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정회신(聚精會神), 상합상제(相合相濟)
丁 壬 丙 甲
未 午 子 戌--[영의정] 사주첩경
癸 壬 辛 庚 己 戊 丁
未 午 巳 辰 卯 寅 丑
1. 난대묘선의 고대간법
천간은 병임충이고 지지는 자오충이다. 역시 양인(陽刃)의 충(沖)이라 대흉(大凶)한 것이지만, 오미합(午未合)으로 자오충(子午沖)이 해소(解消)가 되었고 정임합(丁壬合)으로 병임충(丙壬沖) 또한 해소(解消)가 되었다. 이로 인해 수화(水火)가 충(沖)하지 않고 흐르니 이를 수화기제(水火旣濟), 혹은 수화상제(水火相濟)라 한다. 이러한 것을 취정회신(聚精會神)이라 하여 정과 신이 모인다고 했으니 우수한 격국이 되므로 이런 사람은 금룡의 황실에서 옥대(玉帶)를 두루고 황제를 대면(對面)한다고 하였다.
취정회신(聚精會神)이옥대금어(而玉帶金魚) 수위정(水為精),화위신(火為神),수화득지(水火得地),내정신구족(乃精神俱足),역위합격(亦為合格)-[난대묘선 蘭臺妙選]
수(水)는 정(精)이고 화(火)는 신(神)이니 수화(水火)가 득지(得地)하므로 정신(精神)이 구족(具足)하다. 역시 성격(成格)이다.
2. 자평진전식 격국법
무계암합으로 살인양정(殺刃兩停)이 된 명조이다
丁 壬 丙 甲
未 午 子 戌
------- 癸 戊
癸 壬 辛 庚 己 戊 丁
未 午 巳 辰 卯 寅 丑
살인양정 과 양인용재의 겸격입니다.
양인용재에서는 통관하는 갑목 식상의 존재가 희신이 됩니다.
그러므로 인묘진 동방목운에 큰 발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임합과 오미합으로 인해 병임충과 자오충은 해충이 됩니다.
고로 간지의 충은 없다고 보는 겁니다.
그러므로 술중의 무토와 자중 계수가 무계합으로 암합하니 살인합살이 된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