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열한 거리 Mean Streets 1973
미국 범죄 110분 청소년관람불가
감독 마틴 스콜세시
출연 로버트 드 니로, 하비 키이텔, 에이미 로빈슨, 데이빗 프로벌
<비열한 거리>는 할리우드 역사상 가장 위대한 감독 중 하나인 마틴 스코세시 감독이 공동 각본과 감독을, 이전부터 마틴 스코세시 감독의 페르소나였던 하비 키이텔과 당시 신인이던 영화사 역대 최고의 배우 로버트 드 니로가 주연을 맡은 1973년 영화이며 뉴욕 시내 이탈리아계 이민자들이 모여사는 게토의 뒷골목에서 일어나는 갱 사회를 배경으로 중심 인물을 통해 죄책감, 구원, 도덕적 갈등의 복잡성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는 스코세시와 드 니로라는 역사상 최고의 감독과 배우 듀오의 기념비적인 첫 작품입니다.
<로버트 드 니로 전기> 참고
<역사상 최고의 페르소나> 참고
마틴 스코세시 감독이 감독의 경력과 미국 영화계에 전환점을 가져온 선구적인 작품으로 앞으로도 질리도록 쓰게 되는 "갱스터의 비열함과 이중성"이라는 주제의 시초와 같은 작품이자 고전적인 스튜디오 시스템에서 벗어나 더 개인적이고 작가 중심의 서사를 수용한 '뉴 할리우드' 운동의 초기 사례 중 하나이며 핸드헬드 카메라 기술, 빠른 속도의 편집, 자연스러운 대화 사용 등이 당시로서는 혁명적이고 날것의 질감이 매우 강했던 걸작 범죄 드라마입니다.
종교와 범죄의 와중에서 혼란스러운 행보를 거듭하는 찰리(Charlie: 하비 키이텔 분)는 성격상 시한 폭탄을 안고 사는 것과 마찬가지. 동네 마피아 두목인 아저씨로부터 레스토랑을 인계 받으려면, 정신적으로 극히 불안하며 충동적이고 다혈질인 자니 보이(Johnny Boy: 로버트 드니로 분)와 그의 사촌 여동생 테레사(Teresa: 에이미 로빈슨 분)와 어울려서는 안되건만, 찰리는 이들과의 관계를 끊지 못한다. 가까운 사람을 도우라는 종교적 가르침 때문에 자니 보이와의 우정을 끊지 못했고, 자니 보이의 사촌 여동생 테레사는 사랑 때문에 번민만 거듭한 채 그냥 저냥 계속 만나고 있다. 자니 보이는 고리대금업자인 동네 친구 마이클(Michael: 리차드 로마너스 분)에게 거금 3천달러를 빚지고, 그 빚을 갚지 못해 허덕이지만, 더 안달하는 것은 오히려 찰리다. 늘상 찰리가 자기를 보살펴줬기 때문에, 자니 보이는 찰리가 힘있는 아저씨한테 부탁을 하여 자기를 구해주리라 확신하고 있는듯, 계속 말썽만 피우고 찰리의 충고를 듣지 않는다. 하지만 찰리는 찰리대로 레스토랑을 인계 받기 위해서 결코 아저씨를 찾아가서 도움을 청할 생각은 하지 않는다. 그러는 동안, 일은 점점 더 커지고, 마이클의 최후 통첩을 받은 자니 보이가 오히려 총을 들고 설치자, 마침내 예정된 비극이 시작되고 만다.
스콜세시 감독은 자신의 청소년 시절을 바탕으로 이 영화를 제작했고, 이는 작품의 진정성을 높이는 요소로 작용하는데 당시의 사회적 문제와 범죄의 복잡한 양상을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습니다.
특히, 감독은 그의 특유의 강렬하고 압도적인 연출 스타일을 이 작품을 통해서 처음으로 본격적으로 드러냈으며 범죄와 도덕, 가족, 그리고 종교적 갈등을 연결시켜 이 영화의 깊이를 더했고 자신과 비슷한 성장 배경을 가진 캐릭터인 찰리를 통해 관객에게 감정적인 공감을 풍부하게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영화는 단순히 범죄의 이야기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현실적이고 개인적인 차원에서 인간의 갈등과 고뇌를 다류며 스콜세시는 대사, 카메라 워크, 음악 등을 통해 뉴욕 시의 좁고 비좁은 거리에서 느껴지는 현실감과 위압감을 강조함으로써, 그 안에서 인물들이 겪는 내적 갈등을 극대화합니다.
<비열한 거리>의 주제는 배신, 죄책감 그리고 회개이며 주인공 찰리는 범죄 세계에 깊이 연루되어 있지만, 동시에 자신의 행동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적 갈등은 영화 전반에 걸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찰리는 자신의 친구인 조니와의 관계에서도 그 죄책감을 드러내며, 이는 그가 범죄의 세계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열망과 맞물려 있습니다.
또한, 이 영화는 종교의 역할을 통해 범죄와 도덕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시사해주며 찰리는 가톨릭 신자로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며, 이는 그가 범죄를 저지르면서도 회개하고 싶어하는 마음을 더욱 부각하게 만드는 연출은 스코세시 감독이 개인적으로 느끼는 죄의식과 회개를 반영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마틴 스코세시 감독의 독창적인 시각적 스타일은 이 작품에서 두드러집니다.
색감과 조명의 사용을 통해 그 시대의 특유의 분위기와 지역적 특성을 잘 담아냈고 거친 현실적이고 직설적인 카메라 워크는 뉴욕 시의 좁고 더러운 거리들을 중심으로, 인물들의 심리적 상태를 반영하듯이 손에 잡힐 듯한 근접 촬영과 긴 대화 장면을 활용해 인물들 사이의 갈등을 강조하고, 이들이 처한 현실을 극대화합니다.
거리와 실내 공간이 좁고 어두운 환경에서 전개되는 장면은 긴장감과 불안을 극대화했고 당시 관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으며, 자연스러운 대화와 긴장감 넘치는 장면의 공존은 관객이 찰리의 시선으로 사건을 직접 경험하게 함으로써 몰입도를 높였습니다.
등장인물들은 지역 방언으로 말하고, 동네 술집과 레스토랑을 자주 이용하며, 이탈리아계 미국인의 일상적 의식에 참여하는 등 이러한 세부 사항에 대한 주의는 영화에 관객, 특히 도시 미국에서 이민자의 경험을 잘 아는 사람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리얼리티를 부여합니다.
<비열한 거리>는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에 젊은 영화 감독들이 전통적이고 공식적인 서사에서 벗어나려고 시도하면서 등장한 '뉴 할리우드' 운동의 선구적인 작품이며 기존의 줄거리 구조나 깔끔하게 묶인 해결책에 의존하지 않고 캐릭터 개발과 도덕적 모호성에 중점을 두고 리틀 이탈리아의 삶을 생생하고 여과되지 않은 묘사를 제시함으로써 이러한 변화를 구현했습니다.
스코세시는 마치 시청자가 실제 사건이 전개되는 것을 조용히 지켜보는 관찰자처럼 거의 다큐멘터리 같은 느낌을 주었고 이 영화의 시각적 스타일과 내러티브 구조는 뉴욕의 도시 암흑가에서의 삶의 혼란과 예측 불가능성을 반영하여 즉각적이고 근거 있는 이야기를 전달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공했고 현대 관객에게 고전적 할리우드의 세련된 미학에서 벗어난 이러한 변화는 <비열한 거리>를 신선하고 인상적으로 만듭니다.
당시 액션과 줄거리 전개를 우선시했던 많은 범죄 드라마와 달리
<비열한 거리>는 주로 캐릭터가 직면한 심리적, 도덕적 딜레마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주인공인 찰리는 신앙심이 깊고 신앙과 형법에 대한 충성심 사이에서 갈등하는 소규모 갱스터로서 그의 이러한 내적 갈등은 영화의 긴장감을 크게 좌우합니다.
영화사적 관점에서 도덕적 모호성에 대한 이러한 탐구는 '뉴 할리우드 영화'의 특징이며 등장인물들은 더 이상 엄격하게 선이나 악이 아닌 대신, 그들은 상충되는 욕망과 동기로 고군분투하는 복잡한 개인들이며 찰리의 죄책감과 그가 빛을 향해 헤쳐 나가려는 시도는 영화에 감정적 무게를 더하고 카메라는 종종 찰리가 자신의 행동의 결과를 숙고하는 동안 그의 얼굴에 머뭅니다.
캐릭터 심리학에 대한 이러한 강조는 범죄자를 일면적인 악당이나 비극적 영웅으로 묘사하는 경우가 많았던 지난 수십 년의 전통적인 갱스터 영화와는 다르게 <비열한 거리>는 결함이 있고 도덕적으로 갈등하는 캐릭터를 보다 섬세하게 묘사하는 길을 열었고, 이는 이 장르의 후속 영화에 영향을 미쳤으며 캐릭터 개발이 어떻게 내러티브를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훌륭한 예시로 남아 있습니다.
영화사 역대 최고의 배우 로버트 드 니로가 맡은 "조니 보이" 역할은 그가 보여주는 다양한 연기적 깊이와 감정적 복잡성을 잘 드러내는 중요한 캐릭터이며
인생의 무거운 고통과 혼란 속에 살아가는 인물을 연기했고 자신의 문제와 마주하며 강한 내적 갈등을 겪는 캐릭터를 제대로 보여줍니다.
겉보기엔 강하고 냉소적인 인물처럼 보이지만, 내면에는 고통과 불안, 그리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숨어 있는데, 드 니로는 이 이중적인 성격을 세밀하게 표현하면서, 캐릭터가 가진 불안정한 심리 상태를 과도하게 드러내지 않으면서도, 정신적 압박과 고립감을 고스란히 전달합니다.
특히, 조니 보이가 자신의 행동에 대해 후회하거나 위협을 느낄 때, 드 니로는 과도한 감정을 억누르면서도 심리적 변화를 깊이 있게 보여주는 명연기를 선보였는데 이때 그가 이룬 연기적 성취는 그의 엄청난 커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지점 중 하나로 평가됩니다.
<비열한 거리> OST
'Jumpin’ Jack Flash' by The Rolling Stones
스코세시는 록 음악을 많이 사용했는데, 대표적인 예로는 'The Rolling Stones'의 곡들이 자주 등장하며, 이는 영화의 거칠고 반항적인 분위기와 상당히 잘 어울리며 당시의 사회적 분위기와 범죄의 현실을 더욱 뚜렷하게 전달합니다.
<비열한 거리> 최고의 명장면
로더리고 영화 글 모음 1100
첫댓글 와 좋은글 감사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