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는 자세
1 / 책읽는 자세 (1∼4학년 대상)
♥바른 자세로 읽기(눕거나 걸어다니거나 구부리고 안 읽기)
♥식사전후 바로 책읽지 않기
♥눈과 책과의 거리는 30㎝, 책과의 시선은 90°유지
2 / 독서 예절 (1∼2학년 대상)
♥책장에 침바르지 않고 넘기기
♥독서 전 후에 손씻기
♥책의 아랫부분을 양손으로 잡기
♥왼손으로 소리나지 않게 책장 넘기기 (엄지손가락으로 한장만 살짝 밀어넘기도록)
♥구기지 말고 넘기기
♥책갈피 활용하기
♥습기, 난로나 불가에 두지 않기
♥겉장이 떨어지거나 찢어지면 곧 수리하기
♥한번 읽은 책은 끝까지 다 읽기
3 / 독서시간과 장소 (1∼6학년 대상)
♥하루의 일정시간(아침자율 독서시간 점심 방과후 등)을 독서시간으로 정해놓고 읽기
♥어두운 곳, 햇볕이 직접 들어오는 곳, 흔들리는 곳 피할 것
♥반사광선이 왼쪽 등뒤로 들어오는 곳이 적당
♥독서의 밝기는 300룩스 이상으로 하고, 전등은 왼쪽 윗방향 25-30°정도 기울어진 것이 적당
♥독서에 알맞은 실내온도는 13-15도, 습도는 60%가 좋음
♥오랫동안 읽을 때는 적당한 눈의 휴식 취하기
♥도서실, 공부방, 교실 등이 적당
4 / 독서위생 (1∼2학년 대상)
♥독서의 전후에 손을 깨끗이 씻기
♥책장을 넘길때 침을 바르지 않기
♥책을 이따금씩 소독하기
5 / 남의책을 빌려볼 때 (1∼6학년 대상)
♥책의 표지를 반드시 씌워서 읽기
♥책을 읽는 도중 책갈피를 사용하고 접지않기
♥책에 줄을 긋거나 표시하지 않기
♥약속 날짜에 반드시 돌려주기
6 / 책에대한 흥미가 적을때 (3∼6학년 대상)
♥쉽고 재미있는 책부터 읽기
♥우리의 일상 생활과 관련있는 책 읽기
♥함께 사는 모습을 보여주는 책 읽기
♥책속으로 여행을 떠난다는 마음과 주인공을 만난다는 마음으로 읽기
♥남에게 책의 내용이나 이야기를 청해서 듣기
♥기분대로 읽지말고 끈기있게 끝까지 읽기
7 / 독서계획 세 우 기 (5∼6학년 대상)
♥자기 스스로 세우기
♥자기 수준과 필요에 맞는 책 선택(지식을 얻기 위한 책, 문학에 관한 책, 오락적인 책)
♥우리나라 저자와 외국저자책을 반반으로 하기
♥읽을 때와 소요시간 정하기
♥필독도서와 권장도서를 주간, 월간, 연간별로 읽을 계획을 세우기
♥책의 종류에 따라 읽을 때와 장소 구분
♥책의 내용에 따라 정독, 통독을 생각하기
♥읽은 후 독서록 독후감 쓸 계획 세우기
♥세운 계획을 끈기 있게 실천하는 습관기르기
8 / 책읽는 방 법
1)♥음독:소리내어 혼자 읽음-시,동요(독서효과는 적음)
♥묵독:소리내지 않고 눈과 마음으로 읽음(연구적인독서) (1~2학년대상)
♥낭독:소리를 높여서 여러사람에게 읽음(감동을전달) (3~6학년대상)
2)♥적독:책속의 필요한 부분만을 읽음(사전,참고서등) (3~6학년대상)
♥남독:가리지 않고 무조건 읽음(독서에서 가장 나쁜 습관임) (3~6학년대상)
♥통독:순서를 쫓아 처음부터 끝까지 읽음(동화,문학작품) (1~6학년대상)
3)♥다독:여러가지 책을 많이 읽음(교양서)
♥정독:깊이 생각하고 조목조목 따져 읽음(고전,참고서) (5~6학년대상)
4)♥지독:필요한 내용을 연구하고 생각하며 읽음(학문적인것) (5~6학년대상)
♥속독:빨리 대강을 알도록 읽음(문학작품, 대중소설) (3~6학년대상)
♥미독:문장을 맛보듯이 감상하며 읽음(예술성이 있는 도서) (5~6학년대상)
9 / 효과적인 독 서 법 (책 종류와 필요에 따른 방법) (3∼6학년 대상)
♥표제(제목), 서문읽고 내용 짐작해 보기
♥책의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목차 살피기
♥자기 생활이나 의견과 비교하며 읽는다.
♥강한 자극이 있는 부분을 기록하며 읽기
♥사실과 의견을 구별하고 작자의 주장 파악
♥훌륭한 작품읽고 마음의 성장 기하기
♥읽는 도중 가슴에 뜨거운 것을 느낄 수 있게 읽기
♥세세한 부분까지 주의하여 읽기(정확히)
♥표현이 잘된 곳, 좋다고 느낀곳 메모
♥장면을 상상하면서 마음을 모아서 음독
♥자기가 읽은 책을 여러사람에게 소개권장 (권장이유, 내용을 대강 알림)
♥읽은 책의 우수한 점 서로 발표
♥첫페이지부터 넘겨보며 큰 제목, 작은제목, 그림과 함께 살피면서 전체윤곽 파악
♥책의 중심이라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부분 읽어보기
10 / 속독요령 (3∼6학년 대상)
♥눈동자의 움직임을 빠르게
♥가능한 한꺼번에 많은 글자를 보도록
♥소리내거나 혀를 움직이지 말고
♥읽은데로 다시 눈이 돌아가거나 눈을 자주 머뭇거리지 말것
♥마음을 가다듬고 정신을 집중시키기
11 / 읽는도중에 할 일 (3∼6학년 대상)
♥읽기전 제목을 보고 그 내용을 미리 짐작하기
♥자기책인 경우 중요하다고 생각되거나 인상적인 곳은 줄을 긋거나 표시를 해가며 읽기
♥작은 제재, 큰 제재가 끝날때마다 내용을 간추려 생각 해 보거나 정리기록하기
12 / 독서감상문 쓰기(3∼6학년 대상)
♥제목은 책 제목이 아닌 재미난 제목으로 붙일 것 (원제:○○○를 읽고, 부제:○○○○○)
♥이야기의 줄거리와 느낌을 따로 쓰지말고 골고루 쓰기
♥한부분만 쓰지말고 다 일고 전체의 내용을 고루 담도록 한다.
♥가장 크게 받은 느낌이나 감동을 강조해서 쓰기
♥항상 자기경험과 생활을 책내용과 견주어가며 무조건 책내용을 옳다고만 쓰지말고 옳고 그름을 냉정히 가려 내어 날카로 비판을 쓸 수 있도록 할 것
♥글의 앞뒤가 연결되어 독서의 감상문만 읽어도 이야기의 흐름을 대강 짐작할 수 있도록 할 것
♥작품을 읽은 후의 마음가짐과 뉘우친 점 기록하기
♥책을 읽은 동기, 읽은 후의 독서생활에 준 영향등을 첨삭하여 쓸 것
13 / 원고지 쓰기(1∼6학년 대상)
♥제목은 둘째줄 한가운데 쓰기
♥부제목 혹은 책이름은 ( )묶어서 세째줄에 쓰기
♥네째줄에 학교이름을 쓰고 끝이 3칸 남게 쓰기
♥다섯째줄에 학년, 반, 이름을 쓰고 끝이 2칸 남게 쓰기
♥일곱째줄부터 내용을 쓰되 문장의 첫글자는 한자들여서 쓰기 (한문장이 끝나고 다시 새문장이 시작되어도)
♥온점(·),반점(,),따옴표(""),물음표(?)등도 한칸 잡아서 쓰기
♥대화는 따옴표로 묶고 한자를 들여서 쓰기
♥온점과 따옴표가 겹칠때는 한칸에 물음표, 느낌표와 따 옴표는 각각 한칸에 쓰기
♥글씨는 남이 알아보기 쉽게 또박또박 쓰기
14 / 책의 선택 요령(1∼6학년 대상)
♥1∼4학년은 선생님, 부모님에 의해(혹은 자문으로), 5학년부터는 아동 스스로 선택해 읽기
♥책의 선택시 머리말, 차례, 해설등을 통해 내용검토
♥될수 있는한 이름난책, 이름난 사람이 쓴책, 권위있는 출판사의 책 선택
♥내용의 분량이 알맞고 철자법이 정확하며 선명하게 인 쇄된 것
♥같은 종류의 책은 발행 연도가 최근인 책
♥문장이 알기쉽고 간단하게 표현되어 있는 책
♥삽화나 사전이 알맞게 들어가고 선명한 것
♥문학성이 있고 교육성이 있고 자기 능력에 맞아야 하며 감동과 교훈성을 주는 책 선택
♥아동의 발달 단계(나는 어디에 속하는지 참고하세요)
·옛날이야기(4∼6세) : 그림책, 옛날 이야기
·우화기(6∼8세) : 그림책, 옛날 이야기, 우화, 일화
·동화기(8∼10세)
·이야기기(10∼12세)
·전기기 (12∼14세)
·문학기 (14∼ 세)
·사색시 (17∼ 세)
15 / 독서행사 참여하기(1∼6학년 대상)
※여러가지 독서행사에 적극 참여한다.
♥독서감상화(저학년) ♥독서회(중고학년)
♥독서토론회(고학년) ♥독후감발표(전학년)
♥독서퀴즈(전학년) ♥동화대회(저학년)
♥독후감전시회 ♥남의 글이나 이야기 보고, 듣기
♥Story Telling(이야기 들려주기)
♥옛글 읽기 ♥모자독서회 ♥독서편지 등
16 / 도서관이용
♥스스로 도서관을 찾아 이용하기
♥먼저 대개 무슨 책들이 있는 지 알아보기
♥이용법을 알아보기
♥절차와 규칙에 따라 이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