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장: 다메섹에 대한 말씀
[1-3절] 다메섹에 관한 경고(맛사)[말씀]라. 보라, 다메섹이 장차 성읍 모양을 이루지 못하고 무너진 무더기가 될 것이라. 아로엘의 성읍들이 버림을 당하리니 양 무리를 치는 곳이 되어 양이 눕되 놀라게 할 자가 없을 것이며 에브라임의 요새와 다메섹 나라와 아람의 남은 백성이 멸절하여 이스라엘 자손의 영광같이 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다메섹은 아람 나라의 수도이다. 다메섹에 대한 말씀은 아람 나라에 대한 말씀이다. 그 내용은 아람과 이스라엘이 멸망할 것이라는 것이다.
앗수르 왕 디글랏 빌레셀은 유다 왕 아하스의 요청을 받아들여 아람 나라를 멸망시켰다(왕하 16:9). 옛날 기록물에 의하면, 앗수르 왕 디글랏 빌레셀은 “내가 목베어 죽인 자들의 수효는 다 셀 수 없고 르신의 아버지 벤하닷의 왕국의 500개 성읍들을 훼파하여 무더기를 만들었다”고 말했다(박윤선, 173쪽).
그 후, 이스라엘도 멸망했다.
아로엘은 요단강 동남편 모압 국경 가까이의 이스라엘 성읍인데, 아로엘의 성읍들은 그 주위의 성읍들을 가리키는 것 같다. 그 성읍들은 황폐하여 사람들 대신에 양들이 평온하게 눕는 곳이 될 것이다. 북쪽 이스라엘과 아람 나라가 동맹관계에 있었기 때문에, 다메섹에 관한 예언의 말씀에서 이스라엘 나라의 성읍들이 함께 언급되었다. 아람 나라도 이스라엘 나라도 멸망할 것이다.
‘이스라엘 자손의 영광’은 ‘소멸하는 이스라엘 자손의 영광’이라는 뜻이라고 본다.
[4-6절] 그 날에 야곱의 영광이 쇠하고 그 살찐 몸이 파리하리니 마치 추수하는 자가 곡식을 거두어 가지고 그 손으로 이삭을 벤 것 같고 르바임 골짜기(예루살렘으로부터 서남쪽의 골짜기)에서 이삭을 주운 것 같으리라. 그러나 오히려 주울 것이 남으리니 감람나무를 흔들 때에 가장 높은 가지 꼭대기에 실과 2, 3개가 남음 같겠고 무성한 나무의 가장 먼 가지에 4, 5개가 남음 같으리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사야는 이스라엘 나라의 멸망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도 전한다.
앗수르 사람들은 이스라엘 나라를 침략해 마치 추수꾼이 추수하듯이 그것을 점령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범죄한 이스라엘 나라를 심판하시고 멸망시키시지만 그들 중에 조금 남겨두실 것이다. 그 남겨진 자들은 하나님의 은혜로 선택된 자들이다.
그들은 장차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시킬 것이며 신약교회로 이어질 것이다.
[7-8절] 그 날에 사람이 자기를 지으신 자를 쳐다보겠으며 그 눈이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를 바라보겠고 자기 손으로 만든 단을 쳐다보지 아니하며 자기 손가락으로 지은 아세라나 태양상을 바라보지 아니할 것이며.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 하나님의 은혜로 남겨진 자들은 우상숭배를 청산하고 창조자 하나님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께로 돌아와 그를 쳐다보며 바라보며 믿고 의지할 것이다.
이것이 구원이다. 구원 얻은 자들은 우상들을 버리고 참 하나님께로 돌아와 그를 섬길 것이다.
[9-11절] 그 날에 그 견고한 성읍들이 (옛적에)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버린 바 된 수풀 속의 처소와 작은 산꼭대기의 처소 같아서 황폐하리니 이는 네가 자기의 구원의 하나님을 잊어버리며 자기의 능력의 반석을 마음에 두지 않은 까닭이라. 그러므로 네가 기뻐하는 식물을 심으며 이방의 가지도 이종(移種)하고 네가 심는 날에 울타리로 두르고 아침에 너의 씨로 잘 발육하도록 하였으나 근심과 심한[절망적] 슬픔의 날에 농작물이 없어지리라.
선지자는 이스라엘의 견고한 성읍들의 멸망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을 계속 전한다.
원문에는 ‘옛적에’라는 말이 없으나,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버린 바된 수풀 속의 처소와 작은 산꼭대기의 처소”는 옛적에 이스라엘 백성이 정복했던 가나안 족속들의 처소들을 가리켰다고 본다.
범죄한 이스라엘의 견고한 성읍들은, 우상숭배적이고 음란했던 옛날 가나안 족속들의 성읍들처럼 황폐해질 것이다. 이스라엘 나라가 멸망하는 까닭은 창조주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구원의 하나님을 잊어버렸기 때문이다. 그것은 가장 큰 죄악이며 거기에서 그 외의 모든 죄악이 나온다.
이스라엘 백성은 주위의 이방 나라 종교와 그 풍습을 받아들였고 그것을 본받아 섬겼으므로 ‘근심과 절망적 슬픔의 날’ 곧 하나님의 심판의 날에 멸망할 것이다. ‘없어지리라’는 원어(네드)는 ‘[황폐한] 무더기’라는 뜻이다(KJV, NASB).
[12-14절] 슬프다, 많은 민족이 소동하였으되 바다 파도의 뛰노는 소리같이 그들이 소동하였고 열방이 충돌하였으되 큰물의 몰려옴같이 그들도 충돌하였도다. 열방이 충돌하기를 많은 물의 몰려옴과 같이 하나 주께서 그들을 꾸짖으시리니 그들이 멀리 도망함이 산에 겨가 바람 앞에 흩어짐 같겠고 폭풍 앞에 떠도는 티끌 같을 것이라. 보라, 저녁에 두려움을 당하고 아침 전에 그들이 없어졌나니 이는 우리를 노략한 자의 분깃이요 우리를 강탈한 자의 보응이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의 핍박자들과 노략자들도 멸망할 것이다. 많은 민족의 소동과 충돌은, 유다 나라를 침공했던 아람 나라와 이스라엘 나라의 연합 동맹군을 가리키든지, 혹은 이스라엘 나라를 침공했고 또 유다 나라를 침공하려는 앗수르 나라와 그와 동맹한 연합군들의 소동과 충돌을 가리킬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그들을 꾸짖으실 때, 즉 하나님의 심판의 때에, 그들은 바람 앞에 겨같이, 폭풍 앞에 떠도는 티끌같이 될 것이다. 저녁까지 두려움이 되었던 그들이 밤이 지나고 아침이 되기 전에 멸망당할 것이다. 이런 놀라운 일이, 유다 왕 히스기야 때에 예루살렘 성을 공격했던 앗수르 왕 산헤립의 군사 18만 5천명이 하룻밤에 죽임을 당한 사건에서 일어났다.
이것은 이스라엘 나라를 노략한 자들의 분깃이며 보응이었다.
본장의 교훈을 정리해보자.
첫째로, 멸망의 날에 이스라엘 백성은 그들이 손으로 만든 우상을 쳐다보지 않고 그들을 지으신 자를 쳐다볼 것이다.
7-8절, “그 날에 사람이 자기를 지으신 자를 쳐다보겠으며 그 눈이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를 바라보겠고 자기 손으로 만든 단을 쳐다보지 아니하며 자기 손가락으로 지은 아세라나 태양상을 바라보지 아니할 것이며.” 우리는 멸망한 이스라엘 나라처럼 사람들이 만든 헛된 우상들을 바라보거나 의지하지 말고 오직 창조자 하나님만 바라보고 그를 믿고 의지하며 섬겨야 한다.
시편 96:5, “만방의 모든 신은 헛것이요 여호와께서는 하늘을 지으셨음이로다.”
예레미야 10:14-16, “사람마다 우준하고 무식하도다. 금장색마다 자기의 조각한 신상으로 인하여 수치를 당하나니 이는 그 부어만든 우상은 거짓 것이요 그 속에 생기가 없음이라. 그것들은 헛것이요 망령되이 만든 것인즉 징벌하실 때에 멸망할 것이나 야곱의 분깃은 이같지 아니하시니 그는 만물의 조성자요 이스라엘은 그 산업의 지파라. 그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시니라.”
둘째로, 이스라엘의 견고한 성읍들이 황폐케 된 것은 그들이 구원의 하나님을 잊어버린 까닭이다.
9-10절, “그 날에 그 견고한 성읍들이 옛적에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버린 바 된 수풀 속의 처소와 작은 산꼭대기의 처소 같아서 황폐하리니 이는 네가 자기의 구원의 하나님을 잊어버린 까닭이라.”
우리는 우리의 죄를 사하시고 우리를 지옥에서 건져주신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잊어버리지 말고 항상 감사해야 한다.
시편 103:2-4,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며 그 모든 은택을 잊지 말지어다. 저가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 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네 생명을 파멸에서 구속(救贖)하시고 인자와 긍휼로 관을 씌우시며.”
셋째로, 이스라엘 백성은 멸망 중에서도 하나님의 은혜로 남은 자들이 있을 것이다.
4-6절, “그 날에 야곱의 영광이 쇠하고 그 살찐 몸이 파리하리니 마치 추수하는 자가 곡식을 거두어 가지고 그 손으로 이삭을 벤 것 같고 르바임 골짜기에서 이삭을 주운 것 같으리라. 그러나 오히려 주울 것이 남으리니 감람나무를 흔들 때에 가장 높은 가지 꼭대기에 실과 2, 3개가 남음 같겠고 무성한 나무의 가장 먼 가지에 4, 5개가 남음 같으리라.”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징벌하시면서도 조금 남겨두셨다. 오늘날도 하나님의 은혜로 남겨두신 자들이 있다. 구원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이다(딤후 1:9).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만 의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