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 공략 수출 100억불 시대 연다...
신제품 및 고부가 제품개발 위한 꾸준한 투자
풍기인삼 명성 회복. 지역 경제 원동력 기반 조성
농촌형 중소도시 구조상 보기 힘들게 수출 100억불 시대를 열어가려는 기업이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뿐만아니라 지역의 특산물인 인삼을 통해 지역 경제의 활성화는 물론 재배인삼의 효시인 풍기인삼의 옛명성을 회복하려는 노력마져 기울이고 있어 더욱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화제의 기업은 풍기특산물영농조합법인(대표 박관식)으로 국내 인삼재배 지역은 물론 인삼제품 생산 업체 가운데풍 경쟁력 부분에 우위 선점을해 가고 있다.
풍기특산물영농조합법인은 100억불 수출 전략에 따른 타 업체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인삼시장의 변화 국제 시장의 인삼 가격 변동은 물론 인삼제품의 선호도 등 정보 수집과 함께 이에따른 제품 개발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소비자의 기호의 특성에 맞는 신제품 개발 전략에 따라 연구개발비의 적극적 투자는 물론 생산시설 기반 확충으로 해외 시장 공략에 주력하고 있다.
풍기특산물영농조합법인은 풍기인삼이 국내 재배삼의 효시라는 역사적 사실에 입안 재배삼의 원산지로서의 옛 명성을 회복하고 풍기 인삼의 우수성을 알리는 홍보에도 만전을 기하게 된다.
풍기특산물영농조합법인은 1차가공(단순가 가공)보다 고부가 제품개발에 중점을 두고 3년간 개발 투자를 한 결과 신제품 출시를 최근 실시중인 가운데 특정 효능의 ginsenoside 고함유 홍삼제품은 올 7월중 출시할 예정이다.
박관식대표는 “무엇보다 지역특산물인 풍기인삼의 생산과 가공제품 개발을 통해 지역 경제의 활성화는 물론 국내 경쟁력을 떠나 국제적 세계적 경쟁속에서 국익을 창출하는 미래형 기업 육성이 기업운영의 기본적 방침”이라며 “이런 결과를 얻는 것은 기업의 충실성과 노력 꾸준한 연구개발과 투자는 당연한 것이지만 가장 우선 되야 하는 것은 지역민들의 지역 기업과 특산물에 대한 애호, 홍보 등 민간 차원에서의 외교가 중요하다”며“우수한 원료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 생산과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따른 고부가 제품의 생산만이 우리 인삼의 우수성 보존과 그 명성을 되차는 지름길이 될 것”이라 덧 붙였다.
풍기특산물영농조합법인 박관식대표는 기업은 기업가와 소속사의 직원들만에 의해 운영 되는 것이 아니며 지역민이 하나되 우리 스스로를 아끼고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기업운영 방침을 갖고 우수한 제품과 원료를 가지고도 우리 스스로 함께하는 공동체 의식과 이익만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에 대한 소극적 태도는 경쟁사회에서 살아 남을수 없는 결과를 초래 할 것이라며 우수 제품 생산을 위한 지속적이며 다각적인 노력과 소비자들로 부터 신뢰성 확보를 얻는 것이 기업이 성장 할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는 신념을 강하게 나타냈다.
풍기특산물영농조합법인측은 국내 시장은 물론 국제화 시대를 맞아 국내 경쟁력만을 통한 기업 운영방식은 미래를 보장 받을수 없다는 판단아래 인삼을 선호하는 동남아를 중심으로한 최근 인삼과 웰빙산업,건강에 따른 의식 강화를 강하게 나타내 보이는 서구유럽 및 미주를 대상으로 수출 전략 마련에 역점을 두고 박차를 가하고 있다.
조합측은 지난 2000년 일본수출을 시작으로 2004년 미국수출,2005년 베트남 수출 경험을 바탕으로 2006년에는 싱카폴 및 동남아 지역 수출 판로 확대를 위해 현지 확인 및 소비자 기호,제품의 가격대,물류이송 부분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현지 실사를 마치고 본격적인 수출 전략마련에 들어 갔다.
조합관계자는 인삼에 대한 선호도는 아시아권 및 동남아권이 서구 유럽 및 미주에 비해 선호도가 높은 상태에 있어 시장성니 높으나 한국인삼의 우수성이 점차적으로 미주 등 서구 유럽에서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장기적인 수출 전략에 따라 적극적인 마케팅 방안을 마련 면밀한 검토중이며 포장제 개발을 통한 구매욕 촉진을 위해 신포장재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전했다.
특히 국내 재배삼의 효시인 풍기인삼이 최근 전국적으로 확산된 재배지 확대, 인삼제품 생산 기업의 증가 등 요인에 따라 풍기인삼의 입지가 다소 약화된 현실에 대해 최고의 원료를 보유하고도 생산에서 가공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운영 방안의 미흡이 경쟁력에서 떨어진 주요 원인으로 분석하고 풍기인삼의 옛 명성 회복을 위해 풍기인삼,홍삼을 이용한 가공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의 최첨단화 시설,신개발품 연구 투자비 확대 등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국내에서 가장 우수한 인삼 생산과 가공제품을 만들어 나가는 명실상부한 국내,세계 최고의 인삼고장을 만들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업은 이윤 창출이 목적이지만 지역공동체 의식에 의해 기업이 생산한 이윤을 보다 확고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재품개발비,장비의 첨단화 등 재투자 비율의 확대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위해 고부가 산업인 인삼산업을 통해 그 기반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며 기업의 목적인 이윤 창출에서 한발 벗어나 사회 환원 및 재투자 개념에 따른 사회 관련,인삼농가 지원방안 등을 계획 적극 지원함으로 기업의 윤리성을 확보하는데도 주력하고 있다.
풍기특산물영농조합법인이 생산한 인삼정과는 현재 노무현 대통령이 청와대 방문객들에게 선물하는 증정품으로 선택되 풍기인삼특산물영농조합의 그간 노력과 기업으로서의 이미지 확보는 물론 지역 이미지 확보와 홍보에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노무현대통령은 풍기특산물영농조합법인을 방문 홍삼포장,생산공정을 둘러보고 홍삼 시식을 하는 등 풍기특산물영농조합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가 하면 우수제품 생산을 통해 기업의 성장은 물론 지역과 국가 경쟁력 확보에 더욱 매진해 줄 것을 당부한 것으로 알려져 조합의 대내외적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인터뷰> ▶올해 사업계획 목표(구상).
현대 사회는 한발 앞선 정보력 확보와 함께 우수한 제품 생산에 따른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라 생각 합니다.
저희 영농조합법인은 신제품 생산을 앞두고 생산시설 확충과 더불어 해외시장 공략으로 매출 1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전직원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재배삼의 원산지로 명성을 되찾고 해외 시장 공력을 통해 우리 인삼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 국익을 창출하는데 주력할 방침 입니다.
▶ 신제품계발 계획과 현재 완성된 제품은.
1차가공(단순가공) 보다 고부가 제품개발에 중점을 두고 3년간 개발한 결과 몇 개의 제품은 특허신청중에 있으며 「특정효능의 ginsenoside 고함유 홍삼제품」은 2006년 7월중 출시 계획에 있습니다.
제품의 개발은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가는 것도 중요 하지만 한발 앞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 시키는 것 또한 중요한 것이라는 생각으로 시설 투자는 물론 신제품 연구 개발에 많은 재원을 투자해 오고 있습니다.
우수한 원료를 갖고 있다해서 그 자리에 안주 한다면 타 지역 국가와의 경쟁에서 밀려나는 것은 불보듯 뻔한 일일 것입니다.
우수한 재료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 생산과 우수한 제품의 지속적인 개발만이 우리 풍기인삼의 우수성 보존과 그 명성을 되찾는 지름길이라는 생각입니다.
▶ 기업가로서 지역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말.
기업가로서가 아니라 지역민의 한사람으로서 말한다면 우리 것을 우리 스스로가 아끼고 보다 나은, 한발 앞선 경쟁력을 확보키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우수한 자원을 가지고도 우리 스스로가 이를 자랑하고 아끼며 개발하지 않고 안주 한다면 아무리 좋은 훌륭한 자원을 가지고도 경쟁력에선 밀릴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 지역에서 생산 되는 모든 특산물은 물론이며 우리가 가지고 있는 기술력 등을 널리 알리고 우리 스스로 아끼고 보호해 준다면 어떤 분야에서든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좋은 성과를 얻을수 있을 것이라 생각 합니다.
▶해외거래처의 편성과 확장 방안.
2000년 일본수출, 2004년 미국수출, 2005년 베트남수출을 경험으로 2006년에는 싱가폴 과 중국에 상륙을 목표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에 있습니다.
인삼제품의 선호도는 아직 서구 유렵 및 미주 보다 아시아권이 그 효능과 한국 인삼의 우수성을 인정하고 있어 소비 시장이 넓다는 판단입니다.
물론 점차적으로 한국인삼의 우수성이 서구 유럽쪽에서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이 부분에도 보다 조직적이고 적극적인 홍보마케팅 전략에 입안 수출 판로 확대에 주력 할 것입니다.
이와함께 소비자의 구매욕을 불러 일으킬수 있는 제품의 우수성과 신제품 개발은 필수적인 부분 이지만 각종 포장제를 통한 구매욕 촉진 등에서 관심을 갖고 신포장재 확보를 위한 신기술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인삼의 우수성은 물론 특히 풍기인삼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경쟁력에서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 과감한 투자를 통해 수출 확대에 주력할 것입니다.
▶미래 회사의 비젼과 꿈이 있다면.
풍기는 역사적 문헌에서 확인 되듯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재배삼의 원고장이며 우리나라의 인삼을 대표하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이런 저희 풍기 지역이 생산에서 판매 가공에 이르기까지 그간 운영 방안에 다소의 미흡한 운영으로 우수한 원료를 보유하고도 명성을 갖고도 이를 제대로 지키지 못했던 과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인삼의 고장인 풍기에서 인삼,홍삼을 이용한 제품공장을 타지역보다 월등히 앞서는 선 두주자로서 거듭나는 것은 물론 한국 인삼의 원산지로서 명성 회복.신기술 개발에 의한 제품 생산을 통한 앞서가는 인삼의 본고장으로 만들고 싶은 것이 저의 소망이기도 합니다.
▶ 향토기업으로서 지역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찾을수 있다면.
보다 많은 제품공장 들이 들어서서 인삼의 고장인 풍기인삼을 보다 많이 홍보하고 소비 함으로써 생산농가의 소득증대에 이바지하고 보다 안정적인 생산기반 확충으로 지역경 제 활성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기업의 목적은 이윤 창출입니다.
그러나 이 이윤은 개인의 이익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신제품 기술에 대한 재투자와 사회에 환원 방안 마련,인삼농가의 지원 방안 등 다양한 부분에 있어 기업이 앞장서야 할 것입니다.
저의 풍기특산물영농조합법인은 아직 기업으로서의 부족한 부분은 있지만 위에 밝힌바와 같이 기업의 윤리성 확보, 지역 사회에 대한 환원 방안을 위해 적극적인 재투자와 생산자 지원 방안 등을 적극 검토중이며 현실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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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연혁
1995년 12월16일 풍기특산물영농조합법인 설립
1996년 9월15일 홍삼,태극삼,백삼제조
1997년 1월13일 인삼식품제조허가(인삼절편삼,홍삼액,홍삼정,홍삼정차,홍삼,홍삼분말,인삼정과,타브렛) 2000년 2월26일 일본과 수출계약
2000년 6월 9일 자본금 2억원 증가
2000년 8월31일 2000년 한국전통식품 품평회 동상 수상
2000년 9월7일 일본최초 수출 및 일본국제식품박람회 참가
2000년 11월15일 국무총리표창수상(2000 가공산업발전 유공자 수상)
2001년 5월14일 고려인삼 캐릭터사용 승인
2001년 8월30일 경상북도 우수농산물 상표 사용 승인
2001년 11월15일 한국전통식품 베스트 선발대회 수상
2002년 11월23일 HACCP 인증마크 획득
2004년 5월18일 미국 100만불 수출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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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박관식님 이야기 많이 들었습니다 사업번창하세요
박관식 님은 23회 동기회 회장님이시며 총동창회 부회장 이십니다.
천제명 화이팅!!! 좋은제품 의 명가입니다.
관식아~ 이눔~ 성공했구나~ 울 동기들의 많은 사랑을 받구 있는 친구~~ 번창하시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