뚤랍바는 스님들의 범하는 힘든 범죄입니다. 축생으로 태어났다가 인간으로 태어나기 힘듭니다.
죄를 짓는 다는 것은 부끄럽고 두려워 하는 자는 불법을 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Manussattabhavā- dulabhā-
「사람의 몸으로 태어나는 것은 얻기 어려운 일이다」
얻기 어렵지만 부처님의 가르침이 돋보이는 이 시기에 인간으로 태어났습니다. 이는 몹시 얻기 어려운 일입니다. 우리 한국 테라와다 불교 불자 여러분은 많은 과거 세상에서 쌓은 바라밀의 공덕의 힘으로 부처님의 가르침이 돋보이는 시기에 인간으로 태어났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인간으로 태어나는 것은 몹시 얻기 어렵고, 행운의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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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ussattabhavā- dulabhā- 사람의 몸 받기 어렵다는 말입니다.
경전주석서에는 삼업三業으로 인해 욕계선업을 지은 자만이 욕계 천상, 범천,
인간으로 태어난다고 적혀 있습니다.
욕계선업은 보시, 지계(계정혜),다문多聞, 가르침을 잘 설하는 것,
가르침에 바른 견해를 가져야 합니다.
Sddhammasavana dulabhā(삿담마와나 둘라바-)는 올바른 법을 듣는 것
어렵다는 의미는 정견이 생기고 적어도 수다원에 이른다로 해석하면 무방.
Saddhā sampatti dulabhā (삿다- 삼빳띠 둘라바-)
있는 마음으로 채워지는 것(유신견 제거가 가장 안전한 방법).
Pabbajjita dulabhā(빱밧지따 둘라바-)
부처님 가르침 아래 출가 하는 것이 어렵다.
3. Sddhammasavana dulabhā(삿담마와나 둘라바-)
「올바른 법을 듣는 것은 얻기 어려운 일이다」
얻기 어렵지만 우리 한국 테라와다 불교 불자 여러분은 과거세의 업·현재의 업으로 쌓은 바라밀의 공덕의 힘으로 부처님의 가르침이 돋보이는 시기에 인간으로 태어나서, 부처님이 말씀하신 올바른 법을 좋은 스승으로부터 듣고 공부하고 수행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도 몹시 얻기 어렵고, 행운의 일입니다.
4. Saddhā sampatti dulabhā (삿다- 삼빳띠 둘라바-)
「믿는 마음으로 채워지는 것은 얻기 어려운 일이다」
얻기 어렵지만 지금 우리 한국 테라와다 불교 불자 여러분은 부처님의 가르침이 돋보이는 이 시기에 인간으로 태어나, 부처님이 말씀하신 올바른 법을 좋은 스승으로부터 듣고
공부하고 수행하는 것에 의해, 삼보를 믿는 마음으로 채워지고 있기 때문에 행운입니다.
이 삼보를 믿는 마음이 있기 때문에 불교도가 되어 여러분의 마음에 부처님의 가르침이 전해질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부처님의 덕과 은혜, 법의 덕과 은혜, 비구 승가의 덕과 은혜를 믿고 있습니다. 선인선과, 악인악과를 믿고 있기 때문에 악행을 피해 멈추고 선한 공덕을 쌓고 있습니다. 좋은 일을 실천하면 좋은 결과, 나쁜 일을 실천하면 나쁜 결과가 되는 것을 여러분은 믿고 있습니다. 윤회의 벗어남, 해탈열반도 믿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신심이 일어나서 가슴가득 채워지는 것은 몹시 얻기 어렵고, 행운의 일입니다.
1번 내용과 연결하기도 합니다.
① Saddhā삿다- 는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빠사다 삿다: 자신감이 생깁니다.
② 옥까빠나 삿다: 확신감, 자신에 대한 부처님 가르침이 확립이 됩니다.
③ 앗따마니아 삿다: 자신의 업에 대한 분명한 이해가 됩니다.
④ 아디까나 삿다: 가르침에 대한 성취감, 배우고 실천하는 것에 대한 확신으로
믿음의 확립감이 크다.
아나따 위리야: 노력하는 것 만큼 굳건해집니다.
바우 숫또: 테라와다 승가나 불자들이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것→ 바르게 배우려 노력해야 합니다.
웃파띠따 사띠: 매사 사띠에 머물러 분명히 알아차립니다. 알아차림 확립이 중요.
사띠의 대상인지 아닌지를 아는 것이 사띠파타나 입니다.
빤냐 완또: 지혜를 소유(지닌다)한다 뜻, 빤냐와로는 지혜가 뛰어난 자라는 뜻입니다.
4번이 빠질 수 있고, 대승불교로 진화되면서 오래 살기 어렵다로 바뀌었습니다.
5. Pabbajjita dulabhā(빱밧지따 둘라바-)
출가만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경전에서 빠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부처님의 가르침 아래에서 출가하는 것은 얻기 어려운 일이다」
얻기 어렵지만 삼보를 믿는 마음으로 가득 채워지고 있기 때문에
지금 한국테라와다 불교 교단 안에서 정학녀, 견습 출가자, 비구 출가자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것은 몹시 얻기 어렵고, 행운의 일입니다.
교단의 다른 사람들도 경주 마하보디 선원, 하동 신월정사 등에서 숙박하며 집중 수행하고, 부산 붓다의 길따라 선원, 대구 붓다야나 선원, 서울 약수연, 과천 보리수 선원, 부산과 서울의 해피법당, 서울 자애 명상의 집, 서울 담마찟따또야 등에서 법을 듣고 수행하며 삼귀의와 함께 적합한 계율을 지켜 일시적인 출가와 다름없이 실천 하는 이도 매우 얻기 어렵고, 행운의 일입니다.
재가자가 선원에 와서 수행하고 체험하는 것은 사부대중 제도를 도입한 것입니다.
불재일에 절에 와서 청정한 생활을 하도록 하는 것이 빱밧지따 둘라바- 입니다.
정리하면,
1. 부처님의 가르침이 돋보이는 시기를 만나는 것은 얻기 어렵다.
2. 그 시기에 인간으로 태어나는 것은 얻기 어렵다.
3. 부처님이 말씀하신 올바른 법을 좋은 스승으로부터 법을 듣는 것, 공부하고 실천하는 것은 얻기 어렵다.
4. 법을 듣고 실천하는 것에 의해 믿는 마음으로 채워지는 것은 얻기 어렵다.
5. 부처님의 가르침 아래에서 출가하는 것은 어렵다.
생각하면 할수록 한국 테라와다 불교 교단의 여러분들은 행운입니다.
한국 테라와다 불교 교단의 여러분은 5가지의 얻기 어려운 일을 현세에서 전부 얻고 있습니다. 이것을 기뻐하며 피해야 할 악행을 피하고, 쌓아야 할 공덕을 쌓으며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피해야 할 악행은 어떤 작은 악행이라도 하지 말아 주십시오.
쌓아야 할 선행은 어떤 작은 선행이라도 쌓으시길 바랍니다.
Vaya- dhammā saṅkhārā appamādena sampādetha.
와 야- 담 마- 상 카-라-, 압 빠마- 데- 나 삼 빠-데- 타-.
모든 형성된 것들은 소멸하기 마련입니다.
방일하지 말고 해야 할 바를 모두 이루시길 바랍니다.
'칠불통게: 제악막작 중선봉행 자정기의 시제불교' 잊지말기.
사두! 사두! 사두!
첫댓글 와야 담마 상카라 압빠마데나 삼빠데타
사두ㅡ사두ㅡ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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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사띠 삼빠자노~!
사두 사두 사두!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