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년항공기 안전강화 규정(AASR: Aging Aircraft Safety Rule)
ㅇ 목적 : 항공기 중요 기골 수리·개조 사항에 대한 적합여부 검사
주요 점검항목 | 점검주기 (약 20년 도래시 적용) |
1. B747-400 항공기 2. B777-200/300 항공기 3. B737 NG 항공기 4. A330 항공기 | * 다음 주기 중 먼저 오는 시기: 총 20,000회 또는 총 100,000시간 총 40,000회 또는 총 120,000시간 총 50,000회 또는 총 100,000시간 총 40,000회 또는 총 60,000시간 |
2. 기체구조 반복 점검 프로그램(SSIP: Supplemental Structural Inspection Program)
ㅇ 목적 : 기골의 피로 손상여부 점검
주요 점검항목 | 점검주기 (약 20년 도래시 적용) |
1. 화물칸 Door 외부 Skin의 초음파 검사 2. 항공기 Window Frame의 상세 육안 점검 3. 항공기 동체 기골의 고주파 자기 탐상 검사 | 초도: 50,000회, 반복: 18,000회 초도: 50,000회, 반복: 24,000회 초도: 50,000회, 반복: 24,000회 |
3. 기체구조 수리 평가 프로그램(RAP: Repair Assessment Program)
ㅇ 목적 : 항공기 동체여압 수리·개조 사항에 대한 적합여부 검사
주요 점검항목 | 점검주기 (약 20년 도래시 적용) |
1. 동체 SKIN (STA 680-700, STRINGER 47L-47R) 2. 동체 SKIN (STA 741, STRINGER 26L) 3. 동체 SKIN (STA 2090, STRINGER 35R~36R) | 초도: 23,681회, 반복: 600회 초도: 15,000회, 반복: 1500회 초도: 22,257회, 반복: 6000회 |
4. 경년 시스템 감항성 향상프로그램(EWIS: Electrical Wire Interconnection System)
ㅇ 목적 : 전기배선 등의 노화 방지
주요 점검항목 | 점검주기 |
1. 항공기 동체 상부 전기 배선에 대한 상세 육안 점검 2. 엔진 Strut 내부의 전기 배선에 대한 상세 육안 점검 3. 항공기 화물칸 전기 배선 근처의 인화성 물질 제거 | 초도: 8년, 반복: 8년 초도: 6년, 반복: 6년 초도: 6년, 반복: 6년 |
5. 연료탱크 안전강화규정(FTS: Fuel Tank Safety)
ㅇ 목적 : 연료탱크의 폭발방지를 위한 개조 등 안전 강화
주요 점검항목 | 점검주기 |
1. 연료탱크 내 펌프 오작동 방지를 위한 센서 장착 2. 연료측정장비 및 연료펌프 접지단자 저항측정 검사 | 초도: 5년, 반복: 5년 |
6. 부식처리 및 관리 프로그램(CPCP: Corrosion Prevention and Control Program)
ㅇ 목적 : 기골 및 외피의 부식 방지
주요 점검항목 | 점검주기 |
1. 항공기 Door 외부 및 기체 Skin 외부의 육안 점검 2. 항공기 Door 내부 및 기체 내부 기골의 육안 점검 3. 항공기 Wing 내부 Skin 및 기골의 육안 점검 | 초도: 2년, 반복: 2년 초도: 8년, 반복: 8년 초도: 6년, 반복: 6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