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령화가 지속되고 16개 병원 신축 및 증축으로 의료기기 수요 증가세 -
- 보수적인 성향 탓에 대부분 인근 북서유럽국가와 미국, 일본으로부터 수입 뚜렷 -
- 현지 바이어들, 영상진단장비·초음파의료기기·일부 의료용 소모품에서는 한국산도 승산 있다고 평가 -
□ 덴마크 의료기기 시장 현황
ㅇ 2015년 기준 덴마크 지방정부가 헬스케어에 쏟은 금액은 전체 공공지출액의 30%(207억 유로)에 달함.
- 2014년 GDP 대비 의료비 지출액은 10.6%(OECD 평균보다 9% 높은 값)
ㅇ 복지 예산을 감축하기 위한 비용제한(cost containment) 조치가 계속 운용되고는 있으나, 2017년 시장전망은 전년대비 밝음(현지화 기준으로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환율변동으로 인해 US$ 기준 2017년 시장규모는 다소 위축).
- 고령화 지속(65세 이상이 인구의 20%)으로 헬스케어 수요가 늘면서 성장세 지속 전망
- 로컬 생산은 소모품(consumables)과 환자 aid(청력 aid 등) 등에 불과하고, 나머지 제품에 대해서는 수입에 의존
- 2021년까지 연평균 5.0%(현지화 기준) 성장, 그 규모가 125억 덴마크 크로네(17억 달러)에 달할 전망(비용 제한 조치로 인해 시장성장이 다소 제한)
덴마크 의료기기 시장규모 동향 및 전망
자료원: BMI
ㅇ 덴마크 정부는 2020년까지 64억 유로를 투입, 슈퍼병원(Super Hospitals)을 포함한 총 16개 병원을 신축 혹은 레노베이션을 추진 중. 이들 병원에 들어갈 의료기기 수요 발생 예상
- 이 중 의료기기와 IT 제품을 조달하는 데 9억 유로가 할당돼, 혁신적이면서도 비용효율적인 신기술과 솔루션 제품에 대한 수요가 다대
덴마크 내 신규∙증축 병원 분포도
자료원: http://healthcaredenmark.dk/media/1479380/Healthcare-english-V16-decashx-3.pdf
□ 주요 품목별 수요 전망
ㅇ 주사기를 비롯한 의료용 소모품(consumables), 영상진단장비(디지털 이미징 처리기기), 정형외과 기자재, 의족 제품에 대한 수요가 눈에 띄게 증가세
주요 품목별 시장동향 및 전망
자료원: BMI
□ 수입 시장동향
ㅇ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대부분의 품목에서 수입증가세를 기록
- 다만, 수입 이후 재수출(re-export)하는 품목이 많아 수입액이 시장규모를 상회하는 품목도 있음에 주의
ㅇ 독일, 스웨덴, 네덜란드, 벨기에, 영국, 프랑 등 인접 EU국가로부터의 수입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외에 미국, 중국(단순소모품 위주), 일본이 두각
자료원: BMI
□ 대한수입 유망품목
* 현지 바이어 접촉결과 및 의료기기·재활기구 조달사절단 상담회(2017년 11월 7일) 개최결과 종합
ㅇ (영상진단장비) 덴마크 전체 진단장비 수입에서 전자 영상진단장비 수입 비중이 절반 이상임. 국내 기업 기술력 확보 분야로 대덴마크 수출 확대 예상(D사, V사 등)
ㅇ (초음파의료기기) IT기술과 접목한 초음파 의료기기 장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특히 비싼 대형 장비 보다는 간단하게 태블릿 PC 등에 연결, 사용하는 소형제품에 대한 수요 확대가 두드러짐.
- 혁신성은 물론이고, 가격, 품질 등이 매우 중요함. 보통 무료샘플테스트(테스트 이후 반환) 이후 결과가 좋으면 '소량 구매 → 시장반응 테스트 → 구매물량 증가' 순임.
ㅇ (재활운동기구) 북구 사회주의 특성상 노인·아동·장애인에 대한 특별케어 프로그램 발달(정부가 구매하거나 보조금을 지급해, 안정적인 판로개척 가능)
- 노인의 경우 자발적인 활동에 도움이 되는 보조기구(천장리프트, 보조리프트, 변기의자, 조립식 보행기 등)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
- 일반장애인의 경우에는 재활용승마운동기구, 상하지연동기구에 대한 대한국 수요가 두드러짐.
- 북유럽 바이어들은 대부분 전시회를 통해 신규제품을 발굴하고 있음. Health and Rehab Scandinavia(격년제 전시회, 코펜하겐에서 2018년 5월 15~17일 개최 예정) 등의 관련 전시회에 참가해 지속적으로 제품을 노출할 필요
ㅇ (의료용소모품) 중국산에 대한 실망과 한국산 가격경쟁력 강화로 인해, 혁신적인 제품을 중심으로 관심을 갖는 바이어가 증가하는 추세
- 성공사례: 지혈용 거즈, 척추내시경수술 기기 등을 판매하는 A사 제품에 대해 바이어들이 극찬하며, 향후 거래 가능성에 대해 높이 평가
ㅇ (노인치매 관련 제품) 덴마크 치매 지식센터 관계자 접촉 결과, 치매환자는 늘어나고 있지만 관련 제품 기술개발 속도는 상당히 느린 편으로 아직까지 이렇다 할 획기적인 치매 예방, 치료용 기술제품은 시판되고 있지 않은 상황
- 임상실험결과가 뒷받침된다면, 좀 더 효과적으로 시장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
□ 국내기업 참고사항 및 진출전략
1) 의료기기·재활기구 시장구조
ㅇ 덴마크 헬스케어시스템은 3개의 레벨로 구성
- 중앙정부(State), 리전(Region) 정부, 지방정부(Municipality)로 구성되며 각각의 기능은 다음과 같음.
① 중앙정부(The Ministry of Health): 헬스 및 노인케어 관련 전반적인 정책을 수립(리전정부나 지방정부 및 여타 정부기관 관할)
② 리전(Region) 정부: 공립병원(응급케어, 정신의학과, 홈닥터(General Practitioner), 전문의 관련된 의료기기∙소모품 조달 관할 (필요에 따라 환자를 외국의료시설에 보내기도 함)
③ 지방정부(Municipalities): 98개의 지방정부로 구성되는데, 홈케어 제품(노인케어 서비스, 병원외 재활, 학교 건강프로그램, 아동 치과치료, 물리치료 등) 조달 관할
자료원: http://healthcaredenmark.dk/media/1479380/Healthcare-english-V16-decashx-3.pdf
2) 진출전략
ㅇ 덴마크 의료서비스는 5개 Region 지방정부가 중심이 된 공공부문에 의해 90% 이상 운영되는바, 공공시장 공략 필요
- 덴마크 공공입찰 제도는 EU규정을 준용하고 있으며, 관련 입찰 정보는 EU입찰정보 시스템 TED(ted.europa.eu)을 통해 확인 가능
ㅇ 까다로운 EU 조달시장 특성상, 공공시장 입찰, 수주경험이 있는 로컬 정부벤더와 협력해 간접 진출하는 것이 효과적임.
- 신속한 A/S를 위해 현지에 사무소가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바, 직접조달은 사실상 불가
- 해당 분야 전문가나 병원 관계자와의 공동연구, 검증 등을 통한 마케팅 연계도 효과적
ㅇ 덴마크 의료기기 관련 기업정보는 덴마크 의료기기협회(www.medicoindustrien.dk) 사이트 및 Healthcare Denmark 사이트에서 제조사, 디스트리뷰터, 컨설턴트별로 확인 가능
- 의료기기협회: Medicoindustrien, 덴마크의료기기협회 회원사 리스트 제공
· http://medicoindustrien.dk/content/medlemmer
- Healthcare Denmark L 의료기기 관련 기업별 간략 소개자료 및 웹사이트 제공
· http://www.healthcaredenmark.dk/profiles.aspx?sector=1083
ㅇ 다른 서유럽 내 트랙레코드 있으면, 초기 시장진출에 한결 유리
- 덴마크는 유럽국가 중에서도 진출이 상당히 까다로워, 타 서유럽국가내 정착한 브랜드 위주로 구매
- 획기적인 혁신제품이 아닐 경우, 바이어들 대부분이 반드시 타유럽 내 판매상황 등을 확인한 후 구매하는 보수적인 성향이 강함.
ㅇ 국내외 관련 전시회 참가를 통해 바이어 발굴
- 덴마크 주요 바이어들은 독일에서 개최되는 MEDICA 전시회(11월, 뒤셀도르프)에 참석하는바 동 전시회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MEDICA 참가외 하기 덴마크에서 개최되는 의료기기 전문전시회를 다각적으로 활용 필요
① 의료기기·재활기구전시회(Health & Rehab Scandinavia): 전시기업 리스트 제공
· http://health-rehab.com/for-udstillere/udstillerliste-2016)
② 치과용기기전시회(SCANDEFA, Exhibitors): 전시기업 리스트 제공
· http://www.scandefa.dk/da-DK/UDSTIL/Udstillerliste-fra-2016.aspx)
ㅇ 등록·인증 취득 및 국제적 학술지 소개
- CE 등 의료기기 품목별 인증 취득과 함께 현지기업과 제휴를 통해 유럽 내 거점 보유기업을 선호하는 바이어의 요구에 대응 필요
- 임상실험 결과 증빙, 국제적인 의학전문 학술지에 소개 시 바이어에 어필 → 일반 소모품이나 검증된 기술(proven technology) 제품으로 다른 서유럽에서 판매되고 있다 할지라도 임상실험결과가 없으면 제품을 검토하지 않겠다는 바이어가 상당수
- 덴마크 병원과 공동으로 임상실험을 통해 레퍼런스를 확보하는 것도 한 방법
자료원: BMI Denmark Medical Devices Report, healthcaredenmark.dk, Medicoindustrien 관계자, 현지 바이어 접촉 결과,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