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4회 코리아합창페스티벌 II
14th General Chorusmusic Festival of KOREA
”온국민의 화합을 위해 하나의 목소리로 부르는
창작 합창의 밤“
합창음악을 통한 국민합창문화의 향상을 추구하고자 결성된 한국일반합창연합회는 올해로 창립 44주년을 맞이하며, 온 국민의 화합을 위해 하나의 목소리로 연주하는 주옥같은 창작 합창곡들의 밤을 선사합니다.
총 18개의 합창단이 2회에 걸쳐 각기 개성을 담은 다채로운 무대로 선보이는 ‘제 14회 코리아합창페스티벌’은 일반인들의 수준 높은 연주활동을 바탕으로 문화참여의 폭을 넓히고 관객들에게는 치유와 희망의 메시지를 담은 목소리로 하나되는 감동을 전하고자 합니다.
‘다시 부르는 5천만의 합창’ 등의 활동으로 범국민적인 화합과 정서함양에 힘써온 한국일반합창연합회는 한국가곡과 합창곡들을 비롯한 가요메들리, 오페라 합창곡과 애니메이션 삽입곡 등 새롭게 창작된 작품 위주로 구성하였으며, 다양한 음악을 하나된 소리로 전하는 아름다운 화합의 시간이 될 예정입니다.
P R O F I L E
◆안산시여성합창단 (지휘 권영일/반주 정선주)
저희 안산시여성합창단은 순수 아마추어 여성들로 구성되었으며, 음악을 좋아하고 합창을 좋아하는 여성들이 모인 단체입니다. 저희 합창단은 지역사회를 위해 꾸준히 봉사하며, 지역시민 여러분께 여성 특유의 포근한 정을 담은 음성으로 잔잔한 감동을 자아내는 공연과, 때로는 일상에 지친 시민들에게 신나는 댄스 및 퍼포먼스 등 색깔 있는 음악들을 선보이며 관할지역에서 가장 전통 있는 합창단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항상 넘치는 열정과 성실성을 바탕으로 수십 년 동안 매주 2회씩 꼬박꼬박 연습하며 소리를 만들고, 마음을 맞추어 다수의 합창제에서 상위권의 수상경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유수의 해외 초청공연과 함께 후진국의 오지 등을 돌며 저희들의 음악을 들려주고 함께 공감하는 시간도 많이 가졌습니다. 저희 안산시 여성 합창단은 앞으로 더욱더 향상된 실력으로 탄탄한 음악성과 재미있는 안무, 그리고 다양한 레퍼토리를 통해 언제나 밝은 웃음과 참신하고 예술성 있는 프로그램으로 지역문화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느티울어버이합창단 (지휘 정구열/반주 이문희)
느티울어버이합창단은 청정지역으로 알려진 충북 괴산군에 거주하는 평균연령 60세 이상의 어버이들로 구성되었습니다. 괴산군을 대표하는 유일한 합창단으로서의 자부심을 가지고 훌륭하신 정구열 지휘자님과 이문희 반주자님의 지도아래 모두 한마음 되어 남녀혼성 4부합창단으로 거듭났습니다. 비록 지역적으로 문화가 소외된 농촌이지만 하고자하는 열의만큼은 어느 합창단과 비교해도 손색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결과 2013년 전국대회에서 동상, 금상을 수상하였습니다. 38명의 남녀단원은 음악을 전공하진 못하였지만 합창을 사랑하고 자연을 사랑하며 서로 아끼며 연습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도전을 하며 군민들에게 아름다운 화음을 통해 하나됨을 선사하고자 합니다.
◆스프링콰이어 (지휘 연응경/반주 김보라)
스프링콰이어(Spring Choir)는 2009년 5월 12일 찬양을 통해 감사의 삶을 살고자 하는 젊은이들이 모여 창단된 합창단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고자 소외된 이웃을 찾아가 음악으로 사랑과 희망을 나누며, 2010년에는 Be with the Lord 앨범을 발매하여 수익금으로 우간다에 우물을 선물하였고, 2013년에는 한국일반합창연합회에 가입되어 제 13회 코리아 합창 페스티벌에 참가하여 활동 무대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각자의 자리에서 공부하고 직장을 다니며 매주 화요일 저녁에 모여 시간과 마음을 쏟아 연습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노래가 울려 퍼지는 곳마다 행복이 전해지고, 세상의 기쁨이 되는 합창단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가온여성합창단 (지휘 김성신/반주 김원정)
가온여성합창단은 고양시에 위치하고 있는 실버여성합창단입니다. 합창을 통하여 멋지고 값있는 삶을 추구하고 지역사회에 조금이나마 빛이 되고 힘이 되고자하여 2011년에 창단되었습니다. 창단 후 정기연주회 개최, 휘센합창대회 장려상 수상, 전국레크리에이션협회 주최 전국합창대회 장려상 수상, 그리고 2013년 5월 9일 고양 아람누리음악당에서 인도 바나나합창단 내한공연무대에 특별출연하였고 2013년 11월 19일에 제 2회 정기연주를 고양어울림누리 대극장에서 개최하여 성황리에 마친 가온여성합창단은 어머님들의 합창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관심으로 열심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젊은 사람 못지않은 열정으로 합창을 통해 인생의 황혼기를 멋지게 꾸려가고 있는 합창단입니다.
◆남가람합창단 (지휘 정준영/반주 이경미)
남가람합창단(단장 오경희)은 재경 진주여고 졸업생들의 합창단입니다. 50여명의 단원으로 구성된 여성합창단이며, 1993년 창단하여 세 번의 정기연주회와 <자선음악회>, <금요음악회>, <정오의 음악회> 등 많은 음악회와 환우를 위한 병원로비음악회에 다수 출연하였습니다. 2012년 제30회 태백 전국합창경연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하였고, 서울에서 개최한 화합을 위한 전국민합창제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2013년 제 16회 전국환경노래 경연대회에서는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서울시청 광장에서 열린 생명의 전화 자살방지대책 행사와 광화문 문화마당에 참여하는 등 노래로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는 단체입니다.
◆밝은빛남성합창단 (지휘 김성강/반주 류현주)
1993년 9월 창단된 밝은빛남성합창단은 광명시의 후원아래 결성되어 창단 22주년을 맞이하는 대한민국의 대표 남성합창단이다. 그동안 정기공연 및 순회공연 등 수백회의 국내외 공연을 통해 우리나라 남성합창단의 맥을 이어 오고 있다. 특히, 2002 세계합창올림픽에서 금메달과 지휘자 특별상을 수상하고 이를 계기로 일본순회 연주를 초청받는 쾌거를 이루기도 하였다. 오늘날 물질만능의 시대의 건전한 문화 창조와 남성들의 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밝은빛남성합창단은 많은 합창 애호가의 사랑과 관심을 한 몸에 받으며 매해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아름소리여성합창단 (지휘 전영호/반주 김희정)
아름소리여성합창단은 아름다운 소리로 세상을 어린아이처럼 해맑고 순수하게 간직해 보자라는 마음을 합하여 서울 및 경기지역 어린이집 원장들과 유치원 원장들로 구성되어 2011년 6월에 창단하였습니다. 화합과 조화가 이루어져야만 가능한 합창 음악을 통해서 밝고 명랑한 가정과 사회로 이끌며 그러한 가정과 사회 속에서 사랑과 희망으로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가는 일꾼이라는 긍지를 갖고 활동하는 합창단입니다. 아름소리여성합창단은 밝고 고운 음성으로 듣는 이들의 마음에 잔잔한 감동의 하모니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이미 창단연주회와 2회의 정기연주회 및 전국영아전담원장연찬회, 동화대회 초대연주, 교회선교연주, 찾아가는 음악회 등 어린 아이들의 밝은 동심과 희망찬 미래를 위한 다양한 활동과 봉사로 사랑을 실천하고 있으며 열정적이고 섬세하며 폭넓은 활동을 펼치고 있는 전영호 지휘자와 함께 아름답고 경쾌하며 선율적인 다양한 장르의 합창음악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2014년 11월에 제 3회 정기연주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영란우먼스콰이어 (지휘 이성자/반주 윤미연)
영란우먼스콰이어(영란 Women's Choir)는 전주여고 출신으로 구성되어 2008년 2월에 창단된 합창단이며, 연령은 53세-70세이고 음악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이들이 모인 순수한 아마추어 합창단으로서 서로 아끼며 단원 간에 사랑이 넘치는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하모니를 만들어가고 노력하는 합창단이다. 2009년 10월에 창단연주회를 개최하고 해마다 한국합창 총 연합회에서 주관하는 한국합창제(KBS홀) 출연, 2010년 코리아합창페스티벌(예술의전당) 출연, 2010년 의림 전국합창경연대회 및 광주 전국여성 합창경연대회에서 연주우수상, 특별상을 획득하였으며, 모교 기념행사 축하 연주 등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2012년에는 정기연주회와 해외연주 등을 계획하고 있다
◆에반젤&사랑방코러스 (지휘 임창배/반주 서 원)
에반젤 합창단(단장: 박찬덕)은 1981년 임창배 교수가창단, 초대 지휘자로 시작하여 34년째 활동하고 있다. 전국합창경연대회에서 수차례 대상을 석권하고 합창올림픽에서 금메달을 수상하는 등 우수함을 인정받았으며, 혼성으로 재창단되어 새로운 도약을 위해 열심히 연습하고 있다. 사랑방 합창단(단장: 임창배)은 성남문화재단에서 지난해 창단하여 성남 시민의 문화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는 모범적인 아마추어 합창단으로 성장 중이다.
◆연합합창 (지휘 임명운/반주 윤미연)
P R O G R A M
◆안산시여성합창단(지휘: 권영일, 반주: 정선주)
Kala kalla(사랑스런 나의 신부) - Eric Whitacre 곡
아줌마 - 안현순 곡 [위촉곡]
◆느티울어버이합창단(지휘: 정구열, 반주: 이문희)
정말 잘 살았어 - 전상혁 작사, 이선택 곡 [위촉곡]
꿈으로 오던 한 사람 - 조혜영 편곡
◆스프링콰이어(지휘: 연응경, 반주: 김보라)
가을의 기도 - 김현승 시, 민남일 곡 [위촉곡]
Praise His Holy Name! - Keith Hampton 곡
◆가온여성합창단(지휘: 김성신, 반주: 김원정)
옛 님 - 정치근 시, 임긍수 곡
노을 - 서정주 시, 류경선 곡 [위촉곡]
◆남가람합창단(지휘: 정준영, 반주: 이경미)
진달래꽃 - 박지훈 곡
마중 - 윤학준 곡 [위촉곡]
◆밝은빛남성합창단(지휘: 김성강, 반주: 류현주)
천개의 바람이 되어 - 황수진 편곡
푸른 꿈을 꾸는 새 - 정보형 곡 [위촉곡]
◆아름소리여성합창단(지휘: 전영호, 반주: 김희정)
바람의 시 - 조혜영 곡 [위촉곡]
행복을 주는 사람 - 박지영 편곡
◆영란우먼스콰이어(지휘: 이성자, 반주: 윤미연)
어느 멋진 날에 - 김준범 편곡 [위촉곡] _Vn. 최윤영
산유화 - 박정선 곡
◆에반젤&사랑방코러스(지휘: 임창배, 반주: 서 원)
산새 물새 - 이화정 곡 [위촉곡]
히브리 노예들의 합창(오페라 ‘나부꼬’ 중) - Giuseppe Verdi 곡
◆연합합창(지휘: 임명운, 반주: 윤미연)
꿈꾸는 사람 - 김거성 시, 김준범 곡 [위촉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