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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방법은 "SWISH2.01(일반)"의 "물결 만들기(1)" 요령을 SWISHmax에서
만드는 설명으로, 이 원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물결을 구사하는 기초가 된다.
설명
■ 이미지"u-116.jpg" 삽입
1. 이미지"u-116.jpg" 삽입하고
2. 또다시 이미지"u-116.jpg" 삽입하고, 이 이미지에 대해
(1) Outline에서 이를 선택하고
(2) Transform페널에서 본 이미지보다 "1" - "1.5" % 정도 크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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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결막대 만들기
1. 툴박스에 있는 ㅁ(Rectangle)버튼을 선택
Layout화면의 물결을 이룰 부분에다 막대기 모양으로 여러 개 그려넣는다.
- Outline에는 그리는 개수 만큼의 Shape가 생성 됨-
* ㅁ(Rectangle)로 막대 1개를 그려넣고 복사해서 정렬시켜도 됨
2. Outline에서 이 Shape들을 모두 블록하여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러 <Grouping> ▶ <Group as Shape> 하고
< OK > 버튼 누르면, 하나의 Shape로 묶어진다.
* 즉, 이것이 물결막대의 완성품이 된다.
■ 물결막대 "Shape" 대한 추가 작업
1. Timeline에서 <1 - 25 >프레임 정도 <Move>효과를 주고
이를 활성화 상태에서
* 참고; 활성화 상태란?
Control Toolbar에 있는 <Preview Frame>버트 누르면
Timelin의 <Move>효과 조절점과 Layout화면의Shape의 조절점들이
적색(빨간색)으로 바뀌어 있는 상태
2. Layout 화면의 물결막대를 드래그하여 아래쪽으로 약 1cm 정도 끌어내린다.
* 이 드래그 길이는 위 <Move>의 Duration 길이를 고려한다.
-중심점에서부터 가느다란 점선이 생겨진다. -
■ Sprite 만들기
1. Outline에서 물결막대"Shape"를 물결이미지"u-116.jpg" 밑으로 내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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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물결막대"Shape"와 물결이미지"u-116.jpg"를 함께 블록, 거기에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러
<Grouping> ▶ <Group as Sprite>하여 Sprite를 만들고
Sprite 페널에 있는
Mask (Use bottom object as mask)에 첵크하면 된다.
-------------------------물결작업 완료!-------------------------------------
<미리보기> 물결의 강도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우선
Sprite내에 있는 "Shape" 의 <Move>효과 Duration(프레임 수)
길이를 조절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