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페 회원 여러분!
박정규 세무사입니다.
요즘 한창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이라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을 문의하시는 분이 참 많습니다.
우선 이야기에 앞서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대한 신고방법, 종합소득세 신고 준비서류 등의 안내문을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 사업자 분, 프리랜서 분들은 한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방법, 준비서류 등 안내문
http://cafe.naver.com/parkcpta/3977
5월 중순이 다가오는 만큼 종합소득세 확정신고에 신경을 쓰시어 정상적이고 원만한 종합소득세 신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과 종합소득세 신고 준비 서류, 대상 등에 대해 궁금한 점은 연락주시면 알려드립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번 종합소득세신고 중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모든분들에게 해당하는 건 아닙니다^^
여러분들 중 종합소득세 신고를 생각하지도 않으신 분들중 다음의 사례에 해당하시는 분들이 계서서 알려드립니다.
연초에 실시한 2012년 귀속 근로소득의 연말정산 때 놓친 소득공제를 5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때 신청할 경우,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근로소득자는 직접 홈택스에서 전자신고 혹은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놓친 소득공제를 추가로 신청하거나, 한국납세자연맹 홈페이지(www.koreatax.org)의 ‘과거 연말정산 환급신청’ 코너의 도움을 받아 누락된 소득공제를 추가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이 있으시면 당연히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셔야 되지만 근로소득만 있으신 분들은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이라 생각지 않기 때문이죠
근로소득자가 연말정산 때 소득공제를 놓친 경우에 5년 동안 언제라도 환급받을 수 있지만 5월1일부터 5월31일까지 한 달간의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기간에 지난 2012년 귀속 연말정산 때 놓친 소득공제를 추가로 받는 것은 다른 기간에 환급받는 것보다 근로자에게 유리합니다.
한국 납세자 연맹이 2011년 귀속분 '따로 사는 부모님공제 환급신청'건을 조사한 결과, 6월 이후 경정청구 건 환급성공률이 75% 수준인 반면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한 환급성공률은 무려 97%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합니다.
즉,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하게되면 6월중순~7월초에 환급받아 환급시기가 빠르고 소득세 환급액의 10%인 지방소득세도 별도 신청절차 없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환급성공율도 다른 기간보다 높습니다.
한편, 연맹 관계자는 “현재 납세자연맹은 근로소득자가 소득세신고 세무서식을 작성하기가 쉽지 않고 세무서 방문을 부담스러워하는 점을 감안하여 추가환급에 따르는 모든 절차를 지원하는 환급도우미서비스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연맹은 2012년 귀속분이 아니더라도 지난 2008~2011년 연말정산 때 놓친 소득공제를 추가로 신청해서 환급받을 수 있도록 연중 '환급도우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입니다.(5월31일까지) 벌써 5월 중순이 다가오는 만큼 종합소득세 확정신고에 신경을 쓰시어 정상적이고 현명한 종합소득세 신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과 종합소득세 신고 준비 서류, 대상 등에 대해 궁금한 점은 연락주시면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