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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사회와인간] 발표자료 Chapter 9 저작권 침해
12 박소연 추천 0 조회 77 14.05.08 21:13 댓글 15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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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4.05.09 23:00

    첫댓글 저작권은 인터넷이 발전하고 정보가 넘치는 지금 매우 중요한 권리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저작권에 대해 무지하고 소홀히 여기는 게 사실입니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저작권에 대한 교육이 미흡하고 또한 저작권을 위반하였을 때의 벌 또한 미흡합니다. 저작권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지만 우리의 저작권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저조해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저작권을 위반하고도 모르는 사람이 많고 또한 저작권을 어겼다는 것을 알았다 하더라도 그것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교사로서 우리는 저작권의 중요함을 깨닫고 저작권에 대해 더욱더 알아봐야 할 것입니다.

  • 14.05.10 16:06

    저작권은 인터넷이라는 공간에 이제 상업이라는, 다시말해서 경제성이라는 것이 적용되면서 나타난 개념입니다. 우리는 살면서 수많은 저작권을 지키지 않으면서 생활합니다. 아마 털어서 먼지가 안나는 사람이 없듯이 모든 사람이 그럴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저작권에 대해서 제대로 된 교육이 이루어져있지 않기 떄문이라는 생각이 큽니다. 어떤 컨텐츠가 누구에게 저작권이 있고 이것을 침해하면 어떤지에 대해서 우리는 잘 모릅니다. 우리 뿐만 아닙니다. 학생들 뿐만이 아니고 어른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인터넷을 하는 모든 사람들도 무의식적으로도 사용하게 되는 것이 저작권입니다. 처벌도 물론 약하고 말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처벌만

  • 14.05.10 16:07

    을 높이는 것에 앞서 미리 저작권에 대한 올바른 사례를 교육하는 것도 좋은 일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14.05.10 20:31

    이번 발표를 통해서 저작권법의 종류와 그에 대한 정의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작권을 어떻게 등록해야 하고 왜 등록해야 하는지에 관한 내용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저작권은 정보가 재산인 정보사회 시대에서 정말 중요하게 작용되어야 합니다. 그에 따라 저작권 침해에 대한 처벌도 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상업적인 목적이 있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학교 과제를 내는 학생들까지도 저작권 침해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는 거의 없습니다. 학생들에게 올바른 저작권 사용과 왜 저작권이 소중하고 그것을 지켜야 하는지 교육할 필요가 있습니다.

  • 14.05.11 12:50

    저작권 문제는 저작권에 대한 무감각하기 때문에 벌어진 현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대부분 초등학교 때부터 남이 인터넷에 올려놓은 정보를 무단으로 사용하였으며 때때로 남이 한 과제물을 그대로 가져다 자신이 한 것처럼 제출하기도 했습니다. 처음에는 조금이나마 양심의 가책이 느껴졌으나 아무도 제지하는 사람이 없고 남들이 다 하므로 나도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한다는 생각이 머리에 박혀 저작권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무엇이 저작권인지도 모르고 무분별하게 범법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린 시절부터 확실한 교육을 하고 이를 묵인하는 사회 분위기를 바꿔나가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 14.05.12 22:00

    저작권이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해 가지는 소유 권리를 말합니다. 헤겔에게 있어서 소유란 의지의 인격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인격은 물건 속에 자신의 의지를 주입함으로써 비로소 자기의 자유를 주장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저작권 침해란 저작권자의 동의 없이 창작물을 폭력으로 탈취하려는 시도로, 결국 저작권자의 자유를 침해하는 범법행위로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저작권 침해가 범법 행위라는 사실을 너무나도 당연하게 잘 알고 있습니다.

  • 14.05.12 22:01

    그러나 정보사회에서 저작권 침해는 너무나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프리드맨(B. Friedman, 1997)은 1988명의 고등학생에 대한 사례연구에서 자전거와 같은 타인의 물리적 재산권을 범하는 것은 올바르다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전혀 없었지만, 77%의 학생들이 다른 사람의 컴퓨터 프로그램을 복사하는 것은 옳다고 생각하며, 47%의 학생들이 다른 사람에게 주기 위해 프로그램의 저작권 침해가 올바르다고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원인을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요? 저는 루빈(R. Rubin)이 말한 개념인 '도덕적 거리(Moral distance)'에서 찾을 수 있다고 봅니다.

  • 14.05.12 22:02

    '도덕적 거리'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타인에게 갖고 있는 도덕적 의무감의 약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와 비슷하게 크로웰(C. R. Crowell)은 인터넷의 기술적인 측면이 '심리적 거리(Psychological distance)'가 발생한다고 주장합니다. 앞서 말했듯, '도덕적 거리(Moral distance)'나 '심리적 거리'의 발생은 지각의 제공, 사적 소유권의 불인정, 훔침이라는 의식을 약화시키고 역할채택과 공감을 약화합니다. 즉, 공감능력과 정보윤리 감수성의 약화가 저작권 침해라는 범법 행위를 저지르도록 하는 것입니다.

  • 14.05.12 22:01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콜버그 식의 도덕발달 교육이 아닌, 남을 배려하고 공감하는 배려윤리나 개인의 인격을 먼저 완성하도록 돕는 인격교육론의 입장에서 정보윤리 교육의 강화가 필요합니다. 정보사회에서 '도덕적 거리'란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라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현상으로, 정보사회에서 도덕적 판단력은 쉽게 무뎌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도덕적 거리'를 줄일 수 있도록 돕는 남을 배려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돕는 배려윤리나, 어떠한 상황에서도 쉽게 흔들림 없이 자신의 인격에 따라 행위 할 수 있도록 하는 인격교육이 정보사회에서 필요한 도덕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14.05.13 21:25

    인터넷에서는 음악, 영화, 소설 등의 창작물이 쉽게 파일로 변환되기 때문에 누구나 불법으로 다운로드하여 디지털 콘텐츠를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이 사태의 심각성은 매우 컸습니다. 우리나라 음반시장은 과거와 다르게 음원을 통한 수익을 크게 올리지 못하고 있고, 과거에 동네에서 많이 볼 수 있었던 비디오 가게는 지금 거의 없어졌습니다. 이처럼 시장이 공급을 하는 만큼 이익을 보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결국, 창작물에 대한 저작권을 법으로 지정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불법 다운로드 문제는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가장 큰 해결책은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 14.05.13 21:28

    디지털 콘텐츠도 하나의 소비품이기 때문에 돈을 내고 이용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인식을 대중에게 심어줘야 합니다. 학교교육에서 시작하여 여러 캠페인, 공익광고 등의 활용이 더욱 활발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 14.05.21 11:40

    * 과제 수행 : 박소연 이용현 황아리 안윤석 이건희 장현호 이지성(7명)

  • 14.05.25 19:23

    사실 저작권에 대해서 단순하게 ‘만든 사람에게 있는 권리 또는 그에 따른 수익을 가질 권리’ 정도로만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작권법은 다양하고 세부적으로 구분되어있습니다. 사실 이 법들을 알고 행동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어려우니까 지키지 말자는 것은 더더욱 안 되는 행동입니다. 저작권에 대해서 사람들이 좀 더 쉽게 다가가고 행동하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연예인과 사람들이 저작권에 대해서 캠페인을 벌이고 있지만, 일시적일 뿐이고 일반인들이 알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 14.05.25 19:23

    학생들에게도 좀 더 쉽게 교육해야 하고 대학생, 일반인들에게도 저작권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14.06.18 00:10

    흔히 보는 동영상, 우리들이 사용하는 피피티 템플릿, 사진 등 이 모든 것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멜론, 올레 등 많은 음원 판매 사이트가 있지만, 많은 이들이 여전히 음원 공유 사이트에서 음악을 다운로드하고는 합니다. P2P를 이용한 다운로드 사이트들은 제값을 주지 않아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점을 보면 개인에게는 잠시 이익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본다면 그것은 우리 모두의 손실임을 알고 저작권을 보호하여 올바른 콘테츠 사용을 장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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