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기 2558년 갑오년 정월 순례 안내
불광사 신축법당
귀의 삼보하옵니다.
아뢰올 말씀은
갑오년 청마(靑馬)의 해를 맞이하여 활기찬 도약의 한 해이기를 바랍니다. 갑오년이라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지 않습니까? 갑오경장(甲午更張)... 갑오경장은 120년 전에 일어난 역사적인 개혁이지요. 경장(更張)이란 느슨한 거문고줄을 긴장시켜 조율하는 것이지요. 우리 향불교도 갑오년을 맞아 아름다운 조율이 필요할 듯하여 카페 활성화와 각자의 신심을 고양시키기 위하여 갑오년 정월 삼사순례를 하고자 합니다.
이번 순례를 통하여 사이버공간에서 다하지 못한 법담과 법향을 나누고 친목과 우의를 도모하면서 사찰에 깃든 향훈을 감상하는 시간을 가지셨으면 하는 마음 간절합니다.
이번 순례는 다시 한 번 서울의 다음과 같은 명찰을 찾아 순례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꽃 피는 봄이 오면 법우님들의 추천을 받아 지방의 명찰을 순례하고 싶습니다. 이번 뜻 깊은 순례에 마음을 내어 주세요.
▒▒▒▒▒▒▒▒▒▒▒▒▒▒▒▒▒▒▒▒▒▒▒▒▒▒▒▒▒▒▒▒▒▒▒▒
순례일시 : 불기 2558년(2014) 갑오년 2월 23일 일요일 순례장소 : 서울 잠실의 불광사. 삼성 봉은사 집결장소 : 지하철 2호선 잠실역 3번 출구 집결시간 : 오전 9시 30분 순례회비 : 2만원 복장문제 : 간편한 생활복 및 신발. 준비물품 : 공양미, 향초 등 공양물 기타 각자 준비 교통수단 : 대중교통. 지하철. 연락할곳 : 백우 010 - 4737 - 8154 정수 010 - 4741 - 8240 미소 010 - 9011 - 1701 묘법 010 - 4750 - 5190
※ 아침은 해결하시고 각자 공양물 하나씩 준비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시간엄수 바랍니다.
순례일정
00 : 00 ~ 09 : 30 지하철 2호선 잠실역 3번 출구 09 : 30 ~ 10 : 00 불광사 도착 10 : 00 ~ 12 : 00 불광사 둘러보기 및 법회 12 : 00 ~ 13 : 30 점심공양 및 휴식 13 : 30 ~ 14 : 30 봉은사로 이동 14 : 30 ~ 16 : 00 봉은사 참배 및 전각 둘러보기 16 : 00 ~ 17 : 00 다담 및 회향 17 : 00 ~ 환지본처 귀가
※ 대략적인 일정으로 사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불광사 전경
불광사는 최근 법당을 새로 신축하는 등 면모를 일신한 바 있습니다. 불광사는 지금은 열반하셨지만 광덕 큰스님께서 불교의 현대화, 대중화, 생활화를 바탕으로 한 마하반야바라밀 운동인 '불광운동' 을 제청하시면서 1982년에 창건한 절입니다.
1987년 3월 1일 불광유치원이 개원되어 어린이의 요람이되었으며, 불광법회의 근간을 이루는 법등조직이 광범하게 확산되어 수많은 불자의 귀의처가 되었으며 불교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사업인 불광교육원을 운영하고 있고, 2008년에 불광 장학회를 발족하였고, 불광자원봉사센터의 석촌호수 생태길라잡이 활동 등은 불교의 대사회적 역할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잠실 불광사를 창건하기 전인 1974년 9월 1일, 광덕 스님은 ‘불광회(佛光會)’를 창립하셨습니다. 불광회는 일종의 법인적(法人的)단체로서, 이후 스님과 불광 대중들이 전개한 모든 불광운동을 이끈 모체입니다. 그리고 1974년 11월 1일, ‘월간 佛光'을 창간함으로서 불광은 이 세상에 몸을 나투었습니다. 광덕스님은 종로 3가 봉익동 대각사 한 쪽 골방에서, 전화 한 대도 없이, 오직 원력하나로 이 일을 시작하셨습니다. 78쪽 짜리 4×6판의 조그마한‘월간 佛光' 출간 즉시 엄청난 반향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이후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봉은사 일주문
봉은사는 강남구 삼성동에 자리한 유서 깊은 사찰입니다. 신라 원성왕 10년(794)년에 창건되었다고 전해집니다. 봉은사에 대하여서는 잘 아시다시피 조선불교 중흥조인 허응당(虛應堂) 보우(普雨) 스님이 주석했던 절입니다.
봉은사는 조선시대 수사찰(首寺刹)로 불교의 명맥을 유지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절입니다. 봉은사에서 열린 승과고시를 통해 선과(禪科)에 오른 서산대사, 사명대사는 너무 유명한 이야깁니다.
을축년(1925년) 대홍수 때 홍수가 일어 가옥과 사람이 떠내려가는 절박한 상황에서 수백명의 인명을 구해낸 나청호(羅晴湖) 스님은 생불로 추앙을 받았었습니다.
성보문화재로는 대웅전을 비롯해 영산전, 명부전, 북극보전, 영각, 판전 등 무수한 문화재가 많습니다. 특히 대웅전의 현판과 판전의 글씨는 추사 선생의 글씨로 이름 높습니다.
봉은사는 억불숭유시대 불교를 중흥한 보우대사의 원력과 국난에서 나라를 구한 서산(西山), 사명대사(泗溟大師)의 정신이 깃들어 있는 위대한 천년고찰입니다. 봉은사는 수행과 포교 중심의 사찰운영으로 수많은 불자의 귀의처가 되고 있습니다.
서울에는 많은 명찰이 있습니다. 서울에 있어도 잘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정월 순례를 통하여 한 번 마음을 내어 수희동참하시기를 합장합니다.
감사합니다. 운영자 일동
|
첫댓글 정초 삼사순례에 많은분 동참 바랍니다.
나무묘법연화경()()()
서울에 살면서도 못 가보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저도 안 가 본 지 이십수 년이 지났네요.


_()_
많은 분들이 동참 했으면 합니다.
친정 아버지 생신이 혹시 조정되면 참석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_
춘부장 어르신의 생신이 정월인가 봅니다.
_()_
저의 장인어른도 생신이 정월 초사흘이라 이번 설에는 내려가 보려고 합니다.
잘 조정되어 동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에 살면서 아직 못 가본곳입니다.
_()_
많은 법우님들 참석하셨으면하는 마음입니다.
예, 비니초도 못 가봤다고 하네요.


_()_
서울에 계시는 분들이 동참하시면 좋을 텐데... 기다려 봅니다.
동참 하고싶은데 저는 이번에도 한시간정도 늦을것 같습니다.
예, 직접 찾아오시면 됩니다. 역에서 가깝습니다. 불광사 셔틀버스도 있습니다.
_()_
가급적 동참하려 합니다만, 여의할지는 다음달이 와 봐야겠습니다.
오랜만에 오셨네요. 보살님과 손잡고 오시면 더욱 좋습니다.
_()_
법향 가득한 순례가 되길 합장합니다.
_()_
예, 늘 법향 은은이지요. 法好法友好 法香法友香 步步聲聲好 香佛法友香
_()_
가려했으나 장인어른생신이라네요어찌하오리까
어찌 하오리. 어찌 하오리.....
_()_
청마의해 정월 순례 동참합니다 즐거운 밤 되세요 _()_
많이 바쁘신데 동참하신다니 반갑습니다.
_()_
저는 동참하지 못해도 많은 분들이 동참하기를 기원해 봅니다.
_()_
감사합니다. 마음은 늘 함께하시는 법우님...
_()_
많은 분들이 동참하시기를 바랍니다. 불광사는 못 가봤어요.
_()_
예, 함께, 더불어, 같이 가실 분이 좀더 많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_()_
연지님과 황심행님께서 동참하시기로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_()_
저도 동참하도록 하겠습니다._()_
반갑습니다. 감사합니다.
_()_
정월순례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서로 권유해 보세요.
_()_
운영자나 회원 여러분들도 관심을 가지고 동참을 권유해 보시기 바랍니다.
수주대토(守株待兎)의 우연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번 순례에는 향불교 플랭카드를 제작해 보려고 합니다. 기념사진 찍을 때 활용하려고 합니다.
_()_
법우님들의 순례동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제가 날짜를 착각 한것같습니다 참석해야죠
어제 통화 안 했으면 큰 일 날 뻔했네요.


_()_
늘 안전에 주의하세요. 늘 불보살님의 가피 듬뿍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동참하시는 분은 묘법님, 미소님, 염화님, 대각화님, 도안님, 덕명님, 화광님, 황심행님, 비니초님, 청안님,
_()_
그리고 백우 등 11명입니다. 정수님과 연지님은 집안 사정으로 부득이 동참하지 못하십니다. 감사합니다.
아직도 마음을 정하지 못하신 분은 마음을 내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