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구배란?(아시는 내용이겠지만^^*)
도로를 설계할때 중심선 선형을 직선으로 설계하는 것이 최적이겠지만 현실상 도저히 불가능 하므로 직선과 직선사이에 곡선이 들어가게 됩니다.
문제는 곡선상으로 차랑이 주행할때 곡선반지름(R)이 작을수록 차량속도에 비례하여 원심력이 작용하여 곡선부 바깥쪽으로 차량이 튀어나갈수 있는 소지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곡선부 바깥쪽의 도로는 높게하고,
곡선부 내측의 도로는 구배를 주어 낮추어야겠죠.
이 구배적용을 편구배(또는 편경사)라고 합니다.
중앙선을 기준으로 곡선부 외측에는 상향구배를 적용하고 내측에는
하향구배를 적용하여 편구배를 줍니다
참고로 곡선부내측의 R(곡선반지름)값이 작게되면 차량의 앞차륜과
뒷차륜의 곡선반경이 넓어지므로 도로폭을 더 크게 해주는데 이것을
확폭이라고 하죠
편구배의 T.L(변구배 변환구간) 및 L(편구배 접속부)의 값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편구배접속설치율을 알아야 합니다.
설치율의 적용은 건설교통부에서 발행한 도로공사 설계적용기준(2000.8)에 따라 적용됩니다.
,,,,,,,,,,,,,,편구배 접속설치율 기준
구 분,,,,,,,,,,,,,,,,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규칙(99.8)
설계속도(km/h),,,,,,,,,,,,,,,,,100,,,,,,,90,,,,,,,,,80,,,,,,,,70,,,,,,,6%
설치율 RS(m/m),,,,,,,,,,,,,,1/175,,,,1/160,,,,1/150,,,,1/135
설계속도(km/h),,,,,,,,,,,,,,,,,,60,,,,,,,,50,,,,,,,,40,,,,,,,,30,,,,,,,20
설치율 RS(m/m),,,,,,,,,,,,,,1/125,,,,1/115,,,,1/105,,,,1/95,,,,,,1/8
<원본 메세지에 대한 문..답>
문1> IP 자료 가지구 편구배도를 뽑을수 있나요? - 예 당연
,,,,(RP에서 가능하던데....Radius Point인가요?)
답1> 앞에서 말씀드린대로 편구배는 곡선일때 필요한 것이니까
I.P(intersection Point)를 비롯한 곡선설치에 필요한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으면 당연히 가능합니다.
문2> 다른 프로그램은(공짜만...ㅠㅠ) 없나요??
아니면.편구배도 공식은..있는대요.워낙 마니 틀린
편구배도라..확인할수가 없네요..대체 어떤게..맞는건지..ㅠㅠ
꼭..산출근거..가르쳐 주시면.감사하겠습니다.
답> 프로그램이란 사람이 계산할 수 있는 것을 컴퓨터를 이용해서 효율적으로(빨리)하는 것 뿐이죠. 님이 말씀하신 것 같이 Version(변환)이 많은 구간은 입에 딱 맞는 프로그램이 있기 힘듭니다.
엑셀을 이용해서 직접 짜보는 것이 어떨까요..(많이 어렵지는 않을것
같은데..)
프로그램을 짜보면 하나부터 열까지 알아야 되니깐 그것에 대해서는
도통하게 됩니다. 저는 어떤 새로운 일이 발생하면 무조건 프로그램을 만들어 봅니다. 쉽게 얻은것은 조금만 바꿔도 헤매게 됩니다.
문3> 프로그램 좌표산출 할때요.
왜..좌표값 소수점 3자리하구요..5자리 하구
방위각이 왜 다르죠..물론.. 소수점 차이지만..
그 이유를 잘모르겠네요..
답> 뭔가 틀렸겠죠. 그 차이가 1~2초 다르다면 문제 될것은 없겠고
흔히 하는 말로 '눈에 마이크로 미터 붙힌것 아니라면' 3자리만 사용하세요ㅋㅋㅋㅋ
문4> 갈쳐 주시면..저도 도와드릴께요..물론제가 할줄
아는건..님들도.다 하겠지만...ㅠㅠ-
저는 그냥..이번 공사가 첨이라..시공측량..잘 해요..
음..물론.. 공문까지.다 만들어서..^^
그리구.토공량..산출 할줄 알구요..
그 나머지는.. 수량 산출..틀린것..찾아내구..변경하구
이것밖에..못해요..
전..이번에도..또 찍히면..갈데 없어요...ㅠㅠㅠㅠㅠㅠ
제가..겅부 안하게..아니라..해도..안되는건..빨리
물어봐서..대책을 강구하는게.오히려..현명하다는
생각에..글 올렸습니다..
답> 틀린것 찾아낼 정도면 상당히 잘 하시는군요. ^^
물어봐서 대책을 아는 것이 당연하지만 필요한 것은 자기 노력입니다.
우리가 흔히 학교에서 말하는 예습.복습 같은 것이겠죠.
그냥 쉽게 얻어지는 것을 큰 의미가 없답니다.
문5> 캐드(엑셀)횡단 프로그램..이요..
할라카면..메크로 포함되었다는데..
매크로..를 제외하구 여는게..안전하다구..하네요..
어떡하죠..음..
제가..짐 빨리 시공도면을 준비해야 되는뎅..
아마 있으면..편할것 같아서요..
답> 매크로 있는 파일은 의무적으로 물어보던데..
열어야 작동합니다..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담금니까?..ㅋㅋㅋㅋㅋ
인터체인지나 곡선 구간을 운전하면서 "오빠! 왜 우리나라 도로는 부드럽게 회전이 되지 못하고 거꾸로 기울고 왜 이래?" 하고 물어보는
내 짝꿍 말을 들을 때면 토목인의 한사람으로써 좀 부끄러워 지더라고요.
규정 속도로 달려서 위험을 느꼈다면 그것은 무조건 설계를 잘못했든
측량을 잘못했든 뭔가 잘못된 겁니다. 측량도 이 정도의 설계는 잘.잘못을 잡아낼수 있어야 하겠죠.
도로현장이라면 도로설계 기본지침이라는 책에보면 잘나와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