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사쿠라이선(U, 만요마호로바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29.4km (나라~타카다 구간)
궤간 : 1067mm
역수 : 14개 (나라~타카다 구간)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특수)
인가최고속도 : 85km/h
운전지령소 : 오사카종합지령소
전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JR사쿠라이선은 나라~타카다 구간을 잇는 지방노선으로, 전철화되어 있으며 전 노선이 오사카 근교구간으로 지정되어 있다. 노선 주변에 명소와 사적지가 많으며, 또한 한자로는 읽기 힘든 난독역들이 많은 노선으로 유명하다. 거의 전 구간이 긴테츠 오사카선, 카시하라선 등과 노선이 겹치고 긴테츠의 경우 오사카나 나고야 방면으로 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긴테츠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으며 JR을 이용하는 사람은 적다. 긴테츠에 비해 경쟁에서 유리한 구간은 나라~텐리~사쿠라이 구간 정도이며, 사쿠라이에서 긴테츠로 갈아타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 사쿠라이선 전 노선에서 ICOCA와 호환 카드들의 이용이 가능하며, 나라, 텐리, 사쿠라이, 타카다역에는 자동개찰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나머지 역에는 간이개찰기가 설치되어 있다.
문화유적지를 경유하는 노선의 성격상 2010년 3월 13일부터 <만요마호로바선>이라는 애칭이 설정되었다. 2004년 카나하시역 부근에 이온몰 카시하라가 영업을 개시하면서 이용자가 소폭 증가하고 있다. 전 노선이 오사카지사 오지철도부가 관리하고 있으며, 오사카근교구간으로 지정되어 있다.
그동안 105계가 노선 전체의 주력 차종으로 운용되고, 통근시간대를 중심으로 117계가 같이 운용되었으나 신형 227계 1000번대가 2019년 3월 다이어 개정 때 등장한 이후 빠르게 증비를 거듭하여 동년 9월 30일자로 전 차량이 227계 1000번대로 교체되었다.
1-1.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나라 -> 타카다)
상행열차 동영상(타카다 -> 나라)
2. 노선의 역사
1893/05/23 - 오사카철도 타카다~사쿠라이 구간 개업.
1898/05/11 - 나라철도 쿄바테~사쿠라이 구간 개업.
1899/10/14 - 나라철도 나라~쿄바테 구간 개업.
1900/06/06 - 오사카철도가 간사이철도에 노선을 양도함.
1905/02/07 - 나라철도가 간사이철도에 노선을 양도함.
1907/10/01 - 간사이철도 국유화.
1909/10/12 - 노선명칭 제정. 나라~타카다 구간을 사쿠라이선으로 함.
1979/12/14 - 사쿠라이선 CTC화 됨.
1980/03/03 - 나라~타카다 구간 전철화.
1984/10/01 - 나라선 전철화로 교토~사쿠라이 구간 직통운전 개시.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JR서일본 소유의 노선이 됨.
2005/03/01 - 각 역에 J스루카드 / ICOCA대응 개찰기 도입.
2007/11/11 - 텐노지지령소를 신오사카종합지령소로 개칭. 자동진로제어장치(SRC)사용 개시.
2010/03/13 - 만요마호로바선 애칭 사용 개시.
2010/06/28 - 무인역에서 간이 승차권발권기 설치가 완료되어 1인승무 열차에서 정리권 폐지.
2019/03/26 - 227계 1000번대 신형전동차 운용 개시
2019/09/30 - 105계 운용 종료, 전 열차 227계 1000번대로 통일
3. 운행 형태
나라~사쿠라이 구간에는 1시간에 2편(30분간격) 정도의 열차가 운행하며, 사쿠라이~타카다 구간은 1시간에 1편 정도의 열차가 운행하는 한산노선이다. 1년에 2회 정도 보수작업을 하므로 그 때는 운휴한다. 나라~타카다 구간의 운행 외에도, 와카야마선 직통열차도 운전되고 있고, 221계 4량 편성으로 운행하는 오지 방면의 쾌속열차도 있다. 이 쾌속열차는 나라 발착의 야마토지쾌속과 구분하여 사쿠라이-타카다 경유 오지방면 JR난바행으로 구분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보통열차는 2량편성에 1인승무 장비를 갖춘 105계가 운행되고 있었으나 현재는 227계 1000번대로 전량 교체가 완료되었다. 이와 함깨 출퇴근시간대나 임시운행 때는 나라전차구 소속의 103/201/221계 등이 운행에 투입되는 경우도 있다.
기본적으로 1인승무로 운전되지만, 아침 출근시간대 등 혼잡시간대에는 차장승무로 운전되기도 하며, 최근 운임통이 있긴 하지만 일반적인 1인승무 운전과는 달리 운전사가 운임의 수수를 확인하지 않는다. 텐리교 행사가 있는 때는 텐노지역에서 임시열차가 운전되고 있다. 주로 야마토지쾌속과 쾌속의 연장운전 형태로 임시열차가 운영되며, 일본 전국 각지에서 텐리역으로 향하는 <텐리임시열차>로 불리는 단체열차가 운전되고 있으며 이 때는 외지에서 운전되는 진귀한 열차들을 볼 기회가 주어진다. 간토에서 출발하는 텐리임시열차는 2011년 1월 이후에는 운행되지 않는다.
4. 운용 차량
227계 1000번대 : 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신자이케파출 소속. 2량/4량(중련) 편성 운용. 1인 승무제 시행
201계 : 스이타종합차량소 나라지소 소속. 6량편성. 통근시간대 오지 방면 직통열차로 운용.
221계 : 스이타종합차량소 나라지소 소속. 4량 편성. 아침 출근 및 일부 낮시간대 오지/JR난바 방면 쾌속열차로 운용
4-1. 과거 운용 차량
105계 : 스이타종합차량소 히네노지소 신자이케파출 소속, 2량 편성, 2019/09/30 전량 은퇴
5. 역 일람
6. 역사진 컬렉션
나 라 역 환승안내 | | | |
간사이본선 | (야마토지선) | 오 지, 큐호지, 텐노지, JR난바 방면 | 1-2-3번 | 각역정차, 구간쾌속, 야마토지쾌속 |
간사이본선 | (야마토지선) | 키 즈, 카 모 방면 | 5번 | 구간쾌속, 야마토지쾌속 |
나 라 선 | | 키 즈, 우 지, 조 요, 교 토 방면 | 3-4-5번 | 각역정차, 구간쾌속, 미야코지쾌속 |
기 타 | 통근시간대 | 오사카히가시선 경유 신오사카 발착 직통쾌속 운용 |
| 평일오전/심야 | 갓켄토시선 경유 신산다 발착 쾌속/구간쾌속 운용 |
[텐리역 환승안내] 긴테츠 텐리선 텐리역(H35)
- 히라하타 방면 : 일부 카시하라선/교토선 직통
[사쿠라이역 환승안내] 긴테츠 오사카선 사쿠라이역(D42)
- 타카야스, 오사카우에혼마치 방면
- 나바리, 이세나카가와 방면
[우네비역 인접환승안내] 긴테츠 카시하라선 야기니시구치역(B40) : 도보이동 / 공식환승역 취급은 하지 않음
- 우네비고료마에, 카시하라진구마에 방면
- 야마토야기, 야마토사이다이지 방면
[타카다역 환승안내] JR서일본 와카야마선(T)
- 시즈미, 오 지 방면
- 고 세, 하시모토, 와카야마 방면
[타카다역 인접환승안내] 긴테츠 오사카선 야마토다카다역(D25) : 도보이동, 공식환승역 취급하지 않음
- 타카야스, 오사카우에혼마치 방면
- 나바리, 이세나카가와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