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문자메시지서비스(SMS : Short Message Service)는 이동전화 가입자의 통화중 여부에 관계없이 제한된 길이의 문자메시지를 인터넷에서 이동전화로 또는 이동전화에서 이동전화로 전달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이동전화의 액정화면에 80byte(한글40자 영문 80자)내외의 문자를 전송할 수 있는 SMS서비스는 개인적인 용도에서 기업형 서비스로 그 범위가 계속 확장되어 발생건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이코드의 SMS 시스템은 국내 5개 이동통신사와 전용선으로 구축된 안정된 SMS Gateway 역할을 함으로써, SMS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기업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 DB를 이용한 정보전달등 다양한 마케팅 툴로써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SMS시스템은 설치와 유지에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SMS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할 때는 초기구축비용이 들지 않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할 수 있는 Gateway서비스(ASP)를 이용할 것을 권합니다.
아이코드의 SMS는 인터넷과 단말기, 단말기와 단말기간에 서비스가 가능하며, SMS자체 서비스 외에도 통합 메시징 서비스(UMS), 웹메일, 기업의 CRM, CTI, ARS 등의 IT 솔루션과 연동하여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휴대전화 이용자들이 별도의 부가장비 없이도 40자 내외의 단문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문자 서비스.
휴대전화 이용자들이 별도의 부가장비 없이도 40자 내외의 짧은 문장을 주고받을 수 있는 문자 서비스로, 단문메시지서비스라고도 한다. 휴대전화의 보급이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이에 비례해 문자 서비스 이용 인구도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데, 이메일과 달리 발송 시점과 거의 동시에 내용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에 2001년 현재 통신수단의 하나로 이미 확고한 자리를 굳힌 상태다.
기본적으로 단말기 사이에 회신번호와 메시지를 전송하는 기능이 제공되며, 일기예보·뉴스·주식정보 등을 알 수 있음은 물론, 고객이 직접 다양한 정보를 검색해 필요한 정보만을 선택할 수도 있다. 그밖에 인터넷·PC통신 등을 통해 메일을 보내거나 받을 수도 있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각종 정보검색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대화식으로 정보가 제공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은 물론, 정보 이용에 문외한인 중장년층의 이용도 늘어나고 있다. 한국에서도 신용카드 회사들이 카드 사고를 막기 위해 거래 승인 내용을 문자 메시지를 통해 전송하는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전자결제·전자상거래에까지 계속 활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1. SMS 란 무엇인가 ?
SMS란 short message service의 약자이며 사용자에게 특정 메시지를 알리기 위해서 사용되는 서비스이다.
2. SMS의 원리, 구조 및 종류
SMS는 일반적으로 통화채널과는 별도로 이동통신 상에서 페이징 채널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전송한다. 따라서, 전달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은 제한적이나, 사용자가 이동통신 시스템에 연결되지 않아도 메시지를 전달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SMS로 전달되는 데이터의 내부 구조를 보면 크게 다음과 같은 파라미터들로 구성되어 있다.
Destination Address : 수신자의 번호
Teleservice ID : 서비스 번호
User Data : 데이터
CallBack Number : 회신받고자 하는 번호
물론 이보다 많은 변수들을 포함하고 있지만 자세한 내용은 규격을 참조하면 된다.(IS-637A 참조)
위와 같은 SMS 구조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Point-to-point Message : 한 사람에게 전달되는 메시지
Broadcast Message : 방송형 메시지로서 이 메시지를 받을 권한이 있는 사용자는 모두 받게 된다.
3. SMS를 이용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
SMS를 이용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의 종류에는 단문수신/단문전송, 방송형 서비스, 대화형 서비스와 특정한 용도의 Application 서비스로 나누어진다. 단문수신과 단문전송은 일반 사용자들이 알고 있는 편지읽기/편지쓰기 서비스로 생각하면 된다. 방송형 서비스는 특정 기지국 또는 시스템에 있는 사용자 모두에게 전송되는 서비스로 용도에 따라 유용하게 서비스될 수 있다.
즉, 예를 들어서 서울 명동에 있는 백화점에서 특정 시간에 깜짝세일을 한다고 하였을 때, 명동주위의 기지국에 있는 사용자 모두에게 이 메시지를 전송하는 서비스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대화형 서비스는 사용자와 Web Server 간의 메시지를 주고받는 일련의 동작을 통해서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항공사 서버에 접속하여 사용자가 비행기 시간. 좌석현황, 예매 등의 일련의 작업을 수행할 경우에 사용되는 서비스이다. 대화형 서비스의 경우에는 현재에는 무선인터넷의 활성화로 인해서 많이 사용되지 않는 서비스이다.
특정한 용도의 Application 서비스는 SMS 내 Parameter 들 중에서 Teleservice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서비스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Teleservice를 Application 마다 정해서 특정 Teleservice 파라미터가 전송되었을 경우에는 전송된 User Data와 Destination Address, CallBack Number 등을 이용하여 이를 특별한 용도로 사용하는 서비스이다.
SMS를 이용한 WAP push 에도 이러한 방법을 이용한다. WAP에서 사용되는 특정한 Application에 대해서 한 예를 들면, Teleservice ID : 12345를 WAP Alert에 사용되는 메시지라고 하자. 그리고 User Data의 내용을 [Text Data, 구분자, CallBack URL] 이라고 정하고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사용자에게 전송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Destination Address : 01x-123-4567
Teleservice ID : 12345
User Data : 새로운 이메일이 도착하였습니다.[구분자]http://www.wapmail.com
이렇게 함으로써 유용한 WAP Alert Message를 SMS를 이용해서 전송할 수 있다. 사용자는 원하는 경우 CallBack URL에 명시된 사이트에 접속하여 원하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첫댓글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