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펜넬
모유수유를 계획 중 이시라면 수유기에 모유생성을 돕는 차로 좋지만 자궁을 자극하므로 임신중에는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캐모마일
자궁수축에 도움을 주는 차로 임신 중에 많이 마시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라벤더, 로즈마리, 페퍼민트등은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율무차
조금 먹으면 정신이 맑아지고 살이 빠지는 효과가 있지만,
임신 중에 율무를 많이 먹으면 태아를 보호하는 지방질과 수분을 없애기 때문에 유산의 가능성이 생긴다고 합니다.
4. 커피
커피에는 카페인 성분이 들어 있으므로 임신 중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300㎎ 이상의 카페인을 복용할 경우 자연유산의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실제적으로 커피 1잔에 들어 있는 카페인은 160㎎ 정도.
기호에 따라 카페인 음료를 마시는 것은 무방하지만 지나친 카페인 섭취는
저체중아, 자연유산, 조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하는게 좋습니다.
5. 계피차
혈압강화 작용과 자궁수축 작용이 많아서 임신중에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6. 생각차
생강에는 간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수분의 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이뇨작용이 있어 발한을 촉진하고 부종을 제거합니다.
하지만 임신 중에 많이 먹게 되면 태아에게서 태열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7. 칡차
칡에는 다량의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철의 흡수를 방해하고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임신초기에 복용하면 칡의 따뜻한 성분과 임산부의 체온 상승이 상충하여 유산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임신중에 드시면 좋은 티 ---------------------------------------------------------------------------------------------
1. 히비스커스
빨간 루비색의 히비스커스티는 꽃받침을 이용해 만든 허브티로 구연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과 식욕증진에 좋습니다.
몸이 나른할때 한잔 하면 새콤한 맛에 기분이 좋아집니다.
이밖에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이뇨작용을 해서 임신부종등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주고 비타민 C도 많아 피부에도 좋습니다.
(단, 이뇨작용이 있으니까 가끔씩 입맛 없을때 드세요.)
2. 둥글레차
아무리 건강차가 좋다고는 하지만 요즘 엄마들은 임신 전까지는 커피를 훨씬 더 많이 먹던 습관을 쉽사리 바꾸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둥글레는 신선초라 불릴 정도로 그 맛과 향이 굉장히 뛰어 나며, 자양강장의 효능이 강해서 팔다리가 쑤실 때나 이유 없이 식은땀과 열이 날 때 마시면 좋습니다.
3. 마테차
남미의 건강차로 세계 3대 음료로 불릴만큼 많이들 드시는 차입니다.
철분과 각종 미네랄 함량이 높아 빈혈에도 좋고 피로회복 및 소화기계통 약한분, 손발 냉증환자에도 좋습니다.
카페인이 없구 비타민도 많아 잇몸 괴혈병에도 많이 쓰였다고 하니까 임신중 잇몸출혈에도 좋을 듯 합니다.
4. 루이보스
스트레스 완화에 좋습니다.
루이보스는 단백질, 각종 미네랄, S.O.D 성분, 철분, 망간, 칼슘, 비타민C 등이 균형있게 포함되어 있으며, 항 산화물질인 후라보노이드계의 켈세친 폴리폐놀이 풍부합니다.
특히 혈압의 안정이나 스트레스 해소를 돕고, 편안한 잠을 유도하며 배변에 도움을 주는 허브차입니다.
후에 태어나실 예쁜 아가에게 보리차 대신 권해드릴 수 있는 차이기도 합니다.
5. 레몬밤
비타민C가 레몬의 20배나 들어있는 로즈힙은 많은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달콤한 과일향으로 달콤새콤하답니다.
레몬밤은 피로 해소 및 장의 활동을 도와 몸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불안을 떨치고 기분을 전환시키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혹 임신중에 감기기운이 느껴지실 때 따뜻한 레몬밤 티를 마시면 좋습니다.
해열과 해독에 도움을 주어 감기증상을 가볍게 해 드릴 것입니다.
6. 대추차
오장을 보호하고 빈혈, 식욕 부진, 불면증, 두통 등에 효과적입니다.
단백질, 당류, 유기산, 점액질, 비타민 A, B2, C와 칼륨, 철분, 칼슘, 인이 태아가 튼튼하게 자랄 수 있는 영양분이 되어주고 임신부의 몸도 보호해준니다.(심신의 안정을 준다.)
단, 생대추는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그냥 먹지 말고 반드시 차로 끓여 마시도록 한니다.
임신부 빈혈을 예방해 줍니다.
7. 두충차
혈액순환을 도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이뇨작용이 있어 몸의 부종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또 녹차보다 많은 비타민C 를 함유하고 있어서 좋습니다.
두충은 근골을 튼튼하게하고 태아를 안정시키는 효력이 있다고 합니다.
8. 감잎차
면역력을 증강시켜 줍니다.
병원에가면 의사들이 빈혈이 있는 사람이나 임산부들에게 철분제 처방하면서 오렌지쥬스 등을 함께 마시길 권합니다.
왜냐하면 비타민C가 철분흡수를 돕기때문이라는데요.
감잎에는 레몬의 20배에 달하는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가 임신중에 마시면 태아와 엄마에게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감잎은 비타민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칼슘 성분도 다량 들어있어
태아의 골격형성 시기에 있는 임산부나 성장기의 아이가 차로 마시면 매우 유용합니다.
9. 국화차
오랫동안 복용하면 혈기에 좋고 몸을 가볍게 하며, 위장을 평안케 하고 도장을 도우며 사지를 고르게 합니다.
또한 민간에서는 민간요법으로 말린 국화를 베갯속에 넣어 두통을 다스렸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불면증에도 효과가 좋아 우려낸 잎으로 베개를 만들어 사용하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비타민이 풍부하여 감기 예방에도 특효과 있으며, 기관지 계통을 깨끗하게 해주어 기침,천식,가래해소,후두염에 효과적 입니다.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풍열을 없애주고 간의 양기가 상승하는 것을 억제하여 간 기능을 평안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10. 유자차
감기에 걸렸을 때 기침을 멎게 도와줍니다.
소화를 돕고 기를 보호하며, 비타민 B, 비타민 C, 니아신, 칼슘, 철의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감기에 걸렸을 때 뜨겁게 끓여 마시면 좋습니다.
기침이 심하거나 편도선이 부었을 때 감기약 대신 마실 수 있습니다.
발한, 해열, 소염, 진해 작용이 있으며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어, 입맛이 없을 때 마시면 매우 좋다고 합니다.
11. 금귤차
몸안에 뭉쳐있는 기운을 풀어주며 술을 빨리 해독시켜줍니다.
또한 가슴이 답답한것을 없애주며 갈증도 없애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음식을 먹고 체했을때나 식욕이 떨어지는 증상을 치료해 주며 비장의 기능을 붇돋다 더러운 기능을 제거하며 가래를 없애줍니다.
위장부위의 통증으로 인해서 음식을 토하는 증상, 근욕이 뭉치거나 몸이 붓는 증상도 치료해줍니다.
자주 몸이 붓거나 그로 인해서 혈액순회이 안되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12. 매실차
매실은 피로 회복과 노화 방지, 해독과 살균 작용에도 효과가 있는 과일 입니다.
구연산, 사과산 등 유기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구연산은 우리 몸의 피로 물질인 젖산을 분해시켜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해줍니다.
매실차의 경우 구토 등의 증세를 완화 시키고 소화기 계통의 순환을 원활 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입덧할때 좋습니다.)
어깨 결림, 두통, 요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식욕이 없거나 설사를 할 때, 속이 메스꺼울 때 매실차를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13. 현미차
임신 트러블을 예방해 줍니다.
현미에는 지방과 단백질, 비타민, 철분, 인, 칼슘,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임신중독증 등 임신중 트러블을 예방합니다.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냄비에 넣어 살짝 볶은 후, 물을 넉넉히 붓고 은근한 불에서 끓인 뒤 체에 걸러 찬물을 타 수시로 마십니다.
14. 대파차
소화불량, 갈증 해소에 좋습니다.
대파의 흰 부분은 총백이라 하여 한방약으로 사용하는데, 속을 편안하게 하고 오래된 소화불량과 갈증, 구토를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파 1개분의 뿌리와 흰 부분을 약한 불에서 은근히 끓여 마시면 된고,
특히 몸의 기운을 돋우고 위장의 기능을 도와주며, 감기 기운이 있을 때 악화되는 것을 예방해준니다.
15. 모과차
변비 해소를 도와줍니다.
식욕이 없을 때, 몸에 기운이 없고 피곤할 때, 체력을 보충해준니다.
기침과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이며, 10일 이상 숙성시킨 모과청에 뜨거운 물을 부어 잘 저어준 후 마시면 좋습니다.
16. 린덴티(라임블라솜티)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이나 소화불량 감기등에 좋은 허브티로 긴장을 완화시키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 출산 후 좋은 티 ----------------------------------------------------------------------------------------------------
1. 로즈힙
레몬의 20배의 비타민 C 함유량이 높고 미네랄이 많아 자양강장효과가 좋고 초기감기에도 좋습니다.
달콤한 과일향에 새콤달콤한 맛이 나고, 제대로 드시려면 열매를 수저로 살짝 으깨어 5분정도 짙게 우리시는게 좋아요
비타민이나 다른 성분외에 여성호르몬과 관련이 있다고 하니 임신기간에는 주의하시고 수유기나 산후회복기에 드시면 좋을듯 합니다.
2. 장미차(로즈플라워)
출산 후 어혈을 관리하지 않을 경우 산후풍이나 여러 가지 비만으로 나타나며. 어혈을 풀어주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TV에 소개되기도 한 장미차는 레몬보다 비타민C가 17배가 높아 몸 안 활성산소와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데다 어혈과 변비에 도움을 줍니다.
3. 라즈베리티(출산/수유기)
우리나라 감잎차와 비슷한 맛이 나는데 끝은 약간 떫은맛으로
라즈베리티에는 칼슘이나 미네랄이 풍부하며, 자궁근이나 골수주변 근육조절을 해서 미국이나 유럽등지에서는 '안전한 출산을 위한 허브티'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을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어 산후에도 꾸준히 마시면 체력회복에 도움을 주고 모유의 촉진과 영양상태를 좋게해줍니다.
단 임신초기에는 자궁수축을 촉진시킬수 있으므로 마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4. 레몬글라스(수유촉진)
상큼한 레몬향을 가진 레몬글라스는 복통/설사에 도움이 되고 인후통/후두염등의 호흡기 계통에 염증에도 좋습니다.
임신으로 인해 설사나 목감기가 왔을때 드시면 좋습니다.
수유기엄마들이 먹으면 모유가 잘나오게 합니다.
5. 펜넬티(수유촉진)
클레오 파트라가 즐겨마셨다는 허브티로 다이어트티라고 할만큼 이뇨작용이 좋아, 장내가스 제거 및 변비에도 좋습니다.
볍씨모양의 종자를 활용한 틴데 우리나라에선 회향이라고 합니다.
모유를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어 수유기엄마들이 잘 드시면 좋은 차입니다.
6. 자스민
임신초기 3개월 이전에는 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하고 월경이나 생리를 조절하는 등의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일반인들이 이용하는 농도의 절반정도로 연하게 타서 마시거나 가끔씩 안정과 여유를 즐기기 위하여 마시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