 구박 또한 심하였습니다. 게다가 남편이 읍내 술집의 여인과 눈이 맞아서 집에 잘 들어오지도 않더니 어떤 날 아예 집에 데리고 들어왔습니다. 화장을 짙게 한 그 여자가 들어오던 날 동네 사람들은 그 남자의 아이를 가졌다고 거드름을 피우면서 들어오는 여자를 구경하러 몰려들었지만 사람들은 착한 그 집 며느리를 동정하면서도 아이를 낳지 못하는 여인이라고 아무도 어쩌지를 못했습니다.
그 후에 그 여인이 뒷동산 밤나무에 목을 매고 장례를 치르던 날, 동네 사람들은 그 집을 향해서 침을 뱉으며 욕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런데 아이를 가졌다는 그 여자가 그 집에 소 판 돈을 모두 가지고 도망을 친 것입니다. 그런데 남쪽 어딘가에서 다른 남자와 도망치다가 차에 치여 죽었다는데 배속의 아이도 다른 남자의 아이였다는 것이 경찰서에서 밝혀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보건소에서 검사를 해 봤더니 그 남자가 불임이었다라고 하였습니다. 얼마 후에 술에 취한 그 남자는 집에 오다가 다리에서 떨어져 죽었고, 아들이 죽자 상심한 노인들도 세상을 떠나고 그 집은 곧 폐허가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그 여인이 한이 맺혀서 집안이 망했다면서 원수를 갚았다고 했습니다. 정말 그럴 법도 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악인에게 맞서지 말라는 말씀은 악인에게 악으로 갚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대하라는 것은 어느 측면에서 보면 참으로 정직한 삶인 것 같습니다. 어릴 적 할머니는 그 집안을 보면서 인과응보(因果應報)라고 저에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러면서 절대로 무슨 일이 있어도, 사람들에게 원망을 살만한 일은 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어린 나도 그 집안의 몰락을 보면서 사실은 고소했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성당에 다니면서 오늘 복음말씀을 들었고, 인자무적(仁者無敵)이라는 말을 배웠습니다. 맹자는 진실로 어진 정치를 베풀면서 백성을 자신의 몸처럼 여기는 군주에게는 자연히 백성들이 따르게 마련이어서 반대하는 세력이 없게 되고, 비록 전쟁이 일어나더라도 인심이 떠나지 않아 총칼로도 어찌할 수 없게 된다는 뜻으로, 곧 인자한 사람에게는 적이 없다고 말하였습니다. 맹자(孟子) <양혜왕장구상(梁惠王章句上)〉편에 나오는 말입니다.
양 혜왕이 맹자에게 전쟁에서 진 치욕을 어떻게 하면 씻을 수 있는지를 묻자, 맹자는 인자한 정치를 해서 형벌을 가볍게 하고, 세금을 줄이며 농사철에는 농사를 짓게 하고, 장정들에게는 효성과 우애와 충성과 신용을 가르쳐 부형(父兄)과 윗사람을 섬기게 한다면, 몽둥이를 들고서도 진(秦)나라와 초(楚)나라의 견고한 군대를 이길 수 있다고 대답한 뒤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고 합니다. "저들은 백성들이 일할 시기를 빼앗아 밭을 갈지 못하게 함으로써 부모는 추위에 떨며 굶주리고, 형제와 처자는 뿔뿔이 흩어지고 있습니다. 저들이 백성을 도탄에 빠뜨리고 있는데, 왕께서 가서 정벌한다면 누가 감히 대적하겠습니까? 그래서 이르기를 '인자한 사람에게는 적이 없다.(仁者無敵)'고 하는 것입니다. 왕께서는 의심하지 마십시오."
재판을 걸어 속옷을 가지려는 자는 내 삶을 빼앗으려고 하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내 삶을 빼앗기며 다른 사람들의 욕심과 잘못에 내 가정과 내 모든 것을 포기하고 주라는 말씀은 아닐 것입니다. 다만 그런 사람일지라도 미워하지 말라는 말씀일 것입니다. 그들에게 내 겉옷까지 내 주라는 말씀은 내 자존심과 위신, 명예, 체면까지도 내 주라는 말씀입니다. 내 자존심과 위신, 명예, 체면보다도 그 사람을 사랑하는 마음을 견지(堅持)하라는 말씀으로 신앙은 사랑을 최고의 가치로 두고 있습니다. 사실 주님의 가르치심은 그렇게도 지엄하지만 나는 그렇게 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매일 내 삶은 엉망진창으로 꼬여 있습니다. 마음으로는 그렇게 살지 않겠다고 다짐하면서도 실제로는 다짐한 것과 정 반대로 사는 경우가 많이 있답니다.
나는 요즘 나에게 무리한 요구를 하는 사람을 위해서 기도합니다. 그 요구를 나는 묵살하였는데 정당한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하면서 올바르게 가르쳐주고 싶습니다. 그러나 나를 더 괴롭게 하는 것은 그가 내 뜻을 전혀 모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그가 오해한 것일 수도 있고, 또 내가 오해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이 어떤 판단을 함에 있어서는 그 동안의 삶을 통하여 경험으로 알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가 나의 뜻이나 생각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았을지 모를 것입니다. 그리고 아직도 그가 자신의 생각이 옳다고 착각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나는 근본적으로 용서를 청하고, 잘못을 솔직하게 시인하는 사람을 좋아하고 있기 때문에 생기는 견해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삶은 결국 어진 사람이 되어 미워하는 사람이 없어야 하고, 미움을 받아서도 안 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그래서 주님은 천 걸음을 가자고 강요하는 사람에게 이천 걸음을 가주라고 말씀하십니다. 그 것은 기쁜 마음으로 내가 노력하고, 희생하며, 봉사하라는 말씀인 것입니다. 내가 하는 희생과 봉사에 대하여 대가를 바라고 하지 말라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사실은 주님의 가르치심은 도저히 아주 평범한 우리 인간이 지킬 수 없는 큰 격차가 있어서 때로는 도저히 따라 살 수 없는 가르치심입니다. 다만 우리가 얼마나 그 길에 들어서려고 노력하는가에 달려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너무 욕심 부리지 말고 조금씩 실행해 나가고 참고 살며, 아량으로 모두 덮어줄 수 있다면 지금보다는 그래도 나아지지 않겠습니까?
<우리를 하느님의 일꾼으로 내세웁니다.>
▥ 사도 바오로의 코린토 2서 말씀입니다. 6,1-10
형제 여러분, 1 우리는 하느님과 함께 일하는 사람으로서 권고합니다.
하느님의 은총을 헛되이 받는 일이 없게 하십시오.
2 하느님께서 말씀하십니다. “은혜로운 때에 내가 너의 말을 듣고 구원의 날에 내가 너를 도와주었다.”
지금이 바로 매우 은혜로운 때입니다. 지금이 바로 구원의 날입니다.
3 이 직분이 흠잡히는 일이 없도록, 우리는 무슨 일에서나 아무에게도 지장을 주지 않으려고 합니다.
4 오히려 우리는 모든 면에서 우리 자신을 하느님의 일꾼으로 내세웁니다.
곧 많이 견디어 내고, 환난과 재난과 역경을 겪으면서도,
5 매질과 옥살이와 폭동을 겪으면서도 그렇게 합니다. 또 수고와 밤샘과 단식으로,
6 순수와 지식과 인내와 호의와 성령과 거짓 없는 사랑으로,
7 진리의 말씀과 하느님의 힘으로 그렇게 합니다. 오른손과 왼손에 의로움의 무기를 들고,
8 영광을 받거나 모욕을 당하거나, 중상을 받거나 칭찬을 받거나 우리는 늘 그렇게 합니다.
우리는 속이는 자같이 보이지만 실은 진실합니다.
9 인정을 받지 못하는 자같이 보이지만 실은 인정을 받습니다. 죽어 가는 자같이 보이지만 이렇게 살아 있습니다.
벌을 받는 자같이 보이지만 죽임을 당하지는 않습니다.
10 슬퍼하는 자같이 보이지만 실은 늘 기뻐합니다. 가난한 자같이 보이지만 실은 많은 사람을 부유하게 합니다.
아무것도 가지지 않은 자같이 보이지만 실은 모든 것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축일6월 19일 성녀 율리아나 팔코네리아 (Juliana Falconeria)
신분 : 설립자, 수녀원장
활동 연도 : 1270-1341년
같은 이름 : 율리안나, 줄리아나, 쥴리아나, 팔코니에리
성녀 율리아나 팔코네리아(또는 율리아나 팔코니에리, Juliana Falconieri)는 이탈리아 피렌체(Firenze)의 부유한 귀족 가문에서 열심한 신자인 부모의 외동딸로 태어났다. 그녀가 태어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아버지 카리시모(Carissimo)가 세상을 떠났다. 그 후 성녀 율리아나 팔코네리아는 마리아의 종 수도회(Ordo Servorum Mariae, O.S.M.)의 일곱 명의 창설자 중 한 명인 숙부 성 알렉시우스 팔코니에리(Alexius Falconieri, 2월 17일)와 어머니로부터 교육을 받으며 성장했다. 그녀가 어려서 아버지가 사망했기 때문에 집안사람들은 그녀를 유력한 집안의 남자와 결혼시키려 했다. 하지만 일찍이 숙부의 영향으로 봉헌 생활을 꿈꿔온 성녀 율리아나 팔코네리아는 결혼을 완강히 거부했다. 14살 때부터 그녀는 나중에 마리아의 종 수도회의 총장이 된 성 필리푸스 베니티우스(Philippus Benitius, 8월 22일)에게 영적 지도와 교육을 받으며 참회와 기도 생활을 충실히 실천해갔다.
성녀 율리아나 팔코네리아는 자신의 영적 지도자였던 성 필리푸스 베니티우스의 권유에 따라 사촌인 요안나와 성 필리푸스의 누이와 함께 마리아의 종 수도회의 제3회원이 되었다. 그리고 어머니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20여 년간 집에 머물며 재속 수도자처럼 기도와 자선 활동에 전념하였다. 어머니 선종 후에 성녀 율리아나 팔코네리아는 동료들과 함께 병자들을 돌보고 소녀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기 위해 새로운 공동체를 설립하였다. 1304년에 교황 베네딕투스 11세(Benedictus XI)는 그녀가 설립한 공동체를 정식 수녀회로 허가하였다. 성녀 율리아나 팔코네리아는 처음에는 사양하였으나 결국 초대 원장으로 선출되었다. 거리와 집, 병원에서 헌신적으로 환자를 돌보았던 그들은 마리아의 종 수도회와 비슷한 수도복을 입었는데, 그로 인해 ‘망토 수녀회’(Mantellate)라는 별명을 얻었다.
오랫동안 엄격한 단식과 기도, 자선에 충실했던 성녀 율리아나 팔코네리아는 선종하기 전에 한동안은 극심한 위염으로 식사를 제대로 할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영성체조차 할 수 없었다. 어느 날 한 신부가 그녀의 간절한 청을 받고 침대에 누워 있는 그녀의 가슴 위에 성체를 올려놓아 주었는데, 그 순간 성체가 눈앞에서 사라지는 기적이 일어났다. 그리고 1341년 6월 19일 성녀 율리아나 팔코네리아가 선종한 후, 그녀의 가슴에 성체에 있던 표지가 새겨져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교회 미술에서 성녀 율리아나 팔코네리아는 가슴에 예수 그리스도의 성체 형상(IHS)이 빛나고 있는 모습으로 종종 표현된다. 1678년 교황 인노켄티우스 11세(Innocentius XI)는 성녀 율리아나 팔코네리아에게 행해지던 공경을 정식으로 허가했고, 1737년 교황 클레멘스 12세(Clemens XII)는 그녀를 성인품에 올렸다.♧
오늘 축일을 맞은 율리아나 팔코네리아 (Juliana Falconeria) 자매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드립니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