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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창골산 봉서방 원문보기 글쓴이: 봉서방
성경자료도표모음
목 차
천지 창조의 순서 4
창세기의 시작들 4
성경 책 이름 모음 5
성경의 주요 언약들 6
12사도의 신상과 행적 7
이스라엘 12지파들 8
애굽에 내린 10대 재앙 9
이스라엘 각 지파들의 행군 순서 10
이스라엘 지파들의 진영도 10
구약 시대의 제사들 11
정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의 규례 12
십계명 연구 13
히브리 절기와 기념일 14
이스라엘의 사사들 15
저자 및 내용에 따른 시편 분류 16
이스라엘의 선지자들 17
대선지서 비교표 18
구약예언의 복합성 19
70 이레 예언과 7년 대환란 19
다니엘서의 환상에서 나타난 나라들 20
사복음서의 비교 21
산상수훈의 팔복 22
빛과 소금 23
예수의 이적들 24
예수의 비유들 25
예수 당시의 주요 분파들 26
교회 직분자의 자질 27
성령의 9가지 열매 28
소아시아의 일곱교회(계 2 : 1 - 3 : 22) 29
계시록의 일곱 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 30
성경에 나타난 숫자의 상징적 의미 31
성경의 도량형과 화폐 32
유대의 월력 33
유대의 시각 34
천지 창조의 순서
일 자 | 창조 내용 | 해 설 | ||
노
동 | 배 경 의 창 조 | 1 | 우주, 빛 | 무에서 유를 창조, 우주의 기본 요소 구성과 거기 내제된 에너지의 원리에 따른 빛 발산 현상의 시작 |
2 | 궁창 | 지구의 대기권 결정 및 생명체의 힘인 수분 형성 | ||
3 | 바다,땅,식물, | 지구를 생물 생존 가능지로 만듦, 유론적 진화론을 거부 | ||
| 4 | 해,달,멸 | 지구가 우주 질서의 중심체임을 시사. 일월 성신 숭배 배격 | |
5 | 새,물고기 | 하늘과 물의 생물 조성 | ||
6 | 짐승,사람 | 창조의 최고 정점에 인간을 두심으로 인간을 위한, 인간 중 심의 세계 시사 | ||
안 식 |
| 7 | 창조의 완성, 하나님의 안식 | 창조사역의 완성과 피조물에 대한 만족 및 주권 시사 |
우주와 인간과 역사에 대한 존재혼적 물음은 오직 그것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계시의 빛에 의존, 해결할 수 밖에 없다. 하나님은 성경 제일 첫머리에 당신의 주권적 선포에 의한 우주 만물의 생성 과정을 소상히 밝히셨다. 이로써 당신은 모든 존재의 근거요, 동인(動因)이자, 그 각 개체들을 유지,보전,지배,인도하시는 궁극적 소유주이심을 단언하였다 (롬11:36)
창세기의 시작들
시 작 | 성 구 |
만물의 시작 | 1 : 1 - 31 |
인간의 시작 | 1 : 26 - 28 |
결혼의 시작 | 2 : 18 - 35 |
죄의 시작 | 3 : 1 - 6 |
구속사역의 시작 | 3 : 15 |
가정의 시작 | 4 : 1 , 2 |
제자의 시작 | 4 : 3 , 4 |
살인의 시작 | 4 : 5 - 8 |
성읍의 시작 | 4 : 16 - 18 |
열국의 시작 | 10 : 1 - 32 |
언어혼잡의 시작 | 11 : 1 - 9 |
이스라엘의 시작 | 12 : 1 - 3 |
창세기는 한만디로 시작의 책이다. 즉, 마물의 시작으로부터 새 하늘과 새 땅의 완성된 하나님 나라의 예시적 골격을 이루는 이스라엘의 태동에까지 그 첫 사건, 첫 시간, 첫 역사를 다루고 있는 것이다. 창세기에 소개된 그 처음 시작의 내역들을 일괄해 보면 위 도표와 같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이 모든 시작들의 궁그그적 동인(動因)이 바로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이다(행 17:24-26).
성경 책 이름 모음
갈라디아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골로새서 나훔
누가복음 느헤미야 다니엘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레위기 로마서
룻기 마가복음 마태복음 말라기 미가
민수기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빌레몬서 빌립보서
사도행전 사무엘상 사무엘하 사사기 스가랴
스바냐 시편 신명기 아가 아모스
야고보서 에베소서 에스겔 에스더 에스라
여호수아 역대상 역대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오바댜 요나 요엘
요한계시록 요한복음 요한삼서 요한이서 요한일서
욥기 유다서 이사야 잠언 전도서
창세기 출애굽기 하박국 학개 호세아
히브리서
성경의 주요 언약들
언약이란 문자 그대로 약속이다. 단 성경에서 언약이라 할 때에는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주신 하나님의 약속이다. 그런데 그 약속들 즉 언약은 인간의 구원이란 목적에서는 동일하지만 시대에 따라 즉 구속사의 전개에 따라 각각 다양한 내용으로 제시되어 왔다. 따라서 성경의 언약을 한자리에 모아 보면 결국 하나님께서 인간의 구원을 위해서 각 시대에 그리고 전 시대에 걸쳐 어떻게 다양하고도 일관되게 사역해 오셨는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특히 이 언약은 온 천지 만물을 지으신 하나님께서 당신의 피조물 인간에게 당신 자신께서 오셔서 맺은 것으로서 하나님의 지고(至高)한 사랑을 엿보게 한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약속, 축복의 말씀에 대한 믿음을 갖게 하는 것이기도 하다.
명 칭 | 관 련 성 경 | 대별 | 형 태 | 체 결 자 | 내 용 |
선악과 언약 | 창 2:16,17 | 행위 언약 | 편무(片務) 언약 | 범죄이전의 최초 인루 아담과 하와 | 금단의 열매와 생명나무를 통해 순종과 불순종 및 그에 따른 영생과 죽음을 판가름함 |
여자의 후손 언약 | 창 3:15 | 은
혜
언
약 | 범죄 이후 인류인 아담과 하와 | 인류 구원과 메시야의 궁극적 승리를 다룬 원시 언약 | |
노아(무지개0 언약 | 창 9:8-17 | 노아와 그 후손 및 호흡하는 모든 생물 | 재차 물심판의 비극이 없을 것임을 시사함 | ||
아브라한 언약(1, 횃불 언약) | 창 15:18 | 이신득의(以信得義)한 아브라함 | 가나안에 대한 불변의 약속 | ||
아브라함 언약(2, 할례 언약) | 창 17장 | 쌍무(雙務) 언약 | 히브리 민족, 모든 인류응 대표한 아브라함 |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그 후손의 햐이 되실 것에 대한 약속 | |
시내산 언약 | 출 19-24장 |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후손인 출애굽한 이스라엘 | 하나님이 율법을 근거로 그들의 통치자요 보호자가 되실 것을 약속. 행위적 측면이 강조 | ||
비느하스(제사장) 언약 | 민 25:10-31 | 편무(片務) 언약 | 이스라엘의 재앙을 막을 제사장 비느하스 | 비느하스 가문의 영구적 제사장직, 이스라엘의 제사장 나라됨 을 암시 | |
다윗 언약 | 삼하 7:5-16 | 하나님의 마음에 합했던 이스라엘 왕국의 실질적 선설자인 다윗 | 다윗 왕권의 영구성 및 메시야 도래에 대한 암시 | ||
새 언약 | 렘 31:31-34 | 불순종과 우상 숭배로 인해 쫓갸날 이스라엘 | 불순종한 이스라엘의 허물을 씻기시는 햐의 무한한 사랑을 보 여주고 율법을 심비에 새길 것을 약속 | ||
십자가(보혈) 언약 | 마 26:26-29 | 전체 교회를 대표하는 12사도 | 피흘린 예수의 지고한 사랑과 그를 믿는 자에게 내릴 구원약 속, 모든 언약의 핵심 | ||
보혜사(성령) 언약 | 요 14:16 | 성령을 기다리는 모든 성도 | 예수 승천 후 그분을 대신하여 성도들과 동행하시며 그분의 말씀을 생각나게 하고 진리로 이끄실 성령 약속 | ||
재림 약속 | 요 14:2,3 행 1:11 | 예수 재림을 고대하는 모든 성도 | 하나님의 나라 완성과 성도의 궁극적 구원을 이루시기 위해 예수께서 곧 다시 오실 것을 약속 |
12사도의 신상과 행적
이 름 | 별 칭 | 직 업 | 성 격 | 생 애 주 요 사 건 | 각자에 대한 예수의 평가 및 말씀 | 최 후 | 저 서 | 교 훈 |
베드로 (요한의 아들) | 시몬, 게바 | 어 부 | 직선적이고 다혈질 후에 예수의 열렬한 증인이 됨 | 3인의 주요제자중 최고선임자격 예수를 메시야로 고백 예수를 부인한 후 곧 참회함 오순절 설교로 3천명을 회개시킴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 이방인에게 세례를 줌 | & 그를 베드로(반석)라 칭함 & 십자가를 가로 막을 떼에는 사단이라 꾸짖음 & 사람의 영혼을 낚는 어부로 만듦 & 하나님으로부터 구원을 얻음 & 예수를 부인한 것이나 후에 십자가 희생으로써 그의 믿음을 보임 | 로마서 순교 (전해짐) | 베드로 전,후서 | & 그리스도인은 때로 실수한 수 있으나 예수께서 돌아오기만 하면, 다시 강한 믿음의 소유자가 될 것임 |
야고보 (세베대 의 아들) | 보아너게 (우뢰의 아들) | 어 부 | 야망이 있고 충동적 비판,정죄를 잘함 예수를 깊이 신뢰함 | 3인의 주요 제자 중 1인 형제 요한과 함께 천국에서의 영예를 구함 사마리아 동네에 불내리기를 간함 최초의 순교자가 됨 | & 우뢰의 아들이라 칭함 &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실 것을 말함 & 전혀 이해치 못한채 예수의 마시는 잔을 함께 마실 것을 천명함 | 헤롯에게 살해됨 (AD44년 추정) |
| & 그리스도인은 예수를 위해 기꺼이 목숨을 버릴 수 있어야 함 |
요 한 (세베대 의 아들) | 보아네게, 예수의 사랑하는 제자 | 어 부 | 야망이 있고 타인을 쉽게 정죄함 후에 사랑의 사도됨 | 3인의 주요 제자 중 1인 천국의 영광스런 자리를 구함 사마리아에 불내리기를 구함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 | & 우뢰의 아들이라 칭함 & 사람낚는 어부가 되게 하실 것이라 함 & 예수의 마시는 잔에 동참함 & 예수의 죽음 후 예수의 어머니를 돌봄 | 밧모섬유배 약100년경 사망 | 요한목음 요한123서 요한계시록 | & 강권하시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체험한 자에게는 불가능이 있을 수 없음 |
안드레 (베드로 의 형제) |
| 어 부 | 이웃에게 예수를 강력히 증거함 | 예수에 관한 세례 요한의 증언을 믿음 예수에 관해 베드로에게 소개힘 빌립과 함께 예수를 뵙고자 하는 헬라인들에 관해 예수께 고함 | & 사람낚는 어부가 되게 하실 것이라 함 | 헬라, 소아시아 등지서 선교 십자가순교 |
| & 그리스도인은 예수를 타인에게 소개할 수 있어야 함 |
빌 립 |
| 어 부 | 의구심 많은 태도 소유 | 나다나엘에게 예수를 증언 5천명을 어떻게 먹일 것인가를 예수께 물음 따르는 자들에게 하나님 아버지를 보여달라고 예수께 구함 | & 빌립이 참으로 예수를 알고 보았다면 그 아버지도 알고 보았을 것이라 함 | 히에라볼리서 순교추정 |
| & 하나님은 우리의 질문들을 통해 가르치시기도 하심 |
바돌로매 | 나다니엘 | 불 명 | 정직, 직선적 진취적임 | 예수를 처음 만났을 때 그분이 하나님의 아들이자 이스라엘의 왕이심을 몰랐으므로 나사렛 예수를 거부함 | & 정직한 자, 참 이스라엘 사람이라 칭함 | 아르메니아서 순교추정 |
| & 비록 정직하다는 이유 때문에 도전받는다 하더라도 그것을 지키는 자를 예수께서 귀히 보심 |
마 태 | 레 위 | 세 리 | 불명예스런 경력으로 경멸의 대상이 됨 | 자기 욕망의 세계로부터 예수를 좇음 으로 새생명의 길로 인도됨 죄인들인 친구들의 연회장에 예수를 초대함 | & 제자로 삼기 위해 부르심 | 에티오피아서 순교추정 | 마태복음 | & 기독교는 자기의에 만족하는 자들의 것이 아님. 오직 자신의 허물을 인정하고 구원의 손길을 원하는 자의 것임 |
도 마 | 디 두 모 | 불 명 | 용기와 의심의 사람 | 예수께서 가시는 곳엔 어디든지 따를 것을 간함 예수의 부활체를 직접 목격하고 상처를 만지기 전까지 그의 부활을 부인함 | & 부활하신 예수를 직접 목격함으로써 비로소 믿은 사실에 대해 노하심 | 페르시아, 인도 등지서 선교 순교 추정 |
| & 그리스도인들이 여러 치명적인 의심에 싸일 때마다 예수는 믿음에의 회복을 촉구함 |
야고보 |
| 불 명 | 불 명 | 예수의 제자 중 한 사람이 됨 | & 불 명 | 애굽순교추정 | 야고보서(?) | & 불 명 |
다대오 (야고보 의 아들) | 유 다 | 불 명 | 불 명 | 당신을 따르는 자에게는 드러내시고 세상에는 숨기신 예수의 저의를 질문함 | & 불 명 | 페르시아서 순교추정 |
| &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계획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나 예수를 믿는 믿음으로써 예수를 감히 좇을 수 있음 |
시 몬 | 셀 롯 가나안인 | 불 명 | 극명한 민족주의자 | 예수의 제자가 됨 | & 불 명 | 십자가순교 |
| & 만약 우리가 우리의 미래를 포기한다면 우리는 예수의 계획을 온전히 성취할 수 있음 |
유 다 | 가 룟 | 불 명 | 음흉하고 재리에 밝음 이중적임 | 예수의 제자 예수를 배반함 비참한 자살로 최후 장식 | & 배신자로 칭함, 그가 예수를 팜 | 자 살 |
| & 예수의 참 제자는 그의 가르침을 듣는 것에 머물지 않고 그를 사랑하고 순종해야 함 |
이스라엘 12지파들
한 개인, 한 가정, 한 민족, 온 인류는 구속사의 점진적 발전 과정에서 하나님은 야곱의 12아들들을 근간으로 선민 이스라엘 12지파를 형성케하셨다. 이는 장차 신약 교회의 근간이 되는 12사도 및 신천신지의 12 기초석(계 21:14)으로 연결된다.
한편 야곱은 자신의 유언을 통해 이스라엘의 장자권이 르우벤에게서 요셉으로 옮겨졌음을 은연히 시사하고 있다 (대상5:1,2). 이러한 요셉을 향한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와 섭리가 있었기 때문에 그의 두 아들인 에브라임과 므낫세가 그 아비를 대신하여 다른 삼촌들과 대등한 위치의 독립 지파를 형성하게 된다(창48:5-20). 이와 더불어 레위 지파는 이스라엘의 장자들 대신 하나님께 헌신, 성별되었기 때문에(출13:2,13 ;32:26-29) 출애굽을 기점으로 일반 지파의 서열에서 제외된다. 이로써 이스라엘은 숫적으로 변동없이 12지파의 골격을 계속 유지하게 된다.
연령순 | 이 름 | 이 름 의 뜻 | 모친명 | 축복순 | 축 복 내 역 | 비 고(창) | 축 복 이 유 및 성 취 |
1 | 르우벤 | 괴로움을 권고하심 | 레 아 | 1 | 탁월치 못함 | 49:3,4 | 부친의 첩과 통간 |
2 | 시므온 | 들으심 | 〃 | 2,3 | 저주를 받고 이스라엘 중에 흩어짐 | 49:5-7 | 분노와 혈기로써 파괴적 활동 |
3 | 레 위 | 더불어 연합함 | 〃 | ||||
4 | 유 다 | 여호와를 찬송함 | 〃 | 4 | 왕국 통치권 위임 | 49:8-12 | 영적 장자로서의 품격 소유 |
5 | 단 | 재판장 | 빌 하 | 7 | 재판권 위임 | 49:16-18 | 강한 힘과 강직한 성품 소유 |
6 | 납달리 | 겨름, 씨름 | 〃 | 10 | 민첩한 용사, 음악인 배출 | 49:21 | 웅변과 음악적 기질(삿5장) |
7 | 갓 | 복됨 | 실 바 | 8 | 용감성 | 49:19 | 이방인과의 접촉이 필연적(대상5:18) |
8 | 아 셀 | 기쁨 | 〃 | 9 | 비옥한 토지 소유 | 49:20 | 갈멜산 북방 해변의 옥토 불하 |
9 | 앗사갈 | 값, 보상 | 레 아 | 6 | 힘센 노동력 보유 | 49:14,15 | 느긋한 기질과 강한 힘 소유 |
10 | 스불론 | 더불어 기거함 | 〃 | 5 | 해변 거주자 | 49:13 | 지중해를 연한 해안 지역 불하(수19:10-16) |
11 | 요 셉 | 더함 | 라 벨 | 11 | 가장 탁원한 축복 | 49:22-26 |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 배출 |
12 | 베냐민 | 오른손의 아들 | 〃 | 12 | 호전적 가문 형성 | 49:27 | 호전적 기질 소유 |
애굽에 내린 10대 재앙
하나님의 출애굽 명령을 강력히 반대하던 바로와 애굽 위에 내려진 재앙들은 모두가 초자연적이며, 파괴적이고, 뒤로 갈수록 그 고통이 점증되는 것이 그 특징이다. 특히, 이 재앙들은 애굽인들에게 내려진 무거운 형벌이었을 뿐 아니라 애굽의 신들 위에 임한 치명적인 심판이기도 했다. 더우기 이 재앙들은 세상에 대한 하나님 나라의 궁극적 승리를 예표하는 역할을 한다.
| 재 앙 내 용 | 관련 성경(출) | 과 정 및 결 과 | 관련된 애굽신 |
1 | 나일강을 피로 오염시킴 | 7 : 14 - 25 | 바로의 마음이 완강하여 백성 보내기를 거절함 -> 물고기 몰사, 악취, 식수 고갈 -> 애굽 술객의 술법으로 바로 강퍅 | 나일강을 주관하고 보호하는 하피(Hapi), 크놈(Khnum) |
2 | 개구리 | 8 : 1 - 15 | 첫번 재앙에 관념치 않음 -> 뭍으로 개구리가 뛰어 올라 지면을 덮음, 악취 -> 애국 술법으로 바로 강퍅 | 다산의 신 헤크트(Heqt) 오시리스(Osiris) |
3 | 이(각다귀) | 8 : 16 - 19 | 바로의 청으로 개구리를 제거하자 바로의 심경이 돌변함 -> 티끌이 이로 변하여 생물을 고롭힘 -> 바로의 신하는 주의 권능을 인정하나 바로는 여전히 강퍅 | 흙과 티끌을 주장하는 셉(Seb) |
4 | 파리 | 8 : 20 - 32 | 온 땅이 파리로 뒤덮은 -> 바로의 최초 굴복 의사, 그러나 재차 완강해짐 | 핫콕(Hatkok) 참조) 바알세불 |
5 | 생축의 악질 | 9 : 1 - 7 | 애굽 생축 몰사(이스라엘 제외) -> 바로는 여전히 완강히 거절함 | 오시리스(Osiris),아피스(Apis), 하도르(Hathir) |
6 | 독종 | 9 : 8 - 12 | 여호와께서 바로와의 타협없이 재앙을 실행케 하심 -> 애굽 모든 사람들이 피부 독종에 고생 -> 바로의 강퍅 | 타이폰(Typhon), 임호텝(Imhotep) |
7 | 우박 | 9 : 13 - 35 | 좀 더 강도 높은 하나님의 재앙선포 -> 애굽의 사람,짐승,채소 손상 (고센땅 제외) -> 바로의 잘못 시인 그러나 재차 강퍅 | 기상을 주관하는 눗(Nut), 수(Shu) |
8 | 메뚜기 | 10 : 1 - 20 | 우박 후 남겨진 모든 것을 먹어 치움 -> 신하들의 청으로 바로가 부분 허용 그러나 재차 강퍅 | 세라피아(Serapia) |
9 | 암흑 | 10 : 21 - 29 | 타협안 없이 재앙 실행 -> 3일간 애굽 전역에 어둠(이스라엘 제외) -> 바로의 허용, 그러나 재차 강퍅 | 라(Ra), 세겟(Sekhet) |
10 | 초태생 사망 | 11 : 4 - 12 : 30 | 출애굽의 준비 -> 애굽의 모든 사람, 생축의 초태생 사망(이스라엘 제외) -> 바로의 완전 항복 | 오시리스(Osiris), 이시스(Isis) |
이 상에서 보듯이 하나님의 뜻에 반(反)하는 인간과 집단에게는 모든 자연 만물이 창조의 원목적을 좇아 순복하고 협조,조화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파괴적 악영향을 끼친다. 즉, 소극적으로는 인간들의 생활에 부조화하고, 적극적으로는 항거하며 고통을 주는 심판의 칼날로 돌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오늘날 인간의 생존을 위협하는 각종 재난과 자연 재해는 어쩌면 인간이 얼마만큼 하나님의 뜻을 저버리고 살아가는가 하는 실제적인 증거가 아닐 수 없을 것이다.
이스라엘 각 지파들의 행군 순서
이스라엘은 비록 광야 생활 동안 패역과 불신을 수 없이 반복했지만 그들이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일보일보 전진해 갈 때마다 언제나 그들 제일 선두에 하나님의 언약궤를 앞 세웠었다. 진정 이것은 그들이 생(生)의 주도권을 햐이 잡고 계심을 인정하는 표였으며, 가아안 입성은 오직 그분의 뜻을 좇을 때에만 가능하다는 사실을 믿는 신앙적 표현이었다.
단 에브라임 르우벤 유 다
아 셀 므 낫 세 ◈ 시므온 ◈ 잇사갈 ◈
납달리 베 냐 민 갓 스불론
고핫 자손이 운반한 성물
게르손과 므라리 자손이 운반한 성막
최선두에 선 언약궤
이스라엘 지파들의 진영도
광야 40년 기나긴 여정 동안 이스라엘은 어느 곳에 이르든지 동일한 형태의 배치로써 그 진영을 정비했다. 그 중에서도 특기할 사항은 그들이 성막 중심의 진 배치를 했다는 접이다. 이는 약 200만 명이 넘는 중다한 무리들을 효율적으로 통괄하기 위해서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그 중심에 하나님을 둠으로써 자신들의 진정한 지도자가 햐이심을 항상 기억하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이처럼 하나님을 그 중심에 둔 자의 삶은 항상 평화와 기쁨과 생명이 넘친다.
| 납달리 | 아 셀 | < 단 > |
|
< 에브라임 > |
| 므라리(레위의 아들) |
| < 유 다 > |
므낫세 | 게르솜 (레위의 아들) | 성 막 | 모세 아론 아론의 아들들 | 잇 사 갈 |
베냐민 |
| 고핫(레위의 아들) |
| 스 불 론 |
| 갓 | 시 므 온 | < 르우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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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선임지파
구약 시대의 제사들
대속 짐승의 피를 흘리는 구약시대의 제사는 결국 십자가 상에서 피를 흘리신 예수님의 희생 제사와 관련된 것이다. 이 양자는 모두 피의 삯으로 죽음을 당해야 마땅한 인간을 위해 대신 흘려주는 희생의 피라는 점에서 공통된다.
제 사 명 | 성격 | 목 적 | 상 징 | 그리스도와의 관계 | 관 련 성 경 |
번 제(올라, Burnt Offering) | 자원 | * 일상의 죄문제 해결 * 하나님과의 관께 정상화 | * 헌신자가 하나님께 자신을 전적으로 헌신함 | * 그리스도의 죽음은 완전한 헌신의 모범 | 레1:3-17;6:8-13; 롬12:1,2; 빌2:5-11 |
소 제(민하. Grain Offering) | * 하나님께 영광과 충성을 바치는 표 * 순수하고 온전한 순종 | *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이 하나님께 속했음을 인식함 | * 그리스도의 완전한 인격 * 하나님과 인류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내어주심 | 레2:1;9:16,17; 히4;15; 계12:11 | |
화 목 제(셀렘, Peace Offering) | * 하나님과의 특별한 친교를 위해 | * 하나님과의 화평과 교제 | *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인간이 친교할 수 있는 유일한 길 | 레3:1;7:12,16; 롬5:1; 골1:20 | |
속 죄 제(하타트, Sin Offering) | 의무 | * 무의식적인 범죄와 부정함과 허물을 사함 받기 위해 | * 하나님과의 단절되었던 관계가 회복 * 죄의 치명적 결과 | * 오직 그리스도의 죽음만이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는 방법 | 레4:1,13,22;8:14-17; 요1:1,9; 요일1:7 |
속 건 제(아삼, Guilt Offering) | * 하나님과 이웃을 적대 관계에 놓이게 한 죄 해결 및 보상 | * 불의하고 불공평한 일을 예방하고 보상함 | * 그리스도의 죽음은 죄의 치명적인 파괴성을 제거함 | 레5:1-4,15;7:1-7; 사53:4-6;벧전2:21-24 |
정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의 규례
종 류 | 정 한 동 물 | 부정한 동물 | 관련 성경 |
포 유 류 | * 굽이 갈라진 것 * 새김질 하는 것 | 정한 동물 조건에 하나의 결격사유라도 있는 것 | 레 11 : 3 - 7 신 14 : 6 - 8 |
조 류 | * 부정한 것 이외의 것 | * 썩은 고기 취식 * 맹금류 * 더러운 주거지 | 레 11: 13 - 29 신 14 : 11 - 20 |
파충류및 기는 것 | * 전무(全無) | 전 무 | 레 11 : 29,30 |
어 류 | * 지느러미 있는 것 * 비늘 있는 것 | 정결한 것에 하나의 결격 사유라도 있는 것 | 레 11 : 9 - 12 신 14 : 9 - 10 |
곤 충 류 | * 날개가 있는 것 * 네 발로 기어다닐지라도 뛰는 다리가 있는 것 | 날개가 있고 네 발로 기어다닐지라도 뛰는 다리가 없는 것 | 레 11 : 20 - 23 |
* 위는 식용의 가부에 따른 구분이다. 제물에 따른 구분은 노아시대 때(창 7:2,3,20)에 이미 주어졌다. 한편 위의 판별 기준의 근거는 ① 섭생(攝生) 및 위생성 ② 타락한 이방 종교와의 관련성 및 ③ 기질과 생태학적 측면을 고려한 것이다.
십계명 연구
십계명은 언약 백성 이스라엘의 최고 성문법으로서 입법자 하나님의 절대 권위와 선민 이스라엘을 향한 햐의 거룩한 의지 및 요구가 구체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이 계명들은 크게 하나님께 대한 인간의 의무(1-4계명), 이웃에 대한 인간의 의무(5-10계명) 등 둘로 나뉘어진다. 그리거 이 양대 계명은 울법의 완성자이신 예수에 의해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으로 요약 승화된다(마 22:34-40). 이 십계명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율법(시내산) 언약을 맺으실 때 그 언약의 내용으로 주신 것인바 ‘언약의 말씀’(출 34:28)으로도 불리운다. 한편 이 심계명은 전반부의 하나님께 대한 사랑과 후반부의 인간에 대한 사랑으로 요약되어질 수 있는바, 사도 바울은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으니라’(롬 13:8),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롬 13:10)라고 하였다.
| 내 용 | Q.T. 관련 성구 | N.T. 관련 성구 | 예수의 가르침 | 범법 사례 |
1 | 내 앞에 다른 신을 두지 말라(출 20:3; 신5:7) | 출20:23;34:14; 신6:4,13-14; 왕하17:35; 시81:9; 램25:6;35:15 | 행5:29 | 마4:10;6:33;22:37-40 | 솔로몬(왕상11장) |
2 | 너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지 말라(출20:4-6; 신5:8-10) | 출32:8;34:17; 레19:4;26:1; 신4:15-20; 7:25;32:21; 시;115:4-7; 사44:12-20 | 행17:29-31; 고전8:4-6;10:14; 골3:5; 요일5:21 | 마6:24; 눅16:13 | 이스라엘의 금송아지(출32장) 여호수아 이후의 세대(삿2:10;-14; 왕하21:1-15; 렘1:16) |
3 |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출20:7; 신5:11) | 출22:28; 레18:21;19:12;22:2;24:16; 겔39:7 | 약5:12 | 마5:33-37;6:9;23:16-22 | 시드기아(겔18:15-21) |
4 |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출20:8-11; 신5:12-15) | 창2:3; 출16:23-30; 31:13-16;35:2-3; 레19:30; 사56:2; 렘17:21-27 | 히10:25 | 마12:1-13; 막2:23-27;3:1-6; 눅6:1-11 | 유다 일부 백성(느13:15) |
5 | 네 부모를 고영하라 (출20:12; 신5:17) | 출21:17; 레19:3; 신21:18-21;27:16; 잠6:20 | 엡6:1-3; 골3:20 | 마15:4-6;19:19; 막7:9-13; 눅18:20 | 홉니와 미느하스(삼상2:12,23-25) |
6 | 살인하지 말라(출20:13; 신5:17) | 창9:6; 레24:17; 민35:33 | 롬13:9-10; 약2:11 | 마5:27-30;19:18; 막10:19; 눅18:20 | 하사엘(왕하8:15) |
7 | 간음하지 말라(출20:14; 신5:19) | 레18:20;20:10; 신22:22; 민5:12-32; 잠6:29,32 | 롬13:9-10; 고전6:9; 히13:4; 약2:11 | 마5:21-24;19:18;26:52; 눅18:20 | 다윗(삼하11:2-5) |
8 |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출20:15; 신5:19) | 레19:11,13; 겔18:7 | 롬13:9; 엡4:28 | 마5;27-30;19:18; 막10:19; 눅18:20 | 아합(왕상21:1-19) |
9 | 네 이웃을 해하려고 거짓 증언 하지말지니라(출20:16; 신5:20) | 출23:1,7; 레19:11; 시15:2;101:5; 짐10:18; 렘9:3-5; 슥8:16 | 엡4:25,31; 골3:9; 딛3:2 | 마5:37;19:18; 막19:19; 눅18:20 | 사울(삼상15:13-25) |
10 |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출20:17; 신5:21) | 신7ㅣ25ㅣ 욥31:24-28; 시62:10 | 롬7:7;13:9; 엡5:3-5; 히13:3; 약4:1-2 | 눅12:15-34 | 야간(수7:19-26) |
히브리 절기와 기념일
명 칭 | 일 자 | 구약 관련 성경 | 신약 관련 성경 | 준수 계정 | 준 수 목 적 | 봉 독 서 | 영 적 교 훈 |
안 식 일 (쇠바트, Sabbath) | 제7일(매주 금요일 일몰에서 토요일 일몰까지) | 출20:8-11;31: 12-17; 레23:3; 신5:12-15 | 마12:1-14;28:1눅4:16; 요5:9; 행13:42; 골2:16; 히4:1-11 | * 노동 금지 * 전적인 안식 | * 백성과 짐승의 안식 * 이스라엘 선민 의식 고취 |
| * 새하늘과 새 땅에서의 안식 * 예수의 새 창조 예표 * 하나님의 창조주 되심을 확인 |
안식년(쉐나트솨바, Sabbath Year) | 제7년(7년을 주기로 한 마지막 해) | 출23:10,11; 레25:1-17 |
| * 1간 휴경(休耕) | * 토지를 쉬게 함 * 이웃을 둘러보게 함 * 영적 신앙 회복 |
| * 종국에 임할 하나님의 영원한 안식,기쁨 예표 * 쉼을 통해 하나님과의 영적 교제 지향 |
희 년(요벨, Year of Jubilee) | 제50년(안식년 7회 경과한 그 다음해) | 레25:6-55;27: 17-24; 민36:4 |
| * 채무 청산 * 노예와 종의 자유 허용 * 토지는 원 소유주에게 환원 | * 가난한 자를 돌봄 * 만물의 주인은 하나님 이심을 재확인 |
| * 예수의 십자가로 인한 죄의 올무에서 해방 * 하나님의 용서하는 은혜 |
유월절(페사, Passover) | 1월(아빕월)14일 (태양력 3,4월) | 출12:1-14; 레23:5; 민9:1-14;28:16; 신16:1-3a,4b-7 | 마26:17;막14:12-26; 요2:13;11:55; 고전5:7; 히11:28 | * 집안에서 누룩을 모두 제거함 * 무흠한 어린양 수컷을 잡아 쓴 나물,누룩없는 떡과 함께 먹음 | * 애굽으로부터의 구원 회상 | 아 가 서 | * 유월절 예수의 희생 * 성만찬으로 승화,발전 * 재림대의 어린 양 혼인자치 |
무 교 절(마촐, Unleavened Bread) | 1월 13 - 21일 (태양력 3,4월) | 출12:15-20;13:3-10; 23:15;34:18;레23:6-8; 민28:17-25; 신16:3,4 | 막14:1,12; 행12:3; 고전5:6-8 | * 노동 금지 * 7일간 누룩없는 떡을 먹음 * 여러번의 성회와 각종 제사 | * 하나님께서 고역의 땅 애굽에서 이스라엘을 어떻게 구하셨는지를 기억 |
| * 무흠하신 예수의 죽음 상징 * 순결한 교회 상징 * 순전한 봉사 상징 |
초칠절(바쿠림, Firstfruits) | 1월 16일 (태양력 3,4월) | 레 23:9-14 | 롬8:23; 고전15:20-23 | * 요제로 추수의 첫 이삭단을 헌상 * 번제,소제,전제 * 첫이삭 헌상까지 시식 금지 | * 모든 땅의 소산물이 주의 것임을 기억 |
| * 온전한 헌신 상징 * 부활의 첫 열매이신 예수의 구속 사역을 예표 |
칠칠절( 샤부와,Weeks) 맥추절, 오순절 | 3월(시브월) 6일 (초실 절에서 50일째 되는 날) | 출23:16a;34:22a, 레23:15-21; 민28:26-31; 신16:9-12 | 행2:1-4;20:16; 고전16;8 | * 노동 금지, 성회 회집 * 요제로 누룩 든 떡 헌상 * 소제,번제,속죄제 * 수확물 헌상 전까지 시식 금지 | * 주께서 허락하신 추수의 축복을 기뻐하고 감사하기 위해 | 룻 기 (시113- 118편) | * 오순절 성령 대강림 시사 * 성령 강림으로 인한 교회 설립 예표 |
신년절(로쉬 핫사나, New Year's Day) 나팔절 | 7월(디스리월) 1일 (민간력으로 신년의 시작일) | 레23:23-25; 민29:1-6 |
| * 노동 금지, 성회 회집 * 제물 위에 나팔을 붐 | * 하나님 앞에서의 자기 생활 점검 * 새해 첫날을 드리기 위해 |
| * 새 하늘과 새 땅으로 인도할 예수의 재림을 기대케 함 |
속죄일(욤 키프림, Day of Atonement) | 7월 10일 (태양력 9,10월) | 레16장; 23:26-32; 민29:7-11 | 롬3:24-26; 히9;7;10:3,19-22 | * 노동 금지 * 자신을 괴롭게 함 * 대제사장의 지성소 입장 | * 지성소에서 제사장들과 백성 들의 죄문제를 해결키 위해 * 성소 정결을 위해 |
| * 예수의 대속 죽음 예표 |
장막절(수코트, Tabernacles) 초막절,수장절 | 7월 15-21일 | 출23:16a;34:22b;레23:33 -36a,39-43;민29:12-34; 신16:13-15; 슥14:16-19 | 요7:2,37 | * 1주간 추수 감사 * 1주간 장막 생활을 통해 출애굽을 회상 * 1주간 화제 | * 애굽에서 가나안에로의 여정회상 * 약속의 땅 가나안을 허락하신 은혜를 감사 | 전 도 서 | * 재림으로 인한 천국의 지족지복한 삶을 예표 |
거룩한 대회(아차라, Sacred Sacrea Assembly) | 7월22일(장막절 익일 로 안식의 날에 해당) | 레23:36a; 민29:35-38 |
| * 노동 금지 * 각종 제사 | * 모든 추수를 마감한데 대한 감사를 위해 |
| * 모든 악에서 승리한 성도 들의 누릴 천국 기쁨 상징 |
수전절(하누카, Feast of Dedication) | 9월(기슬레월)25일 (태양력 11,12월) 부터 8일간 |
| 요10:22,23 | * 하루 1개씩의 촛불을 더 밝혀 끝날 8개의 촛불을 밝힘 * 각자의 집에서도 준수 가능 | * 유다 마카비의 승리에 대한 감사(BC 165) * 예루살렘 성전 봉헌 기념 | 외 경 마타베오상4장, 마카베오하 10장 | * 죄로부터의 궁극적 승리 상징 * 성도의 영적 순결 예표 |
부림절(푸림, Purim) | 12월(아담월)14, 15일 (태양력 2,3월) | 에9장 |
| * 기쁨의 날로 잔치 배설 * 서로 예물 교환 | * 바사 하만의 궤계에서 유대 인들의 생명을 지킨 에스더 시대의 구원을 기념하기위해 | 에 스 더 서 | * 역사의 대 주제는 하나님이심을 밝힘 * 악에 대한 신의 최후 승리 예표 |
월 삭(호데쉬, New Moon) | 매월 첫째날 | 민10:10;28:11-15; 대23:31; 스3:5; 느;33; 시81:3;사1:13,14;66:23; 호5:7; 암8:5 | 골2:16 | * 후기로 이르러 노동 금지 * 제물 위에 나팔을 붐 * 각종 제사 | * 지난달의 허물을 청산 하고 새 달을 전적으로 의뢰키 위해 |
| * 예수로 인한 과거 청산 * 예수 안에서의 새출발 시사 |
이스라엘의 사사들
| 출신 지파 | 물리친 대적 | 속박 기간 | 평화 기간 | 특 징 | 관련 성구(삿) |
웃 니 엘 ( 1377 - 1337 ) | 유 다 | 메소포타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 | 8 | 40 | 갈렙의 조카로 첫 사사 | 3 : 9 - 11 |
에 훗 ( 1319 - 1239 ) | 베 냐 민 | 모압 왕 에글론 | 18 | 80 | 왼손잡이로 에글론을 암살함 | 3 : 12 - 30 |
삼 갈 ( 1260 - 1250 ) | ? | 블레셋 |
|
| 소 모는 막대기로 블레셋인을 물리침 | 3 : 31 |
드 보 라 ( 1239 - 1199 ) | 에 브 라 임 | 가나안 왕 야빈 | 20 | 40 | 여 사사, 바락과 협력하여 가나안 장군 시스라를 물리침 | 4 : 4 - 5 : 31 |
기 드 온 ( 1192 - 1152 ) | 므 낫 세 | 미디안 | 7 | 40 | 삼백명의 용사로 승리를 거둠. 바알의 단을 훼파하여 ‘여룸바알(바알과 싸우는 자)’이란 별명을 얻음. 만년에 ‘에봇’을 우상화 하고 70명의 아들을 두어 큰 혼란의 원인이 됨 | 6 : 11 - 8 : 35 |
돌 라 ( 1149 - 1126 ) | 잇 사 갈 |
|
| 23 | 도도의 손자 | 10 : 1 - 2 |
야 일 ( 1126 - 1104 ) | 므 낫 세 ( 길 르 앗 ) |
|
| 22 | 아들 30과 30성읍을 둠 | 10 : 3 - 5 |
입 다 ( 1086 - 1080 ) | 갓 ( 길 르 앗 ) | 암몬 | 18 | 6 | 큰 승리를 얻었으나 그릇된 서원들을 하여 자기 딸을 하나님꼐 제물로 바침 | 11 : 1 - 12 : 7 |
입 산 ( 1080 - 1072 ) | 유 다 ( 베들레헴 ) |
|
| 7 | 아들 30을 두어 그들을 위하여 타국의 30여자를 데려오고, 딸 30을 타국으로 시집보냄 | 12 : 8 - 10 |
엘 론 ( 1072 - 1062 ) | 스 불 론 |
|
| 10 |
| 12 : 11 - 12 |
압 돈 ( 1062 - 1055 ) | 에 브 라 임 |
|
| 8 | 아들 40과 손자 30이 70필의 나귀를 탐 | 12 : 13 - 15 |
삼 손 ( 1075 - 1055 ) | 단 | 블레셋 | 40 | 20 | 나실인, 성결한 생활을 하지 못하고 들릴라의 괴임에 빠져 머리를 잘리움. 죽을 때에 수 많은 블레셋인을 죽임 | 13 : 2 - 16 : 31 |
주) ① 기드온의 아비멜렉도 이스라엘을 통치했으므로 사사로 볼 수 있으나 행적이 악하므로 사사의 반열에 들지 못함. ② 엘리와 사무엘을 마지막 사사로 보는 이도 있으나, 선지자와 제사장의 성격이 강하므로 본서에서는 사사기의 인물만을 수록하였음. ③ 사사의 연대는 B.C. 이며 확실하지는 않다
저자 및 내용에 따른 시편 분류
| 제 1 권 | 제 2 권 | 제 3 권 | 제 4 권 | 제 5 권 | ||||||||||||
다 윗 | 미 상 | 다 윗 | 아삽 | 솔 로 몬 | 미 상 | 고라 의 자손 | 아 삽 | 다 윗 | 고라 의 자손 | 에 단 | 모 세 | 다 윗 | 미 상 | 다 윗 | 솔 로 몬 | 미 상 | |
감사예배시 | 8,29 | 33 | 65,68 |
|
| 67 |
| 81 |
|
|
|
| 103 | 91,98,100, 104,105 | 124,131, 133,145 |
| 107,111,113,114,115,117,123,134 135,136,146,147,149,150 |
찬 양 시 | 11,18,23,30 32,34,40,41 |
|
|
|
| 66 | 46 48 | 75 |
| 84 85 |
|
|
| 92,106 | 108,138 139 |
| 116,118 |
비 탄 시 | 3,4,5,6,7,13,17,22 25,26,27,28,31,35 |
| 51,54,55,56,57,59 61,62,63,64,69,70 |
|
| 43 71 | 42 | 76 77 | 86 | 88 |
|
|
| 102,94 | 140,141, 142,143 |
| 120,130 |
민 족 애 가 |
|
| 60 |
|
|
| 44 | 74,79 80,83 |
|
|
| 90 |
|
|
|
|
|
신 정 시 |
|
|
|
|
|
| 47 |
|
|
|
|
|
| 93,95,96 97,98,99 |
|
|
|
시 온 시 |
|
|
|
|
| 43 | 42 |
|
| 87 |
|
|
|
| 122 |
| 121,125 126,129 |
참 회 시 | 6,32,38,39 |
| 51 |
|
|
|
|
|
|
|
|
|
| 102 | 143 |
| 130 |
저 주 시 | 35 | 2 | 58,69 |
|
|
|
| 83 |
|
|
|
|
|
| 109 |
| 137 |
메시야 예언시 | 16,22,24 | 1 |
|
| 72 |
| 45 |
|
|
|
|
|
|
| 110 |
|
|
지 혜 시 | 9,12,14,15 19,36,37 | 10 | 52,53 | 50 |
|
| 49 | 73,78 82 |
|
|
|
|
|
|
| 127 | 112,119 128 |
이스라엘의 선지자들
|
| 통 일 왕 국 시 대 | 사무엘 나 단 갓 아히야 앗 도 |
| 다윗에게 기름 부어 왕을 삼음 다윗의 간음을 책망함 다윗의 인구 조사를 책망함 여로보암에게 북이스라엘을 세울 것을 예언 솔로몬의 행적을 기록 | 삼상 16 : 12 삼하 12 : 1-12 삼하 24 : 11-19 왕상 11 : 29-39 대하 9:29 |
| ||||||
분
열
왕
국
시
대 |
| 유 다 | 이 스 라 엘 |
| |||||||||
잇 도 스 마 야 이 사 랴 하 나 니 예 후 아하시엘 엘리에셀 엘 리 야 스 가 랴 요 엘 이 사 야 미 가 나 훔 하 박 국 야 두 둔 홀 다 스 바 냐 예레미야 |
835-796 740-680 740-695 640-630 608-597
640-630 627-586 | 솔로몬의 행적을 기록 르호보암에게 여로보암과 전쟁하지 않도록 권장 아사에게 하나님과의 언약 이행을 권유 아람과 외교하는 아사를 책망 아합과 동맹한 여호사밧을 책망 모압,압몬 연합군과의 전쟁의 승리를 예언 여호사벳에게 아하시야와의 교제를 책망 여호람(유다)에게 창자가 빠지는 죽음을 예언 요아스 왕과 신하들의 우상 숭배를 책망 성령의 강림을 예언 메시야의 탄생과 사역을 예언 베를레헴에서의 메시야 탄생 앗수르의 멸망을 예언 바벨론의 멸망을 예언 요시야 왕을 도와 유월절을 지킴 유다의 멸망 예언 여호와의 날을 예언 시드기야에게 유다의 명망을 예언 | 대하 9:29 대하 11:1-4 대하 15:1-7 대하 16:7-9 대하 19:1-3 대하 20:14-17 대하 20:14-17 대하 21:11-15 대하 24:20 욜 2:28 사 49-53장 미 5: 2 나 2: 8-13 합 2: 4-17 대하 35:15 왕하 22:15-20 습 1:14-16 렘 34:2-5 | 아히야 무 명 예 후 엘리야 미가야 엘리사 호세아 아모스 요 나 오 뎃
|
764-724 760-785 793-753
| 여로보암의 집의 멸망을 예언 요시야의 탄생을 예언 바아사의 우상 숭배와 악행을 책망 아합가의 멸망을 예언 아합의 죽음을 예언 아합가의 멸망을 예언 하나님을 버리고 이방에 의존하는 이스라엘을 책망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과 회복을 예언 이스라엘의 부흥을 예언 베가에서 유다인 포로를 석방토록 권유
| 왕상 14: 6-16 왕상 13: 3 왕상 16: 7 왕상 21:20-26 왕상 22:19-28 왕하 9: 6-10 호 7: 8-16 암 9: 1-15 대하 14:25 왕하 28: 9-13
| ||||||
|
| 포로시대 | 에 스 겔 오 바 댜 예레미야 다 니 엘 | 593-570 627-586 605-536 | 유다의 멸망과 회복을 예언 에돔의 멸망을 예언 유다의 예루살렘의 회복과 바벨론의 멸망을 예언 네 왕국(바벨론,바사,헬라,로마)과 70이레에 관한 예언 | 겔 12 : 8 - 16 옵 1 : 18 렘 50 : 1 - 5 단 7 : 1 - 12 : 13 |
| ||||||
|
| 귀환시대 | 학 개 스 가 랴 말 라 기 | 520-519 520-475 435-425 | 메시야 임재의 예언 메시야의 임재와 하나님 나라의 실현 메시야의 임재 | 학 2 : 6 - 9 슥 12 : 1 - 14 : 21 말 3 : 1 - 4 : 6 |
|
대선지서 비교표
| 이 사 야 | 예 레 미 야 | 에 스 겔 | 다 니 엘 |
활동연대(B.C) | 739 - 680 | 627 - 586 | 593 - 570 | 605 - 536 |
부름받은 장 | 사 6 장 | 렘 1 : 4 19 | 겔 1 - 3 장 |
|
성경적 배경 | 왕하 15 - 20 장 대상 26 - 30 장 | 왕하 24, 24 장 | 단 1 - 6 장 | 단 1 - 6 장 |
역사적 배경 (통치자 중심) | 유다왕 :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사 1:1) | * 유다왕 : 요시야,여호야스,여호야김, 시드기야(렘 1:2,3) | * 유다왕 : 시드기야 * 바벨론왕 : 느부갓네살 | * 유다왕 : 여호야김, 여호야긴 * 이방왕 : 느부갓네살, 다리오, 고레스 |
정치적 배경 | * 수리아와 북이스라엘의 유다 침공 위협 * 앗수르의 유다 침공 * 북이스라엘 멸망 | * 앗수르 패망과 바벨론 흉기 * 애굽,바벨론의 적대관계 * 1차 바벨론 포로 | * 2차 바벨론 포로 * 예루살렘 훼파 | 3차 바벨론 포로 |
종교적 배경 | * 이방 우상의 흉왕 * 형식적 종교 * 종교 개혁(히스기야) | * 부흥기(요시야) * 요시야 이후의 영적,도덕적 타락 | 최악의 영적,도덕적 위기 | * 선민으로서의 자질 상실 * 남은 자를 통한 섭리 |
사 역 대 상 | 유다 본토의 유다인 | 본토 및 포로지에 있는 유다인 | 바벨론 포로지의 유다인 | 열국 군왕 및 포로된 유다인 |
경 고 대 상 | 유다(예루살렘, 사 1ㅣ1;2:1) | 유다 및 열방(렘1:5,9-10;2:1,2) | 온 이스라엘(겔2:3-6;3:4-10,17) | 이방 및 이스라엘(단2-9장) |
예 언 내 용 |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 및 남은 자의 보호 오실 메시야 | 심판 연기에 따른 회개 촉구,필연적인 바벨론 포로 및 회복 | 멸망의 이유 고지 및 회복의 약속, 경건 생활의 고취 | 세계와 이스라엘의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주권,회복의 약속,메시야 왕국 도래 |
별 명 | * 왕족 출신 선지자 * 메시야 복음의 선지자 | * 눈물의 선지자 * 심판의 선지자 | * 환상의 선지자 * 포로인들의 선지자 | 이방세계의 선지자 |
구약예언의 복합성
구약 예언이 담고 있는 내용들은 단순히 평면적이고 현재적인 것이 아니라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모두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다중적(多重的)인 성격을 모두 지닌다. 그리고 때론 한 가지 예언이 역사적으로 실현될 때는 다양한 적용과 의미로 나타나게 되기도 한다. 또한 예언자들이 행한 예언들은 순차적이고 근접한 시간 개념을 무시함으로써 수세기 이후의 것들이 마치 바로 내일의 사건으로 인식되는가 하면, 각 예언 간의 기나긴 시간차를 단숨에 뛰어 넘어 마치 연속된 일련의 사건들로 인식되기도 한다. 한편 각 예언들은 계시의 점진적 발전이란 측명에서 시간이 흐름에 따라 예언의 궁극적 지향점인 메시야와 그 나라에 대한 정보들을 더욱 명료히 드러내 주고 있다. 그러므로 성경에 언급된 예언들을 만날 때마다 그 예언이 담고 있는 동기와 특질 및 구속사적인 의밍[서 그 예언이 지닌 가치를 염두에 두고 살펴야할 것이다.
70 이레 예언과 7년 대환란
하나님은 다니엘 당대를 기점으로 한 이후의 세계 역사와 메시야의 초림으로 전개될 종말의 상황들을 상징적이나마 70이레(seventy weeks) 예언을 통해 계시하셨다. 이 70 이레는 문자적으로 해석하여 ( 70 * 7 = 490 ) 역사의 전개 상황을 억지로 꿰어 맞추어서는 안되며 묵시 문학이 지닌 상징성을 인정하여, 성경이 계시하는 바 구속사적인 역사 안목으로써 각 기간들을 살펴보아야 한다. 한편 70 이레는 7이레 + 62 이레 + (중간공백) + 1이레 등으로 4분류할 수 있으며(단 9:20-27) 이를 계시록과 연관지어(계 11:1-13) 생각해 보면 아래 도표와 같은 내용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예루살렘 중건을 명함 |
| 메시야 탄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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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름부음 받은자 (메시야)가 끊어질 것 | 언약 체결 |
| 언약 파기 | 아마겟돈 전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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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 | 62주 | 중간 공백기 | 최 후 1 주 | 영원한 세상 | ||||
BC 538 고레스 원년 | BC 444 예루살렘 성벽과 성전 수축 | AD 30 - 70 예루살렘 성전파괴 | 전 3년반(핍박미약) | 후3년반(핍박치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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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년 대환란 | 백보좌 심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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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서의 환상에서 나타난 나라들
하나님은 느부갓네살의 꿈을 통해 세계 역사의 전체적 흐름을 보여주셨다. 그 역사의 대강은 세상 제국들의 흥기와 쇠잔으로 엮어져 가다가 마침내 그 모든 세력을 깨치고 일어설 한 나라, 곧 하나님 나라에 이르러 그 결정을 이루게 된다는 것이다. 실로 햐은 우주와 역사의 주인으로서 그 나라 완성이라는 구체적인 목적을 두시고 이 찢기고 쓰라린 역사의 핀린들을 하나하나 묵묵히 엮어가신다.
꿈 의 내 용 | 해 당 성 경 | 꿈 의 해 석 | 관 련 성 경 | 실현되는 역사 |
정금으로 된 우상의 머리 | 2:32,38 | 막강한 느부갓네살 휘하의 바벨론 | 7:4(사자) | 신바벨론 제국 ( BC 605 - 539 ) |
은으로 된 가슴과 팔 | 2:32,39 | 바벨론보다 못한 다른 나라 | 7:5(곰), 8:3(수양) | 페르시아 제국 ( BC 539 - 331 ) |
놋으로 된 배와 넓적 다리 | 2;32,39 | 놋 같은 나라로서 온 세계 통치 | 7;6(표범), 8:5(수염소) | 헬라 제국 (BC 331 - 63 ) |
철로된 종아리 | 2:33,40 | 철같이 강력하여 모든 나라를 부수고 승리함 | 7:9-14 | 로마제국 ( BC 63 - AD 476 ) |
철과 진흙의 혼합된 발과 발가락 | 2:33,41-49 | 강대국과 약소국 공존과 각 나라의 흥기, 성쇠 |
| 로마제국 이후의 역사속에 등장하는 나라들 ( AD 476 - ) |
뜨인돌 | 2:34,35,44,45 | 하나님이 세울 영원한 나라로서 모든 나라를 평정함 |
| 예수의 초림으로 이미 시작되었고 재림으로 완성될 하나님의 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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