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 |
2008 |
2009 |
2010 상반기 |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
총계 |
2.75 |
221 |
2.63 |
254 |
1.44 |
144 | |
러시아 |
0.31 |
67 |
0.58 |
108 |
0.57 |
70 | |
이탈리아 |
1.46 |
57 |
0.9 |
54 |
0.37 |
27 | |
독일 |
0.68 |
57 |
0.65 |
48 |
0.29 |
22 | |
슬로베니아 |
0 |
0 |
0.14 |
10 |
0 |
0 | |
핀란드 |
0.04 |
3 |
0.11 |
9 |
0.04 |
5 | |
오스트리아 |
0.02 |
2 |
0.04 |
6 |
0.018 |
1 | |
브라질 |
0.05 |
5 |
0.03 |
3 |
0.005 |
1 | |
우크라이나 |
0.016 |
0 |
0.02 |
1 |
0.01 |
1 | |
이스라엘 |
0 |
0 |
0.017 |
0 |
0.008 |
0 | |
터키 |
0.013 |
1 |
0.014 |
0 |
0.004 |
0 |
자료원 : WTA
카자흐스탄 인스턴트커피 수입현황(HS code: 210111)
(단위: 백만 달러, 톤)
국가 |
2007 |
2008 |
2009 |
2010 상반기 |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
총계 |
15.49 |
3,245 |
16.52 |
3,039 |
17.39 |
3,780 |
6.22 |
1,379 | |
러시아 |
11.33 |
2,231 |
12.07 |
2,087 |
11.27 |
2,164 |
4.12 |
781 | |
독일 |
2.66 |
616 |
2.93 |
642 |
3.20 |
845 |
0.89 |
176 | |
브라질 |
0.77 |
227 |
0.23 |
109 |
1.38 |
372 |
0.13 |
27 | |
에콰도르 |
0 |
0 |
0.54 |
68 |
0.63 |
84 |
0.078 |
8 | |
인도 |
0.34 |
74 |
0.53 |
98 |
0.45 |
104 |
0.35 |
64 | |
중국 |
0 |
0 |
0.001 |
2 |
0.19 |
81 |
0.08 |
32 | |
폴란드 |
0.009 |
3 |
0 |
0 |
0.11 |
72 |
0.40 |
226 | |
콜롬비아 |
0.02 |
3 |
0 |
0 |
0.07 |
10 |
0.03 |
2 | |
네덜란드 |
0.33 |
19 |
0 |
0 |
0.03 |
37 |
0.09 |
51 | |
프랑스 |
0 |
0 |
0.17 |
29 |
0.02 |
3 |
0.02 |
4 |
자료원: WTA
카자흐스탄 믹스커피(3 in 1) 수입현황(HS code: 210112)
(단위: 백만 달러, 톤)
국가 |
2007 |
2008 |
2009 |
2010 상반기 |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
총계 |
3.12 |
3,860 |
4.05 |
3,460 |
4.70 |
3,595 |
3.59 |
1,504 | |
싱가포르 |
1.21 |
2,682 |
1.68 |
2,536 |
3.15 |
3,083 |
2.67 |
1,231 | |
러시아 |
0.91 |
317 |
0.96 |
275 |
0.67 |
189 |
0.35 |
96 | |
독일 |
0.48 |
415 |
0.50 |
313 |
0.37 |
102 |
0 |
0 | |
브라질 |
0.22 |
171 |
0.36 |
152 |
0.33 |
119 |
0.11 |
15 | |
대한민국 |
0.03 |
2 |
0.01 |
5 |
0.05 |
21 |
0.02 |
7 | |
말레이시아 |
0.01 |
21 |
0.01 |
18 |
0.04 |
30 |
0.07 |
39 | |
네덜란드 |
0.02 |
16 |
0.06 |
67 |
0.03 |
34 |
0.001 |
0 | |
폴란드 |
0.001 |
1 |
0 |
0 |
0.02 |
10 |
0.12 |
40 |
자료원: WTA
카자흐스탄 크림 수입현황(HS code: 040410)
(단위: 백만 달러, 톤)
국가 |
2007 |
2008 |
2009 |
2010 상반기 |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
총계 |
1.68 |
899 |
2.03 |
1,047 |
1.72 |
886 |
0.98 |
589 | |
체코 |
1.09 |
498 |
1.37 |
500 |
1.31 |
512 |
0.41 |
168 | |
폴란드 |
0 |
0 |
0.08 |
80 |
0.19 |
89 |
0 |
0 | |
우크라이나 |
0.34 |
235 |
0.11 |
180 |
0.12 |
180 |
0.23 |
194 | |
러시아 |
0.03 |
33 |
0.04 |
43 |
0.07 |
81 |
0.09 |
168 | |
키르기즈스탄 |
0 |
0 |
0.01 |
11 |
0.02 |
24 |
0 |
0 | |
독일 |
0.02 |
5 |
0.08 |
25 |
0 |
0 |
0 |
0 |
자료원: WTA
○ 카자흐스탄 인스턴트커피 중 브랜드 인지도가 가장 높은 것은 Nescafe인 것으로 나타남.
- Nescafe는 인지도뿐만 아니라 점유율도 매우 높은 편이며 Maccoffee와 Jacobs, Milagro 등도 인지도와 시장점유율이 높은 편임.
- Nescafe의 시장 인지도가 높아진 이유는 대대적인 광고효과인 것으로 분석되는데, 특히 TV 광고에 주력하는 것으로 보임. Nescafe의 연간 광고비는 333만 달러로, 두 번째로 광고를 많이하고 있는 Tchibo Exclusive사의 두 배 정도 규모임.
카자흐스탄 주요 인스턴트커피 인지도 및 시장점유율
자료원 : www.sostav.ru
○ 카자흐스탄의 커피 가격은 크게 3개 세그먼트로 나뉨.
- 조사에 따르면, 원두커피는 최고가격과 최저 가격이 2~3배 가량 차이가 나며 인스턴트는 5배 가량 차이가 남. 커피믹스도 2~3배 가량 차이가 남.
- 최저 가격 세그먼트의 대표적인 브랜드는 Lockey, Fort, Rio cafe이며, 중간 가격의 세그먼트 브랜드는 Tchibo, Nescafe, Maxim, Cafe Pele, Maccoffe이고, 최고 가격 세그먼트 브랜드로는 Jacobs, Davidof, Maccona, Milagro, Carte Nore가 대표적임.
카자흐스탄 주요 브랜드 가격정보
제품사진 |
브랜드명(생산국가) |
가격 (g - 달러) |
|
NESCAFE CLASSIC (독일) |
100 - 3.3 |
|
Nescafe Gold (독일) |
100 - 5.7 |
|
NESCAFE CLASSIC (독일) |
95 - 3 |
|
JACOBS MONARCH (독일) |
95 - 5.2 |
|
CARTE NOIRE (프랑스) |
95 - 9.1 |
|
MACCONA CONTINENTAL GOLD (러시아) |
100 - 6.6 |
|
MACCONA EXELLENT (러시아) |
100 - 4.6 |
|
FRIMA (한국) |
500 - 2.2 |
|
ADIA (이탈리아) |
72.4 - 1.9 |
|
MAXIM coffee mix -3 in 1 (한국) |
240 - 3.4 (20개입) |
|
MAXIM original (한국) |
170 - 8.9 (20rodlq) |
|
TCHIBO EXCLUSIVE (독일) |
100 - 3.6 |
|
MacCoffee -3 in 1 (네덜란드) |
1 - 0.14 |
□ 카자흐스탄 커피 &크림시장 진출 Tips
○ 원두보다는 인스턴스커피가, 가루형보다는 커피믹스가 나을 듯
- 카자흐스탄 커피 소비자들의 성향조사 결과, 인스턴트를 선호하며 크림과 설탕을 탄 커피를 주로 마심.
○ TV 광고에 주력할 것
- Nescafe의 인지도가 가장 높은 이유는 상기에서 언급했듯이 대대적인 TV 광고 활동이었음을 참고할 만함.
○ 중고가 세그먼트 커피이면서 질이 중요
- 카자흐스탄 소비자들이 가격보다는 질을 선호한다는 점과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의 대부분이 중고가 세그먼트에 속해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함.
정보원 : 카자흐스탄 통계청, WTA, www.keden.kz, www.sostav.ru, 알마티KBC 시장조사 및 자료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