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hyXx4744f_A?si=FIbqTaSlnNtAuzEw
Liederalbum für die Jugend, Op. 79: 29. Mignon
1) Der Abendstern 저녁별,
2) Schmetterling 나비,
3) Fruehlingsbotschaft 봄소식,
4) Fruehlingsgruss 봄인사,
5) Vom Schlaraffenland 게으름뱅이의 나라,
6) Sonntag 일요일,
7) Zigeunerliedchen Ⅰ 집시의 노래 Ⅰ,
8) Zigeunerliedchen II 집시의 노래 Ⅱ,
9) Des Knaben Berglied 어린이의 산노래,
10) Mailied 오월의 노래,
11) Kaeuzlein 작은 올빼미,
12) Hinaus ins Freie 야외로,
13) Der Sandmann 잔트만,
14) Marienwuermchen 무당벌레,
15) Die Waise 고아,
16) Das Glueck 행복,
17) Weihnachtslied 크리스마스 노래,
18) Die wandelnde Glocke 걸어다니는 종,
19) Fruehlingslied 봄노래,
20) Fruehlings Ankunft 봄의 도착,
21) Die Schwalben 제비,
22) Kinderwacht 어린이 지켜주기,
23) Des Sennen Abschied 알프스 목동의 이별,
24) Er ist's 그가 왔다,
25) Spinnelied 실잣는 노래,
26) Des Buben Schuetzenlied 소년의 사냥노래,
27) Schneegloeckchen 갈란투스,
28) Lied Lynceus des Tuermers 탑지기 링코이스의 노래,
29) Mignon 미뇽
슈만은 아직 결혼을 하지 않았던 때, 어른의 시선으로 본 어린이의 세계를 그린 피아노곡 <어린이의 정경>을 썼는데요. 결혼을 하고 아버지가 된 뒤에는 어린이를 위한 피아노곡집인 <어린이를 위한 앨범>을 썼구요. 곧이어서 이 <어린이를 위한 노래 앨범>도 작곡했습니다.
이 두 작품은 어린이를 위한 곡이라는 공통점 외에도 음악적으로도 연관성을 갖고 있습니다.
슈만은 자신이 관심이 있는 공통주제를 두 작품 모두에 등장시키거나, 어떤 곡에서는 주제를 공유하기도 했는데요. <5월의 노래>나 <크리스마스의 노래>의 주제가 그렇습니다. 슈만에게 어린이를 위한 노래 앨범의 작곡에 영향을 준 것은 44년과 45년에 발표된 호프만 폰 팔레리스레벤의 시집 '어린이의 노래' 2권입니다.
이 작품의 영향이 컸기 때문인지 <어린이를 위한 노래 앨범> 전 곡 가운데 1/3에 해당하는 10곡이 바로 팔레르스레벤의 시를 텍스트로 하고 있구요 그 외에 바이벨이나 안데르센, 헤벨, 괴테, 실러, 뤼케르트 같은 다양한 시인들의 시를 사용합니다.
팔레르스레벤은 당시 자유를 위한 혁명에 적극 가담했던 문인인데요. 바그너처럼 혁명사상을 글로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슈만이 이 작품을 썼던 1849년이 바로 드레스덴이 정치적인 혁명으로 혼란기를 맞고 있던 시기였죠. 슈만이 <어린이를 위한 노래>를 반정도 썼을 때 드레스덴은 그야말로 혼란 상황이었고, 슈만은 드레스덴 남서부의 작은 마을인 크라이샤로 피신해서 작품을 완성합니다.
이 작품은 표면적으로는 혁명과는 전혀 상관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마음으로만 혁명에 동조하고 있던 슈만은 그의 속마음을 이 작품을 통해서 표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이 작품에서 슈만은 봄에 관한 시를 텍스트로 한 곡이 많은데요. 봄은 혁명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중창과 독창곡들로 구성되고 어린이들을 위한 곡인만큼 비교적 음안은 간결한 편입니다.
글출처: 다음엇지의 음악이야기
https://youtu.be/5MjR9bBmEOM?si=2G46k6ZAgboMbPG6
R.Schumann ‘Album for the you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