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이황묘전비(退溪李滉墓前碑)
숭정대부(崇政大夫) 판중추부사 겸 지경연춘추관사(判中樞府事 兼 知經筵春秋館事) 증대광보국숭록대부 의정부영의정 겸 영경연 홍문관 예문관 춘추관 관상감사(贈大匡輔國崇祿大夫 議政府領議政 兼 領經筵 弘文館 藝文館 春秋館 觀象監事) 시 문순공(諡文純公) 휘(諱) 황(滉)
묘갈명(墓碣銘)은 선생이 스스로 지었고 기대승(奇大升)이 그 뒤를 썼다.
타고난 자질이 어리석었고, 장년 되어선 병이 많았다.
중년엔 어찌 그리 학문 좋아하다가, 늙어서는 어찌해 벼슬을 탐하였던가?
학문은 구할수록 더욱 멀어져가고, 벼슬은 사양해도 더욱 더해졌네.
나아가는 벼슬길엔 실패가 있고, 물러나 은둔하면에 올바름이 있네.
나라의 은택에 매우 부끄럽고, 물은 끊임없이 흐르는데.
초복(初服 : 벼슬하기전에 입던 선비의 옷=벼슬을 그만둠)입고 유유자적하니,
뭇 사람의 나무람도 거리낌없다.
내 마음의 그리움 저쪽에 막혀 있으니, 나의 패옥 누가 보아 주랴.
내가 옛사람 생각해 보니, 실로 나의 마음과 맞는구나.
어찌 알랴, 내세에서 지금의 내 마음을 이해해 주지 않을 줄.
걱정 속에 즐거움 있고, 즐거움 속에 걱정이 있다.
수명이 다해 돌아가나니, 다시 무엇 구할 것인가.
융경(隆慶) 4년(선조 3, 1570년) 봄, 퇴계선생께서 연세가 70이었다. 두번이나 전문(箋文 : 길흉의 일이 있을 때 왕에게 아뢰던 4· 6체의 글)을 올려서 관직에서 물러나기를 청했으나 윤허받지 못했는데, 그해 12월 신축일 선생께서 별세하셨다. 부음이 알려지자 임금이 크게 슬퍼하시며, 영의정으로 증직하고 의정(議政)에 대한 예로 장사하도록 명했다. 원근에 부음을 들은 자는 탄식하며 애석하여, 서로 더불어 곡하지 않는 이가 없었다. 다음해 3월 임오일(21일)집 동쪽 건지산(搴芝山) 남쪽 지맥에 장사하였다.
선생의 성(姓)은 이씨(李氏)이고 휘(諱)는 황(滉)이요 자(字)는 경호(景浩)이다. 일찍이 퇴계(退溪)에 터를 잡아 살았는데, 이것으로 인하여 스스로 호로 삼았다. 그후 도산(陶山)에다 서당을 짓고는 또 도수(陶)라고 호(號)하기도 했다.
그의 선대는 진보현(眞寶縣) 사람이었다. 6대조 휘 석(碩)이 고을의 하급관리에서 몸을 일으켜 사마시에 합격했고 밀직사(密直使)로 추증되었다. 아들 자수(子脩)는 벼슬이 판전의시사(判典儀寺事)였는데 홍건적을 토벌한 공이 있어서 송안군(松安君)으로 봉해졌고, 안동(安東) 주촌(周村)으로 옮겨와 살았다. 고조부 휘 운후(云侯)는 군기시(軍器寺) 부정(副正)이었고 사복시정으로 추증되었는데 부인은 숙인(淑人) 안동 권씨(安東權氏)이다. 증조부 휘 정(禎)은 선산도호부사였는데 호조참판으로 증직되었고, 부인은 정부인(貞夫人) 김씨(金氏)이다. 조부 휘 계양(繼陽)은 성균진사로서 이조판서에 증직되었고, 예안(禮安) 온계리(溫溪里)로 이주하여 살았으며 부인은 정부인 김씨이다. 부친 휘 식(埴)은 성균진사로서 여러번 추증되어 숭정대부 의정부좌찬성이며 부인은 의성 김씨(義城金氏)와 춘천 박씨(春川朴氏)인데 아울러 정경부인(貞敬夫人)으로 추증되었다.
선생께서 나신 지 돌이 못 되어서 부친을 여의고 소년 적에 숙부 송재공(松齋公)에게 글을 배웠다. 자라나자 뜻을 가다듬어서 글공부에 힘쓰며 더욱 애썼다. 가정(嘉靖) 무자년(중종23, 1528년)진사시에 합격했고, 갑오년(중종 29, 1534년) 문과에 올라, 승문원 부정자(副正字)가 되었다. 박사로 전임했다가 성균관 전적 · 호조좌랑으로 옮겼다. 정유년(중종 32, 1537년) 겨울에 모친의 상을 당했으며 상복을 벗자 홍문관 수찬에 임명되었고 사간원 정언 · 사헌부 지평 · 형조정랑 · 홍문관 부교리 겸 세자시강원(世子侍講院) 문학 · 의정부 검상(檢詳)을 거쳐, 의정부 사인(舍人) · 사헌부 장령(掌令) · 성균관 사예(司藝) 겸 시강원 필선(弼善) · 사간원 사간 · 성균관 사성으로 전임한 다음, 휴가를 청해서 선대 묘소에 성묘하였다.
다음해 갑진년(중종 39, 1544년)봄에 홍문관 교리로 부르는 명을 받고, 서울에 돌아가 좌필선(左弼善)에 임명되었다. 홍문관 응교(應敎)로 전임했고 전한(典翰)이 되었다가 병으로 사직하고 사옹원 정(司饔院 正)이 되었다. 다시 전한에 임명되었는데, 이기(李芑)가 관직을 삭탈하기를 청했다가 잠시 후에 기(芑)가 또 삭탈하지 말기를 청해서 사복시정(司僕寺 正)에 임명되었다.
병오년(명종 1, 1546년) 봄, 휴가를 청해서 외숙부의 장례를 지내고, 병으로 면직되었다. 정미년(명종 2, 1547년) 가을에 응교에 임명되어 부름을 받고 서울에 가서는 병으로 사직했다. 무신년(명종 3, 1548년) 정월, 단양군수로 나갔다가 풍기군수로 전임되었다. 기유년 겨울에 병으로 사직하고 바로 돌아왔다가 탄핵을 받아 두 품계가 삭탈되었다. 임자년(명종 7, 1552년) 여름에 교리로 임명되어 부름을 받고 조정에 돌아가서는 사헌부 집의에 임명되었고, 다시 부응교로 전보되었다. 품계가 승진하여 성균관 대사성에 임명되었고 병으로 면직되었다가 다시 대사성이 되었다가 형조참의 · 병조참의가 되었으나 모두 병으로 사직하고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가 되었다.
을묘년(명종 10, 1555년) 봄에 휴가중에 해직된 다음, 배를 세내어서 동쪽으로 돌아왔다. 그후 첨지중추부사에 임명되었으며 홍문관 부제학으로 임명되어 연달아 부르는 명령을 받았으나 모두 병으로 사직했다. 무오년(명종 13, 1558년) 가을, 상소하여 면직을 청하고 부르는 명령도 거두어 주기를 청했으나 임금은 윤허하지 않는다는 비답(批答 : 상소에 대한 임금의 답변)을 내렸다. 도성에 들어가서 은혜에 사례하니 대사성에 임명하였다가 잠시 후에 공조참판으로 임명되어 여러 번 사직했으나 윤허되지 않았다.
다음해 봄에 휴가를 청해 시골에 돌아왔고, 세 번이나 글을 올려 면직되기를 청해서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로 임명되었다. 을축년(명종 20, 1565년) 여름에 글을 올려 간곡하게 아뢰어서 관직을 그만두고 집에 거처하였다. 그해 겨울에 특별히 부르시는 명령을 내려 다시 동지중추부사로 임명하였다. 병인년(명종 21, 1566년) 정월에 병을 참고 길을 떠나, 글을 올려서 사직을 청하였는데 서울로 가는 도중에 공조판서에 임명되고 또 대제학에 겸직되었다. 마침내 새로 임명한 관직을 힘써 사퇴하고 집에 돌아와서 죄받기를 기다리니 지중추부사로 전임되었다. 정묘년(명종 22, 1567년) 봄에 중국에서 사신이 온다고 하여 부르시는 명이 있어 6월에 도성에 들어갔는데, 마침 명종이 승하하고 지금 임금(선조)이 뒤를 이었다. 예조판서로 임명되어 사퇴했으나 허락되지 않았고 후에 병으로 면직되어 곧 동쪽으로 돌아왔다. 10월에 부르시는 명이 있어 지중추부사에 임명되었고 이어 교서를 내려서 올라오기를 재촉하므로, 상소를 올려 힘써 사퇴하였다.
무진년(선조 1, 1568년) 정월, 의정부 우찬성에 임명되었는데, 또 상소를 올려 명을 받기 어려운 의리를 지극하게 아뢰었다. 또 교서를 내려서 올라오기를 재촉하므로 상소를 올려서 간곡하게 사퇴했더니, 판중추부사(判中樞府事)로 전임되었다. 7월 대궐에 나아가서 사직하고 상소하여 여섯 조목을 아뢰고, 또 성학십도(聖學十圖)를 바쳤다. 그 뒤 대제학 · 이조판서 · 우찬성으로 임명됐으나 모두 힘써 사퇴하여 받지 않았다.
기사년(선조 2, 1569년) 3월에 차자(箚子)를 올려서 돌아가기를 청하여, 네번이나 차자를 올리면서 그만두지 않았다. 임금도 그를 만류할수 없음을 알고 불러서 보시며 위로하는 말씀을 하고, 각 역에 행차를 호송하도록 명했다. 그 달에 선생께서 집에 돌아와, 글을 올려서 은혜에 사례하고 이어서 치사(致仕 : 나이가 연로하여 관직에서 물러나는 것)를 청했다.
당초 선생께서 병환이 들자, 아들 준(寯)에게 경계하기를, “내가 죽으면 해당 관청(예조)에서 규례에 따라 예장하기를 청할 것이다. 너는 모름지기 유언임을 칭하여 상소를 올려 굳이 사양하여야 한다. 또 비석을 쓰지 말고 다만 작은 돌에다가 앞면에 ‘퇴도만은진성이공지묘(退陶晩隱眞城李公之墓)’라 쓰고 세계(世系 : 집안의 내력)와 행실을 뒷면에 대략 서술해서, 가례(家禮)에 이른 바대로 함이 마땅하다.”라고 하셨다.
또 말하기를, “이 일을 만약 남에게 부탁해서 한다면, 서로 아는 사이인 기고봉(奇高峰 : 기대승) 같은 사람은 반드시 실상없는 일을 반드시 장황하게 해서 세상에 비웃음을 받게 될 것이다. 그래서 항상 내 뜻을 스스로 기술하고자 하여 명문(銘文)을 미리 지었으나, 미루다가 마치지 못했다. 그 명문이 초고 뭉치 속에 섞여 있을 터이니 찾아내어서 그것을 쓰는 것이 옿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준(寯)이 이미 이 경계를 받고 두번이나 글을 올려 예장을 사양했으나 윤허하는 명을 받지 못해서 드디어 감히 다시 사양하지 못했다. 묘도(墓道)의 표(表)에는 남기신 훈계대로 그 명(銘)을 새겼다.
아아, 선생의 훌륭한 덕과 큰 학업이 우리 동방에 뛰어났음은 당세 사람이 이미 알고 있거니와 후세 학자도 선생께서 의논하고 저술하신 바를 보면 반드시 감동하여 마음이 움직이고 은연 중에 서로 뜻이 통하는 것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명문 안에 서술된 바는 더욱 그 은미한 뜻을 상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미련하고 어리석은 내가 선생의 권장하심을 받아서 성취되었으니 부모와 천지의 은혜보다도 더한데 이제 선생이 돌아가시니 산이 무너진 듯 대들보가 부러진 듯 하여 의지할 데가 없다. 남기신 경계의 말씀을 조용히 생각하니 비록 어기지는 못하지마는 묘소에 비를 세워서 후인에게 알리는 것은 또한 그 행적을 없앨 수 없기에 감히 그 대략을 기록하여 말을 한다.
선생은 어려서부터 단정하였고 장성해서는 더욱 함양하여서 중년이후에는 세상의 명예에 뜻이 없었다. 선생은 소년 적부터 타고난 자질이 저절로 덕을 이루었는데, 어찌 반드시 중년 이후부터에야 명예에 뜻이 없었다는 것인가? 그 당시에 제자 중에 불쾌하다는 말이 많이 있어서 의논이 일치하지 않았으나, 이미 청한 글이어서 부득이 이 글을 쓰고 말았다. 정신을 오로지 해서 학문을 강구하며 미묘한 이치를 환하게 밝혔다.
덕이 가득 쌓이고 밖으로 크게 떨쳐서 사람들이 능히 헤아리지 못하였으나, 또한 겸허하고 공손하여 마치 아무 것도 없는 것 같았으니 대개 날마다 새롭게 높은 경지를 깨닫는 것을 그치지 아니하였다. 출처와 거취에 있어서는 그 때를 보고 의리를 헤아려서 마음에 편한 바를 힘껏 추구하였으며 마침내 마음을 굽힌 바는 또한 없었다.
그 논저는 이리저리 되풀이해서 밝고 거룩한 것이 한결같이 정도(正道)에서 나왔으니, 공맹(孔孟) · 정주(程朱)의 언론에 비추어 보아도 합치하지 않는 것이 적을 것이다. 또한 천지에 세워도 어긋나지 아니하고 귀신에게 따져도 의심없다고 이를 수 있으니, 아! 지극하도다.
선생은 재취(再娶)하셨는데 먼저 김해 허씨(金海許氏) 진사 찬(瓚)의 따님을 맞이하여 2남을 낳았고, 후에는 안동 권씨(安東權氏) 봉사 질(礩)의 따님을 맞이하였는데 모두 정경부인(貞敬夫人)에 추증되었다.
아들 준(寯)은 봉화현감이고 채(寀)는 일찍 죽었다. 손자가 세 사람인데 안도(安道)는 신유년(명종16, 1561년)생원시에 합격했고, 다음 순도(純道)와 영도(詠道)이다. 딸이 둘인데 맏이가 선비 박려(朴欐)에게 시집갔다. 측실에서 한 아들이 있는데 적(寂)이다.
황명(皇明) 융경(隆慶) 6년 11월 일
후학 통정대부(通政大夫) 공조참의 지제교(工曹參議 知製敎) 고봉(高峯) 기대승(奇大升)은 삼가 기록한다.
만력(萬曆) 5년 정축년 2월 일에 세우다.
성균생원 금보(琴輔)는 삼가 글을 쓴다.
정축년 후의 329년 을사년 10월 일에 고쳐서 세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