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법(正法)ㆍ상법(像法)ㆍ말법시대(末法時代)란? -불법(佛法)의 정상말(正像末) 삼시(三時)-
경전을 공부를 하다 보면 정법시대(正法時代), 상법시대(像法時代), 말법시대(末法時代)란 용어를 접하게 됩니다. 이것이 무슨 뜻인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시(三時)란 석가모니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신 후의 시간을 불법(佛法)의 성쇠(盛衰)에 따라 구분한 세 시기를 말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정법(正法)ㆍ상법(像法)ㆍ말법(末法)의 세 시기로 구분합니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입멸(入滅)하신 후 시대가 경과할수록 교법(敎法)에 대한 신행이 점차 약해지고 얇아져서 정법(正法)이 소멸되는 시기가 온다고 하는 역사관을 저변에 깔고 있습 니다.
① 정법시(正法時)
이 시대는 부처님의 교법(敎法)과 수행(修行), 증과(證果)가 잘 갖추어진 시대로, 불법이 가장 바르게 성하는 때입니다. 정법의 연한에 대해서는 500년 설과 1,000년 설이 있습니다.
② 상법시(像法時)
불교의 정상말(正像末) 삼시 중 두 번째 시기로, 정법이 쇠퇴하여 교법(敎法)과 수행(修行) 은 있으나 증과(證果)를 이루지 못하는 시대입니다. 상(像)은 비슷하다는 뜻입니다. 비슷하 기는 하나 정법시대는 아니라는 뜻입니다.
상법의 연한에는 500년 설, 800년 설, 1,000년 설 등이 있습니다.
③ 말법시(末法時)
말법(末法)이란 정법(正法)이 소멸했다는 뜻입니다. 이는 불법이 쇠퇴한 시대를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세(末世)라고 하는데 이와 같은 말입니다. 또 같은 말로 말대(末代)라고도 합 니다.
부처님께서 대열반에 드신 후, 정법이 500년 혹은 1,000년이 지나다가, 정법이 쇠퇴하여 교법(敎法)과 수행(修行)은 있으나 증과(證果)를 이루지 못하는 시대를 맞게 되고 이러한 시 대가 500년 혹은 1,000년이 지속되다가 점차 더 쇠퇴하여, 교법(교법)은 있으나 교법에 대 한 신행이 약해져서 수행(修行)과 증과(證果)가 없는 말법시대(末法時代)가 오게 됩니다.
말법의 연한에 대해서는 5천 년 설과 1만 년 설이 있습니다.
중국 당나라의 법상종(法相宗)의 시조인 규기(窺基 632~682)대사는 말법시대에 대하여 《대승법원의림장(大乘法苑義林章)》권6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신 후 법의 유통형태를 정법(正法)ㆍ상법(像法)ㆍ말법(末法)의 세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교법(敎法)ㆍ수행(修行)ㆍ증과(證果)의 세 가지를 모두 갖추고 있으면 정법시대(正法時帶)이고, 단지 교법(敎法)과 수행(修行)만을 갖추고 있으면 상법시대(像法시대)이고, 교법(敎法)만 있고 나머지가 없으면 말법시대(末法 時代)이다."
이는 중생의 근기(根機)가 점차 약해져서 부처님의 교법이 있어도 그것을 수행하고 증득 하는 자가 없는 시대임을 밝히고 있는 것입니다.
삼시연한(三時年限)에 대하여
삼시의 연한에 대해서는 경전에 따라 다르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1. 대비경(大悲經)에는 정법 천 년, 상법 천 년, 말법 1만 년이라 합니다. 잡아함경(雜阿含經), 선견율(善見律)에도 정법과 상법이 천 년이라 합니다. 2. 대승삼취참회경(大乘三聚懺悔經)에는 정법과 상법이 5백 년이라 합니다. 3. 비화경(悲華經)에는 정법이 천 년, 상법이 5백 년이라 합니다. 4. 대집월장경(大集月藏經), 현겁경(賢劫經), 마야경(摩耶經)에는 정법 5백 년, 상법 천 년으로 나옵니다. 5. 무량수경의소(無量壽經義疏)에는 정법 5백년, 상법은 천 년, 말법은 1만 년으로 나옵니다.
이밖에도 여러 설이 있지만 대개는 정법 5백 년, 상법 천 년, 말법 1만 년, 혹은 정법과 상법이 각각 천 년, 말법 1만 년이 일반적입니다. 이것으로 볼 때 현재는 말법시대입니다.
부처님께서는 말법시대라도 온갖 역경에도 만족할 줄 알며 계율(戒律)을 생명으로 삼아 청정행(淸淨行)을 좋아하여 선정(禪定)을 닦고 여래(如來)의 삼장교법(三藏敎法)을 많이 듣고 배워서 받아 지니고 수행한다면 어찌 이익됨이 없겠습니까?
감사합니다. 백우 _()_
|
첫댓글 법화경 28품 '보현보살 권발품"에 만일 후세에서 이경전을 받아 가지고 읽고 외우고 실천 하는 자는 의복 와구 음식 등 자생(자생)의 물품을 탐내지 아니할지라도 소원이 헛되지 아니하고 또한 현세에서 그 복의 과보를 얻으리라. 말법시대에 사는 아만심에 가득찬 우리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워 주심이라 생각 합니다. 좋은 공부 하고 갑니다....나무묘법연화경()()()
불법이 말법에 이르렀더라도 부처님의 말씀을 오롯이 따른다면 좋은 과보가 나타날 것입니다. _()_
아무리 부처님 곁에 있더라도 행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과보도 얻지 못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_()_
이시는 자주 나오는 용어기에 숙지하시면 좋습니다. _()_
앞으로 용어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올려 보려 합니다.
혹 궁금하신 용어가 있으시면 말씀해 주세요.
나무석가모니불()()()
감사합니다. _()_
정법, 상법, 말법시에 대한 설명 감사합니다. 좋은 공부였습니다. _()_
감사합니다. 이 용어가 자주 나오는 만큼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