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상담심리자료창고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이상심리학 스크랩 (이상심리)2주차 - 이상심리학의 이론적 입장
서대표 추천 1 조회 336 16.08.26 16:29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학습목표]
? 정신분석적 입장의 기본가정, 성격구조, 성격의 발달단계, 방어기제, 치료방법 등을 이해한다.

? 1강

[학습내용]
? 정신분석적 입장 : 기본가정                   ? 정신분석적 입장 : 성격구조
? 정신분석적 입장 : 성격의 발달단계            ? 정신분석적 입장 : 정신역동과 방어기제
? 정신분석적 입장 : 정신분석적 치료방법        ? 정신분석적 이론에 대한 평가


? 정신분석적 입장 1 : 기본입장 (지각에는 무언가 원인이 있다. 어린 시절 그 무언가를 분석)

심리적 결정론
(psychic determinism)
 ? 인간의 모든 행동은 원인 없이 일어나지 않음
무의식(unconscious)
 ? 인간의 심리적 세계에는 자각되지 않은 무의식적 정신현상이 존재,
   인간의 행동은 의식적 요인보다 무의식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음
성적 욕구
 ?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이며 우의식의 주요한 내용을 구성함
어린 시절의 경험
 ? 부모와의 상호작용 경험에 의해 성격형성의 기초가 형성됨.



? 정신분석적 입장 2 : 성격의 구조






원초아
(Id)
 ? 인간의 충동적 행동을 유발하는 원초적 욕구
 ? 현실적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즉각적으로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하는
   쾌락원리(pleasure principle)를 따름
 ? 일차적 과정
자아(Ego)
 ? 환경에 대한 현실적인 적응을 담당하는 심리적 구조와 기능
 ? 현실원리(reality principle)에 따라 기능
 ? 감각과 운동, 지각, 추론, 판단, 기억, 언어 등의 인지적 기능을 비롯하여 감정조절,
   만족지연, 좌절인내와 같은 다양한 적응적 기능을 담당
 ? 이차적 과정
초자아
(super Ego)
 ? 부모의 칭찬과 처벌을 통해 아동에게 내면화된 도덕적 가치나 윤리의식
 ? 도덕원리(moral principle)
 ? 초자아의 형성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통제하게 됨으로써 부모의 처벌을
   예방하고 처벌에 대한 불안을 피할 수 있게 됨.


? 정신분석적 입장3 : 성격의 발달단계(1)

            “유아 성욕설을 주장”
? 쾌락을 추구하는 신체부위가 나이에 따라 변천하며 이런 욕구 충족 경험이
  성격형성에 중요하다고 봄
? 과도한 욕구만족이나 좌절을 경험하게 되면 특정 단계에 고착되어 성숙한
 성격으로의 발달이 저해될 수 있음          




발달단계
시기
성격
발달 후
구강기
(oral stage)
출생 직후
~ 1년 반
의존적, 자기중심적이며 요구가 많은 성격
적절히 욕구가 충족되면 관대하며 신뢰감을 지니는 성격
항문기
(anal stage)
생후 1년 반
~ 3년
배변훈련을 통해 부모와 갈등경험, 
완벽주의적이고 청결과 질서에 집착하는 
성격 혹은 불결하고 분노를 잘 느끼는 성격
독립적이고 자기 주장적이며 협조적인 성격
남근기
(phallic stage)
만3세
~ 6세
유아성기기, 오이디푸스 갈등, 일렉트라
갈등, 권위적 인문에 대한 과도한 두려움과 복종적 태도 혹은 지나치게 경쟁적 성격
건강한 성정체감의 형성, 초자아와 자아의 발달, 이성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
잠복기
(latency stage)
만6세
~ 사춘기
열등감, 소극적이고 회피적인 성격
현실적 성취와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 발달
성기기
(genital stage)
사춘기
~ 청소년기
부모로부터의 독립과 자기정체감 확립

? 정신분석적 입장3 : 성격의 발달단계(2)


? 정신분석적 입장4 : 정신역동과 방어기제
  ? 방어기제란?
    ? 개인의 원초아적 욕구가 강해지거나 이를 통제할 수 있는 자아의 기능이 약화된 경우 발생되는
       신경증적 불안(neurotic anxiety)을 감소시키기 위한 책략
      ?Vaillant (1971~1992) - 성숙한 방어기제는 적응에 도움이 되지만 다른 유형의 방어기제는
                               부적응적 결과를 초래함.

성숙한 방어
 예: 승화, 이타주의, 유머
신경증적 방어
 예: 억압, 반동형성, 대치, 합리화
미성숙한 방어
 예: 퇴행, 신체화, 동일시, 행동화
자기애적 방어
 예: 부정, 분리, 투사


? 정신분석적 입장5 : 정신분석적 치료방법
  ? 자유연상(free association)
    ? 내담자가 편안하게 누운 상태에서 아무런 억제나 논리적 판단 없이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을
       그대로 솔직하게 이야기하게 하는 것
  ? 꿈의 분석(dream analysis)
    ? 꿈 속에 나타나는 주제나 내용들을 면밀히 분석하여 무의식적 갈등을 찾아내는 방법.
       현재몽, 잠재몽
  ? 전이분석(transference analysis)
    ? 내담자가 치료과정에서 치료자에게 나타내는 전이현상을 분석하는 것
  ? 저항분석(resistance analysis)
    ? 내담자가 치료과정에서 나타내는 비협조적이고 저항적인 행동의 의미를 분석하는 것

?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평가

공헌점
 ? 이상행동의 심리적 원인을 체계적으로 설명한 최초의 심리학적 이론
 ? 심리학 전반, 예술, 문학, 역사, 교육 분야를 포함한 현대 사상 전반에 큰 영향을 줌.
 
   ? 한계와 약점
     ? 비과학적임: 실험에 의한 뒷받침이 없음
     ? 보편적 이론으로 일반화가 불가함 ?19세기 말 성의 억압이 심했던 유럽사회의 젊은 신경증
        환자에 대한 임상적 경험에 기초하고 있음
     ? 대인관계적 측면과 사회문화적 요인의 영향의 간과: 개인 내부에 존재하는 성격 구조간의
                                                         역동적 갈등에 초점을 두었을 뿐임
     ? 오이디푸스 갈등 이전의 아동기 발달과정을 간과함
     ? 많은 시간과 치료비를 요구함?정신분석치료는 장기간의 치료기간을 요할 뿐만 아니라 그 치료
        효과가 잘 검증되어 있지 않음



? 2강

[학습목표]
   ?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원인, 진행 및 유지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한 행동주의적 입장,
     인본주의적 입장, 인지적 입장을 이해한다.

[학습내용]
   ? 행동주의적 입장      ? 인본주의적 입장      ? 인지적 입장

? 행동주의적 입장1 : 고전적 조건형성

  ?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무조건 자극과 조건 자극을 짝지어 반복적으로 제시하면 조건 자극만으로도 조건 반응이
     유발될 수 있음을 뜻함
    ? 성숙한 방어 : 조건자극과 유사한 여러 가지 자극에 대해서도 침을 흘리는 반응
    ? 자극변별 : 조건자극과 현저하게 다른 자극에 대해서는 조건반응을 나타내지 않는 현상

  ? Albert의 하얀 쥐 실험 시사점
     ? 공포증을 비롯한 여러 정서장애가
        고전적 조건형성에 의해 학습될 수 있다는 것

(비합리적이고 적절하지도 않고 효과적이지도 않는
 어떤 행동은 언젠가 어떠한 자극 때문에..
 어떠한 원인, 환경은 불분명하지만 그 경험에 의해서
생긴 것이기 때문에 이상심리나 행동장애는
좋은 호의적인 환경을 주어지면서 자극을 준다면
그 행동을 변화 가능할 수 있다)



? 행동주의적 입장2 : 조작적 조건형성
  ?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 행동은 보상이 뒤따르게 되면 증가하고, 처벌이 주어지면 감소한다는 원리

    ?강화(reinforcement) : 어떤 행동을 습득하게 하고 그 빈도를 증가시키는 과정

  ? 강화의 종류
    ? 정적강화(positive reinforcement)
    ? 부적강화(negative reinforcement)- 청소면제
  
? 이상행동이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해 형성되기도 함
     예: ? 공격적 행동에 대해 친구들이 관심을 보이고, 더 이상 귀찮게 굴지 않을 경우
         ? 공격적 행동은 매우 강화될 수 있음

   ? 2요인이론(two-factor theory)  
   
     ?Mowrer(1939) - 공포반응의 형성은 고전적 조건형성에 의해 일어나지만 공포반응의 유지는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한 것임      
                              ? 고전적 조건형성
                                ? 하얀 쥐에 대한 공포감 형성

                              ? 조작적 조건형성
                                ? 회피를 통한 부적 강화
                                ? 하얀 쥐에 대한 공포 반응 유지






? 행동주의적 입장3 :사회적 학습이론
  ? 사회적 학습(social learning)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관찰과 모방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것



모방학습
(modeling)
 ? 가장 단순한 형태의 사회적 학습
 ? 인지적 요인의 개입 없이 자신이 본 행동을 그대로 따라 하는 것
대리학습
(vicarious
learning)
 ? 다른 사람들의 행동의 결과를 관찰하고 자신이 그런 행동을 했을 때
   어떤 결과가 될 지 예상해보는 것.
   (예: 이타적 행동을 한 친구가 칭찬받는 것을 보고 자신도 그와 같은
        행동을 따라 하는 것)
관찰학습
(observational learning)
 ?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찬해 두었다가 유사한 행동을
   나타내는 학습과정
 ? 주의집중?저장과정?동기화 과정 ?운동재생과정


? 행동치료
  ? 행동치료 : 잘못된 학습에 의해 형성된 이상행동을 제거하거나 적응적 행동을 학습시켜
                대체하도록 하는 것

소거
 부 적응적 행동이 반복되어 나타나도록 강화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
(수업시간에 돌아다니는 행동에 관심을 제거)
혐오적 조건형성
 부 적응적 행동을 할 때 불쾌한 자극을 줌으로써 그 행동을 억제시키는 방법
(수업시간에 돌아다니는 행동에 벌을 준다.)
체계적 둔감법
 wolpe(1958).병존할 수 없는 새로운 반응(신체적 이완)을 통해 부 적응적 반응
 (공포반응)을 억제하는 상호억제의 원리를 이용 (시험불안: 긴장 이완법)
행동조성법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이용해서 부적절한 행동을 없애고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하게 하는 기법
환표 이용법
(token economy)
 학교나 정신병원 등의 기관에서 실제적인 강화물을 대신해서 스티커, 모조동전
 등을 강화물로 사용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할 때 사용하는 방법


? 행동주의적 입장에 대한 평가
  ? 공헌점
   ? 인간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행동의 학습과정을 실험적으로 입증하여 심리학의 과학화에
     크게 기여
   ? 학습이론을 통해 이상행동이 습득되고 유지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게 되어 이를 치료하는
     효과적 행동치료기법도 개발할 수 있음
  ? 한계와 약점
   ? 인간의 행동이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입장이어서 인간의 자유의지를 부정
   ? 객관적 관찰과 측정을 강조하여 인간의 행동을 자극과 반응의 관계로 지나치게 단순화
   ? 동물실험의 결과로 도출된 원리를 인간에게 무리하게 적용시킨 측면이 있음


? 인본주의적 입장 (자세하게 설명은 안하고 있음)
   ? Rogers "자기실현 경향(self-actualization tendency)"
     ?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성장 지향적 존재임
     ? 인간은 좀 더 가치 있는 존재로 성장하기 위해서 자신의 모든 잠재력을 발현시켜 유능한 인간이
       되려는 생득적인 경향을 지님
   ? 이상행동과 정신자애가 나타나는 이유
     ? 자기실현적 성향이 차단되고 봉쇄되었기 때문
     ? 자기개념과 유기체적 경험의 괴리가 확대되면 개인은 점점 더 불안을 경험하게 되고 부적을
       상태를 나타냄
   ? 상담자의 역할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진솔함을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자각하고
       수요함으로써 자기 개념과의 통합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봄.


? 인지적 입장1 : 기본가정 (생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르다)
    ? Albert Ellis의 합리적 정서치료,Aaron Beck의 인지치료 등
      (우리의 감정과 행동은 생각에 의해 결정된다)

  ? 기본가정
    ? 인간의 감정과 행동은 객관적, 물리적 현실보다는 주관적, 심리적 현실에 의해 결정됨.
    ? 주관적 현실은 외부 현실에 대한 인간의 심리적 구성으로 이는 능동적인 과정임.
    ? 인간의 주관적 현실은 주로 인지적 활동을 통해 구성되며 사고와 심상 등 인지적 내용에 의해
       표상됨.
    ? 정신장애는 인지적 기능의 편향이나 결손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또 이러한 인지적 요인에
       의해 유발 될 수 있음

  ? 이상행동에 대한 인지적 입장
    ? 인간은 끊임없이 주변의 환경자극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는 존재임.
    ?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부적응적인 인지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음



? 인지적 입장2 : 이상행동을 유발하는 인지적 요인

인지적 구조
(cognitive structure)
인지도식(schema)
 ? 개인이 자신과 세계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체계적으로 조직하고 저장하는
   기억체계, 과거경험의 축적물로 외부 자극을 선택적으로 지각하고
   해석하며 저장하는 기능
인지적 산물
(cognitive products)
 ? 외부자극에 대한 정보처리의 결과로 생성된 인지를 의미
인지적 과정
(cognitive processes)
 ? 인지적 구조가 인지적 산물을 생성해내는 방식


인지적 결손(cognitive deficits)

인지적 왜곡(cognitive distortion)



? 인지적 입장3 : 심리장애와 관련된 주된 사고내용


심리장애
자동적 사고의 주제
우울증
이상심리학은 어떤 학문인가?
경조증
이상심리학의 이론적 입장
불안증
이상행동의 분류와 평가
공황장애
불안장애
공포증
기분장애
전환장애
신체형 장애
강박증
정신분열증
자살
성격장애1: A군 성격장애, B군 성격장애
섭식장애
성격장애2: C군 성격장애/ 물질관련장애
건강염려증
성 장애 및 성정체감 장애









? 인지적 입장4 : 인지적 심리치료
  ? 인지치료의 기본원리
    ?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초래하는 부 적응적 인지를 포착하도록 함
    ? 부 적응적 인지의 내용에 대해 현실성, 합리성, 유용성을 스스로 평가하도록 함.
       예: 그렇게 생각한 근거가 무엇인가? 다른 사람도 그 상화에서 그렇게 생각할 것인가?
           그런 생각이 삶에 도움이 되는가? 다른 해석방법이 없는가?
    ? 부 적응적 인지를 감소시키거나 보다 건강한 적응적 인지로 대체시키는 것





? 인지적 입장4 : 인지적 심리치료


날짜
상황
정서
자동적 사고
합리적 반응
결과
1.기분을 나쁘게
  만든 실제 사건
2.기분을 나쁘게
  만든 사고흐름이
  나 백일몽, 회상
1.슬픔, 불안,
  분노 등 구체화
2.감정의 정도를
  0-100%로 평정
1.정서에 선행하는
  자동적 사고의
  내용
2.정서에 선행하는
  자동적 사고의
  내용
1.자동적 사고에
  대한 합리적
  반응을 기록
2.합리적 반응에
  대한 확신도
  0-100%로 평정
1.자동적 사고에
  대한 확신도를
  0-100%로 재평정
2.그 이후 정서
  상태를 0-100%로
  평정하고 구체화




                                 <역기능적사고의 일일 기록표>

 




? 인지적 입장에 대한 평가
  ? 공헌점 (생각은 바꿀 수 있는 여지가 큼)
    ? 경험적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다양한 심리장애의 발생 기제를 설명하는 구체적인 이론을 제시
    ? 이론적 토대 위에서 특정한 정신장애를 유발하고 지속시키는 인지적 요인을 변화시키는 다양한
      구체적 기법을 개발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함
  ? 한계와 약점
    ? 정서나 동기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는 비판
    ? 정신장애와 관련된 인지적 요인과 과정에 대한 설명일 뿐 정신장애의 궁극적 원인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는 비판
   ? 적용대상에 한계가 있음. 즉 지능이나 학력이 낮고 심리적인 내성능력이 현저하게 부족한 내담자
     는 인지치료에 적절치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음











? 3강

[학습목표]
? 이상장애를 유전적 요인, 뇌의 구조 또는 뇌의 신경전달물질로 설명하는 생물학적 입장에서의
  접근방법을 이해한다.

[학습내용]
? 생물학적입장: 유전적 요인, 뇌의 구조적 손상, 뇌의 생화학적이상
? 통합적 입장: 취약성-스트레스 모델
? 통합적 입장: 생물심리사화적 모델

? 생물학적 입장1 : 유전적 요인

  ? 유전적 요인
    ? 유전적 이상이 뇌의 구조적 결함이나 신경생화학적 이상을 초래하여 정신장애를 유발할 수

가계 연구
? 특정한 정신장애를 지닌 가족 중에 동일한 장애를 지닌 사람이 있는지 조사하는 방법
? 유전적 영향을 많이 받는 장애일수록 유전적 유사성이 놓은 가족에게 같은 장애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음(상당수 있음. 정신분열증, 양극성 기분장애)
쌍둥이 연구
? 특정한 장애가 일란성 쌍둥이 집단이 이란성 쌍둥이 집단보다 현저하게 높은 공병율을
  보인다면 유전적 요인에 의한 영향을 받는 것이라고 판단 할 수 있음
입양아 연구
? 입양으로 인해 친부모에 의한 환경적 영향을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입양아가
  친부모와 유사한 심리적 특징을 보인다면 이는 유전에 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음
염색체 연구
? 23쌍으로 된 46개의 염색체의 유전자 정보 분석
? 정신지체의 한 유형인 다운증후군은 21번 염색체의 이상에 의한 유발
       있다는 입장






? 생물학적 입장2 : 뇌의 구조적 손상
  ? 뇌의 구조적 손상
 

        ? 정신장애를 지닌 사람이 나타내는
           뇌의 구조적 이상을 발견하기 위한 연구방법


 
 ? 종류





 ? 뇌의 생화학적 이상
   ? 신경전달물질(neurotransmitter)의 과다 혹은 결핍과 정신장애와의 관련성 연구


? 생물학적 입장 3: 뇌의 생화학적 이상
 
도파민
(dopamine)
 ? 정서적 각성, 주의 집중, 쾌감각, 수의적 운동과 같은 심리적 기능에 영향을 미침
 ? 정신분열증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 부족하면 파키슨병, 과다하면 망상, 환각)
세로토닌
(serotonin)
 ? 기분조절, 수면, 음식섭취, 공격성, 통증에 영향을 주는 신경전달물질
 ? 신경계통의 여러 부위에서 억제적 기능
 ? 우울증과 관련 (낮으면 문제)
입양아 연구
 ? 정서적 각성, 공포, 불안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
 ? 우울증과 관련






? 생물학적 치료
  ? 약물치료
   ? 뇌중추신경계의 신경전달물질에 영향을 주는 화학물질, 즉 ,약물을 통해 증상을 변화시키려는           방법

? 생물학적 입장에 대한 평가
  ? 공헌점
    ? 정신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신체적 요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 시킴
    ? 약물치료라는 효과적인 치료방법을 개발

  ? 한계와 약점
    ? 정신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사회적 요인을 간과하는 경향
    ? 생화학적 이상이나 신경조직의 손상이 정신장애를 유발하는 원인인지 그 결과인지 확인하기
      어려움
    ? 생물학적 입장에서 사용하는 주된 치료법인 약물치료는 정신장애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라고
      보기는 어려움


? 통합적 입장 : 취약성- 스트레스 모델1 (유전적, 심리적, 환경적 취약성)
  ? 취약성- 스트레스 모델(vulnerability-stress model)
   ? 정신장애는 개인의 취약성 요인과 심리사회적 스트레스 요인이 함께 결합되었을 때 발생함
   ? 개인이 취약성과 스트레스가 정신장애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비중은 경우마다 다양하게 달라질
      수 있음


               <정신장애의 발생에 관한 취약성-스트레스 모형>

                         <개인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매개적 요인>






? 통합적 입장 : 생물심리사회적 모델
  ? 생물심리사회적 모델(biopsychosocial model)
   ?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모델
   ? 1977년 George Engel에 의해 처음 주장됨
   ? 정신장애뿐 아니라 신체질환도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받으며 세 영역의
      요인들은 상호작용한다는 가정에 기초함
   ? 탈이론적 입장


요인
정신장애의 유발요인
치료 및 예방방법
생물학적
유전적 요인
신경해부학적 요인
신경생리학적 요인
기타 생물학적 요인
 유전자의 이상, 뇌의 구조적 이상과 결함,
 신경전달 물질 및 내분비계통의 이상, 질병,
 감염, 약물,  태내환경, 출산손상, 영양 등
유전자치료
뇌절제술
약물치료
호르몬치료
건강관리
식이요법
심리적
정서동기적 요인
인지적 요인
행동적 요인
발달적 요인
기타 심리적 요인
 정서체험 및 표현양식, 불균형적 동기와 욕구,
 부적응적 인지도식, 역기증적 신념 등, 부적응적
 행동양식, 미숙한 대처방식 등, 발달적 지체,
 발달과제, 부모양육방식, 가족관계의 갈등,
 형제간 갈등
정신역동치료
인지치료
행동치료
교육
가족치료
사회적
개인적 환경요인
사회문화적 요인
사회경제적 요인
기타 사회적 요인
 결혼상내, 가족구조, 직업, 사회적 지지, 성차별,
 종족차별, 사회적 낙인, 문화적 가치,
 사회경제적 계층, 가난과 빈곤, 경제적 불황,
 개인주의적 사회, 경쟁적이고 성취지향적 문화
가족치료
환경변화
사회교육
사회정책
사회복지
경제발전
사회구조적 변화















[평가하기]
Q1. 정신분석 입장에서의 성격발달단계 중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갈등), 일렉트라 콤플렉스(갈등)가
    나타나고, 권위적 인물에 대한 과도한 두려움과 복종적 태도 혹은 지나치게 경쟁적 성격이 형성 될
    수 있는 시기는 어느 시기인가? 3
     ? 구강기  ? 항문기  ? 남근기  ? 잠복기  ? 성기기
Q2. 다음 신경전달물질 중 과다하게 투입되거나 발생될 경우 망상이나 환각등과 같이 정신분열증
    증상의 출현과 관계가 깊은 것은? 1
    ? 도파민  ? 세로토닌  ? 노아에피네피린
[정리하기]
1강: ? 정신분석 입장: 이상행동의 근원적 원인을 어린 시절의 경험에 그 뿌리를 둔 무의식적 갈등에
       의해 설명함
     ? 정신분석이론에 의한 인간의 성격: 원초아, 자아,초자아 간의 역동적 관계에 의해 결정됨
     ? 어린 시절의 심리성적발달단계에서의 욕구 과잉충족이나 좌절 등이 성격적 문제나 갈등의 근원
       이 될 수 있다고 봄
     ? 자아가 원초아의 통제에 어려움을 겪게 될 때 신경증적 불안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런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어기제를 사용함
     ? 미숙한 유형의 방어기제를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면 이상행동이나 정신장애가 나타날 수 있음
     ? 정신분석치료: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전이분석, 저항분석 등의 방법으로 내담자가 자신의
       무의식적 갈등을 통찰하고 현실 생활에서 통찰내용을 실천하게 하는 훈습의 과정으로 구성됨.

2강: ? 행동주의적 입장: 이상행동이 형성되고 유지되는 과정ㅇ르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적 학습 등의 원리로 설명
     ? 행동치료: 학습의 원리를 적용하여 이상행동을 수정하는 치료기법으로 소거, 처벌, 혐오적 조건
                 형성, 상호억제, 체계적 둔감법 사용
    ? 적응행동을 학습시키는 방법: 행동조성법, 환표 이용법, 모방학습법, 사회적기술 훈련등
    ? 인본주의적 입장: 인간을 성장 지향적 존재로 보고, 인간이 이상행동과 정신장애를 나타내는
                       이유를 이러한 자기실현적 성향이 차단되거나 봉쇄되었기 때문이라고 봄
    ? 치료자의 역할: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진솔함을 통해 내담자와 성장 촉진적
                     관계를 형성하여 내담자가 그 동안 왜곡하고 부인해왔던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자각하고 수용함으로써 자기실현적 성향이 활성화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함
    ? 인지적 입장: 이상행동과 정신장애가 자신과 세상에 대해서 부정적이고 왜곡된 의미를 부여하는
                   부적응적인 인지적 활동에 기인한다고 봄 따라서 내담자의 이상행동을 초래하는
                   부적은적인 사고내용을 포착하여 그러한 사고의 타당성, 현실성, 유용성을 내담자
                   와 함께 다각적으로 평가함으로써 보다 더 현실적이고 적응적인 사고로 전환시키고
                   자 함
3강: ?생물학적 입장: 모든 정신장애는 신체질환과 마찬가지로 신체적 원인에 의해 생겨나는 일종의
                     질병이라고 봄
     ? 주요한 생물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뇌의 구조적 결함, 신경전달물질이나 내분비계통의 신경화
                             학적 이상 등에 초점을 맞춤
     ? 치료방법: 약물치료, 전기충격치료, 뇌절제술 등
     ? 이상행동을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적 요인을 통합적으로 설명하는 모델: 취약성 스트레스 모델,
       생물심리사회적 모델이 제기됨
     ? 취약성-스트레스 모델: 개인적 취약성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정신장애가 유발된다고 봄
     ? 생물심리사회적 모델: 기존의 이론적 입장에 구애받지 않고 이상행동의 이해와 치료를 위해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신을진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현대 이상심리학 저자 권석만|학지사 |2013.09.10




2주차 - 이상심리학의 이론적 입장.hwp



 
다음검색
댓글
  • 17.12.13 15:57

    첫댓글 자료가 너무 훌륭합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