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나의(팀의) 목표: 내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정리, 최종 목표 정의
예시)
3) 사전 조사 과정: 내가 해결하려는 문제와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한 과정 구체적으로 제시
예시)
2. 경험의 결과
1) 결과물: 내가 해당 경험을 통해 만든 제품, 연구주제, 서비스, 수상실적 등의 결과물 정리
예시)
2) 문제 해결 방법
예시)
3) 최종 목적에 대한 결과 제시
예시)
3. 나만의 인사이트
1) 해당 경험을 하면서 느꼈던 것 중에 회사에서 좋아할 만한 내용과 결부시키기
2) 회사에서 좋아하는 인사이트: 목표 달성, 성취, 배움, 성과, 문제해결 등등
예시)
자소서 만능 공식을 적용한 필살기 경험 예시
위의 만능 공식대로 경험을 구체화하여 재구성하면 남들과 차별화된 나만의 필살기 경험이 만들어집니다.
이번엔 만능 공식을 적용해 재구성한 경험 예시 2개를 살펴보겠습니다.
1. 졸업 프로젝트 경험 예시
대학교 4학년 때 팀을 구성하여 졸업논문 작성을 위해 졸업 프로젝트를 준비했습니다. 저희 팀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실생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계획했습니다. 지도교수님이 강조하시는 실용성과 기술 전문성을 두루 갖춘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학기 시작 전 방학부터 아이디어 구상을 위한 자료조사를 자처했습니다.
2주간 팀원과 함께 인공지능을 적용한 애플리케이션 사례를 찾은 결과, 80%가 추천 시스템에 적용됨을 발견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거래가 증가하였고, 000 수요가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000에 방문할 필요 없이 집에서 자신에게 맞는 000를 추천해주고, 000까지 해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기획하였습니다. 자료조사를 기반으로 단 일주일 만에 전체 시스템 개요와 개발 계획을 정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팀원과 각자가 가진 역량을 기반으로 역할을 분담하여 3개월 동안 000을 개발하였습니다.
머신러닝 알고리즘과 OpenCV를 활용해 000을 분석하여 10가지 종류로 분류하였고, 000마다 적합한 000을 추천하여 000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교수님께 아이디어와 결과물의 완성도를 인정받아 졸업논문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직장은 일하는 곳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직무에서도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해 끝까지 고민하여 결국에는 성과를 내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결과물이 있다면 그 결과물을 얻은 배경, 방법, 최종 결과를 수치화하여 제시함으로써 메인 필살기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동아리 프로젝트 경험 예시
대학교에 입학하였을 당시 전공과 연관된 프로젝트 경험을 쌓고자 000 동아리에 참여하였습니다. 000 프로젝트에 관심이 생겨 000 개발에 도전하였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프로젝트 간단 설명)
저는 000하는 팀에 참여해 라즈베리파이에 메인서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는 방법과 TCP/IP 소켓 통신을 통해 서버를 구현하는 법을 배우고자 1달간 자료조사를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한 서버 구현에 관한 설명 자료와 오픈소스 30개를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2개월 동안 선배들을 도와 수집한 자료들을 공부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라즈베리파이 리눅스 환경에서 고정된 IP를 가지는 Ubuntu 서버를 구성하였고,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동작 원리를 구현하였습니다. 클라이언트에는 000을 지정하여 메인 서버와 통신을 통해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당시 1학년이었기에 많은 개발에 참여하지는 못했지만, 자료수집을 하는 과정에서 TCP/IP 인터넷 프로토콜에 대한 개념을 알게 되었고, 오픈소스를 분석해 원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000분야에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특별한 결과물이 없어도 특정 산업에 대한 관심과 그에 대한 노력을 드러내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나만의 자소서 만능 공식을 통해 필살기 경험을 만드는 과정을 보여드렸습니다. 어떠셨나요? 아직은 어렵고 막막하신가요?
처음엔 이런 과정이 익숙지 않아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저도 학교 활동 많이 하는 친구들에 비해선 제 경험이 너무 평범해 보였거든요.
하지만 만능 공식에 맞게 경험을 수치화하고 재구성해보니 남들과 차별화된 필살기 경험이 탄생하더라고요.
여러분도 위에 제가 제시한 만능 공식대로 본인이 사소하다고 생각했던 경험을 다시 한번 최대한 구체적으로 수치화하며 작성해보세요.
이렇게 필살기 경험을 5~6개 정도 만들어놓고 가장 큰 성과를 낸 순서대로 정렬해보세요. 이후엔 내 필살기 경험을 가장 잘 끼워서 맞출 수 있는 채용 공고를 찾아 자소서를 쓰는거에요.
일반적으로 필살기 경험 1개를 자소서 문항 1~2개에 맞춰서 쓴다고 보면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본격적으로 필살기 경험을 활용해 대표적인 자소서 문항을 채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