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로 사온 회원분 차가 오일을 많이 먹고 진동이 많이 올라오는 관계로 쇼트엔진 교체판정을 받고
저희 카센타 입고 하였더군요 그래서 작업 과정도 알려 드릴겸 여기저기 찍어둔 사진을 한번 올려 봅니다
새엔진입니다
쇼트엔진+엔진미미+소모품 부품비가 270 정도 나오네요 ...!!공임비는 별도로 백만원 입니다 ...


쇼트엔진 교환 하기 위해서는 엔진.미션을 전부 내려서 작업해야 합니다

이제부터 분해 들어 갑니다 엔진주위에 붙은 부품들을 다떼어내야 겠죠

미션 분해 하고 있습니다

세루모터 분해 사진 이네요

오토미션 분해 사진입니다 ...ㅎㅎ

엔진 내렸을때 소모품들은 교환해 주는게 좋겠죠 점화코일 15만 전후로 다교환 하셔야 합니다 인젝터도 이때에 점검해 보시고
인젝터 끝쪽에 허연 이물질이 있으면 교환해 주는게 좋습니다 ...ㅎㅎ

촉매랑 에어컨콤퍼.써지탱크 등등 한쪽에 잘 정리해 둬야 조립할때 편하겠죠 ...ㅎㅎ

멤버 탈착한 모습입니다 이작업 하실때에는 활대링크 부싱도 꼭 같이 교환 하시기 바랍니다
따로 수리 하시면 공임만 104.000원 합니다 ...ㅎㅎ 파워고압호스도 누유 되는곳 있으면 같이 하면 좋겠죠


이제 체인을 벗겨낼 차례입니다 이 작업이 난이도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체인 마크 다 확인 하고 나중에 헷갈리지 않게 볼트 길이랑 체인 가이드등을 따로 표시하여 보관 하셔야 합니다

오른쪽 스포로킷 둥근것이 가변 흡기 시스템 입니다 오일압에 의해서 제어되더군요 구형 525에는 없는 것들 입니다
엔진 파워가 가변흡기 시스템 때문에 많이 향상 된거 같네요 ....풀악셀 때리면 오일압이 증가하여 흡기밸브를 좀더 빨리 열리게 되어 있더군요





헤드카바.중간오일팬.하부오일팬 뜯어낸 모습입니다 이젠 쇼트엔진과 헤드만 남았군요

한쪽 헤드 탈착한 모습입니다 카본 덩어리가 장난이 아니군요 아궁이에 불을 지피면 재가 남게 됩니다 그재를 퍼서 없애주어야만 다음에 다시 불을 지필수 있듯이 오일을 많이 먹는 차들은 수시로 연소실 크리닝을 해주셔야 출력면이나 연비면에서 좋아 지겠더군요

헤드면입니다 카본 지꺼기가 장난이 아니군요 헤드는 다시 써야 하기 때문에 연소실 크리닝 약을 뿌려둔후 나중에 깨끗히 청소한후 올려 주었습니다

피스톤 윗면을 보니 오일을 얼마나 많이 먹었는지 알수 있겠군요 약 2밀리 이상 카본이 퇴적 되어 있더군요
저정도면 휘발유를 분사 하여도 벌겋게 달아오른 카본 때문에 점화플러그에 불꽃이 일어나기 전에 일부분 먼저 폭팔하기 때문에 진동과 출력부족 노킹 현상 까지 나타납니다
실린더 가이드 슬리브를 자세히 보니 사진에는 나타나지 않지만 울퉁불퉁해서 피스톤링구가 접촉되는면과 접촉되지않는면이 확연히 차이가 나더군요 아마 실린더 가이드 슬리브가 변형된거 같습니다 ...결론은 슬리브 변형으로 인하여 피스톤링구 사이로 오일이 연소실 안으로 들어 오는거 같군요 보링 가공 업체 에서는 저슬리브만 개선품으로 구해서 다시박아 넣고 조립 하면 은 비용이 엄청 절약 될거 같네요 ...ㅎㅎ

이젠 분해의 역순으로 헤드 조립하고 있습니다

엔진을 뒤집어 놓고 오일팬도 조립하고요 ...!!

이젠 엔진을 올리기만 하면 끝나는 군요 ...ㅎㅎ 엔진미미등도 신품으로 다교환 하였습니다 ...!!

마지막으로 엔진 올라간 모습입니다
런아트랑 뉴아트엔진이 틀린점이 오일쿨러를 없애 버렸군요

이상으로 쇼트엔진 교환 작업을 살펴 보았습니다만 제작사의 설계잘못 같습니다 킬로수와 상관 없이 리콜을 실시해서 자발적으로 수리해주어야 소비자들 한테 좋은 평을 듣는 기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보네요 ....ㅎㅎ
첫댓글 역시 새엔진은 빤딱빤딱... 힘이 우렁차겠군요. ㅎㅎ
RE35 입니다 제차도 오일을 먹습니다.. 위 작업하는데 얼마나 오랜시간걸리나요?
2틀 잡아야 해요 ...작업전 부품 구하는데 3일정도 소요 되고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