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고양시 구시가지는 1990년대 일산 신도시가 형성된 이후 일산신도시에 가려져 개발의 빛을 보지 못하고 지역간 불균형 문제가 심화되어 왔다. 이에 고양시는 대표적 구도심 3곳을 도시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 '뉴타운'으로 개발할 계획을 2006년 7월 발표하였다. 고양시에서 발표한재정비촉진지구 예정 대상지는 노후 주택과 상업시설이 밀집되어 있는 구시가지 덕양구 원당지구(주교·성사동 일대 29만평), 덕양구 능곡지구(능곡·토당동 일대 35만평), 서구 일산지구(일산동 일대 23만평) 등 3곳으로, 경기도는 2006년 11월 17일 원당지구를 경기도 1차 뉴타운사업대상지로 선정하여 우선적인 뉴타운 사업을 추진하고자 한다.
이밖에 고양시는 2006년 12월 21일 2010 고양시 도시및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을 수립·고시하여, 고양시 구시가지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광역적이고 체계적인 뉴타운사업(도시재정비촉진사업)과 함께 고양시 전체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고 고양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고양시는 원당뉴타운지구 외 능곡지구, 일산지구를 순차적인 도시재정비촉진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공원과 도로, 문화시설 등 기반시설을 충분히 확보해 친환경,저밀도 개발을 유도할 계획으로, 향후 원당지구, 능곡지구, 일산지구 3곳이 뉴타운으로 개발되면 대부분 구도심이 사라지게 되어, 쾌적하고 살고싶은 고양시를 기대할 수 있다.
고양 광역위치도 (광역교통계획도)
고양 항공촬영도
경기도 고양시는 서울의 북서부에 위치한 도시로써 동으로는 경기도 양주시와 접하고 있으며, 서남 방향으로 한강을 마주하여 김포시와, 북서부에는 경기도 파주시와, 남동쪽으로는 서울특별시 은평구와 연결되어 있다. 일산신도시는 고양시 북서부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덕양구가 남북 방향으로 길게 뻗어 있는 형태이다. 파주, 양주와 접한 고양시의 북동쪽에는 북한산, 노고산 등 산지가 형성되어 있고, 남쪽으로는 한강을 끼고 있어 배산임수의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다.
고양 행정동 및 뉴타운 위치도
ㆍ지구 지정
구 분
면 적(평)
계
약 87만평
덕양구 주교, 성사동 일대
29만평
덕양구 능곡, 토당동 일대
35만평
일산서구 일산동 일대
23만평
ㆍ지구내 정비예정지구현황
구 분
개수
주거환경개선
주택재개발
주택재건축
도시환경정비
계
24
-
14
5
6
주교, 성사
4
-
4
-
-
능곡, 토당
11
-
7
1
3
일산동
9
-
3
3
3
* 촉진사업 : 3개소 87만평
* 정비사업 : 24개소
NO.
날 짜
추 진 내 용
1
2006. 11. 13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능곡지구, 원당지구, 일산지구)
2
2006. 11. 17
경기도 1차뉴타운 사업예정 지구 선정 및 공고 (원당지구 : 덕양구 주교동·성사동 일원)
위치도
항측사진
능곡동은 고양시의 지나온 변천의 역사를 보여주는 마을이라 할 수 있다. 현재 능곡동에는 토당동, 신평동, 대장동, 내곡동 마을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제에 의해 이 일대에 한강 제방이 만들어지기 전까지 이곳은 물이 자주 범람하던 곳이다. 이후 제방이 막아 지고 경의선 기차가 만들어지면서 이곳은 새로운 고양의 중심마을이 되었다. 능곡동은 토당동을 중심으로 완전히 도시화된 마을과 함께 나머지 마을들은 옛 농촌의 모습이 그대로 남아있다. 주변의 화정과 행신마을이 개발되면서 능곡지역도 개발의 압력에 밀려 1990년대 후반부터 대규모의 아파트가 들어서게 되어 토당동에는 고층의 아파트와 연립들이 형성되어 있으나, 토당동의 삼성당 마을, 대장동, 내곡동은 한옥, 단독주택의 모습으로 여전히 남아 있으며, 나머지 마을들은 그린벨트 지역으로서 예나 지금이나 큰 변함이 없다. 기차와 전철, 큰 도로가 만나는 지점인 능곡동 일대는 앞으로 개발제한 구역의 확정과 변화에 따라 큰 변화가 예정되어 있으며, 또한 최근 능곡, 토당동 일대 35만평이 재정비촉진지구 예정지구로 발표되면서 크나큰 변화가 예상된다.
현재 심의중인 고양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에 능곡동 일대는 주택재개발구역인 능곡Ⅰ-1·2·3·4·5·6, 행신Ⅰ-1구역과, 주택재건축구역인 능곡Ⅱ-1, 도시환경정비사업 구역인 능곡 Ⅲ-1·2·3구역이 있다. 예전 고양시의 중심지 역할을 담당해오다 고양의 중심이 일산으로 변화가 시작되면서 변두리로 전락한 능곡동, 토당동 일대는 주민들의 요구와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현재 활발한 추진 활동을 벌이고 있다.
신평동 전경
내곡동 전경
신평동은 토당동 삼성당 마을의 서쪽에 있는 마을로 자유로 아래에 위치해 있으며, 이 마을은 산이 없고 넓은 벌판으로 형성되어 있다. 내곡동은 토당동의 북쪽에 위치한 마을로 마을 뒤편으로 염주산이 있으며 앞쪽의 한강방향에는 능곡 평야가 펼쳐져 있는 대부분이 농촌 지역이다.
대장동 전경
토당동 전경
대장동은 내곡동과 토당동 사이에 위치한 마을로 대부분 농촌 마을이며, 화정동과의 사이에 큰 벌판이 형성되어 있으며, 내곡동에서 이어진 도로 동쪽으로 서울 교외선이 지난다. 토당동은 농촌지역과 도시지역이 동시에 있는 곳으로 능곡초교, 능곡중, 능곡종합고교 등 교육기관과 파출소, 동사무소, 농협 등 여러 기관과 사회단체 등이 밀집되어 있다.
행신, 화정동 일대
일산동구 일대
위 좌측 사진은 덕양구의 행신, 화정동 일대로서, 덕양구 최대의 인구밀집지역으로 녹지와 아파트단지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우측 사진은 덕양구 내곡동 하늘에서 바라본 일산동구의 농촌마을인 산황동 일대 사진이다. 뒤편으로 아파트 개발이 한창인 풍동이 보인다. 덕양구 능곡일대와 일산동구가 경계를 이루는 지역이다.
자유로
중앙로
자유로는 고양시 행주대교 북단에서 파주시 문산읍 자유의 다리에 이르는 고속화도로로서 일산, 능곡, 화정 일대 신도시에서 통일로, 수색로를 거쳐 서울 방향으로 통행하는 차량의 일부를 흡수함으로써 교통량을 분산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교통의 요충지 로서 행주인터체인지에서는 신행주대교, 신평인터체인지에서는 김포대교와 서울외곽순환 고속국도에 이어지고 방화대교 및 인천 국제 공항고속국도를 통해 서울,김포,부천,인천 등과 연결된다. 사진은 행주대로가 자유로와 만나는 행주인터체인지 부근의 모습 으로 고양시 서쪽의 넓은 평야와 마을이 보인다.
중앙로는 고양경찰서 앞에서 일산구 대화역까지 연결된 고양시 최고의 교통량을 보이고 있는 중심 도로이다. 도로의 아래로 일산 선 전철이 지하로 연결되어 있으며, 고속도로인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도 직접 연결된다. 덕양구 지역에서는 아파트 일부와 논, 밭을 지나지만 일산구에 들어서면 일산신시가지를 관통하여 대규모의 상가와 고층아파트, 기관, 여러 시설들과 연결되어 있어 고양지역 상가와 교통의 요지로 이용되고 있다. 일산의 중앙을 통과한다고 하여 중앙로라 부르고 있다.
김포대교
행주대교
김포대교는 서울 외부순환고속도로 계획에 따라 건설되었으며 한강 다리 중에서 너비가 가장 넓고 길이도 가장 길다. 남쪽은 김포제방도로를 가로지르고, 고양시 쪽으로는 자유로를 가로지른다. 김포시와 고양시 일산 지역은 물론 문산읍과 파주시, 서울특별시 서부지역의 교통난을 분산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행주대교는 서울시 개화동과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주외동을 연결하는 한강교량으로서 증가하는 교통량으로 인해 교통량 해소 와 교통 유통의 원활을 기하고자 기존 교량 하류측에 하행선과 상행선 교량을 신설하였다. 하행선은 고양시에서 서울 개화동 방향, 상행선은 서울 개화동에서 고양시 방향으로 각각 일방통행하게 되었고, 각 노선은 편도 3차 노선이다.
고속철도(KTX)
대곡역
능곡역
좌측은 21세기 교통혁명을 선도하는 고속철도의 출발점인 행신역과 고속철도 차량기지 부근의 모습이다. 인근에 넓은 능곡평야가 펼쳐져 있고, 멀리 북한산이 보인다. 아파트와 푸른녹지, 농경지가 함께 공존하고 있다. 가운데는 지하철 3호선(일산선) 대곡역 모습이며, 우측은 현재 복선전철화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경의선 능곡역의 모습이다. 현재 능곡역은 여객수송과 양회수송을 주업무로 하고 있다. 경의선이 복선화되고 대곡역이 교외선과 경의선, 일산선이 만나는 환승역으로 탈바꿈하면 교통여건은 훨씬 더 나아질 전망이다.
방화대교와 원흥동을 연결하는 강매 ~ 원흥간 5.6㎞(왕복6차로)도로로서 행신2지구(23만평)을 거쳐 삼송 미니신도시와 은평 뉴타운까지 이어진다. 이 도로가 완공되면 인천신공항 고속도로 ~ 방화대교 ~ 행신I.C(수색로) ~ 통일로(1번국도)까지 한번에 이어지며 강매I.C에서 제2자유로와도 연결된다. 우선 1단계로 방화대교 ∼ 수색로(행신I.C) 2.56㎞ 구간을 2008년까지 완공할 계획 이고, 나머지 2단계 구간은 삼송 미니신도시 입주시기에 맞춰 개통 예상이다.
위치도
ㆍ강매 - 원흥간 도로개설공사 (1공구)
위 치
경기도 고양시 강매동 ~ 행신동 일원
시공사
울트라건설 / 삼풍건설
총연장
L = 2.56km(6차로), 교량 L=1496M / 12개소, 지하차도(U-Type)1식
울트라건설 담당부분
교량 12개소 / 1,496M (강교 4,700ton, PC Beam 48본)
착공일
2003. 04. 29
준공예정일
2008. 06. 30
능곡동 일대에는 능곡초, 능곡중, 능곡고등학교가 현재 교육기관으로 있으며, 행신동에 신능초교, 무원초, 무원중학교 등이 위치해 있다.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으로는 근거리에 행신도서관, 화정도서관이 있다.
능곡초등학교
능곡중학교
신능초등학교
행신도서관
중심상권인 화정역 일대
화정역 일대 위치도
일산과 서울을 잇는 경기북부의 중심상권인 화정역 상권 이 근거리에 형성되어 있어 능곡동 일대 주민들에게 생활편의시설을 제공한다. 세이브존, 롯데마트, 월마트, 백화점 등의 대형 쇼핑센타와 주상복합빌딩이 밀집되어 있으며, 각종 음식점, 주점 등의 유흥시설도 빼곡히 자리잡고 있다. 또한 은행, 증권사 등 금융시설과 고양시의 각종 공공청사가 위치하고 있어 상업, 업무시설이 혼합해있는 고양시의 중심상권으로 볼 수 있는 지역이다. 90년대 대규모 택지개발사업으로 대규모 고층, 아파트 단지들이 형성되면서 지역 상권을 갖추기 시작했으며, 또한 지하철 3호선(일산선)의 개통으로 인해 역세권으로서의 기능까지 갖추어 현재까지도 활발한 상권을 형성하고 있으며, 그 중 에서도 화정역 1번 출구와 바로 이어지는 화정로데오 거리가 중심이다.
풍동 애니골 까페촌
화정역 세이브존
풍동 애니골 까페촌은 일산 신시가지의 개발과 더불어 백마역 카페촌이 옮겨와 조성된 멋과 맛의 낭만적인 거리로써, 집들도 획일적인 상가의 모습이 아니라 각기 독특한 모양이 특징으로 다양한 먹거리와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고양시의 대표적인 먹거리촌이다.
행주산성
창릉천
고양시에서 바라본 행주산성 주변과 수도 서울, 마치 섬처럼 자리한 행주내·외동 일대, 멀리 한강과 다리들, 관악산이 보인다 숲속의 높은 곳이 행주산성의 정상인 덕양산이다. 창릉천은 고양시 북한동 북한산에서 시작하여 신도, 원당, 화전 지도지역을 지나 한강으로 유입되는 하천이다. 대부분의 서울 근교 하천이 공단과 생활 하수로 오염되어 낚시터로 부적합하지만 이곳은 전구간이 그린벨트 지역이라 약간의 큰 생활하수 외에는 큰 오염원이 없어 시민들의 낚시터로 애용되고 있다.
북한산
능곡평야
북한산은 연간 600만명이 찾고있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오르는 명산이며, 세계적으로 드문 도심속의 자연공원으로 수려한 자연경관과 문화자원을 온전히 보전하고 있다. 면적의 약 92%가 고양시에 위치해 있으며, 최고봉인 백운대를 비롯한 주봉우리가 고양시에 있고, 인수봉, 만경봉과 더불어 삼각산으로 불린다. 산아래로 의정부와 구파발이 연결되는 4차선도로 북한산로가 지난다. 능곡평야는 덕양구 능곡동, 대장동, 행주동, 내곡동 일대의 큰 평야로 지하철 3호선 대곡역과 행주산성 아래의 큰 평야가 이 능곡평야에 포함된다. 평야의 중앙으로 경의선, 교외선 기차가 지나며 대부분 밭이나 논으로 이용되고 있다.
고양시 덕양구 도내동, 행신동 일원의 행신2 택지개발지구는 서울 도심 반경 12㎞지점, 서울 - 고양 - 파주를 연결하는 수도권 서북부지역 성장축선상에 위치하고 있다. 기존의 승전로·자유로·국도39호선 등 기간 교통망이 잘 갖추어져 있고, 복선전철화 예정인 경의선 행신역이 인근에 있고 지구내 개통 예정인 강매 ~ 원흥 도로 (고양시 외곽순환도로)를 통해 서울 서부 및 인근도시로의 접근성이 양호하여, 임대주택 건설지로 의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일산신도시와도 가깝고 행주대교를 통해 서울 강서권과 도심권 진입이 수월하다. 약 22만7천평 규모의 그린벨트 해제지구로 대한주택공사에서 전용 25.7평(85㎡) 초과 아파트 및 연립주택을 공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