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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처음뵙겠습니다
처음 가입한 adrin이라 합니다
저는 스매시 광팬으로서 한국 스매시계(...)의 발전을 위하여 간단한 공략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좀 허접틱해도 많은 관심부탁드리고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제가 공략할 부분은 비교적 구하기 쉬운 64용 스매시입니다
그럼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스매시 입문-
스매시란?
상당히 독특한 장르랄까
일단 지형이 있고 hp를 깎아가며 싸우는게 아닌 대미지%를 올려서 상대를 날려버리는, 처음에는 상당히 당혹스러운 게임...
하지만 간단하며 재미있게 즐길수 있습니다
1.인터페이스
스매시는 상대를 쓰러트리는것이 목적이 아닌 상대를 맵밖으로 날려버리는 대전방식입니다
화면의 하단부에는 %게이지가 있는데, 이것은 캐릭터가 두들겨맞을 경우 맞은 기술의 대미지에 따라 상승, 게이지가 상승할수록 다음 공격을 맞을때 더 멀리 날라가며, 만약 이때 날라갔을때 맵의 일정한 구간 이상 가면 KO판정이 납니다.
KO판정이 나면 그대로 끝이 아니라 그 게임이 시간제라면 죽은(달리 표현할 수 있는 길이...) 사람은 점수가 1 깎이고 죽인 사람은 점수가 1 상승합니다. 사후 죽은 캐릭터는 맵의 중간부분에서 0%로 다시 살아나고 다시 행동가능합니다
만약 스톡(stock)제라면 화면 아랫부분 %게이지위의 목숨이 하나 사라지고 시간제와 같이 화면 중앙으로 보내집니다.
참고로 스매시는 4인용 혼자서도 즐길수는 있지만 가능하다면 친구랑 하세요-_- 컴 한대로 할때는 2명(+컴퓨터)밖에 못합니다 3명부터는 키랙걸리거든요...
2.화면 구성
(스샷은 나중에 첨부할수 있으면 첨부하겠습니다 이 점에서 많은 양해 바랍니다)
화면 구성이라도 다른 격투와는 다르게 엄청 심플합니다
-윗부분의 타이머
이건 스토리모드 혹은 VS를 시간제로 했을때 뜨는데 제한시간을 나타냅니다
시간이 끝나면 스토리모드에서는 패배, VS에서는 타이머가 0이 될때까지의 점수로 승부를 가립니다. 인터페이스에서 소개한 방식으로 점수를 따지고 점수로 승패를 따집니다.
-아랫부분의 목숨
스톡제에서 나오는데, 이게 다 떨어지면 패배를 뜻합니다 스톡제에선 마지막까지 살아남는사람이 승리지요.
-아랫부분의 %게이지
대미지를 입으면 차고 이게 찰수록 잘 날라갑니다. 하지만 %가 높다고 무조건 죽는건 아니지요 (하지만 보통 100%넘으면 죽을 준비하시고 푸린은 7~80%정도에서 긴장하세요)
3.컨트롤
-방향키
사실은 방향 스틱이죠. 이걸루 이리 저리 움직입니다 위를 누르면 점프, 좌우는 상응하는 방향, 살짝누르면 걷고 길게누르면 뜁니다. 아래키는 공중에서는 급하강, 땅위에서는 숙이기, 플렛폼 위에선 플렛폼 아래로 내려가기. 점프상태에서 위를 한번 더 누르면 2단점프가능(커비와 푸린은 몇번 더 점프가능)
-A키
통상공격.
캐릭터에 따라 다른 공격이 나가지만 보통 일반 공격이 나갑니다. 방향키를 같이써서 공격해야 되는데요, 뉴트럴로 놓고 공격하면 일반, 한쪽 방향을 약하게 누르면서 A를 누르면 방향에 대응하는 기술(통상기랑 크게 다르지 않음), 뛰면서 쓰면 테클, 방향키와 A를 동시에 누르면 '스매시'가 나갑니다. 스매시는 일반공격보다 강하고 상대를 잘 날려보냅니다(보통은...). 공중에서 A의 쓰임은 지상에서와 비슷하지만 앞의 두 종류는 있지만 스매시는 없군요. 자세한건 나중에 다루는걸로...
-B키
특수공격(무책임-_-)
장거리공격이 나가는 경우가 많고... 글쎄요, 한마디로 뭐라 하기가 참 애매해요... 나중에 캐릭별 공략 쓸때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하지만 보통 위B가 3단점프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점 알아두세요(요시와 푸린은 예외) B키는 스매시가 없고 좌우방향에 대응하는 액션이 특별히 없으며 위, 아래, 뉴트럴이 있습니다
-L키
포즈. 도발용. 끝(퍽)
사실 그게 정말 끝입니다. 상대를 맵밖으로 날리며 포즈를 한번 써주는 센스를 보여줍시다
(참고로 루이지 포즈는 대미지를 입힙니다 1%...대략 난감...-_-)
-R키
막기키.
흔히 초보들은 많이 안쓰는데요, 정.말. 중요합니다. 막기의 중요성을 엄청 강조하고싶네요. 막기는 대미지 쌓이는걸 막는것부터 상대의 뒤를 잡는등에 쓰입니다. 보통 누르고있으면 캐릭터를 중심으로 바리어같은게 생깁니다. 이건 대미지를 흡수주는 기능을 하고, Z를 누른 상태에서 좌/우를 입력하면 그 방향으로 구릅니다 구르는동안은 무적판정, (하지만 구르기를 시작할때와 회복할때 약간 헛점이 생깁니다) 방어하다가 공격하는 적의 뒤로 굴러 패줍시다. 잡기는 실드로 못막습니다
그리고 만약 캐릭터가 공격을 맞고 지상에 내팽겨지게 되었을때 지상에 닿기 직전 Z를 누르면 회복 가능, 회복할때 좌/우를 입력하면 회복하며 그쪽으로 구릅니다. 이것도 상당히 중요하죠. 가끔은 그냥 맞았을때 눕는게 나을때도 있지만 대부분 상황에서는 회복이 더 유리한 상황을 가져옵니다. 마스터해줍시다.
여기서 중요한점- 실드는 대미지를 너무 많이 받으면 깨집니다 깨지면 캐릭터는 일종의 그로기에 빠지고 적의 공격에 일정시간 무방비가 됩니다. 절.대. 깨지 마세요!
-Z키
잡기키.
잡습니다-_-
상대방을 잡으면 잡은체로 잠시동안 가만 있습니다. 이 시간동안 좌/우로 던질 방향을 정합니다. 잡기는 방어를 씹으므로 한두번 빠른 통상을 날려서 상대방의 방어를 세우고 방어하는동안 잡기를 쓰는게 기본입니다. 물론- 그냥 무식하게 돌진해서 잡는것도... 잡기는 범위가 꽤나 좋습니다 링크, 사무스, 요시의 경우에는 더더욱...(이 캐릭터들은 잡기 거리가 다른 캐릭들의 2,3배 정도는 됩니다. 하지만 실패시 딜레이의 압박...ㅠㅠ) 잡기 후 자기 캐릭을 기준으로 앞으로 던지느냐 뒤로 던지느냐에 따라 동작, 데미지가 다릅니다. 이것도 나중에 다루도록하죠
4.아이템
스메시를 하다보면 여기저기 아이템이 떨어지는걸 볼 수 있습니다. 아이템은 다가가서 A를 누르면 줍습니다. 아이템마다 특성이 있고 아이템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릴수도 있으니 유의합시다. 아이템은 던지는 아이템과 쓰는 아이템과 보조 아이템이 있는데, 던지는 아이템은 획득후 A로 던지고 쓰는 아이템은 획득후 A로 쓰다가 질리면 Z(+방향키)로 상대방에게 던집시다 보조는 A를 누르거나 별의 경우 접촉만 하면 사용.
레이건 : 획득 후 A로 빔 발사. 맞으면 데미지도 좋고 날라가는 적을 향해 타이밍을 잘 맞춰서 추가타를 날릴 수 있다. 횟수 제한 있으며 쓰다가 질리면 던지면 됩니다.
부체 : 상당히 독특한 아이템. 데미지는 높지 않지만 평타가 상대방을 자기쪽으로 끌어들이는 특성을 가지고있고 스매시는 상대방을 반대쪽으로 날림. 상대방 실드를 깨는데 좋음. 던졌을때 맞으면 위.로. 날라간다 (수직 위를 말함)
초록껍데기 : 잡아서 던집니다(쩝) 참고로 떨어진 상태에서 껍데기에게 대미지를 가하면 앞으로 나간다(맞으면 데미지)
빨간껍데기 : 좀 번거러운 아이템. 던지거나 데미지를 가하면 껍데기가 떨어진 위치에서부터 좌/우로 왔다갔다한다(캐릭터가 동일한 플랫폼 위에 있을시 유도성능 추가). 표적을 가리지 않으므로 사용할때 맞지 않도록 주의하자.
불 꽃 : 캐릭터 바로 앞으로 불을 뿜어덴다. 데미지는 그럭저럭 절벽에 서서 올라오는 캐릭에게 쓰면 욕먹는다 그리고 개사기가 가능. 구석에 몰아넣고 써대면 2~300%는 기본. 사용시간 제한 있음 던졌을때 맞으면 불이펙트 추가(별로 특징이 있거나한건 아님.뽀대용??)
해머 : 사기라 할 수 있을정도로 강하다. 한대 맞을때마다 30%. 0%여도 3대정도 맞으면 저세상. 잡으면 해머를 위아래로 휘둘러덴다. 하지만 그외의 동작 불가능 움직임도 제한된다 (2단점프 불가, 해머 버리기 불가능) 잡으면 끝까지 써야된다, 이말이다. 물론 약점이 없는것도 아니다. 일단 밑에서 하는 공격에는 무방비, 링크, 사무스, 요시같은 잡기가 긴 케릭에게는 잡히기도 한다. 해머를 잡은상태에서 떨어지면 대략 난감. 2단점프도 안되고 3단점프도 물론 안된다. 어찌보면 양날의 검 (그래도 보이면 무조건 잡아라!!!)
야구방망이 : 상당히 싸이코틱한 아이템. 스매시가 원샷원킬이다-_- 하지만 맟추기가 쉽지는 않다는 단점이... 일단 맞추면 상대방은 그대로 화면 밖으로 날라간다. 참고로 커비는 맞자마자 아래B를 연타하면 살수도 있다(사용후 바로 풀고 2단점프로 복귀) 하지만 다른 캐릭터는...맞지 말자
스타 로드 : 줄무늬 작대기위에 별이 하나있는 상당히 큐트한(...)아이템. 생긴것과는 다르게 상당히 강력하다. 스매시를 쓸경우 별이 나간다. 대미지는 그럭저럭이지만 없는것보다야 낫지...(사용 횟수 제한 있음) 참고로 던진걸 맞으면 대각선 아래로 날라간다. 절벽 근처어서 던져주면 그대로...
광선검 : 별 아이템이 다나오는군... 강하다. 무지막지하게. 평타도 굿 데시공격도 굿 스매시도 굿 던졌을때도 굿. 버릴것이 없는 아이템이다 스매시와 던졌을때 상당히 강력하고 리치도 기니 많이 써주자
폭탄 : 깜찍하게 생긴 폭탄. 맞으면 기분 정말 더럽다... 일정 시간 놨두면 심지에 불이 붙고 좌우로 움직이다가 시간이 좀 더 지나면 자폭. 좌우로 움직일때 접촉하면 터지고 데미지를 가해도 터진다. 데미지는 상당히 높으니 취급시 주의바람
지뢰 : 던지면 붙는다. 어디던간. 벽이든 천장이던 바닥이던. 캐릭터에게는 안붙는다 (당연한가?) 설치되면 밟을때까지 가만히 있다가 밟으면 터진다. 사람들은 보통 어디 지뢰가 있는지 알지만 컴퓨터는... 지기 깔고 지가 밟는다. 싸우다 근처에 지뢰가 있다면 상대방을 그쪽으로 날려버리자
몬스터볼 : 던지면 포켓몬이 나온다. 끝...은 아니고 콘치(꽝), 거북왕(물대포를 발사 맞으면 좀씩 밀린다. 거북왕도 물대포 한발 쓸때마다 조금씩 뒤로 밀린다. 거북왕 본체에 공격판정 있음), 리자몽(좌우로 번갈아가며 불꽃 발사 리자몽 본체에도 공격판정 있음), 럭키(나와서 알을 몇게 낳고 사라진다 럭키가 사라지기전 럭키를 두들겨패서 날려버리는것도 가능-_-알은 던지면 아이템이 나오거나 폭탄이다), 시라소몬(나온후 일정 시간후 상대를 향해 돌진. 포물선 운동을 한다. 대미지는 꽤 나오지만 사정거리가 짧은편), 냐옹(악마의 포켓몬! 냐옹이 나오면 어떻게는 상대방을 냐옹에게 던지자!!! 냐옹은 동전은 자기 자신을 중심으로 마구 뿌려대는데, 이때 냐옹과 가까이 있으면 2~300%까지 나올수도 있다!), 아쿠스타(천천히 상대가 있는곳으로 날라가서 별을 마구 쏴댄다. 스타로드랑은 좀 다른별. 아쿠스타에게 공격판정 有), 독침붕(독침붕이 나와서 잠시 맴돌다가 맵의 좌/우로 사라진후, 수십기의 독침붕이 그쪽 방향에서 날라온다 당했을 경우 피하기가 상당히 난해하다), 롱스톤(롱스톤이 나와서 화면 위로 사라짐. 그 자리에서 돌을 마구 떨궈덴다. 개인적으로 그다지 좋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초기에 롱스톤이 나올때 공격판정이 있는데, 이것만 좀 좋다.), 잠만보(잠만보가 화면 위로 사라졌다가 잠시후 엄청 큰 잠만보가 떨어진다), 도(/또?)가스(냐옹의 약화형일까나? 좋지는 않다), 뮤(꽝...)중 하나가 나온다.
범퍼 : 맞으면 대미지1% 하지만 멀리 날라간다. 땅에 설치 가능하니 상대가 절벽에서 올라올때 절벽 끝에 설치해주자
토마토 : 큰 M이 있다. 데미지 100% 회복 (전부가 아니라 딱 100%말이다)
하트 : 푸른 태두리의 빨간 하트 데미지 전체 회복!!! 회복 도중 맞아도 다 회복된다.
별 : 일정시간 무적. 더 할말이 있겠는가?
5. 스매시의 목적
죽알수있는 방법(혹은 죽는 방법은)은 좌/우 화면으로 날리기, 아래로 떨어트리기, 혹은 위로 날려버리기입니다. 맵에서 중앙 플랫폼에서 어.떻.게.든. 날려서 제거해버립시다 만약 날렸는데 돌아올려한다면 인정이고 뭐고 필요없고 다시 날립시다.
(이후에 내용을 더하겠습니다 시간이 부족해서... ㅈㅅ해요ㅠㅠ)
첫댓글 .. 열심히 쓰셨네요.
크흑....키렉의 압부렉.....(퍽)
R과 Z가 바뀌었네요.!.!(^^) 수정부탁~!
스매쉬...보단 스매쉬 브라더스가 더 좋을듯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