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핵심은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죄로 말미암아 잃어버린 하나님의 나라를 회복해 나가는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나라”,“천국” 하면 먼 미래에 이루어질 공간적 장소로만 제한되어
생각하지만
그 나라는 먼저 우리 안에서 영적으로, 은혜로 시작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인류에게 가장 아름다운 나라를 주셨지만,
인간은 하나님의 주권에 불순종함으로 그 행복을 잃어버렸습니다.
창3:15의 언약속에서 잃어버린 나라에 대한 회복을 약속해 주셨습니다.
국가의 3요소는 국민, 영토, 주권입니다.
구약의 성경이야기는 이스라엘을 통해 하나님께서 세우실 영적 나라의 원리를 보여주십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는 그 위대한 일이 약속을 통하여 전개되고, 성취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부르셔서 위대한 약속을 하십니다.
“[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창 12:1-3)
바로 이 약속, 큰 민족(히, 학고이 학가돌)에 대한 약속을 히브리어로 학고이 학가돌 언약이라고 합니다.
무조건적 언약입니다.
아브라함을 부르실 때도, 영토에 대한 약속을 하십니다.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창 12:1)
큰 민족에 대한 약속을 하시고, 성취해 주십니다.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창 12:2)
그러면 나머지 주권에 대한 부분은 어떻게 되나요?
이 2번째 언약을 거룩한 백성(히, 학고이 학카도쉬) 언약이라고 하고, 히브리어로 학고이 학카도쉬의 언약이라고 합니다.
“[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히, 학고이 학카도쉬)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출 19:5-6)
이 언약은 조건적 언약입니다. 이 조건적 언약속에 하나님의 주권이 있고, 이 주권을 인정하는 백성들이 사실은 참된 하나님의 백성이 됩니다.
백성에 대한 언약과 성취
하나님의 백성은 아브라함 – 이삭 – 그리고 야곱의 12아들들로 이어집니다. 70명 가량의 야곱의 아들들은 애굽으로 가서 200만 대군으로 번창하며, 12지파로서 한 나라의 백성을 이룰 조건을 가지게 됩니다.
그 내용이 창세기로부터 시작된 모세5경의 맥입니다. 그러나 기억해야 할 사실은 백성은 물리적 숫자에 의존되지 않습니다. 아무리 백성이 많을 지라도 순종하는 백성, 하나님의 주권을 받아들이지 않는 백성은 참된 하나님의 백성이 아닙니다. 그래서 출애굽한 1세대는 광야에서 다 죽고, 2세대가 가나안에 입성하는 것을 통해서 확인하게 됩니다.
모세는 2세대에게 1세대의 불순종의 본에 빠지지 않기를 권면하며 하나님 주권, 언약에 신실해야할 것을 강조하는 것이 신명기의 내용입니다.
“이스라엘아 이제 내가 너희에게 가르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준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요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서 그것을 얻게 되리라”(신 4:1)
영토에 대한 언약과 성취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약속의 땅의 성취는 출애굽 후 입 가나안을 통하여 12지파에게 약속의 땅을 분배하는 것으로 성취가 됩니다. 이 부분에서도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순종이 강조되어 나타납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갔다 할지라도 그들이 언약에 불순종할 때 그 땅이 그들을 토하여 낼 것을 말씀하십니다.
“[24] 너희는 이 모든 일로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 내가 너희 앞에서 쫓아내는 족속들이 이 모든 일로 말미암아 더러워졌고 [25] 그 땅도 더러워졌으므로 내가 그 악으로 말미암아 벌하고 그 땅도 스스로 그 주민을 토하여 내느니라”(레 18:24-25)
그 실제적이고 역사적인 예증이 바벨론 포로입니다. 땅이 그들을 바벨론까지 토하여 내친 것입니다. 원인이 무엇입니까? 언약에 불성실하였기 때문입니다.
“땅이 또한 그 주민 아래서 더럽게 되었으니 이는 그들이 율법을 범하며 율례를 어기며 영원한 언약을 깨뜨렸음이라”(사 24:5)
“[13]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그들이 내가 그들의 앞에 세운 나의 율법을 버리고 내 목소리를 순종하지 아니하며 그대로 행하지 아니하고 [14] 그 마음의 완악함을 따라 그 조상들이 자기에게 가르친 바알들을 따랐음이라”(렘 9:13-14)
세 번째 측면 주권은 어떻게 나타납니까? 그것이 하나님의 십계명으로 나타나며, 이스라엘이 준수해야할 언약의 핵심입니다. 신명기는 모세5경의 요약이자 결론이며, 앞으로 나타난 역사의 흥망성쇠의 핵심원리입니다.
신명기 28장이 바로 그 내용입니다. 언약에 신실하면 복받을 것이요. 언약을 깨트리면 저주를 받을 것을 선포하십니다.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이르리니”(신 28:2)
“[15]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여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의 모든 명령과 규례를 지켜 행하지 아니하면 이 모든 저주가 네게 임하며 네게 이를 것이니 [16] 네가 성읍에서도 저주를 받으며 들에서도 저주를 받을 것이요”(신 28:15-16)
이스라엘이 그 언약에 신실하지 못함으로 실패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의 뜻도 계획도 무너질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 놀라운 약속들은 메시야의 오심으로 영적의미로, 이스라엘이 아닌 전 세계로 확대됩니다. 아니 그 의미를 전 우주로 나아갑니다.
신약성경은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선포로 시작합니다.
마태, 마가, 누가복음에는 ‘하나님의 나라’라는 용어가 모두 104번 사용됩니다. 예수가 요단강에서 하나님의 아들과 하나님의 종이라는 소명을 받은 후 고향 땅에 돌아가 제일 먼저 한 것이 “그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도래했다. 회개하고 이 복음을 믿으라”(막 1:14~15, 마 4:17)는 선포였다.
결국 하나님의 나라가 도래했다는 예수의 선언은 하나님의 나라의 임박한 도래에 대한 기대나 준비를 위한 선언이 아니라 선포하는 예수 자신과 함께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이 땅에 도착했다는 선언이며, 지금 예수 안에서 도착한 그 하나님의 나라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결단의 요청으로 볼 수 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눅 17:20~21) 장소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의 주권을 받아들이는 진정한 하나님의 나라는 우리안에서 회복되어야 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 나라’에 대한 성경적 또는 어원적 의미는 ‘왕 되신 하나님께서 다스리는 통치, 주권’으로 이해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이는 하나님이 영원한 왕이시며 만물을 다스린다는 단순한 추상적 개념에 멈추는 것이 아니라 활동하시는 하나님의 역동적 개념이기도 하며, 단순히 영역으로 제한할 수도 없습니다.
결국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께서 통치하시는 주권적인 나라, 곧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곳,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얻은 자라면 누구나 지금 여기에서 복을 누리는 곳, 마지막 날 예수님의 재림 후에 들어가게 되는 하나님의 완전한 통치 영역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하나님 나라를 현재 경험하는 자들이 미래의 그 나라의 백성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장소보다 하나님의 주권이 성취되는 곳입니다.
그것은 곧 하나님의 뜻, 계명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주께서 이르시되 볼지어다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과 더불어 새 언약을 맺으리라 [9] 또 주께서 이르시기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열조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그들과 맺은 언약과 같지 아니하도다 그들은 내 언약 안에 머물러 있지 아니하므로 내가 그들을 돌보지 아니하였노라 [10] 또 주께서 이르시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것이니 내 법을 그들의 생각에 두고 그들의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리라 나는 그들에게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게 백성이 되리라”(히 8:8-10)
https://youtu.be/6fNSs2MkeoA
https://youtu.be/fsha_O-EXvY
https://youtu.be/CjGXFdx8vj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