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관리론 출제문제
(답표기의 오류가 있을 수 있음)
1.암순응 혹은 암조응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암순을 완전히 적응하는데 30분 걸린다.
나.암순응은 명순음보다 짧다
다. 암순응은 밤에 적응을 하는 것이다.
라. 암조응은 밤눈을 말하는 것이다.
2. 중간안전관리자 역활이 아닌것은?
가. 최일선 지도자(현장지휘자)
나. 상하간의 커뮤니케이션
다. 소관부분의 종합 조저아
라. 전문가로서의 역할
3.다음 중 어린이의 행동특성이 아닌 것은?
가. 사물을 이해하는 방법이 단순하다.
나. 감정의 변화가 심하다.
다. 어른의 행동을 모방하려 하지 않는다.
라. 응용력이 부족하다.
4. 직접적 손실비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가. 심리적 치료비
나. 간호비
다. 차량손실에 관련 비용
라. 임금의 손실, 노동력 손실
5. 다음에서 여러부서를 통합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능력은?
가. 책임전가의 금지
나. 책임의 명확화(전문화)
다. 감독책임(권한과 위임의 강화)
라. 보유책임
6. 다음 중 안전관리조직에서 고려되어야 할 요소가 아닌것은?
가. 안전관리 목적달성의 수단일 것
나. 인간을 목적달성의 수단으로 종합적으로 판단할것
다. 안전관리조직을 목적달성을 위한 수단의 요소로 인식할 것
라. 아넌관리 목적달성에 지장이 없는 한 단순할것..
7. 인간과 환경이 행동을 규제하는 요인이 아닌것은?
가. 내적요인 - 흥미, 지위, 경험
나. 개체요인-특기, 취미,
다. 환경적요인-가정, 직장, 도로, 기상
라. 인적요인 -지능, 성격, 태도
(정답을 개체요인으로 했는데 환경적 요인 같음 조사 필요)
인간집단내의 건강현상 발현빈도에 관한 여러가지 요소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개체요인(성, 연령, 인종, 체력 등), 환경요인(기상, 대기, 물, 흙, 동식물, 직업, 식생활습관 등) 및 병원요인(병원체, 보균자, 병원보유동물 등)으로 나뉘어진다.
8. 집단 활동의 타성화에 대한 대책으로써 옳지 않은 것은?
가. 문제의식 억제
나. 성과를 도표화
다. 표어, 포스터의 모집
라. 타집단과 상호교류
9. 심리학자 캇츠가 말하는 '스스로를 더욱 강화시키고, 자기 자신의 정체성을 가지게 하는 태도'의 기능은?
가. 적응기능
나. 가치표현적 기능
다. 자기방어적 기능
라. 지시적 기능
10. 사고의 기본원을 제공하는 4M에 대한 사고방지대책을 잘못 나타낸 것은?
가. 인간(MAN) - 능동적인 의욕, 위험예지, 리더십, 의사소통
나. 기계(MACHINE) - 안전설계, 위험방호, 표시장치등
다. 매개체(Media) - 작업정보, 작업환경, 건강관리등
라. 관리(Management) - 관리조직, 평가 및 훈련, 직장활동 등
11.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잠재력, 운명, 위치 등을 파악하는 기준이 되는 집단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이익집단
나. 우호집단
다. 준거집단
라. 소속집단
12. 초기에는 부품 등에 내재하는 결합, 사용자의 미숙 등으로 곶장률이 높게 상승하지만
중기에는 부품의 적응 및 사용자의 숙련등으로 고장률이 점차 감소하다가 말기에는
부품의 노화등으로 고장률이 점차 상승하는 원리는?
가. 욕조곡선의 원리
나. 결합부품 배제의 원리
다. 정리정돈의 원리
라. 무결점 안전화의 원리
13. 주의의 동요와 관련와 문제인데
유사문제 : 한가지 일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행동을 같이 하는 경우로서 그 결과 집중력이 흐려지는 현상 - 주의의 분산
14. 공식적 조직의 특성이 아닌것은?
가. 인위적으로 조직한다.
나. 비가시적이다.
다. 공식규범의 바탕위에 형성
라. 표준화된 업무 수행
15. 안전진단의 단계중 조사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가. 교통안전관리체계구성
나. 안전지시
다. 단계별 안전 점검
라. 개선목표 달성 위한 대책강구
16. 다음 중 현장안전회의의 단계로서 적당한 것은?(100% 출제됨)
정답 : 도입 - 점검정비-운행지시-위험예지-확인
17. 교통안전의 목적이다. 틀린 것은?
가. 인명존중
나. 사회 복지증진
다. 경제성
라. 수송효율의 극대화
18. 사고발생 요인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가. 교통수단의 요인
나. 환경요인
다. 인적요인
라. 횡단보도요인
19. 손실보상에 관련한 문제인데...암묵적공공비용손실과
특수적손실, 일반적 손실인데 그 비용산출에 관한 문제는 더 찾아보아야 함.
20. 교수학습단계에서 분석단계에 실시하는 것이 아닌것은?
가. 시청각 매체 및 보조자료 개발
나. 교수목표의 설정
다. 학습자의 분석
라. 교수학습분석뭐 이런 것인데....자료의 조사및 매체같은데 정확히 모름..
21. 유도운동
이때 보기가
가. 맹신
나. 뮐러의 법칙
다.착시
이렇게 주어졌는데 뭘러의 법칙은
이것입니다.
추가 조사중
22.교통안전시설이아닌 것은?
답 : 공항
24. 교통안전의 목적이 아닌 것?
답 : 수송효율의 극대화
25. 교통사고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각 요인은 사고발생에 대하여 같은 비중을 지닌다는 원리는?
답 : 등치성원리
26. 최고관리층에게 특히 요구되는 능력은?
답 : 통합적 기능
27. 사고다발자의 일반적 특성이 아닌 것은?
답 : 쾌활하고 적극적이다.
28. 페이욜의 관리론(fayol)
답 : 경영자의 5개 기능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
29. 현장안전회의(Tool box meeting)에 관한 설명으로 맞지않은 것은?
답 :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미팅한다.
28. 교통안전관리의 단계에서 교통안전관리자가 경영진에 대해 효과적인 안전관리 방안을
적시해야하는 단계는?
답 :설득단계
29. 운전자가 정보를 수집하고 행동을 결정하며 실행 후 확인과정을 의미하는 것은?
답 :교통반응
30. 인적평가와 관련 발생가능한 오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IPDE에 대한 문제로 대체로 D를 잘못 설명한것이 답 입니다.
가. 확인(Identify)
나. 예측(Predict)
다. 결정(Decision)
라. 실행(Execute)
31. 고령운전자의 장점은?
32. 어떤사람이 160키로인가 달렸을 때 이때의 뭐 시야는 얼만큼 줄어드는가.. ?
33. 안전진단의 5단계는?
답 : 예비조사 – 안전진단 – 종합정비 – 대책강구 – 개선목표
34.요인이 연쇄적으로 하나하나의 요인을 만들어가는 형태는 ?
답 : 연쇄형
35. 효율적인 상담기법이 아닌 것은?
정답 :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공격성을 나타내면 무시하고 상담의 주제를 바꾼다
정답 : 내담자의 공격적인 질문에 대해서는 무조건 회피하고 다른 질문을
유도한다.
36.인간의 행동을 규제하는 외적 환경요인이 아닌 것은?
가. 자연조건
나. 심리적 조건
다. 물리적 조건
라. 시간적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