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 좋은 날 / 법정 스님
산다는 것은 비슷비슷한 되풀이만 같다.
하루 세 끼 먹는 일과 일어나는 동작, 출퇴근의 규칙적인 시간 관념 속에서
오늘이 가고 내일이 온다.
때로는 사랑도 하고 미워도 하면서, 또는 후회를 하고 새로운 결심을 하고 살아가고 있다.
노상 그날이 그날 같은 타성의 늪에서 허우적거리면서 시작도 끝도 없이 흘러간다.
이와 같은 반복만이 인생의 전부라면
우리는 나머지 허락받은 세월을 반납하고서라도 도중에 뛰어내리고 말 것이다.
그러나 안을 유심히 살펴보면 결코 그 날이 그날일 수 없다.
오늘의 나는 어제의 내가 아니다.
또한 내일의 나는 오늘의 내가 고스란히 이어지는 것이 아니다.
사람이란 다행이도 그 자리에 가만히 놓여 있는 가구가 아니며,
앉은 자리에만 맴돌도록 만들어진 시게 바늘도 아니다.
끝없이 변화하면서 생성되는 것이 생명 현상이므로,
개인의 의지를 담은 노력여하에 따라 그 인생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일일시호일(日日時好日) 날마나 좋은날..
하루하루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그런 시들한 날이 아니라
늘 새로운 날이라는 뜻이다.
철저한 자각과 의지적인 노력으로 거듭거듭 태어나기 때문에
순간순간이 늘 새로운 것이다.
우리 둘레는 하루하루가 고통으로 얼룩져 있는데 어떻게 좋은날일 수 있단 말인가.
그렇기 때문에, 그렇다.
그렇기 때문에 고통 속에서 생의 의미를 찿아야 한다.
우리의 삶은 도전을 받고 그것을 극복할려는 의지력에 의해 의미가 주어진다.
날마다 좋은날을 맞으려면 모순과 갈등 속에서 삶의 의미를 캐내야 한다.
하루하루를 남의 인생처럼 아무렇게나 살아 버릴 것이 아니라
내 몫을 새롭고 소중하게 살려야 한다.
되풀이되는 범속한 일상을 새롭게 심화시키는 데서 좋은 날은 이루어진다
화엄경 大方廣佛華嚴經
나무는 꽃을 버려야 열매를 맺고
江은 江을 버려야 바다에 이른다
因緣 과 必然
오늘 내가 빈천하거든 베풀지 않았음을 알며
자식이 나를 돌보지 않거든
내부모를 내가 편히 모시지 않았음을 알라.
남의 고통 외면하고 악착스레 재물 모아 자식 주려 하였거든
일시에 재가 되어 허망 할 때 있을 것을 각오하라.
상대는 내 거울이니 그를 통해 나를 봐라.
빈천자 보이거든
나 또한 그와 같이 될 것을 알고 보시하며,
부자를 만났거든
베풀어야 그 같이 될 것을 알아라.
가진 자 보고 질투하지 마라.
베풀어서 그렇고..
없는자 비웃지 마라.
베풀지 않으면 너 또한 그러리라.
현세의 고통은 내가 지어 내가 받는것,
뿌리지 않고 어찌 거두랴.
뿌리는 부모, 줄기는 남편, 열매는 자식,
부모에게 거름하면 남편 자식 절로 되고
뿌리가 썩어지면 남편 자식 함께 없다.
단촐하다 좋다마라.
다음 생애 어디가나 첩첩 산골 외딴곳에
외로워서 어찌 살며
오손도손 화목한 집 서로 도와 만났느니라.
오래 살며 고통 보면 부모 지천 원인이고,
불구 자식 안았거든 부모 불효 과보니라.
내 몸이다 내 입이다 마음대로 하였느냐.
네 몸이 도끼되고 네 말이 비수되어
한 맺고 원수 맺어 죽어 다시 만난곳이
이 세상 너의 부부 너의 자식 알겠느냐.
누굴 원망하고 누구를 탓하느냐.
지은자도 너였었고 받는 자도 너이니라.
오는 고통 달게 받고 좋은 종자 다시 심어
이 몸 받았을 때 즐겁게 가꾸어라.
짜증내고 원망하면 그게 바로 지옥이고,
감사하게 받아내면 서방정토 예 있으니
마음두고 어디가서 무얼 찾아 헤매는가
이보시게 친구 / 서산대사
살아 있는 게 무언가?
숨 한번 들여 마시고 마신 숨 다시 뱉어내고
가졌다 버렸다 버렸다 가졌다
그게 바로 살아 있다는 증표 아니던가?
그러다 어느 한 순간 들여마신 숨
내뱉지 못하면 그게 바로 죽는 것이지.
어느 누가, 그 값을 내라고도 하지 않는 공기 한 모금도 가졌던 것 버릴 줄 모르면
그게 곧 저승 가는 것인 줄 뻔히 알면서 어찌 그렇게 이것도 내 것 저것도 내 것,
모두 다 내 것인 양 움켜 쥐려고만 하시는가?
아무리 많이 가졌어도
저승길 가는 데는 티끌 하나도 못 가지고 가는 법이리니
쓸 만큼 쓰고 남은 것은 버릴 줄도 아시게나
자네가 움켜쥔 게 웬만큼 되거들랑 자네보다 더 아쉬운 사람에게 자네 것 좀 나눠주고
그들의 마음 밭에 자네 추억 씨앗 뿌려 사람 사람 마음 속에 향기로운 꽃 피우면
천국이 따로없네, 극락이 따로 없다네.
생이란 한 조각 뜬 구름이 일어 남이요,
죽음이란 한 조각 뜬 구름이 스러짐이라.
뜬 구름 자체가 본래 실체가 없는 것이니
나고 죽고 오고 감이 역시 그와 같다네.
천 가지 계획과 만 가지 생각이
불타는 화로 위의 한 점 눈(雪)이로다
논갈이 소가 물위로 걸어가니
대지와 허공이 갈라 지는구나
삶이란 한 조각 구름이 일어남이오
죽음이란 한 조각 구름이 스러짐이다
구름은 본시 실체가 없는 것
죽고 살고 오고 감이 모두 그와 같도다.
도반 / 法頂스님
진정한 도반은 내 영혼의 얼굴이다.
내 마음의 소망이 응답한 것.
도반을 위해 나직이 기도할 때 두 영혼은 하나가 된다.
맑고 투명하게 서로 비추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도반 사이에는 말이 없어도
모든 생각과 소원과 기대가 소리 없는 기쁨으로 교류된다
이 때 비로소 눈과 마음은 시간과 공간을 넘어 하나가 된다
無心
다른 사람이 잘하고 잘못하는 것을 내 마음으로 분별하여 참견하지 말고
좋은 일을 겪든지 좋지 아니한 일을 당하든지 마음을 항상 평안히 하고 無心하라.
때로는 숙맥같이. 병신같이, 소경같이, 귀먹은 사람같이, 어린아이같이 지내면
마음에 절로 망상이 사라지나니.
비록 몸뚱이는 살아 있으나 내 마음을 찾으려면 이미 죽은 송장의 몸으로 여겨야 하며
세상일이 좋으나 싫으나 한갓 꿈으로 알라.
경허스님/無心에서
참괴(懺愧) / 열반경에서
두 착한 가르침이 있어 중생을 구제하나니,
첫째는 참懺이요, 둘째는 괴愧다.
"
참" 이란 스스로 죄를 짓지 않는 것이요.
"괴" 란 남으로 하여금 죄를 짓지 않게 하는 것이다.
"
참"이란 마음속으로 자신의 죄를 부끄러워하는 것이요.
"괴"란 자신의 죄를 남에게 고백하는 것이다.
"
참"이란 사람에게 부끄러워 함이요,
"괴"란 하늘에 대해 부끄러워 함이다.
두 말을 함쳐서 "참괴懺愧" 라 하나니,
참괴가 없는 자는 사람이라고 할 수 없다.
마음이란.. / 원성스님
향기로운 마음
향기로운 마음은 남을 위해 기도 하는 마음 입니다
나비에게 벌에게 바람에게 자기의 달콤함을 내주는 꽃처럼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베풀어 주는 나눔 입니다
여유로운 마음
여유로운 마음은 풍요로움이 선사 하는 평화 입니다
바람과 구름이 평화롭게 머물도록 끝없이 드넓어 넉넉한 하늘처럼
비어 있어 가득 채울 수 있는 자유 입니다
사랑하는 마음
사랑하는 마음은 존재에 대한 나와의 약속입니다
끊어지지 않는 믿음의 날실에 이해라는 구슬을 꿰어놓은 염주처럼
바라봐 주고 마음을 쏟아야 하는 관심 입니다
정성된 마음
정성된 마음은 자기를 아끼지 않는 헌신입니다
뜨거움을 참아내며 맑은 녹빛으로 은은한 향과 맛을 건내주는 차처럼
진심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실천입니다
참는 마음
참는 마음은 나를 바라보는 선 입니다
절제의 마디를 그어서 오릇이 자라며 부드럽게 마음을 비우는 대나무 처럼
나와 세상 이치를 바로 깨닫게 하는 수행 입니다
노력하는 마음
노력하는 마음은 목표를 향한 끊임없는 투지입니다
깨우침을 위해 세상의 유혹을 떨치고 머리칼을 자르며 공부하는 스님처럼
꾸준하게 한 길을 걷는 집념입니다
강직한 마음
강직한 마음은 자기를 지키는 용기입니다
깊게 뿌리내려 흔들림 없이 사시사철 푸르른 소나무 처럼
변함없이 한결같은 믿음 입니다
선정된 마음
선정된 마음은 나를 바라보게 하는 고요함 입니다
싹을 틔우게 하고 꽃을 피우게 하며 보람의 열매를 맺게 하는 햇살처럼
어둠을 물리치고 세상을 환하게 하는 지혜입니다
벗
만일 나와 같이 벗이 되려는 사람이 있거든
남녀노소와 현우귀천(賢愚貴賤)을 묻지 말라.
또한 친하거나 성글거나, 떠났거나 합했거나, 멀거나 가깝거나,
선배이거나 후배이거나를 묻지 말고 모두 함께 길을 가라.
사람은 사람마다 제각기 한없는 보배창고를 가지고 있어서 부처와 같으니,
다만 모자란 것은 선지식의 바른 배움을 만나지 못해
삼계(三界)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고 일생을 부침하기 때문이다
벗을 인도하라.
세상에 어찌 저절로 태어나는 미륵이 있으며
자연으로 된 석가모니가 있을까 보냐.
-경허 큰 스님-
마음의 씨앗을 심는 법
그대의 마음 안에는 모든 종류의 씨앗이 담겨있다.
그대는 하나의 씨앗이다.
그대 안에는 많은 재능이 있다.
자비가 그대 안에 있다.
사랑이 그대 안에 있다.
미소 지을 수 있는 능력이 그대 안에 있다.
그대 안에는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줄 힘이 있다.
싹을 튀우고 성장하는 법을 안다면
그대는 매우 아름다운 연꽃 연못이 될 것이고
주변의 수많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 줄 것이다.
우리는 수많은 종류의 씨앗을 우리 안에 지니고 있다.
나는 사랑과 자비의 눈으로 그대를 바라봄으로써
신뢰와 믿음 자비의 씨앗을 그대 안에 심어 줄 수 있다.
틱낫한의 <마음에는 평화 얼굴에는 미소>
좋은 가르침도 실행하지 않으면 열매가 맺지 않는다
활활타는 저 불 속에서 연꽃이 핀다는 것은 기적이다.
속세의 이 아수라 판에서 구도자로 남아 있는다는 것은
저 '불 속에 피는 연꽃'과 같다.
-유마경 말씀-
맷돌이나 숫돌이 닳는 것은 보이지 않지만 어느 땐가 다 닳아 없어진다.
나무를 심으면 자라는 것이 보이지 않지만 어느 새 자라 큰 나무가 된다.
하루 하루 꾸준히 수행에 정진하다 보면 어느 샌가 그 수행은 깊어져
마침내 저 불멸의 곳에 이르게 된다.
-선림보훈 말씀-
몸소 체험해 보지 않았다면 아무리 좋은 글귀를 많이 외워도
이익될 것 없고 잘 외워도 훌륭할 것이 없다.
목동이 주인의 소를 아무리 많이 세어도 자기의 소는 한 마리도 없음과 같다.
-증일아함경 말씀-
아름다운 꽃이라도 향기가 없는 것이 있듯이
아무리 좋은 가르침이라도 그것을 실행하지 않으면 열매가 맺지 않는다.
아름다운 꽃에 향기가 나듯이 좋은 가르침의 말씀은
그것을 실행하는 사람에게서 열매를 맺는다.
-법구경 말씀-
첫댓글 모든 법문도 좋고. 그림도 좋았습니다.
훌륭한 선시를 느낄 수 있게 준비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Grazie !! ArrivederL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